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는 주 1회 60분 편성으로.

!@#… 모 여배우의 화려한 배쨈 덕분에 한국드라마 제작환경 이야기가 나와서, 개인적으로 오랜 지론인 “1주일 1회 60분 편성” 이야기를 살짝 남겨놓는다.

!@#… 물론 계약관행이나 스텦처우 등 여러 문제들이 있기는 하지만, 편성 합리화야말로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하고 해결할 수 있는 지점이다. 한국TV드라마 지상파 편성의 기본 포맷인 주2회*70분은, 제작스케쥴 무리수(쪽대본, 강행군, 그에 따른 발연기 발연출)라는 결정적 단점에, 2달만에 16부작이 끝나버려서 관련상품을 제대로 개발해서 부대사업을 키울 겨를도 없고, 한번에 진을 빼기 때문에 시즌제는 논의조차 힘들다.

물론, 장점이 있기 때문에 TBC시절부터 그런 식으로 간 것이다. 만화를 회당 연재로 보며 마음 졸이기보다 “책을 쌓아놓고” 보는 쾌감과 비슷하다. 집중력을 통해서 초반 붐을 조성하기도 좋고(예: 무려 주 4회까지 해버린 모래시계). 한국드라마가 적은 제작비로 시간을 많이 때워야 했고 노하우 문제 때문에 이야기의 ‘밀도’가 낮았던 시절에는, 양이라도 늘려야 계속 화제거리를 던질 수 있었다. 또 한 프로젝트를 후딱 떨구고 가야 인력비를 아끼며 다음 탕을 뛸 수도 있고 뭐 그렇다. 여기에 방송사간 경쟁구도도 있다: 남 방송국 드라마보다 5분이라도 일찍 끝나면, 광고를 보는게 아니라 다른 채널을 틀어서 남 드라마의 클라이막스를 보고 홀리니까.

이런 것은 ‘방화’ 시절에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 많았겠으나, 오늘날 환경에서는 단순한 관성에 가까워졌다. 넘치는 연예미디어 속에 인기작의 붐업은 양으로 밀어붙이지 않아도 이뤄지며, 이야기 밀도는 충분히 높다 – 적어도, 제작진이 지쳐 나가 떨어지는 후반부에 돌입하기 전까지는. 몰아서 보기의 쾌감은 각종 다시보기 경로를 통해(다시보기 사업에서 수익성을 창출하는 것은 알아서들 하실 몫이고) 어차피 필요한 사람들은 쉽게 얻을 수 있다. 빠른 밀어붙이기 전개로 ‘아역스토리’를 건너뛰고 본 줄거리로 가겠다는 식의 발상은, 스토리 구성에서 플래시포워드든 뭐든 수를 쓰는 것이 가능하다. 게다가 요새는 아역스토리들이 얼마나 재밌는데! 제작비 문제 또한, 좀 더 긴 프로젝트기간으로 인건비를 더 쓰는 쪽이 무리한 제작스케쥴 때문에 프로젝트 자체가 망가지는 것보다 나을 정도로 제작비라는 판돈 자체가 올라갔다. 채널돌리기 경쟁이라면, 떡밥 충만한 예고편을 광고 끝나고 넣는다든가 뭔가 기술적 해결책을 찾아봐야겠지.

주 1회, 60분(미만). 이 방식이 주는 장점은 명확하다. 한국식 “시청자 반응을 받아들이며 찍기”를 하더라도 촬영스케쥴이 좀 더 현실적이 된다. 특히 한층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위해 필수적인 포스트프로덕션 작업을 한층 발전시킬 수 있다. 히트작의 경우 방영기간 동안 지속되는 붐을 그만큼씩 더 늘일 수 있는데, 이것은 관련상품 개발을 통한 수익성 개선에 필수적이다. 16부작이 2달간 지속되는데, 붐 확인에 최소 2주는 걸리고, 히트의 방향을 반영한 관련상품 기획하고 제작하는데에 또 2-4주 걸리고(예: 커플링 코드를 담은 관련만화를 만든다고 생각해보라), 앗 하는 순간에 드라마 종영하고 관심 끝. 드라마 스토리가 탄력을 받은 중반에 관련상품들이 쏟아져나와주려면, 방영 지속기간이 최소 3-4개월은 되어야 한다. 나아가 주 1회로 하면 동시 방영 드라마 편성 슬롯이 2배로 확장된다. 편성을 둘러싼 권력형 잡음이 그만큼 줄어들 수 있고, 방송국 입장에서도 여러 씨를 뿌려보고 골라잡을 수 있다. 나아가 붐 자체가 더 오래 지속된다면, 시즌제 드라마의 가능성도 좀 더 진지하게 타진할 수 있다. 우선 촬영중에 사람들이 좀 정상적으로 숙고할 수 있고, 방영 중에 반응을 분석하고 그 이후에 대한 계약을 설계할 수 있으니까.

그렇게 바꿀 수 있을까? 드라마는 아니지만 연속드라마의 쾌감이 가득한 예능프로 “무한도전”을 생각해보라. 원래부터 주 1회 편성이 오래전부터 기본이었던 외화들을 보라. 히트친 연속극 형태 애니메이션 “달려라 하니”도 금요일 한번씩 방영했다.

!@#… 그런데, 드라마 편성방식 변경이라는 그 정도의 모험조차 하지 않는 것이 현재의 방송국 경영진이다. 게다가 이런 발상을 내가 처음 낸 것도 당연히 아닐텐데. 그냥 갑을로 맺어진 외주프로덕션을 통해서 문제점들을 바깥으로 돌리고 나몰라라 할 뿐. 하기야 공영방송국 사장들을 정권 낙하산으로 앉히고도 무사히 넘어가는 지경의 임원구조인데 뭔들 제대로 하겠나.

Copyleft 2011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 <--부디 이것까지 같이 퍼가시길]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capcold.net/blog/7332/trackback
36 thoughts on “드라마는 주 1회 60분 편성으로.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Nakho Kim

    "드라마는 주 1회 60분 편성으로" http://t.co/OIT48NQ | 앞서 남겼던 트윗에 좀 더 살을 붙임. 살인적 편성을 관성으로 계속 유지하는건 온전히 방송국 임원진의 능력 문제.

  2. Pingback by Baek, Kwangyeol

    "드라마는 주 1회 60분 편성으로" http://t.co/OIT48NQ | 앞서 남겼던 트윗에 좀 더 살을 붙임. 살인적 편성을 관성으로 계속 유지하는건 온전히 방송국 임원진의 능력 문제.

  3. Pingback by Baek, Kwangyeol

    "드라마는 주 1회 60분 편성으로" http://t.co/OIT48NQ | 앞서 남겼던 트윗에 좀 더 살을 붙임. 살인적 편성을 관성으로 계속 유지하는건 온전히 방송국 임원진의 능력 문제.

  4. Pingback by Jungwook Lim

    이 기회에 결단을. 시스템을 좀 바꿔보길. RT @capcold: "드라마는 주 1회 60분 편성으로" http://t.co/BWgtawT 살인적 편성을 관성으로 계속 유지하는건 온전히 방송국 임원진의 능력 문제.

  5. Pingback by 이혁준 Hyukjoon Lee

    이 기회에 결단을. 시스템을 좀 바꿔보길. RT @capcold: "드라마는 주 1회 60분 편성으로" http://t.co/BWgtawT 살인적 편성을 관성으로 계속 유지하는건 온전히 방송국 임원진의 능력 문제.

  6. Pingback by Kim Seong Wook - 김성욱

    이 기회에 결단을. 시스템을 좀 바꿔보길. RT @capcold: "드라마는 주 1회 60분 편성으로" http://t.co/BWgtawT 살인적 편성을 관성으로 계속 유지하는건 온전히 방송국 임원진의 능력 문제.

  7. Pingback by Sihyoung Jurn(전시형)

    "드라마는 주 1회 60분 편성으로" http://t.co/OIT48NQ | 앞서 남겼던 트윗에 좀 더 살을 붙임. 살인적 편성을 관성으로 계속 유지하는건 온전히 방송국 임원진의 능력 문제.

  8. Pingback by 주호민

    "드라마는 주 1회 60분 편성으로" http://t.co/OIT48NQ | 앞서 남겼던 트윗에 좀 더 살을 붙임. 살인적 편성을 관성으로 계속 유지하는건 온전히 방송국 임원진의 능력 문제.

  9. Pingback by IZGIL

    "드라마는 주 1회 60분 편성으로" http://t.co/OIT48NQ | 앞서 남겼던 트윗에 좀 더 살을 붙임. 살인적 편성을 관성으로 계속 유지하는건 온전히 방송국 임원진의 능력 문제.

  10. Pingback by 이상훈

    이러면 다양한 드라마를 볼수 있겠군.RT @capcold: "드라마는 주 1회 60분 편성으로" http://t.co/EA2FtW3 | 앞서 남겼던 트윗에 좀 더 살을 붙임. 살인적 편성을 관성으로 계속 유지하는건 온전히 방송국 임원진의 능력 문제.

  11. Pingback by 김성욱

    이 기회에 결단을. 시스템을 좀 바꿔보길. RT @capcold: "드라마는 주 1회 60분 편성으로" http://t.co/BWgtawT 살인적 편성을 관성으로 계속 유지하는건 온전히 방송국 임원진의 능력 문제.

  12. Pingback by soo yeon

    "드라마는 주 1회 60분 편성으로" http://t.co/OIT48NQ | 앞서 남겼던 트윗에 좀 더 살을 붙임. 살인적 편성을 관성으로 계속 유지하는건 온전히 방송국 임원진의 능력 문제.

  13. Pingback by amelie-

    "드라마는 주 1회 60분 편성으로" http://t.co/OIT48NQ | 앞서 남겼던 트윗에 좀 더 살을 붙임. 살인적 편성을 관성으로 계속 유지하는건 온전히 방송국 임원진의 능력 문제.

  14. Pingback by amelie-

    "드라마는 주 1회 60분 편성으로" http://t.co/OIT48NQ | 앞서 남겼던 트윗에 좀 더 살을 붙임. 살인적 편성을 관성으로 계속 유지하는건 온전히 방송국 임원진의 능력 문제.

  15. Pingback by 눈빛깊은아이/Booster

    "드라마는 주 1회 60분 편성으로" http://t.co/OIT48NQ | 앞서 남겼던 트윗에 좀 더 살을 붙임. 살인적 편성을 관성으로 계속 유지하는건 온전히 방송국 임원진의 능력 문제.

  16. Pingback by 김성완 (kaswan)

    이 기회에 결단을. 시스템을 좀 바꿔보길. RT @capcold: "드라마는 주 1회 60분 편성으로" http://t.co/BWgtawT 살인적 편성을 관성으로 계속 유지하는건 온전히 방송국 임원진의 능력 문제.

  17. Pingback by 막귀 탈출!!

    RT @capcold:"드라마는 주 1회 60분 편성으로" http://t.co/iq55kwf | 앞서 남겼던 트윗에 좀 더 살을 붙임. 살인적 편성을 관성으로 계속 유지하는건 온전히 방송국 임원진의 능력 문제.

  18. Pingback by UnI

    "드라마는 주 1회 60분 편성으로" http://t.co/OIT48NQ | 앞서 남겼던 트윗에 좀 더 살을 붙임. 살인적 편성을 관성으로 계속 유지하는건 온전히 방송국 임원진의 능력 문제.

  19. Pingback by 옥쿠쿠 OckE

    "드라마는 주 1회 60분 편성으로" http://t.co/OIT48NQ | 앞서 남겼던 트윗에 좀 더 살을 붙임. 살인적 편성을 관성으로 계속 유지하는건 온전히 방송국 임원진의 능력 문제.

  20. Pingback by Jinkay

    "드라마는 주 1회 60분 편성으로" http://t.co/OIT48NQ | 앞서 남겼던 트윗에 좀 더 살을 붙임. 살인적 편성을 관성으로 계속 유지하는건 온전히 방송국 임원진의 능력 문제.

  21. Pingback by 뗏목지기™

    "드라마는 주 1회 60분 편성으로" http://t.co/OIT48NQ | 앞서 남겼던 트윗에 좀 더 살을 붙임. 살인적 편성을 관성으로 계속 유지하는건 온전히 방송국 임원진의 능력 문제.

  22. Pingback by 양현진

    이 기회에 결단을. 시스템을 좀 바꿔보길. RT @capcold: "드라마는 주 1회 60분 편성으로" http://t.co/BWgtawT 살인적 편성을 관성으로 계속 유지하는건 온전히 방송국 임원진의 능력 문제.

  23. Pingback by Sibauchi

    "드라마는 주 1회 60분 편성으로" http://t.co/OIT48NQ | 앞서 남겼던 트윗에 좀 더 살을 붙임. 살인적 편성을 관성으로 계속 유지하는건 온전히 방송국 임원진의 능력 문제.

  24. Pingback by 강창석

    이 기회에 결단을. 시스템을 좀 바꿔보길. RT @capcold: "드라마는 주 1회 60분 편성으로" http://t.co/BWgtawT 살인적 편성을 관성으로 계속 유지하는건 온전히 방송국 임원진의 능력 문제.

  25. Pingback by Akhee Ahn

    "드라마는 주 1회 60분 편성으로" http://t.co/OIT48NQ | 앞서 남겼던 트윗에 좀 더 살을 붙임. 살인적 편성을 관성으로 계속 유지하는건 온전히 방송국 임원진의 능력 문제.

  26. Pingback by Young seob,Kim

    드라마는 주 1회 60분 편성으로. http://t.co/qsvw7X2 via @capcold

  27. Pingback by Gyedo Jeon

    @kimtae @ziihiion 네, 저는 @capcold님 말씀하시는 드라마 주1회 60분편성 의견에 동의합니다. http://t.co/qwQKRpG

  28. Pingback by Hot Stories: August 17 | Nanoomi.net

    […] Dramas to 60 minutes per week Thanks to a certain actress and her epic runaway, since production environments are are a hot topic, I'm writing up an old theory of mine about 'One episode, once a week for 60 minutes'. by capcold's Blog […]

  29. Pingback by Skyjet

    "드라마는 주 1회 60분 편성으로" http://t.co/OIT48NQ | 앞서 남겼던 트윗에 좀 더 살을 붙임. 살인적 편성을 관성으로 계속 유지하는건 온전히 방송국 임원진의 능력 문제.

  30. Pingback by 한예슬 사건(?) 단상 » 사회 » 뗏목지기 블로그

    […] 이 건이 궁극적으로 방송제작 환경의 문제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뗏목지기™로서는 공감할 수밖에 없는 capcold 님의 글 “드라마는 주 1회 60분 편성으로“ […]

Comments


  1. !@#… TendoZinZzA님/ 힘들죠. 주1회 편성은 (주로 PD들이) 꼽는 해결책인 사전제작제보다 훨씬 간단한데도 이 조차…;;

  2. 말씀하신 내용에 대체적으록 공감합니다.
    주 1회 편성이 더 지속가능하고, 산업적으로도 말이 되는
    드라마 유통/제작 방식인 것은 분명합니다.

    다만, 현행 주 2회 편성을 1회로 줄인다면,
    방송사 경영진 입장에서는
    드라마들이 빠지는 자리에 어떤 프로그램을 넣을지 고민일 겁니다.

    현실적으로 드라마를 넘어서는 킬러 콘텐츠를 만들기 어렵기 때문에,
    단기간에 시청률 (대폭) 하락은 피할 수 없겠죠.

    아마 이 난점을 극복할 수 없어, 한국 방송사들이 드라마 편성 시스템에
    손을 대지 못하고 있을 겁니다.

  3. !@#… 임찬종님/ 드라마가 빠지는 자리에, 또다른 드라마를 넣어야죠(…) 동시 관리해야하는 드라마가 3개 늘어나는 격인데, 제작이야 이제는 외주제작사들이 충분히 있으니 가능한데 내부에서 담당인력과 예산을 배분하는 과제를 해결해야죠.

  4. 오 이거 정말 괜찮은 아이디어 인 것 같아요.
    핵심 인력들만 드라마 한 편을 담당하고 비교적 영향력이 적은 인력들은 여러 드라마를 동시 진행하게 될 것 같다는 상상을 해봅니다.

  5. !@#… wafe님/ 외주 프로덕션이 많아진 시대이기에 비로소 가능해진 것이기도 하죠. 내부 인력을 효과적으로 재배치해야하는데, 자세한 디테일은 각 방송사 사정에 따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