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1학기 공지사항과 수업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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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수업매뉴얼] 짜잔, 또 한 학기 시작.
capcold  2005-03-05 23:32:16, 조회 : 80, 추천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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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 학기 또 시작. 이번에는 2학년들이 되었습니다. 고생길이 트였습니다.;;

!@#... 이번에는 연출론입니다. 지난 학기에 이야기를 만드는 것 자체에 집중했다면, 이번 학기는 그것을 만화라는 장르에서 어떻게 하면 가장 미묘하고 멋지게 표현해낼까 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어차피 극화실기, 카툰실기, 이런저런 실기는 다들 하고 있기 때문에 제가 주로 다루어주는 것은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좀 더 '이론적'인 접근들, 즉 "이런 것 까지도 가능하구나!" 라는 부분입니다. 아주 사소하고 미묘한 표현 속에도 어떻게 엄청난 의미들이 담겨들어갈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그런 부분들을 컨트롤해서 내 작품으로 끌어들일 수 있을지 등등. 그리고 이왕이면 연출 이야기를 종이지면에만 한정짓지 않고, 만화업의 프로로서 여러분들이 자신 스스로를 연출하는 것(저작권 문제라든지), 그리고 만화를 만화 이외의 환경에서 연출하는 것(전시 등)까지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여전히 넓은 범위, 많은 이야기들이 퍼부어질 것이라는 것은 당연지사. 각오(?)하시길.

!@#... 수업 진행은 아무래도 좀 더 2학년틱하게 갈 겁니다. 뭐 엄청난 지각변동이라기보다는, 1학년 때 보다는 좀 더 타이트한 출석체크와 좀 더 하드한 과제물. 따라서 여러분들도 나름대로 업그레이드를 하시기를;; 하지만 여전히 성적평가 원칙은 그대로입니다: 열심히 하면 어렵지 않게 A, 주어진 조건 자체를 못채우면 F... A에 인색하지 않고, F를 아끼지 않습니다.

- 출석체크: 출석(지각) 체크 최종 마감을 기존의 '수업 끝'에서 '중간 휴식시간'으로 앞당깁니다. 즉, 휴식시간 이후에 들어오신 울트라 지각생의 경우... 아하, 아쉽습니다. 학칙에 의거한 "4결석 이상=자동F" 제도는 여전하고, 어지간히 만성이 아니라면 지각숫자를 결석으로 환산하는 것은 여전히 안합니다.

- 과제: 이번에도 역시, 완성된 기말과제를 향해서 중간점검(중간고사에 해당) + 최종제출(기말고사에 해당)의 방식으로 가겠습니다. 다만 앞서 말했듯 2학년이니 좀 더 타이트하게 체크. 제출 인져리타임이 줄어든다는 말입니다. 자기 작품(기존 또는 작성중인 신작)을 놓고 중간과제로 '콘티분석', 기말과제로 '개정 콘티 + 연출해설'의 포맷이 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수업시간에 하도록 하죠.  

!@#... 이론수업이라는 특성상, 아무래도 제가 말을 많이 하는 식이 되곤 합니다. 대화와 토론이라는 영역을 원하실때는, 여러분들이 직접 나서서 시작해주시지 않으면 안됩니다. 수업중 질문 난입 항상 대환영. 수업후 개별 상담 요청 역시 환영.

!@#... 현재 잡아놓은, 대략적인 수업내용들. 요청사항은 알아서 제안을 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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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 만화란 무엇인가
- 만화의 이야기 예술로서의 속성, 만화라는 양식의 특이점, 몇가지 기본 개념과 구성요소를 개괄적으로 논의한다.

2주: 스토리텔링 되짚어보기
- 만화적 이야기 발상과 시나리오 구성에 대한 내용을 총괄적으로 되짚어본다.
-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를 설득력있는 플롯으로 구성해내는 몇가지 방식을 논의한다.

3주: 칸에서 권까지: 만화의 공간 구성단위
- 만화연출의 가장 핵심적인 기능은 바로 공간의 효과적인 활용을 통한 리듬의 창조다. 개별적인 칸에서부터 출판물로서의 한 권까지 크고 작은 공간구분을 익히고 통제하는 방법을 논의한다.

4주: 그림과 글의 만남
- 단순한 병렬에서부터 만화에서만 표현가능한 다양한 연출효과까지, 그림과 글의 결합방식들과 그 의미를 논의한다.

5주: 오감과 감성의 시각화
- 만화는 오감 및 추상적 감성을 시각으로 치환하여 표현하는 전통을 지니고 있다. 시각적 연출기술의 다양한 사례들을 살펴보며 그 효과를 논의한다.

6주: 콘티의 구성
- 콘티는 하나의 이야기를 만화의 형식으로 구성하는 가장 기초적인 실무작업이다. 앞서 논의한 여러 요소들을 고려하여 콘티 작업과정을 심층 논의한다.

7주: 연출의 자가분석
- 콘티와 스케치, 구상노트 등을 바탕으로 연출의 효과적 구현 여부를 스스로 점검하는 방법을 논의한다.

8주: (중간고사 기간)

9주: 현실적 제약들 - 만화산업에 관하여
- 만화산업에 대한 전반적 지형도 설명과 함께, 그 위에서 가능한 다양한 이야기 창작방식과 그것에 따르는 장단점을 논의한다.

10주: 문화권간 만화연출의 특징 비교
- 유럽, 미국, 일본, 기타등등 다양한 만화문화권에서 형성된 만화전통을 개괄하며, 그것이 개별 작품들의 구체적인 연출 속에서 드러나는 방식들을 논의한다.

11주: 개별장르와 연출특징들
- 소년만화, 순정만화, 대본소 만화, 학습만화 등 다양한 개별장르의 수용자층과 제작조건, 사회적 위치 등 다양한 요소들의 균형으로 인하여 특정한 연출방식이 선호되는 과정을 논의한다.

12주: 미디어 이식과 만화적 연출
- 만화를 기반으로 미디어이식이 된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사례들을 통해서, 만화의 고유한 연출표현방식들이 재해석되거나 생략되는 지점을 논의한다.

13주: 더욱 다양한 교류들
- 미디어 믹스의 허실, 만화전시 및 이벤트의 가능성, 이야기 전달의 다양화 전략 등 다양한 응용 주제를 다룬다.

14주: 온라인의 만화연출
- 인터넷 등 온라인에서 만화를 한다는 것의 의미와 장단점을 논의하며, 온라인 상에서 만화를 구현함에 있어서 만화연출의 다양한 쟁점과 사례들을 살펴본다.
필요시 보강주로 활용

15주: (발표) 조별/개인별 습작과제 발표
- 기말고사 대체과제로서 조별 또는 개인별로 작업한 콘티 또는 습작을 작성해온다. 구성 과정과 의도, 해당 작품의 이후 활용방향 등에 대해서 발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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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럼 모두들, 건투를.


바른생활 NZEO
글은 인터넷에서 자신을 나타내는 유일한 모습입니다.
상대에게 상처를 주기보다 같이 즐거워 할 수 있는 코멘트 부탁드려요.
2012-06-07
23:30:44


나연경
한해동안 잘 부탁드립니다. 갑작스럽지만 질문입니다.
만약 구상하는것이 단행본 10권이상의 연재를 연상케하는 장편형식의 작품이라면 콘티를 처음부터 끝까지 다짜야 하나요?
아니면 몇페이지정도(일반적인 주간지1~3회 연재분량정도?)의 콘티와 대략적인 시놉시스,썸네일이미지등등 으로 대체가 가능할런지요?
2005-03-08
02:50:11



capcold
!@#... 후자입니다(더 자세한 이야기는 어차피 차차 하겠지만). 주어진 상황은, 제가 편집자고 여러분은 스스로의 작품을 관철시키고자 하는 신인작가. 10권짜리 이상을 전부 다 짜서 들고와봤자, 편집자에게는 오히려 마이너스 효과죠. 작품 전체를 파악하기에 너무 부족하면 그것도 곤란하겠지만. 2005-03-11
17:2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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