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악의를 자극하면

!@#… 최근 한 기사 때문에 한국의 문화수준이 어쩌니 하면서 약간 시끄러운 듯 하다. 일인 즉슨, 영화음악의 거장 엔니오 모리꼬네가 부산영화제 때문에 방한했는데 대접이 부실해서 화내며 가버렸다는 내용. 발단은 한 기사에서 시작되었는데, 그 기사를 적당히 짜깁기 인용해서 몇몇 유사 기사들이 후속타로 연결되기도 했다. 절망했다! 한국의 문화수준에 절망했다! 식으로 개탄하는 여러 블로거들 리플러들이 키보드를 두드리고.

!@#… capcold에게는, 뉴스를 읽을 때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두 가지 요소를 사람들이 정말 믿기지 않을 정도로 등한시하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을 기회였다. 뭐 별 다른 설명은 필요없고, 우선 자료부터. (강조는 capcold)

A.

엔니오 모리코네, 피로누적 PIFF 핸드프린팅 불참
2007-10-04 23:22:00
[마이데일리 = 부산 이경호 기자]
만 79세의 고령으로 오랜 비행에 2일 연속 2시간이 넘는 공연을 직접 지휘했고 연이어 이날 부산으로 이동한 모리코네는 피로 누적을 호소해 오후 4시 미리 핸드 프린팅을 진행했다.

B.

강동원에 마비된 PIFF, 국제망신
2007-10-06 16:28:39 [마이데일리 = 부산 이경호 기자]
하지만 200여명의 취재진에 대한 준비가 전혀 되지 않아 행사 시작이 지연됐다. 특히 사진촬영과 방송사 카메라 동영상 촬영이 동시에 진행할 수 없는 작은 규모의 시드니룸을 장소로 정한 것이 문제의 발단. (…) 이 과정에서 김동호 집행위원장의 곤혹스러운 표정을 촬영하려는 사진기자를 경호원이 강하게 저지하는 장면도 연출됐다.

C.

엔니오 모리꼬네, ‘PIFF에 불쾌해’ !
2007-10-07 14:16:42 [부산=이경호 기자]
엔니오 모리꼬네는 당초 핸드프린팅을 진행하기로 했던 개막축하 파티에도 예고 없이 불참했고 5일 오전 부산을 떠났다.

!@#… 행여나 이 개그를 한번에 이해하지 못하신 분들을 위한 오지랖 보충설명. 4일날 개막식이 있었다. 그런데 4일날 4시에 이미 피로누적으로 행사 불참을 결정하고 핸드프린팅만 미리 방에서 해줬다. 그런데 4일날 밤 개막식 입장의 의전 미숙 때문에 밤의 개막파티 핸드프린팅 행사에 불참했단다(이거, 시간여행 SF?). 미리 돌아갈 준비 하는 고령의 어르신이 밤 10시반에 하는 파티에 쌩쌩하게 참석할 것이라는 발상도 좀 웃기기는 하지만. 한 마디로, C.기사는 개 구라일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문예창작의 영역 되겠습니다.

!@#… 게다가 그 기사를 쓴 기자가 같은 사람인 이상, 몰랐어요 잉잉 하는 변명이야 애초에 성립이 안되고. 그런데 4일의 드라이한 불참 예정 기사와, 7일의 진득한 영화제측 까버리기 기사 사이에는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이기에 그렇게 화장실 가기 전과 후 마냥 태도가 돌변했던가. 유일한 이유인지, 결정적인 이유인지, 아니면 이유인지 아닌지도 미리 단언할 수는 물론 없겠지만, B.같은 사건이 좀 있었다는 정도는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아아 왜 그랬어요. 기자의 악의를 자극하면 어떤 종류의 일들이 벌어릴지 예상들을 좀 하시지 그랬어요. 차라리 곤혹스러운 표정 한두번 찍혀주고 마시지 그냥. 아니 뭐 그런 식으로 악의를 자극받는 기자가 별로 훌륭한 기자, 그런 기사를 실어주는 지면이 제대로 된 언론일 확률은 물론 한없이 순수한 0으로 수렴되지만, 어쩌겠습니까. 그런 경우들이 실제로 차고 넘치는 것을 (객관적인 척 하려고 약간 제스쳐를 취했지만 결국 엇비슷한 수준을 자랑하는 다른 스포츠”신문” 기사도 한번 보시길).

!@#… 하지만 capcold는 애초에, 도대체 왜 이 건이 이렇게 퍼지고 있었는지 자체부터가 좀 의아하다. 사람들이 마이데일리 같은 그저그런 연예뉴스사의 기사에 왜 그렇게 무조건적인 신뢰를 보내고 있는지 이해가 안간다. 포털사이트에서 뉴스보던 시절이 오기 전에, 지하철 가판대 타블로이드 ‘연예영화신문’에 나온 기사들을 보면서 그렇게 신뢰를 보낸 적이 있던가? 그 뭐냐, ‘배용준 벗었다’라고 1면에 써있으면, 그 밑에 조그맣게 “배용준이 이미지 쇄신을 위해 안경을 벗었다”고 써놓곤 했던 그 찌라시들 말이다. 아아, 그렇지. 사람들은 ‘마이데일리’ 뉴스를 본 것이 아니라, ‘네이버 뉴스’, ‘미디어다음 뉴스’를 본 것이라고 착각하곤 한다. 듣보잡 3류 언론사의 찌라시성 기사나, 심층취재를 한 밀도 높은 기사나 모두 같은 지면으로 뒤섞여 있는데도 사람들은 그냥 하나의 ‘언론’으로 받아들여버리는 그 이상한 공간. 그래서 무려 제목에 ‘느낌표’가 붙어있는 쌈마이 티 줄줄 흐르는 기사에도 일희일비할 정도다(‘PIFF에 불쾌해’!).

!@#… 처음에 말을 꺼낸, 뉴스 읽기의 가장 기본적인 두 가지 요소, 그것은 바로 “기사의 출처가 어디냐(기자, 언론사 등)”, 그리고 “언제 쓰여졌냐” 라는 것이다. 그것들이 바로 기사에 맥락을 만들어내는 과정이다. 그것이 바로 하나의 독립된 객관적 정보로서의 뉴스가 존재할 수 있다는 말도 안되는 착각에서 벗어나서, 사회현실의 일부로서 존재하는 뉴스를 능동적으로 소비할 수 있는 능력이다. 한국언론은 역시 안된다느니 낚시꾼들이 난무한다느니 하는 지당하고 뻔한 푸념을 늘어놓는 것도 좋지만, 이놈의 세상 당하고만 살 수는 없지 않는가. 자기 자신의 뉴스 수용 능력의 근육도 좀 키워야지.

PS. 그리고 리플과 블로그질을 통해서 헛소문 확산에 기여한 만큼의 10분의 1, 100분의 1만이라도 그 소문의 정정에도 좀 기여해보는 담론 매너는 좀 어떨까. 뭐, 그런 것은 정의를 위한 분노만큼 유쾌하고 흥겹고 재미있지는 않겠지만 말이다.

Copyleft 2007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약간추가) 리퍼러 따라서 DVD모 게시판을 가보니 굳이 귀찮게 설명을 달아줘야만 알아차릴 사람들이 있어서 그런데, 이 포스트 자체는 난데없이 대세가 된 이명박 기차놀이 이야기도, PIFF가 문제없었다고 두둔하는 이야기도 아니랍니다 – 물론 그런 쪽 논의로 이어지는 것이야 전혀 반대하지 않지만. 허접한 저널리즘 (을 빙자한 사기)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998/trackback
27 thoughts on “기자의 악의를 자극하면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Through-the Migojarad

    인터넷, 무엇을 믿고 어떻게 판단할 것인가…

    화제가 되었던 두타스님의 사진. 최근 두타스님이 화제다. 두타스님은 블로고스피어를 주축으로 인터넷 전반에 퍼졌는데, 그 결과 당시 샘물교회 피랍등으로 인식이 안 좋던 기독교에는 더 …

  2. Pingback by 만고에 쓸데없는 것

    선거철이되니 다들 정치에 오염됐어…

    이번 엔니오 모리꼬네 옹이 귀국한 것과 관련한 반응들을 보면서, 정말 선거가 사람들을 얼마나 정치에 ‘오염’시키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처음 마이데일리의 기사를 접했을 때 PIFF 측의 준…

  3. Pingback by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북새통 PIFF, 기자들은 피곤해…

    기자 회견이라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취재 현장은 늘 경쟁의 연속입니다. 특히나 기자들이 한 가지 소스(취재대상, 취재원)를 놓고 취재를 할 때는 좀더 색다른 장면, 색다른 시각, 좀더 차…

  4. Pingback by 뉴스로그

    엔니오 모리꼬네, ‘PIFF에 불쾌해’ 급거 출국 !…

    이 사건을 보는 또다른 네티즌의 시각

    “기자의 악의를 자극하면”
    이라는 타이틀의 capcold님 글입니다.

    하나의 사태를 보면서도
    그것을 누가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서 이렇게 다양한 …

  5.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의전, 대접을 한다는 것의 의미라는 것

    […] 이왕 이야기 꺼낸김에 애프터서비스. 앞선 모리꼬네 PIFF사건 보도 관련 글의 리플에서 …님이 제보해주신 후속기사. 이럴 때 현지 지역신문의 […]

  6. Pingback by 민노씨.네

    찌라시 저널리즘과 기사 읽는 훈련…

    캡콜드님의 캡쏭 쿨~한 글 ‘기자의 악의를 자극하면’을 읽고 드는 생각은 이런거다. 일단 위 글에서 캡콜드님은 다음과 같이 지적한다. 뉴스 읽기의 가장 기본적인 두 가지 요소, 그것은 바…

Comments


  1. 어제 포털과 블로그들을 달군 엔니오 모리꼬네의 ‘불참, 급귀국’ 이면에는 저런 일이 있었군요. 저도 손님대접을 왜 저렇게 하냐고 화냈었는데…
    역시 무슨일이든지 전후상황을 봐야한다는 교훈을 얻습니다.

  2. !@#… ddd님/ 물론, 실제로 불쾌해할만한 일이야 있었을 수 있습니다. 연속으로 잡아놓은 콘서트에 곧바로 부산행인 강행군 스케쥴이라든지, 콘서트도 영화제도 크고작은 진행상의 문제들이 없었다면 오히려 신기할겁니다. 그런 것들은 충분히 지적하고 또 수정해야죠. 다만, 기자니 언론이니를 자칭하는 것들이 저렇게 대놓고 구라를 치는 건 좀 문제가 큽니다. 구라 기사에 대해 헤비한 고소를 걸어서 찌라시 언론사는 한 두개쯤 망하는 전례가 좀 생겨야 책임감도 좀 생기고 할텐데 말이죠.

  3.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같은 기자의 기사로 그 ‘맥락’을 짚어내신걸 보니 내공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 모리꼬네가 ‘의전’을 맘에 안들어했다는 기사도 헛소리가 되는건가요? 무지 열받네요.

    지적하셨지만, 수용자의 비판적 기사읽기가 부족한 까닭일수도 있겠죠. 하지만 제 생각에는 그런 기사를 떡하니 메인에 올려놓는 포털의 게이트키핑에 더 큰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기사에는 책임지지 못하면서 확인되지 않는 옐로우 찌라시 기사를 확대재생산하는 포털에 사회적인 책임을 지워야 하지 않을까 하네요. 말씀하셨듯이 우리는 은연중에 포털기사를 읽을때 ‘마이데일리’의 기사가 아니라 ‘네이버’의 기사로 읽기 때문이죠.

  4. PIFF에서 별로 좋지 않은 방향의 기사들이 줄지어 나오는군요.. 기자들이 현장에서 그다지 탐탁지 않은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는 증거겠죠. 관련 영상을 담은 내용을 트랙백 달았습니다.
    그럼에도 기자들이 현장에서 고생을 하고 있다는 것은 불변의 사실인 것도 맞습니다. 어쨌든 의도된 메시지 왜곡에 대해 기자들은 스스로 자성해봐야 할 거 같습니다.

  5. 적절한 지적이시네요. : )

    그런데..
    저는 노바님의 미투로그에 있는 링크된 기사를 통해 처음 사안을 접했는데요.
    비교적 신뢰가 생기는 기사였습니다. : )
    특히나 모리꼬네를 핑계삼아 이명박씨를 패러디한달까.. 그런 점은 참신하더만요.

  6. !@#… 시린콧날님/ 포털의 게이트키핑 관련해서는 좀 더 ‘두꺼운’ 내용의 포스트를 준비중이기는 합니다만, 사람들의 생각없는 뉴스 수용 성향은 비단 포털 뿐만 아니라 블로그에 실린 펌기사, 게시판 덧글 첨부 등등 넓게 퍼져있으니까요.

    그만님/ PIFF의 취재 환경 문제는 그것대로 문제죠. 출입인원도 제대로 파악하지 않았다는 것이니, 이건 당장 안전문제도 상당합니다. 다만 제공된 취재환경이 어떻든 간에, 기사의 형식을 빌어온 악의적 구라는 치지도 말고 확대재생산하지도 말자는 심플한 교훈.

    민노씨/ 이명박과 기차놀이를 한”한나라당 의원들과 경호원, 취재진 등 많은 인파들”은 최소한 PIFF 주최측의 탓은 아니죠. 그 분이 조금이라도 좀 소양이 있다면 나서서 자제시켰겠지만, 오히려 스폿라이트를 즐기시는 인종이니까요. 하기야 지금의 이명박이라면, 영화제가 아니라 애견미용대회에 나가도 화제를 독점하겠지만. // 하지만 정말 의아한 것은, 이명박이 부산 영화제에 떴다는 것이 뭐 그리 엄청난 뉴스가치가 있다는 것인지… 이번에는 코스프레도 안했는데. 땡전뉴스 시절의 관행이 아직도 한국 주류 언론조직들의 뼈속 깊이 아로새겨진 것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7. 사람들은 단지 돌을 던질 곳이 필요할 뿐이겠지요.
    저 웃기는 기사가 나간 다음에 ‘한국의 문화수준에 실망했다!’라고 쓰던 몇몇은 진실이 밝혀진 다음에는 ‘기자에 절망했다!’라며 키보드를 두드리던걸요. 블로그에 오는 트래픽이 정의인 세상에서는 진실같은건 사용한 휴지정도의 가치일테니까요. (물론, 그 진실이 트래픽에 도움이 된다면 또 다르지만 말입니다.)

  8. 언젠가는 깨닫게 되겠죠.

    스스로 얼마나 ‘포탈뉴스엄선’의 노예가 되어있는지…그 포탈의 인지도에 맹신하고 있는지를요.

    네이버는, 낚시 정렬로 사람들을 혼란케하고 (엉뚱한매치)
    다음넷은, 국어를 망쳐서 민심을 흔들어주고 (무리한줄임말)
    야후컴은, 감성문체를 써서 사람들의 감수성을 찔러주니(아싸 유일칭찬)

    차라리 뉴스도 뒷북을 치는 파란닷컴에서 조급함을 달래는게 어떠하리…

  9. !@#… Charlie님/ ‘정의’의 분노질은, 진실여부와는 전혀 상관없이 쾌감을 안겨주니까요. 아 물론 사건의 진실은 모옹의 피로가 핵심이기는 하지만, 예정대로 돌아가기는 가는데 스케쥴링 실패나 의전 미숙으로 인해서 기분나쁠 일도 없지는 않았을겁니다(하지만 솔직히, 기질상으로 유럽의 한국 같은 이태리인이라면 그다지 낯설지 않은 풍경이었을 수도…). 기자가 구라를 친 것 때문에 행사진행의 문제점들이 덮여버려서는 또 안되죠. 결국 미묘한 균형이랄까요.

    nomodem님/ 그냥, 애초에 ‘네이버뉴스’, ‘야후뉴스’라는 언론 소스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만 깨달아도 훌륭하죠. 하기야 조선일보나 한겨레의 탈을 썼으나 실제로는 연합뉴스인 경우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주의가 필요하지만. 역시 저는 소스와 타이밍을 의식하자, 쪽입니다.

  10. 맞는 말씀 맞는 말씀.

    자 이제 요리강좌 포스팅도 해주세요.. 소스와 타이밍. (이게 아닌가)

  11. !@#… nomodem님/ 나름대로 미묘하게 숨긴 건데 그 개그를 잡아내시다니, 이거 제가 더 분발해야겠습… // 그런데 최초의 마이데일리 기사와 그것을 적당히 짜깁기해서 만들어진 수많은 “카더라” 보도들의 홍수 속에, 지금은 이태리서 잘 쉬고 계실 모옹에게 의전이 불쾌했는지 왜 심야 파티 안하고 돌아갔는지 직접 인터뷰로 물어봤다는 기자는 정작 오늘까지도 누구 하나 없군요. 관심법의 후손들이라고나. 핫핫핫

  12. !@#… …님/ 의전의 문제 여부와 상관없이, 마이데일리의 기사는 왜곡이죠. 링크시켜주신 기사에, “모리코네씨가 너무 지쳐서 개막 파티에 참석하지 못하셨는데 이 행사도 예정보다 늦어졌으니 불참하신 게 오히려 다행이었다”라는 발언만 봐도 얼마나 처음 기사가 사실관계를 악의적으로 왜곡했는지 뻔히 드러나니까요. 덕분에 얼떨결에 모옹은 귀빈 대접 안해준다고 버럭 화내고 파토 내는 (다분히 한국형) 소인배가 되어버렸습니다.

    !@#… 제 관심사 때문에 본문의 초점은 허섭쓰레기급 저널리즘이었지만, 엉망으로 진행된 의전은 그 자체로 따로 따질 문제입니다. 솔직히 홍보하러 온 초청스타 말고, 그냥 온 귀빈급 내방객에 대한 수행계획이 제대로 안짜여있던 듯 하죠. 게다가 애초에 무리한 스케쥴로 모옹을 부산으로 데리고 간 것 자체부터가 좀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아니 솔직히 어떻게 그 행사를 억지로 넣게 되었는지 대충 짐작은 갑니다만.

    !@#… 덤: 기사에 언급된 기획사분의 노고는 눈앞에 선하지만, 제 경험상 해외 귀빈 수행중이라면 그 어떤 순간에도 “”워낙 유명하신 분이라 ***측이 잘 모실 줄 알았는데”라는 생각을 하며 누군가에게 역할을 넘겨주면 안됩니다 (언제 어디서 어떤 황당한 일이 벌어질지 모르는데). // 그건 그렇고 모옹이 이태리어 통역이 없어서 누구와도 대화를 못했다면, 정작 그 수행하신 분은 부산 현장에서 어떻게 모옹과 소통을? -_-;

  13. 글쎄요. 데일리 찌라시를 옹호할 필요는 없지만 처음에 기사낸게 기자의 착각일수도 있지요. 사실을 알고나서 알고보니 푸대접이라고 떠났더라..라고 기사를 쓸수있는것이지.
    사실을 아는데 뭣하러 처음 써낸 기사에 연연해야 하겠습니까? 그리고 피곤해서 참석못했다고는 해도 그 이면에 내심 속이 상한면도 있는지 누구 아나요? 피곤하다면서 더 힘든 비행기 여행을 감수하면서까지 떠난거보니 답이 나오던데요. 찌라시 특유의 과장이 있다해도
    확실히 불쾌하게 만든건 맞구나라고요.

    그리고 기획사가 넘겨주면 안된다니요? 기획사야 부산영화제에서 서비스를 할 필요가 없는데 초청을 한 부산영화제측에서 서비스를 해야지 도대체 누가 합니까. 안하려면 초청을 하질 말든가. 핸드 프린트까지 기획되있는 걸 보니 초청한건 맞는것 같은데요. 초청 안했으면
    피곤하게 부산까지 갈 필요가 없지요. 모리씨가 영화제 참석에 안달난것도 아니고 말입니다.

    그런데 님은 기획사더러 부산 서비스까지 덤탱이 쓰라는 건가요?ㅎㅎ

    그래도 공연 주최한 기획사에서 부산까지 같이 내려가서 통역같은 서비스라도 한겁니다.
    결국 영화제 측이 쾌씸해서 불쾌해서 떠난게 맞다고 터트린게 아니겠습니까.

  14. !@#… 박푸름님/ 좀 더 친절하게 설명드리자면… 1) 사실을 알고보니 푸대접이라서 떠난게 아니라, 애초부터 파티에 참석 안할 예정이었다니까요. 손도장 미리 찍은 팩트, 기획사 분의 증언이 그겁니다. 2) ‘내심 속이 상한 면’이 있는지는 기자가 관심법으로 압니까? 언론에 대한 어떤 기준을 가지고 계신지는 모르겠지만, 기사작성은 싸이질이 아닙니다. 팩트가 없으면 기사를 쓰지 말아야죠. 이게 상식으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난감한 세상이죠. 3) 기획사 분에게 덤탱이 씌우려는게 아니라, 현지까지 수행 자격으로 따라가서는, 도대체 뭘 믿고 그곳 상황 황당한 것 빤히 보면서도 PIFF측에 그냥 믿고 넘겨줬냐는 말입니다. 잘못도 책임도 아니라 아쉬움입니다만. // PIFF에 대한 문제점은 엮인글에 이미 따로 몇 자 적었으니 참조하시길.

  15. 기자만 한 건 하려는게 아니라…블로거도 한 건 하고 싶어하는 경향이 커서….

    다들 한 건, 하고 아이템 먹고 파워 상승치를 타려고 하는 지…원.

    진실은 시간이 해결해줄 것….왜 이런 글들을 봐야 하는 지..

  16. !@#… 요즘은님/ 진실은 시간이 해결해주는 것이 아니라, 그 시간을 투자해서 진실을 제대로 밝히려는 사람들의 노력과 작업이 해결해줍니다.

  17. 기자와 블로거만 한 건 하고 싶어하는 경향이 큰 게 아니라…댓글다는 사람도 한 건 하고 싶어하는 경향이 커서….

    다들 한 건, 하고 아이템 먹고 파워 상승치를 타려고 하는 지…투.

    진실은 댓글다는 사람은 절대 해결을 못해줄 것….왜 저런 댓글들을 봐야 하는 지..

  18. !@#… 요즘은님/ 진실은 ‘댓글다는 사람’이든 동네 꼬마든 누구든 해결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닫아버리는 것은 멍청한 짓거리입니다. 만약 제대로 된 팩트 제시와 검증과정만 거쳐준다면 말이죠. // 그리고 21세기에 적응하시느라 오늘도 바쁘시겠지만, 한 건 하고 싶은 리플러인지, 수질 관리중인 블로그 주인장인지 정도는 확인하는 상식은 삶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