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파스 브랜드 소멸, 가장 중요한 문제

!@#… 엠파스 브랜드가 2월부터 사라진다는 보도에 여러 사람들이 싱숭생숭한가보다. 어떤 이글루스인들은 같은 모회사 소유인지라 엠파스 난민이 몰려오고 사이버캐시 제도가 도입될까봐 신경이 곤두서고, 엠파스 블로거들은 여하튼 자기 보금자리에서 강제이사를 해야하니 불만이고 등등. 하지만 어차피 엠파스 공간을 따로 쓰고 있지도 않고 이글루스도 방치한 capcold의 싱숭생숭함은 훨씬 보편적이고 간단하다. 바로…

데.드.링.크.

!@#… 엠파스 브랜드가 사라진다는 것은 주소에 empas가 들어간 모든 콘텐트로 향하는 링크들이 데드링크가 된다는 의미다. 한국어로 된 온라인 콘텐츠의 한 모퉁이가 와르르 무너진다는 이야기다. 게다가 계정을 SK계열 다른 서비스로 옮기지 않고 그냥 블로그를 접는 사람들도 꽤 나올텐데 그 경우는 영영 소실이다. 계정 이전 지원이니 뭐니하는 대책 발표도 좋지만, 제발 부탁인데 데드링크 대책부터 좀 발표해주었으면 좋겠다. 새 주소로 자동 포워딩이라도 해주려면 엔진 사이에 호환성이 있어야 할텐데, 엠파스 블로그와 네이트 쪽 여타 서비스들(이글루스든 싸이든) 솔루션들만해도 연동이 얼마나 원활할지 잘 모르겠다.

!@#… 링크 경로 포워딩 같은 것은 비용과 노력이 드는 일인 만큼, 사람들이 나서서 요구하지 않으면 절대 SK측에서 먼저 나서서 해주는 그런 것이 아니다. 물론 요구하더라도, 업체측에서 엠파스는 리퍼러 타고 들어오는 트래픽이 거의 없었다고 자학쑈를 한다면 뭐 어쩔 도리가 없지만. 여하튼, 한 번이라도 empas자 들어가는 링크를 자신의 포스팅 혹은 리플에서 써본 적 혹은 읽은 적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나서서 요구할 자격이 충분하다. 함께 외쳐보자.

 

죽을 끓이든 밥상을 엎든, 링크만은 죽이지마!

Copyleft 2008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capcold.net/blog/2306/trackback
17 thoughts on “엠파스 브랜드 소멸, 가장 중요한 문제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우공이산

    통합 ‘네이트’, 행복한 새출발 위한 조건은…

    드디어 SK커뮤니케이션즈가 개편될 서비스 밑그림을 공개했습니다. ‘드디어’라고 굳이 말씀드리는 것도 무리가 아닙니다. 그 동안 여러 차례 개편을 놓고 풍문이 돌았지만 정작 실체는 공…

  2. Pingback by 지민아빠의 해처리

    SK컴즈, 네이트닷컴 엠파스 장점 결합한 차세대 포털 전략 발표…

    내년 3월. 엠파스 와 네이트닷컴이 없어지고 “새로운 네이트”를 오픈한다는 소식 입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이 소식을 전하고 있는데요, 데드링크를 걱정하시는 capcold님의 글이 가장 눈에 띕…

  3. Pingback by Save the Earth! Fire Blog!

    인터넷에서 사라지는 EMPAS, 엠파스 블로거 심정 아나??…

    인터넷에서 사라지는 EMPAS, 엠파스 블로거 심정 아나?? 나는…엠파스 블로그를 뺏기고 싶지 않을 뿐이고… 이글루스 블로그에서 오가는 소식들로 엠파스와 이글루스를 소유한 SK컴즈가 충격…

  4.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2008년 캡콜닷넷 통계

    […] 개표 보도에 존경을 표한다 — 11월 7일, 한국의 운명은 개봉박두 — 엠파스 브랜드 소멸, 가장 중요한 것 — 국개론보다 백배 위험한 국개론 — 야매질은 숭례문이 아니라 […]

  5. Pingback by Nakho Kim

    URL단축 서비스 tr.im이 서비스 중지 결정 번복. 데드링크를 우려한 넷상의 엄청난 반응 때문.http://bit.ly/2rO9hG 엠파스 날라갈 때 생긴 데드링크들에 대한 보편적 무관심의 기억이 새록새록. http://bit.ly/6p6t8

Comments


  1. 그러게요. 뭐, 개인 블로그야 개인이 폭파를 시킨다면 그렇게 발생되는 데드링크도 의도한 것이니 만큼 의미가 있는 것이지만, 이렇게 의도하지 않은 데드링크는 포워딩을 해주는게 맞을것 같은데요. 저 같은 경우에도 엠파스가 들어간 뉴스링크가 한두개 정도 있는 것 같네요. 엠파스 블로그 링크도 있구요.

  2. 자동 리디렉션 지원 안해주면 SK 또 욕먹을텐데… 설마, 안 할까요?
    …말하면서도 답을 알고 있는 기분이란… -_-;;

  3. !@#… 시린콧날님/ 포워딩을 해주는 것이 ‘맞지만’, 그것을 위한 솔루션 개발을 위해 돈과 인력과 시간을 투자하는 것은 별개니까요. 당장의 통합대상인 네이트 뉴스와 엠파스 뉴스만 해도 페이지 분류체계가 전혀 다른 것은 정말이지… OTL

    우유차님/ 저도 답을 알고 있습…;;;

  4. 뭐 네이트 자체가 완전 복마전이죠.

    네이트 서버안에는 아직도…. 라이코스 계정 관리와 연동 링크를 위한 ‘라이코스 서버’, 해묵은 게시판과 자료와 넷츠고 계정연동을 위한 ‘넷츠고 서버’, 싸이월드 브릿지 서버, 네이트 자체 서버..가 전혀 효율적이지 못하게 놀고 있습니다.

    이제는 말할 수 있다 버전으로 하나 이야기하자면.

    블로그는 앞으로 ‘통’을 밀 생각이라고 하더군요.

    뭐 약간 나아기지는 나아지는것 같긴 한데..

    클럽만 해도, 싸이월드 클럽, 네이트 클럽, 엠파스 클럽이 서로 공존하고 있었는데 이건 네이트 클럽으로 통합 한다고 하고…

    앞으로도 애프터서비스에 대해서 유연한 모습이 기대됩니다… 페이퍼를 내려주면서 보였던 그 유연한 모습 (페이퍼 우수이용자라고 일컫는 사람들에게만 ‘있잖아요.쉿 비밀이에요.페이퍼를 앞으로 내릴건데. 님들에게 먼저 살짜쿵 알려줄려구요. 백업하시구요. 절대 절대 이 비밀 지켜주세요’ 라는 메일을 돌리고 딱 두시간이내에 페이퍼 전체에 난리가 났었음)을 볼때 말이지용.

  5. !@#… nomodem님/ 자그마치 넷츠고도 아직 덜 정리되었던거군요… OTL 여튼 정말이지, 이런거야말로 정통부나 문광부에서 정책적으로 지원할만한 사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일정 규모 이상의 대형 웹서비스 소멸시 리디렉션툴 개발 지원을 통한 한국 온라인 콘텐츠 보존(음… 하지만 현 정부의 IT 정책능력을 감안하면, 삽시간에 눈먼돈으로 전락할지도).

  6. 엠파스가 디비딕을 인수했을 때에는 링크를 포워딩 했는데 말이죠.
    데드링크… 문제 해결이 좋은 쪽으로 났으면 합니다.

  7. 누군가 “링크를 살려주세요”라는 배너달기 운동같은거 만들었으면 효과적일거 같은데요? 특히 이글루스에서 ㅋㅋㅋ 전 기술부족이라…(긁적긁적) 아참 그 배너를 누르면 캡콜님의 이 포스트로 슝….

  8. !@#… JNine님/ 그러게 말이죠. 하지만 문제 해결이 필요하다는 것 자체를 이제야 제기하고 있는 셈이라서, 아직 갈 길이 멀기는 합니다;;;

    erte님/ 왠지 엠파스 블로그로 연결되면 더 처절하지 않을까요? (핫핫)

  9. 엠파스가 없어지면 그런 문제들이 발생하는군요.
    전 엠파스에 거의 방문을 안해서 무심코 흘려들었는데…

    이런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만한 기술들은 없는지 궁금해지는군요. ^^;;

  10. !@#… 필넷님/ 웹서비스들이 범업계 통합 표준 엔진을 쓰는 것이 아니다보니, 유감스럽게도 각각 포워딩용 변환테이블을 만들 수 밖에 없죠. 물론 검색엔진으로 유사성 테스트를 거쳐서 뉴스 주소를 리디렉션한다거나, 넘버링 체계를 재구성해서 블로그 포스팅을 리디렉션하는 등 기술적 해결책이야 물론 충분히 있죠… 돈과 사람을 투여하면.

  11. 지금 사용중인 티스토리도 걱정이 안되는건 아니라…
    이참에 율도국서버 하나 만들면 좋을텐데…

  12. !@#… nooe님/ 현 한국 사회의 미디어 정책 향방의 꼬락서니를 보면, 율도국 서버가 아니라 Yooldoguk server를 추진해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