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저널리즘, 지식의 전파

!@#… 천하의 PhD Comics 최근 연재물, “과학 뉴스의 유통 과정”. 오늘날의 과학 관련 지식정보의 흐름을 군더더기없이 천재적으로 요약했다. 한국이라면 중간의 저널리즘 매체들로 살짝 다른 것들이 들어가기는 하겠지만, 전반적 흐름은 뭐 대동소이. 여튼 백투더소스의 필요성이라든지 쫌추해도정밀하게 사상과도 관련이 적지 않은 김에, 여기에 소개. 보고 함께 눈물을 흘립시다, 여러분.


null
“Piled Higher and Deeper” by Jorge Cham http://www.phdcomics.com | 사용권한

…영어로 볼 때 뉘앙스가 가장 뚜렷하지만, 그래도 친절 한국어 번역 (직접 식자작업으로 씌우고 싶으신 분은 알아서 작가에게 문의):

[과학 뉴스의 유통과정]

0. 시작!

1. 당신의 연구. “결론: A는 B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증명되었으며(상관계수 ρ=0.56), 이는 C가 주어지고 D를 가정한 상태에서 E 조건 하에서 이루어진다.”

…그들의 재해석을 거치면…

2. 대학 홍보처(예, 그런 것 있습니다). “보도자료: 과학자들이 A와 B 사이의 잠재적 관련성 발견. (특정한 조건 하에서)”

…그들이 보도아이템으로 선택하면…

3. 뉴스통신사. “A가 B를 일으킨다, 라고 과학자들 주장”

…그들이 읽으면…

4. 인터넷. “과학자들이 우리를 또 죽이려함 | -게시자: 아무나. | 젠장! 그럴줄 알았뜸! 우왕 된장?!!”

…그들이 주목하면…

5. 뉴스 전문채널. “블로그에서 목격! A가 항상 B를 야기 | 오바마 대통령에게 미칠 영향은? | 긴급속보 긴급속보 긴급속보”

…그들이 계속하면…

6. 현장 목격담 보도 프로. “A에 대해서 여러분이 모르는 사실… 여러분을 죽일 수 있습니다! 11시에 뵙겠습니다… | 생활 속, 죽음의 위협? | 목격담 뉴스”

…그들에게 결국 도달하면…

7. 여러분의 할머니. “얘야, A를 막으려면 이런 걸 써야한단다.”

Copyleft 2009 by capcold. capcold 작성 부분의 이동/수정/영리 자유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capcold.net/blog/3535/trackback
10 thoughts on “과학, 저널리즘, 지식의 전파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위대한 지혜를 지향하는 시답잖은 지식과 개똥철학

    우리 나라 지식 정보는 무개념 기자가 다 망쳐놓는다. 부제:저널리즘을 생각해 보다….

    오늘 연아양의 세계기록 경기를 보고 몇몇 기사를 읽다가 예전 부터 가지고 있던 생각 한 토막. 아니…쓰다보면 여러 토막. 언제나 그렇듯 시작부터 좀 지루하고 정리되지 않은 생각이다. …

Comments


  1. 오 이 미려한 번역.’그들이 뭐뭐하면’

    과학뉴스의 유통과정..이거 죽이네요. 광우병부터 돼지독감을 포안해서, 시사관련으로 해당안되는게 없군요.

  2. !@#… nomodem님/ 옙, 아시다시피 만화 번역 특유의 난제죠. 말의 순서, 칸 분절, 그림 맥락 등을 유지하면서도 번역을 해내야 한다는 것;;; 나름 스콧 아저씨 책 번역하면서 많은 수련을 거쳤습니다. // 해당 안되는게 없을 뿐더러, 은근히 세계공통!

  3. 매번 이러한 경우가 생겨나지요. 사회과학에서도 그런데… 쩝.. 또 한 편으로는 그걸 갖고 인과를 은연중 설파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아요..

  4. !@#… 이승환님/ phD코믹스가 좀 많이 우월한 시리즈죠.

    mahabanya님/ 하지만 정작 이 개그를 이해하는 사람보다,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사고를 열어줘야할텐데 말이죠.

    Hendrix님/ 사회과학에서야말로 더욱 더 이런 일이 비일비재하다고 봅니다. 실제 연구에서 ‘인과’가 나올 가능성이 더욱 적다 보니;;; 하지만 자기 학문분야의 존재가치를 증명하기 위해서라도, 인과라고 우기고 싶은 유혹은 더욱 크고.

    시바우치님/ 백 편의 논문보다 설득력과 파급력이 있죠.

  5. 아아, 대단합니다. 저 동네에서도 저러는군요. 확실히 소스를 명기하고 편의에 따라 생략하거나 뉘앙스를 바꾸는 건 가능한 자제해야 겠습니다. 코믹스럽지만 진짜 벌어지는 얘기 같군요.

    링크따라 저 사이트 가봤는데 정말 재미있더라구요.

  6. !@#… 지나가던이님/ 미디어가 충분히 발달했다면 어디서라도 일어날 패턴이죠(핫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