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실명제, 국가브랜드 추락의 문제다

!@#… 김연아 클론 10명이 세트를 이뤄서 피겨계를 평정해도, 한국야구팀이 세계올스타팀과 싸워서 콜드승을 거둬도 만회할 수 없는 국가브랜드 손실 사건이 최근 하나 일어났다.

구글도 정부 ‘인터넷 규제’에 굴복
한겨레 | 구본권 기자 | 2009-03-30 (nomodem님 제보)

한겨레 영문기사 / Korea Times 기사

!@#… 한국에 대한 해외의 부정적 이미지라면 뭇 아시아 경제대국들이 그렇듯 “돈은 좀 벌었지만, 단시간에 돈버는 것에만 집중해서 민주주의도 모르는 정치/사회적으로 미개한 것들“이라는 스테레오타입이다. 한마디로 천박한 졸부의 내러티브. 바로 그런 기본 위에서 국회 격투 같은 현장감 높은 비디오 클립 같은 것으로 그 스토리가 더욱 강화되고, 남북대치 속 일촉즉발 전쟁상황 속의 군사국가일 것이라는 어렴풋한 이미지로 고정된다. 그리고 그것이 국가브랜드 가치니 하는 경제적 영향으로 직결된다. 그런데 정작 한국 국내에서는 그런 중요한 핵심 이미지에 대해서는 그다지 신경쓰지 않고 서울시 공구리 작전으로 관광한국을 만들겠다느니, 스포츠에서 몇몇 우연한 천재성이나 비합리적 순간적 근성에 의해 국제대회에서 승리를 이루어내는 것으로 국위선양을 했다느니, 경제한류니 세계학생 장학재단이니 태권도 명품화니…

물론 그런 것들이 그 자체로 나쁘다는게 아니라(해서 나쁠 건 없지), 근본부터 좀 생각하라는거다. “인터넷도 실명으로 통제하는 압박적인 경찰국가“라는 이미지가 박혀서 브랜드가 박살나는 것에 비하면, 그런 것들로 회복할 수 있는 것은 미미한 수준에 불과하다. 이미 믿고 있는 기본 내러티브는, 특히 상대에게 부정적인 것이라면 작은 단서에도 무한정 강화된다. 반면 그것을 거스르고 새로운 이미지를 만드는 것은 그 이상의 쇼크를 줄 수 있는 무척 근본적이고 강력한 노력을 필요로 한다. 현 한나라당 정권이야말로 그런 담론법칙의 가장 큰 수혜자였을텐데, 그런 것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듯 해보이는 것은 무척 아이러니컬하다. 여튼, 유투브 한국서비스 그러니까 구글코리아가 이렇게 나옴으로써 구글은 중국사례에 이어 좀 더 욕을 먹고, 한국은 국가브랜드 구성요소 가운데 사회수준에 대한 대중 이미지가 중국급으로 졸 추락하게 생겼고. 잘들 하는 짓이다. 이건 계산해보지 않아도 최소 수십수백억짜리 손실이다. 아니 그 정도 투여해서 과연 회복할 수 있을련지조차 모르겠다.

!@#… 오히려 표현의 자유 측면에서는 뭐 특별히 보탤 말이 없다. 실명제 그 자체는 물론이거니와 그것의 확대 적용은 애초부터 심각한 뻘짓이라는 점은 조금도 변하지 않았고, 중국마냥 정부 맘대로 IP차단을 밥먹듯 하거나(아, 사실 한국도 북한 관련 사이트들은 정부에서 꽤 열심히 IP차단을 한다) 북한 마냥 인터넷 자체를 제한하지 않는 한 우회로는 항상 있으니까… 다만 우회로 선택의 기술적 난이도 때문에 위축효과는 확실하지만 말이다. 유튜브가 그렇게 나오기로 했다면, 비록 한국어 서비스는 되지 않지만 비메오도 있고 다른 수많은 국내에 법인이 없는 해외 동영상 서비스 사이트들이 넘치니까 정치적으로 민감한 내용의 동영상이라면 그냥 서비스를 옮기면 될 일. 아니면 해외에 ‘정치적 자유가 제한된 국가들을 위한 유튜브 업로드 대행 파트너‘를 구하든지. 누가 그런 대행 서비스를 아예 업체로 하나 만들면 한국의 국가브랜드는 더욱 급속도로 바닥을 향해 추락하겠다(생각해보니 일본 2ch 인간들이 한국을 확실히 물먹이기 위한 딱 좋은 방법).

!@#… 구글코리아가 정부의 연구 지원금도 받아냈고 한국내 사업의 본격적 확대도 노리는 거 다 알겠는데 그래도 좀 더 강하게 자존심을 지켜줬으면 하는 서운함이 한 쪽, 한국의 현 정권이 이런 상황의 무한한 쪽팔림과 커다란 브랜드 손실을 아주 미세하게나마 좀 깨달아 줬으면 하는 간절함이 한 쪽이다.

 

 

(09.4.1.추가) PS. 무슨 근거로 한국의 부정적 이미지가 졸부라고 생각하는가 물어보신 분이 계셔서, 이렇게 답변. 혹 같은 질문을 하시는 다른 분들이 계시다면 얼추 답이 될 듯. 전세계인의 범주별 랜덤 샘플을 대상으로 한 심층면접 대규모 통계자료를 바라시는 분들은… 그냥 국가브랜드위원회에 돈 좀 화끈하게 풀어서 그렇게 하라고 제안하시고 칭찬받으시길.

(…) 해외는 미국과 유럽 등을 중심으로 하는 소위 ‘제1세계’를 편의상 단순화시킨 것입니다. 인용하신 문장의 요지는 한국에 대한 인식 가운데 흔히 부정적 이미지로서 꼽히는 개별적 요소들의 근저에 깔린 기본 내러티브로 졸부이미지를 추론하는 것인데, 그렇게 판단하는 이유는 그간 한국을 중요한 토픽으로 다룬 TIME 등 주요 시사주간지나 경제지의 특집기사들이 대체로 아시아 신흥경제대국의 사회적 명암이라는 틀로 구성되어 있으며, 블로고스피어의 사적 대화들도 한국계 현지인이 아니라 한국이라는 국가에 대해 나름대로 관심이 있는 이들의 대화라면 이런 패턴으로 ( http://forums.eslcafe.com/korea/viewtopic.php?t=52905 ) 흘러가는 경우가 자주 눈에 띄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 문장에서 이야기한 국회격투나 전쟁국가의 이미지는 최근 국가브랜드위원회에서 조사한 설문 자료에도 그대로 담겨 있으니 참조하시면 될 듯. 물론 그간 그쪽 외국분들과 접촉하는 기회가 적지 않았다보니 보고 들은 개인적 경험도 강하게 녹아 있습니다. (…)

Copyleft 2009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3255/trackback
30 thoughts on “유튜브 실명제, 국가브랜드 추락의 문제다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Skyjet의 매일매일의 감성일기

    MB’S 삽질 LIST (2009년 3월 31일, ver0.001)…

    포스팅이 올라온 지는 꽤 되었지만 캡콜드 님의 ‘그 분들의 문제해결법 3 : 완전판’ 이 올라왔다. (보기) 완전판의 차이는 무엇이나면 자조적이고, 가카를 위한 승리의 무한 루프란 것은 같지…

  2. Pingback by 좀비씨 이야기

    유튜브 실명제 도입에서 얻는 교훈…

    CONAN_02 D.Evans.Photography 구글이 운영하는 동영상 사이트인 Youtube가 제한적 본인확인제 이른바 실명제를 도입한다는 소식으로 어제 하루는 약간의 이슈가 있었습니다. 그동안 국내 동영상 사이…

  3. Pingback by 학주니닷컴

    YouTube, 너 마저 인터넷 실명제 적용을 받게 되냐…..

    조만간 구글 해방구라는 얘기는 없어질 듯 싶다. 작년 촛불집회 때 관련 동영상들을 국내 UCC 업체에 올렸을 경우 정부의 규제에 의해서 대부분 차단당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래서 국내법이…

  4. Pingback by 벗님의 작은 다락방

    구글의 실명제 실시를 접하며…

    우려했던 것처럼 글로벌 서비스 업체인 구글이 세계 최초로 국내에서 실명제 서비스로 전환하였습니다. 구글코리아가 국내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으니 국내법을 적용받게되는 것은 당연합니…

  5. Pingback by Cyber is..

    유튜브 실명제가 의미하는 것…

    구글이 운영하는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가 세계 최초로, 그리고 세계에서 유일하게 한국에서만 인터넷 실명제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표현의 자유와 사용자의 권리를 존중하지만 현지 …

  6. Pingback by Krang :: 블로그, 웹서비스리뷰, 닥스훈트

    구글, 한국정부에 굴복, 유투브 실명확인제 실시 예정…

    정말 자랑스러운 날입니다. 세계 최대 인터넷업체인 구글(Google)이 대한민국 정부의 인터넷 규제에 두 손을 들었다는 소식입니다. 인터넷 한겨례의 보도에 의하면 그 동안 이메일과 비밀번호…

  7. Pingback by Green Monkey Blog**

    섬 생태계 위협하는 쥐, 인권-민주주의 파괴하는 쥐!?…

    섬 생태계 위협하는 쥐, 인권-민주주의 파괴하는 쥐!? 등-신-코-레-안, 제거하기 쉽지 않은 쥐를 유인한 것이 재앙 불러왔다!! UNEP(유넵)한국위원회가 출간하는 ‘청소년을 위한 유엔환경계획 …

  8. Pingback by 좋은진호의 여유만만

    유튜브의 실명인증 적용과 정부의 규제…

    올 1월말에 정부는 ‘본인확인조치 의무대상’ 사이트(본인확인제)로 153개를 선정했다. 대상 사이트의 서비스 적용일이 바로 ‘4월 1일’이다. 그 사이트 중에 ‘유튜브’가 포함되어 있다. 구글…

  9.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캡콜닷넷 실명인증 도입 실험

    […] 아직 거기에는 다소간 못미치지만 미리 굽신거리기로 했습니다. 천하의 구글도 굽혔는데 capcold라고 못 굽히겠습니까. 향후 모든 리플에는 실명 인증을 하고자 […]

  10.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도대체 왜 그 정도까지 할까

    […] 유튜브의 실명인증제를 검토하겠다고 선포해서 파란을 일으킨 이래로(클릭), 현재 법 효력이 발동한지 일주일이 되도록 별다른 조치 없음(클릭). […]

  11.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유튜브-구글, 님좀짱

    […] 유튜브, 한국의 인터넷 실명제를 받아들일 듯 밑밥을 뿌렸던 바 있고(클릭) 그에 대해 capcold도 한숨을 쉬었건만, 결국 구글 본사-구글코리아의 […]

Comments


  1. 뒤늦게 댓글을 올리고, 트랙백을 올립니다.

    …고등학생의 신분으로 감히 ‘그분들의 문제해결법 3’ 의 대안 B를 실천하려고 합니다. 일명 ‘MB’S 삽질 LIST’ 너무 졸려서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5개 이슈만 넣었지만, 물밑으로 추진되고 있거나 현재도 진행 중인 이슈를 계속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구글 코리아가 굴복했다고 좋아하는 사이에, 밖에서는 그들을 쳐다보는 시선이 계속 싸늘해지고 있다는 것 정말 깨달아야 할텐데. 아니, 죽을 때까지 깨닫지 못하려나요.

  2. – 원래 이미지도 상당히 괴상했을텐데 좀 더 부정적인 느낌을 추가했군요. 제가 어렸을 때 미국에 갔을 때(88년 올림픽 직후) 전 개고기 먹는 야만인 + 전쟁과 독재에 시달리다 나온 난민 이미지로 그 쪽 애들한테 통했던 걸로 기억… 지금은 더 나아졌을라나?

    – 사실, 스포츠를 통한 국위선양 같은 건 나라가 지독할 정도로 인지도가 없을 때나 의미있지 한국 정도엔 별로 상관없을 것 같아요.

  3. 국민들은 점점 미궁 속으로…종국에 기다리는 것은 소대가리 괴물의 철퇴에 의한 죽음 뿐;;

  4. 다음 블로거 뉴스 앞쪽에 포스팅이 떴군요.

    이왕이면 포스팅 말미에 블로거뉴스 추천 버튼을 삽입하심이 어떨지요.

    일단 다음쪽에다 추천을 하기는 했지만…..여기도 버튼이 하나쯤 있으면 좋을 것 같은데…^_^

  5. 정줄 잡고 있는 국민들끼리 국민랜을 따로 돌려야 하나, 메신저로 대동단결 해야 하나 별 생각만 드네요.

  6. !@#… Skyjet님/ 이왕이면 대안실천과 함께, 더 많은 분들이 동참하시도록 그 도표 자체를 여기저기 퍼트리셔도 무척 훌륭합니…(핫핫) 그런 식의 ‘이슈 업데이트’ 포스팅이 블로그계에서 일종의 대대적 유행이 되도록 궁리해볼만 합니다.

    지나가던이님/ 개고기 + 전쟁난민 + 국가대표 스포츠에 광분 + 경찰국가라니!!! (~라니!! ~~라니!)

    j준님/ 소대가리 괴물로부터 도망을 다니고 있는데 아뿔싸 돌아가는 길을 표시한 끈이 중간에 끊어졌…;;;

    Crete님/ 에에 제안하시면 뭐든 다 합니다 :-) 다만 평소에는 잘 안다는 것은 이미 글을 등록한 이후에 수동으로 다시 직접 코드를 넣어줘야해서 귀찮고, 낚시질에 약하다보니 지금껏 엄청난 이슈가 아닌 한에야 거의 대부분 묻혀버려서요. (흑흑)

    neo님/ 그냥 청와대 전용으로 아름다운 부국강병 사이트만 접속할 수 있는 인트라넷(가칭 새마을넷)을 하나 만들어드리는 것이…;;;

  7. 스포츠는 좀 하는 통제국가… 라고 하니, 이거 뭐 옛날의 구 소련을 생각나게 하는 이미지;;; 후덜덜

    뭐.. MB님 세대야 싱가포르 같은 통제국가를 이상으로 삼으니, 어떻게 보면 전혀 이상할게 없기도 하지요.

  8. ‘표현의 자유’ 부분에서는 더 이상 뭐라 덧붙일 기운이 없긴 한데, ‘브랜드 가치’는 좀 간지럽습니다. 어떤 의미인지는 알겠지만요^^;

  9. 청와대 전용 새마을넷은 로그인할 필요가 없어야 해요…
    … 근데 로그인 안 하면 실명 확인은 무슨 수로 하죠? -_-;
    어쨌든 경찰국가라니!!! (라니!! 라니!!!)

  10. !@#… erte님/ 싱가폴의 통제사회와 이스라엘의 유사군국주의를 섞어찌게하면서도 정작 자신들의 도덕성에 대해서는 완벽한 예외가 인정되는 기묘한 사회를 이상향으로 두고들 계시죠.

    의명님/ 짐작하시겠지만, 그 간지러움이 뽀인뜨입니다. (핫핫)

    보라/ 어차피 그분 클론들만 들끓는 청와대라서 굳이 실명 확인할 필요가… 사실 그 쪽은 실명확인보다 실성확인이 더 중요할 것 같지만. 실성한 듯한 정책이 많이 나와서;;;

  11. 사실은 국가 브랜드에 그다지 신경을 안 쓴다는 점은 (내지는 실제로 바깥에 어떻게 비추어질지에 대한 자기 객관화가 전혀 제대로 안 이루어지고 있는 것일지도;;) 이미 그 동안 대북관계를 대해온 무책임이즘에서 증명된 바 있죠OTL 아아 각혈…
    물론 그 분들은 지하벙커에서 [우리는 중국을 초월했다! 우민들!] 이러며 흐뭇해하실 듯.

  12. 이뭐병, 캡콜드님 말씀을 듣고 보니 어쩌면 우리 나라의 이미지는 졸부국가 콰타르 같은 곳과 그닥 다를 것 같지 않다는 생각도 들고요.

    어차피 저들은 진짜 중요한 게 뭔지 몰라요. 촛불시위대 후려패서 외국 신문에 실리는 것보다 자신들 통장 잔고 100만 원이 사라지는 게 더 괴로울 사람들이니까요.

    전 천안문 사태 검색어 결과 제외에 대해 중국을 엄청 욕했던 사람입니다만, 이젠 한국을 욕할 차례로군요. 허허.

  13. !@#… 덱스터님/ 다수의 빠른 회기 반복 속에서 패배감L이 위험수위까지 올라가고 있다고나…;;; 위험하죠.

    시바우치님/ 그러고보니 지하벙커 요새 잘 안쓰는 듯. 마치 네살 어린이가 신기한 장난감을 가지고 15분 동안 놀고 집어던져버리듯이…;;;

    Laputian님/ 다만 한가지 비극이, “검열 검열 그래도 우리가 중국이나 북한보다는 훨 낫지 않냐” 라고 이야기할 사람들이 적지 않겠다 싶다는 것이죠. 그러고 있는 동안 시나브로 외부에서는 동급 취급…;;;

  14. 외국에 살다온 경험이 있어서 우리나라의 대외 이미지 측면에 민감한 편인데, 눈에도 잘 띄고 규모도 큰 도대체 무엇으로도 만회할 수 없는 이런 대박이 터져버리니 쪽팔림으로 인해 사망할 것 같은 경지가 무엇인지 알겠군요. 일부러 이렇게 효율적으로 나라의 위상을 무너트리는 방법을 고안해 내려 해도 어려울 것 같은데 역시 대단한 분들이라니까요.

    그나저나 유튜브를 굉장히 많이 이용하고 덧글도 종종 다는 편인데, 직접적인 영향이 오겠군요. 영어권에서 올라오는 동영상을 보고 영어로 덧글을 다는데 실명과 한국 주소를 인증해야 한다니 세 배로 억울합니다.

  15. !@#… 언럭키즈님/ 사실 외국인들도 평범한 사람들이다보니 한국 국회에서의 폭력이라는 이미지 외의 디테일은 기억에서 뭉개지기 마련이라서, 한나라당의 야매성이 뽀록난다고 해서 별로 브랜드가 (더) 떨어질 일은 없습니다. 이번 경우도 인터넷검열 경찰국가라는 강렬한 이미지 외의 디테일은 결국 기억에서 사라지겠죠. “그래도 중국보단 낫다능” 항변해봤자 소용없는 이유랄까요.

    매애님/ 사실 효율적으로 나라의 위상을 무너트리는 방법을 고안하려고 치열하게 연구하고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지하벙커라니, 수상하지 않습니까! (핫핫) // IP가 한국에 있다는 이유로 외국인 등록번호를 입력하며 인증을 까야할 한국 거주 외국인들이 본격적으로 불평을 하기 시작할 때 진정한 THE 쪽팔림 쑈 본무대 시작입니다. ㅎㄷㄷ

  16. 유투브 김연아영상보고 화가나서 영어로 댓글달고 투표도하지만, 정말 일본인들의 “섬세하고 아주 계획적으로 다른나라 비방하는 기술”에 혀를 두릅니다. 거들어 한국에대한 질투와 일본 워너비적인 사상으로 꽉찬 대만역시 거들어 한국비방을 영어로 해대지요. 유투브에서는 언젠가 미국중학교에서 페르시안계 학생들에게 왕따당하는 한국남학생도 셀폰카메라에 찍힌영상도 보았습니다. 유투브가 법적제제가 너무 없는것도 사실이지만, 한국만 실명제를 한다면, 이건 국가적으로 돌이킬수없는 한국의 이미지에 손실이될것은 너무나 뻔합니다. 일본처럼 그런기술로 한국을 지킬수있을 사람숫자가 적어질테니까요. 그대신 웰컴투 코리아? 관광선전? ㅎㅎ 웃기는소리죠, 무슨 80년대때도 아니고. 코리아 코리아 들먹거리는것 자체가 촌스럽고 외국인들에게 반항심을 일으키는걸 왜 모를까요. 해외사는 한국인인지라 너무 속이 터집니다.

  17. !@#… untied님/ 음 ‘일본처럼 그런 기술로’ 한국을 지키는 것에 대해서는 제가 그다지 동의하지 않지만, 코리아 들먹이며 촌티내는 것이 오히려 해외의 온갖 하류들에게 반감을 불러일으킨다는 건 120%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