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에 관하여 by 스콧 맥클라우드 [TED 강연]

!@#… 만화는 물론, 시각 인터페이스나 대중문화 연구 일반에서 종종 필독서로 꼽히는 ‘만화의 이해’ 연작의 작가 스콧 맥클라우드가 TED에서 2005년 강연한 내용의 한글자막판이 공개되었습니다.

번역자야 뭐 뻔한 사람. 아니 사실 작업을 한 건 꽤 이전의 이야기인데, 몇가지 절차들이 있어서 이제야 공개되는군요. 더불어, 번역 리뷰어를 역임해주신 intherye님께 감사. 여튼 원래 다이내믹한 프레젠테이션으로 적잖은 명성을 쌓은 사람의 강연답게(스티브 잡스, 로렌스 레식 같은 부류) 상당한 포스를 자랑합니다. 2003년 심포지엄으로 방한 당시 강연을 놓치신 분들에게 특히 추천. 다만 미국인들 대상이라서 좀 더 미국 대중문화 레퍼런스가 많습니다.

이번 강연의 내용은 만화의 이해, 만화의 미래, 만화의 창작 세 권에서 이야기한 기본 아이디어들을 20분 이내로 축약하여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자, 그럼 여기 있습니다:

물론 해당 사이트에 직접 가서 봐도 좋습니다(클릭). 영어리플, 관련 다른 강연 등을 참조하기 좋음.

(추가) IE에서 임베디드 플레이어가 문제 있었는데, 고쳤습니다. (또 추가) embed 코드 다시 수정.

Copyleft 2009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capcold.net/blog/3655/trackback
12 thoughts on “만화에 관하여 by 스콧 맥클라우드 [TED 강연]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roo's me2DAY

    roo의 생각…

    capcold님의 블로그님에서 낼름 업어온 스콧 맥클라우드 TED 강연: 만화에 관하여…

Comments


  1. 오잉.이 기술은 뭐지요. 자막도 선택 가능하고 좀 신기하네요.

  2. !@#… 네이탐님/ 사실 기술 자체는 표준 srt 파일을 활용하고 있는데, 진행상황바에 강연 내용 인덱싱을 합친다든지 몇가지 유용한 발상들을 잘 버무리고 있죠. 여튼 TED 오픈 번역 프로젝트는 여러모로 흥미로운 물건입니다.

  3. !@#… 횰/ 아아 빌어먹을 IE;;; 브라우저 선택해서 로딩하도록 코드 변경, 이제는 보일 것. 도대체 IE 따위에 집착하는 세계 65%는 도대체 무슨 생각인거야?!

  4. 내용 자체는 책에서 거의 다 본 거지만, 세로 스크롤 웹툰만 보다가 다른 형태의 웹툰을 봐서 그런지 ‘무한캠퍼스’의 실제석 사례 들-특히 마지막 작품-이 꽤 흥미롭군요.

  5. !@#… 언럭키즈님/ 사실 그런 것들 모아서 2005년에 부천 만화박물관에서 웹만화 특별전을 실시한 적이 있었습니다(모해규 선생과 c모씨 공동 큐레이터). 온라인 열람실도 만들고 했지만, 어째 뭘 좀 해도 자료가 남아 축적되지를 않더군요. 결국 저라도 언제 한번 좀 해야겠음… 누가 돈만 좀 투자해주면.

    mahabanya님/ 물론 저도 다른 분들이 대신 잘 해주시면 굳이 나서고 싶지 않은 스타일입니다 :-)

  6. !@#… 이승환님/ 다음 작품으로는 ‘PT의 이해’ 같은 책을 내줬으면 하는 바람이 생길 정도죠.

  7. 이거야. 원 이럴수가. 마지막 작품은 혁신적이란 생각이 들 지경입니다.
    저는 아직도 종이에 원고를 하면서 손맛 운운하는 꼰대건만, 오오. 하는 생각이 듭니다. 웹툰에 대한 거부감이 슬슬 사라지고 있었는데. 와우.
    놀랍습니다. 이런 강의는 크게 자극이 됩니다.
    물론 이것이 저에게 어떻게 적용될지는. 음.. 아무튼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8. !@#… 망구스님/ PoCom의 경우 앞서 이야기한 2005년 웹만화 전시에서도 소개한 바 있었는데, 쟁쟁한 작가들의 대형 협업프로젝트이기도 했죠. 참 어째서 아직 홍보가 널리 돌고 있지 않은지 모르겠지만, 행사 기획자분의 말에 따르면 해당 작품을 만들어낸 Goodbrey씨가 올해 시카프차 방한 예정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