민주주의의 씨앗이라…

!@#… 광우병 열기의 와중에 골수 과학의 입장에서 빠 현상들을 배척함으로써 팬층을 잃고 계신(핫핫핫) 모기불통신에서 언급되었듯, 최근 미국 쇠고기 수입 반대 겸 2MB 탄핵 집회(…)의 10대 참여율이 높은 것에 대해서 어떤 분들은 민주주의의 씨앗이라 부르며 감격하고 있는 듯 하다. 음… 뭐랄까…

왠지 2002년 월드컵 응원열기를 보면서 카니발이니 민주적 해방구니 월드컵 세대니 설레발쳤던 (그리고 열기가 사그러들자마자 버로우했던) 모습들이 떠올라서 애매한 느낌이 든다. 과장된 신념에 바탕해서 과장된 분노를 했다가, 나중에 현실에 직면할 때의 뻘쭘함과 그간의 민폐는 어떻게 하라고. 그렇다고 해서 지금 이들의 분노와 열기가 아무것도 아닌 말짱 구라인가 하면 그것도 또 아니다. 분명히 자신들의 삶에 닥친 사회적 위기에 대해서 분노하고 자신들에게 집단적으로 가능한 행동에 나선다는 것은 중요한 행보니까. 확실히 민주주의를 위해 필요한 어떤 요소가 그 안에 들어있다.

!@#… 하지만 역시 씨앗 운운은 마음에 들지 않는다. 씨앗이라는 것은 싹이 나오느냐 나오지 않느냐의 차이지, 기본적으로 그 안에 모든 것들이 담겨있다. 민주주의의 모든 것이 그 속에 압축되어 있으니 더욱 크게 발현되기만 하면 된다는 순진무구한 낙천성이 자리잡고 있는 셈이다.

그런데 그럴리가 있나. 과장된 근거를 바탕으로 움직이는 것, 근거를 건너뛰는 것은 스스로 잘못된 부분을 수정하는 기제가 막혀있는 것이다. 오류수정의 브레이크가 없는 열정은 삽시간에 극단화된다(예를 들어 대운하를 파겠다든지, 검역규제를 버린 식품 수입이라든지). 민주주의에 독이 되는 요소들임은 따로 말할 것도 없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의 이 모습들은 민주주의의 씨앗이 아니다. 그렇다고 아예 관계없지도 않다. 바로, 민주주의의 ‘재료’다. 재료는 배합 방식에 따라서, 요리 방법에 따라서 전혀 엉뚱한 결과물로 나올 수도 있다. 재료는 사용법에 따라서 독이 될 수도, 약이 될 수도 있다(소위 국민드라마 ‘대장금’이 남긴 최강의 교훈…인데, 어째서인지 많은 이들은 이영애 얼굴만 기억하더라). 사회적 제도가 그 속을 살아가는 개인의 목숨에 미치는 영향, 그것에 집단적 참여로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확신, 무엇보다 그 과정에 대한 관심 같은 요소들을 최대한 살리고, 닥치고 동원이나 아무거나 가져다붙이는 습성(“독도는 우리땅”같은)을 철저하게 분리해서 버려내야 비로소 민주주의라는 요리의 밑바탕이 생긴다. 게다가, 다른 필요한 재료들도 너무너무 많다. 사람들, 특히 10대들이 잔뜩 거리로 나왔다고 해서 기쁨의 눈물을 흘릴 것이 아니라, 이 엄청난 재료를 어떻게 요리해야할지 치열하게 전략적으로 궁리해야 마땅한데 무슨 놈의 씨앗 운운인가. 하기야 이것이 민주주의라고 눈물을 흘리지 않고 그나마 ‘씨앗’으로 표현한 것만 해도 나름대로 신중하려는 노력같기는 하지만.

!@#… 여튼 결론은 버킹검. 민주주의는 종종 사회적 분노를 필요로 하지만, 사회적 분노가 민주주의가 되어주는 것은 아니다. 그렇기에 개념함양이라는 역할을 맡은 개념인들의 임무가 더욱 커지는 것이며, 설득력있게 그 에너지를 민주주의의 방향으로 유도할 담론전략들이 그 어느때보다 절실하다. 지나친 오버는 가지치기도 해가면서.

PS. 한 때 “모든 것은 노무현 탓”이라던 이야기처럼, 현재는 “모든 것은 이명박의 공약”이라는 컨셉으로 굳은 듯. 뭐 안좋은 일만 있으면 다 그게 사실은 이명박의 공약이었다는 식으로 가더라는…;;; 하기야 그 팀이 공약도 많고 인수위에서도 192제를 내세우고 비전에 뻘스러움이 많이 끼기는 했지만, 그래도 한 것과 안 한것은 구분합시다. 팩트는 소중한 것!

(5.8.추가) PS2. 여튼 지금 당장 해야할 일: 과장된 광우병공포에 올인이라는 벼랑행 열차에서, 무능무책임 정부에 대한 비판이라는 해피한 특급열차로 바꿔타야만 한다. 지금같이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 국회가 나름대로 상황에 대처하겠답시고 알아서 언로차단 시도, 사기성 약속, 거짓 해명들을 거듭하며 바닥까지 자폭하고 있는 타이밍이 방향을 틀 최적의 기회다.

Copyleft 2008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1143/trackback
23 thoughts on “민주주의의 씨앗이라…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베스트 오브 2008 [미디어, 시사, 블로깅, 표어]

    […] 빨리 버리고 좀 소통불능 정부 문제로 스위치를 했어야 했건만. 클릭 클릭 클릭 클릭 클릭 클릭 클릭 […]

Comments


  1. 우리끼리 이야깁니다만 저는 가끔 떡밥을 던져서 독자들을 추려내고 있습니다. 모든 독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 것도 아니고 어차피 제 글을 읽을 필요없는 사람들의 시간을 뺏고 싶지 않거든요.

  2. 이 사태가 마무리된 후에 일부는 ‘좋은 추억이었어’하며 잊어버리고 일부는 스스로를 부끄러워하며 극보수로 치닫고 나머지는 음모론자가 되어버리는 것이 가장 나쁜 결론이겠지요. 마지막에 다달았을 때 저 학생들 중의 일부라도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면서도 부끄럽게 여기지는 않으면서 조금 더 발전할 수 있도록 그들에게 들려 줄 이야기를 예비하여야하는 것이 먹물의 책무가 아닐까….하고 강요하고 싶습니다. 강제력은 없지만;;;

  3. 5년 후엔 다른 걸로 아크로폴리스 운운할 것임. 역사도 민중도 발전하지 않는다니깐

  4. 10대들이 거리에 나온 건 어떻게 보면 10대 이후 참정권을 가진 이들이 제대로 못했기 때문인데, 거기서 민주주의의 씨앗을 보았다면, 대체 지금은 어떤 시대인지 궁금합니다. 앞으로 어떻게 결말이 날지 궁금하기도 하고 걱정되기도 하네요.

  5. 최소한 그 앞의 세대, 분명히 나서야 하는 일에도 나서지 않는 세대헤 비교하면 민주주의의 씨앗이라고 할 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민주주의는 참여를 먹고 사니까요.

  6. !@#… 기불이님/ 아니 그 유명한… 어장관리! (핫핫)

    모과님/ 정말 최악의 시나리오군요. 먹물의 역할, 명심하겠습니다. 다만, 아마도 제 방식대로 느물느물 능글능글 역할을 수행하겠지만.

    hyol/ 이번에는 과연 또 5년이나 걸릴까. 역치가 올라가서, 구간도 짧아질지도.

    의명님, uriel님/ 10대들이 워낙 부각되어서 그렇지, 20대들도 이번에 많이 나오지 않았나요? 그렇지 않다면 소위 88만원세대의 현재와 미래에는 그나마 꿈도 희망도 없…;;;

  7. 모과님말씀이 진짜 와닿는게, 저도 IMF 직후의 요상스런 시기에 대학에 입학해서 학생운동의 끝물에 살짝^^발이 담가졌던 사람이거든요. (80년대 학번들이 보면 늘 코웃음칩니다만) 10년이 지난 지금 돌아보면 지금 10대들이랑 비슷한, 지극히 감성적인 이유로 나섰다가 여러가지 책을 펼쳐보게 됐었죠. 세미나의 압박이나 후배들 꼬시기를 위한 무기장착이라는 면도 있었지만 근본적으론 자기 행동에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한 자구책이었던 거 같아요. (사회계열이라 부차적으로 레포트 등등에 잘 써먹을 수 있다는 보너스가!!) 지금의 학생들도 알아서들 더 공부하면 좋으련만… 그때 같이 길거리 뛰어다니던 사람들 보면 딱 추억 / 극보수 / 음모론자 들로 변모한 듯. 여기에 더해 비관론자도 많이 생기죠. 나름의 이유로 행동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그렇게 해도~ 다 소용없단다~”라며 득도한 척 하는 무리들.

  8. 결론은 버킹검에서 급뿜…
    하지만 제 생각에 민노씨님의 글은 확실히 모기불님의 글의 의도를 파악하지 못하고 계신듯. 전체적으로 너무 진지하신 분의 오류가 아닐까 합니다만… ^^

  9. 오늘 아침에 모교 앞을 지나가는데 담장에 자보는 없고 아카라카 표 파는 공지만… 20대는 88만원 세대에서 벗어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는 듯. [투쟁에 나서면 눈치를 보아라. 내 조국은 어차피 식민지 우리가 할길은 토익토플 공부하는 것]이란 노래가 생각나더라고요

  10. !@#… 박진석/ 그 시대정신을 압축하는 캐치프레이즈, “포기하면 편해”

    erte님/ 진지하신 분들일 수록 유연해져야 하는데, 그게 쉽지 않죠. 유연해야 팩트를 수정하면서 달릴 수 있으니.

    hyol/ 알고보니 사실은 아카라카를 표방해서 대규모 군중을 모은 후 곧바로 정치집회를 하기 위한…(바랄 걸 바래라)

    의명님/ 이 분에게 마저 버림받았군요, 88만원 세대는. 핫핫

  11. 자기가 어떤 세대에 실제 존재하지 않는 감정을 걸어두고 그것이 빵꾸가 가면 ‘배신자들!’을 외치는건 왠지 국개론을 떠올리게 하는 것이죠;;;

  12. !@#… 기린아님/ 그게 제가 국개론을 좋아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물론 저는 원래부터 저 자신조차 포함된 대중의 멍청함을 역설하고 “대중은 돼지다”라는 표어를 달고 살지만, 어디까지나 현상 자체에 대한 이야기랄까… 하지만 국개론은 개새끼 즉 나쁜 놈들이라는 ‘기대 가치에 대한 배신’을 집어넣어버리는데다가, 자신은 거기에 속하지 않는다는 우월의식까지 들어가버리죠. 담론 전략상 도저히 장려할 만한 것이 못됩니다.

    Jens님/ 정말 심하게 삐지셨군요…;;; 하지만 사회과학 분야 서적으로 요새같은 출판 불황에 8만부 판매라면 솔직히 누가봐도 대박.

  13. 인문서적이 만화책보다 여덟배나 많이 팔리다니!! 만화가의 수치다!! 분발하자!!

  14. !@#… 모과님/ 그말인 즉슨, 인문서적을 만화로 풀어서 학습만화 방식으로 내는 것 보다, 만화책을 풀어서 인문서적으로 내는 것이 더 효과적일지도! (핫핫)

  15. 운동권 친구 하나가 청계천 광장 촛불시위에 나가봤다길래 “어떻디?”라고 물었더니 “뭘 상상하든 그 이상을 보게 될 거다”라는 답이 돌아왔습니다. 실망도 그런 실망이 없었다며 허탈하게 웃는데, 보고있자니 씁쓸하더군요. 부정적인 답을 예상하면서도 내심 “나쁘지 않았다”는 반응을 기대했지만 그렇게 바라는 대로는 안 되는 모양입니다.

  16. !@#… 하늘빛마야님/ 꼭 운동권이 아니더라도 만약 사회개혁을 바란다면, 그런 상상 이하로 거칠고 혼잡한 재료에서도 얼마나 필요한 부분만 끄집어내고 불타는 오바질을 폐기하도록 유도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죠. 방법은 유연하게, 팩트는 단호하게 – 사과였으면 좋겠지만 주어진 것은 코코넛이라면, 과도를 내려놓고 드릴을 가져오는 센스가 필요합니다(에에…).

  17. 어제 나가 보니 “진보고 보수고 젖까라”고 외치던데 주변에 있던 나이 지긋한 골수 빨갱이들도 “애들 무섭네” 실실 쪼개며 잘 듣고 있더이다. ㅎㅎ

  18. 아! 제 만화를 캡선생이 인문서적으로 풀어서 내 주시면. 3:7로 모시겠습니다.

  19. 캡콜드 선생님, 저도 이번 광우병 관련 탄핵 집회를 보고 참 애매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재료라고 표현하신것처럼, 분명 긍정적으로 평가할 만한 부분들이 많이 있지만, (사실은 특히 젊은 친구들에 대해서 일종의 뿌듯함이나 기대같은 감정을 느끼기까지 했습니다 ^^;;) 그러나, 우리 사회에 아직은 민주적인 숙의과정이 너무나 결여되어 있는 것 같아서, 안타깝기도 합니다. 재료는 있되, 진정 레시피는 없는 것 같아요. 또 다른 큰 문제는 그런 커뮤니케이션 과정이 필요하다는 생각 자체가 별로 이야기 되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 아닌가 싶어요.

  20. !@#… 모과님/ 실상은 진보도 보수도 광우병 걱정 무지 해줬고 아직도 해주고 있다는…2MB정부파야 진보도 보수도 아닌 이상한 돌연변이들이니 논외. // ‘단백질 사랑 세대’ 어떻습니까. (핫핫)

    anna님/ 그 레시피와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을 능글능글 효과적으로 심어넣는 방법을 찾는 것이 제 지속적인 화두입니다. 뭐, 어떻게든 계속 궁리해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