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 쌩쑈 단상 + 논술을 위한 5가지 팁

!@#… 논술쌩쑈의 뜨거운 불길이, 수능이 끝나자 한층 더 후끈하다. 누구나 말로는 떠들고 있듯, 필요한 것은 모범답안을 따라잡는 훈련이 아니라 자신의 길을 만드는 훈련인데… 판박이 답안을 쓰지 않도록 가이드해준다는 책조차 결국 모범답안을 열심히 정리해서 던져주고 있는 판.

여튼 최근에 재미있게 읽은 기사, 서강대 논술에서 3700명 가운데 2000명이 학원의 모범답안을 쫒다가 피봤다는 소식. 사람들의 상상력이 어쩌네 하기 전에, 그렇게 실력없는 학원강사들에게 돈을 꼴아박아넣는다는 것 자체부터가 안습이라서 잠시 웃음. 세상에, 양시론을 모범답안이랍시고 내놓다니… 쌍팔년도인가. 근거에 기반한 자기 관점 주장과 타 관점 비판, 그리고 토론과 의견 수정을 위한 열린 자세가 논술은 물론, 대부분의 주장형 글질 행위의 핵심인데 말이다. 기사에 같이 소개된 성균관대 문제의 아도르노의 하위문화 관련 주제는 왠만한 명문대생들이나 대학원생들도 비틀거릴 문제이긴 하지만, 여튼 학원강사의 ‘모범’답안이 너무나 가관이다. 클래식 공연 많이가니까 고급문화의 힘이 어쩌고… 이 사람들, 정말이지 공부 안하고 그냥 날로 먹고 살았구나. 하위문화를 받아들임에 있어서의 주체성과 피동성을 논하라는 문제지, 클래식 가니까 나도 고급이야 라는 70년대틱한 대중/고급의 얄팍한 구분이 아니라고. 그 고연봉 강남 학원강사라는 사람들이 실력이 그따구로 개판일 줄이야. 덕분에 누구나 황금어장 논술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듯 하니(논술학원의 돈을 받아서 운영하면서도 입시논술을 거부하는 듯한 이미지를 취한다든지), 이번 기회에 capcold도 온라인 논술과외 학원이나 열어서 돈벌이나 좀 해볼까 심각하게 고민중.

!@#… 그런데 솔직히, 이미 입시과정을 뒤로 한지 오래 지난 capcold로서는 입시논술이 어쩌느니 하는 것은 심정적으로는 별반 관심없다. 오히려 관심 있는 것은 그 과정을 거쳐온 사람들이 그 따위 교육밖에 못받고는, 엘리트니 지식인이니 하면서 나중에 이 사회의 담론과 지식을 한껏 개판으로 만들어버릴 것에 대한 공포다. 이 세대 이전에도 그런 자의식 과잉의 바보들이 항상 넘쳐났기 때문에 어찌보면 별반 차이가 없을지도 모르겠지만 (황우석 사기 사건 당시 화려하게 망가진 수많은 ‘지식인’들과 일반인들을 기억해보자), 스스로를 ‘논리’로 포장하고 바보짓을 해서 그럴듯하게 보이기까지 한다면 더 큰일 아니겠는가. 그래서 별반 입시에 직접 관여된 것도 아니지만 공교육을 걱정할 수 밖에.

!@#… 사실 모범답안 따라잡기가 아니라 자신의 길을 만들고 관철시키기 위해서 결국 필요한 것은 세상을 보는 안목인데, 그것은 결국 세상의 다른 아이디어들과 균형을 맞춰가며 자신의 의지를 끌고 나가는 능력이다. 그것을 ‘육성’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란, 다양한 종류의 아이들을 한 공간에서 생활하게 만들며 여러 종류의 다양한 해결과제를 주고 서로 경쟁과 협력을 반복하게 만드는 훈련뿐. 아하, 바로 공교육의 학교가 충분히 할 수 있는 영역인데도 불구하고 손을 놓아버린지 오래인 바로 그 부분이다. 학교가 개인의 학력발전을 해준답시고 꼴깝치면 당연히 될리도 없고, 사교육과 경쟁도 될리가 있나. 학교에서 전인적 인격교육을 해야겠다고? 바랄 것을 바래라. 아니면 학교와 보육원을 하나로 합쳐서 부모 역할까지 다 하든지. 즉, 공교육 학교에서 해야하는 것이자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다양한 사회장면의 의도적 연출이다. 그 사회 장면 속의 상황들에 대해서, 지식 공급이 뒷받침해주는 합리적 해결과 발전방식을 최대한 체험시켜주는 것. 그리고 그 체험이 바로 애초부터 논술의 가장 확실한 대비책이었을 터이다. 논리 교육이나 얄팍한 지식 몇줄이 아니라, 사람들의 사회가 돌아가는 패턴에 대한 경험치로 인한 식견이 바로 논술의 진짜 핵심 실력이다. 게다가 무슨 입시 시험 논술이 아니라, 세상에 나가서 살아나가는 방식의 핵심이기도 하고.

다시 말해, 공교육이 정상적이고 고등한 ‘교육’으로 돌아갈 수 있는 황금의 기회인 ‘논술’의 진짜 열쇠는 애초부터 학교가 가지고 있었는데, 그냥 놓고 방치한 것 뿐이다. 94년 수능과 함께 첫 도입된 이후 12년이나 그냥 교육붕괴니 어쩌니 칭얼거리기만 한거다. 그동안 별 이상한 약장수들이 이거만 하면 만점이다 라고 야매 처방으로 사교육 시장을 부풀렸고.

!@#… 뭐 그런데 이제와서 싸그리 바꾸라고 한다고 해서 바뀔 교육계도 아니고, 여기가 뭐 대단한 영향력이 넘치는 지면도 아니지. 게다가 당장 시험은 봐야해서 발등이 불타고 있는 사람들에게 무슨 학교교육의 본질이니 어쩌니 운운하는 것도 웃기고. 그저, 아직도 논술시험이 학교교육을 망친다느니, 학교는 전인교육을 행해야 한다느니, 사교육과의 경쟁력을 키우자느니 하는 식으로 엉뚱한 방향의 삽질을 거듭하는 교육공무원들이 그냥 이런 가장 근본적인 발상부터 좀 다시 점검하고 갔으면 하는 소박한 마음 뿐.

!@#… 그래도 뭐 대충 패배주의적으로 이야기를 끝내기는 아쉬우니, 그냥 당장 논술 보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부록으로 간단한 조언 5가지만.

 

[부록] 논술: 논리고 뭐고 다 좋은데 이것 5가지는 기억하라

1) 양시론 양비론은 완벽한 뻘타다. 균형을 이루라느니 하면서 끝나면 모범답안 외웠어요 하는 티가 풀풀 난다. 부탁인데, “너의 의견은 확실히 알고 있지만 역시 나는 이런이런 이유로 인하여 이쪽을 밀겠다” 로 가라. 실생활에서도 그래야 서로 부딪히기도 하고 깨지기도 하고 수정하고 발전이 있다. 논술은 설명문이 아닌 논설문이다. 균형을 보는 것이 아니라, 주장을 합리적으로 하는 것을 원하는 것이다. 주장이 없으면 쓸 필요도 볼 필요도 없다. “그러니까 ** 하자”라고 마지막에 던져 줄 수 없다면 이미 실패한 답안이다. 채점자는 당신의 사상따위 관심 없다. 주장의 합리성만 관심있을 뿐.

2) 주장을 위해서 들어주는 사례는, 확실히 아는 것으로 들어라. 제발 잘 이해도 못한 명언 인용하지 말고, 관념적 개념 마구 끌어써서 부도수표내지 말고. 그냥 스스로 잘 알고 있는, 주변의 사례 또는 자기 전문 분야에서 의미를 끌어내라. 국가간 힘의 균형과 조화의 필요성에 대해서 논해야 할 때, 괜히 알지도 못하는 국제정세 요약본 외워서 쓰는 것 보다 차라리 스타크의 계열별 상극관계에서 적절한 비유를 찾아내는 것이 핵심을 찌를 수 있다. “이 게임이 큰 인기를 끈 것은 그만큼 현대 사회의 실제 권력관계를 날카롭게 풍자하고 있기 때문이다. 때로는 이런 비유적 사례가 전체를 바라보기 위한 큰 통찰을 제공하곤 한다” 라는 식으로 잘 수습만 한다면.

3) 모범답안에 나온 사례는 처음부터 피하라. 아마 그 책을 사본 사람들, 그 선생에게 과외받은 사람들은 모두 그대로 쓸 것이다. 물론 이 충고를 보고 다른 모두들 모범답안을 피해서, 하필 답안 그대로 쓴 당신만 남을 수도 있지만… 그 정도 운이라면 차라리 로또를 사라.

4) 키워드, 혹은 키 문장을 잘 뽑아라. 그것이 당신 생각의 핵심이다. 그 한 두 문장 한 두 단어로 전체 글의 이미지를 요약한 엑기스가 있기 때문에 비로소 상대방은 당신의 장문을 읽고 뭔가 이해했다는 만족감을 표할 수 있다. 게다가 사람들에게 이후에 이어질 내용들을 읽을 동기를 부여해주기도 한다. “만국의 노동자들이여 단결하라!” 이 하나의 키 문장 덕분에 백여년동안 수많은 사람들이 공산당 선언문은 물론, 그 미칠듯이 길고 난해한 자본론까지도 읽었다.

5) 팩트와 추측과 주장은 구분하라. 합리적 판단의 기본이 실제 드러난 ‘팩트’, 팩트가 좀 군데군데 비어서 자기 머리 속에서 적당히 전체 상을 그려본 ‘추측’, 그리고 모든 것을 바탕으로 자신이 정말로 관철시키고 싶은 의지인 ‘주장’을 혼동하지 않는 것이다. 특히 추측을 팩트로 착각하지 말고, 추측을 주장으로 생각하지 말아라. 예를 들어보자. 박철수는 고병희랑 잤다 (팩트) -> 뱃속 아기의 아빠는 철수일 것이다 (추측) -> 철수는 병희를 책임져라 (주장). 여기서 추측과 팩트를 혼동하면서 벌어지는 오만 소동이 어떤 것들인지, 추측 자체가 애초부터 틀릴 경우 주장이 얼마나 우스꽝스러워지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드라마 ‘여** 뭐**’를 다시보기 누르시길. 앞서 말했듯 논술의 최종목적은 결국 ‘주장’을 하는 것이고, 그것을 위한 합리적 기반이란 바로 충분한 ‘팩트’, 그리고 팩트관계를 지나치게 넘겨짚지 않으며 동시에 자기 한계를 명확하게 제시하는 ‘추측’이다. 어차피 완성본에서는 모든 것이 서로 연결되지만, 주장에 눈이 어두워 이 모든 것을 처음부터 혼동하면 뭉개진다. 조선일보다.

6) 처음에 다섯가지만 기억하라고 말했다. 그래놓고는 여섯번째를 이야기하면 꽝이다. 논술을 쓸 때, 처음에 다루겠다고 제시한 것 이외의 것들을 뒤에 자꾸자꾸 이어붙이지 말자. 전체논지가 사정없이 망가지는 것은 물론, 아무 생각없이 막 쓰고 있는 것이 곧바로 들통난다. 무슨 무한연속 TV드라마도 아니고.

!@#… 수험생분들, 여하튼 굳럭. 많이 필요할 테니까.

— Copyleft 2006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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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호호. 5) 뭉게진다 -> 뭉개진다. 후다닥

    그런데 도데체 ‘팩트’를 우리말로 표현할 적당한 단어가 뭐가 있을까요? 개념을 우리말로 풀기 어려운 단어중 하나 아닐까요.

  2. !@#… 으앗, 오타 수정들어갔습니다 (무슨 뭉게구름 피어나는 것도 아니고;;;). 그냥 문자 그대로 하자면 ‘사실관계’ 겠지만, 일상 한국어에서는 워낙 ‘사실’과 ‘진실'(truth)의 의미가 혼용되곤 하기 때문에 ‘팩트’라고 부를 때의 그 팍팍한 객관성이 좀처럼 잘 전달되지 않아서, 저도 어쩔 수 없이 우선은 그냥 팩트라고 그대로 쓰곤 합니다.

  3. !@#… ‘*우야*하니’입니다. 삼성가 며느리로 썪을뻔한 일급 탤런트가 다시 실력만땅으로 현업에 돌아와줘서 참 기쁜 드라마죠. 검색엔진에 드라마 블로그로 찍히면 왠지 그걸로 검색해오는 오는 사람들에게 미안하니까 살짝 가렸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구라 키워드인 ‘여선생 *드랑이’라든지, ‘미*시게임’ 같은 경우를 방지하려고…;;;

  4. 애들이 논술쓴거 학원에서 검사해주다 보면, 어처구니가 없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곤 했었죠. 어찌 말하는게 이렇게 ‘천편 일률’적인지. 특히나, 자신의 반대가 되는 부분을 막판에 부작용 처럼 ‘고려’하는 글쓰기는, 솔직히 논술이 구사해야 할 영역이 아닌데, 글 에서 대놓고 그런걸 고려하니 ‘돌아버리’겠더군요;;

    논술이라면, 당연히 빵구하나 나지 않는 수학적 논리구조를 세우겠다고 머릿속에 일단 생각하고, 정말로 어쩔수 없는 빵꾸만, 영향력이 작게 만들어서 남겨두는건데, 그런개념이 없어요. 그럴때마다 충격이지요;;;

    그러나 저러나 학원 강사들 실력이 기가막히네. 무슨 강남 성형외과도 아니고 답이 천편일률적이 될 수 가 있나 그래.

    @기린아

  5. 근데, 사실 논술에 더 필요한건 투쟁심과 의지 아니에요? 반드시 교수따위 내 주장에 홀딱 넘어가버리게 만들겟다고 우기는. 그게 있고 난 다음에 테크닉이지 그걸 잘 해보자는게 테크닉이지, capcold님도 이런 테크닉보다는 ‘열혈’을 먼저 가르치셔야;;;

  6. 여** 뭐**로군요 =ㅅ=
    랄까 전 양비론은 아니지만 은근쓸쩍 양시론으로 빠질데가…
    줏대가 없어서랄까 =ㅁ=;;;
    이거 고쳐야 하는데 말이죠;;

  7. !@#… 기린아님/ 논술용 “근성 수련법”은 나중에 기회가 닿으면 별도 포스트로 해놓겠습니다 :-) 사실 어떤 다른 ‘테크닉’보다도 근본적인 수련이 필요한 분야죠.

    !@#… 언럭키즈님/ 뭐 사실 아무 한국드라마나 붙여도 큰 상관없습니다. 그런 상황들은 넘쳐나니까요;;

  8. 가끔 들러서 구경하고 가는 사람입니다만, 위에 공교육론은 맘에 와닿는군요.

    우리나라 어떤 조직을 가도 결국에는 비슷한 전근대적 구조가 반복되는 이유가
    결국 군대를 모델링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의심하고 있었습니다만
    capcold님 글을 읽고 생각을 조금 더 확장했습니다.

    결국 학습하는 시절에 경쟁-협력-복종 모델을 어떻게 만들어주느냐가 핵심인데
    군대가 그 모델인게 한국적인 근대성의 원인 중 하나가 아닐지.
    대다수의 조직에서 사용하는 용어도 그렇고.

  9. ‘근성 수련법’ 기대 됩니다.
    제대로 못하면 주변사람들이 모두들 떠나버릴수도…
    (아 이때 부족한게 테크닉 인가요 =)

  10. 다시 읽어봤는데, 클래식 -> 개성적 인간을 유추하는 과정이 당혹스럽네요. 정말로 날로 먹었는듯. 맨날 논술만 연구한다는 인간들이 어떻게 저렇게 쓸 수 가 있나 그래;;

    이걸 보면 느끼는게, 중요한건 맨날 연구하는게 아니라, 공개석상에서 깨지고 경쟁하는 것이라는, 바둑의 교훈이 떠오르는군요. 입산해서 바둑을 깨쳤다는 도인이 4급인지 5급인지, 어쨌든 아마추어의 실력이었다는 이야기가 떠오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