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조.

!@#… 이미들 아시거나 쉽게 짐작하실 수 있다시피, capcold는 고인보다 더 왼쪽을 바라보기에 못마땅해 하는 부분도 많으나, 대놓고 멍청한 야매 세상 속에서 그 정도까지라도 만들어주었던 것에 감사해 하는 부분도 많다. 그렇기에, 오랫동안 저주의 굿판을 벌인 넘들에게 이를 갈거나 혹은 이를 계기로 무슨 다른 생각을 이야기하고 다른 방향을 꺼내기 전에, 당장 해야할 만 한 것부터 하겠다.

근조. 삼가 고인의 명복을.

Copyleft 2009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3540/trackback
23 thoughts on “근조.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아이리스가 만개한 언덕에서 미쿠의 리리컬한 오후

    ▶◀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아침 뉴스를 보다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소식을 접하고 충격을 받았습니다. 사저 뒷산에서 추락하여 머리 등을 크게 다쳐 쓰러진 채 발견되었고,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두개골 골절…

  2. Pingback by 세상을 보는 검은 눈, Skyjet

    노무현 대통령의 서거, 그리고 여파…

    故 노무현 (1946 ~ 2009) 오늘 아침, 갑작스러운 사망 기사를 접했고 나는 그것이 오보인 줄로만 알았었다. 노무현 대통령이 사망했다고 리포터는 전했다. 며칠 전까지만 해도 박연차 게이트로 …

  3. Pingback by 세상을 보는 검은 눈, Skyjet

    노무현의 죽음을 비하하는 자, 최소한의 예의는 어디에 버리셨나…

    출처는 제목 바로 위에. 참고로 일부 글은 이해를 돕기 위해 약간 수정하였음을 알립니다. 노무현 대통령의 서거로 노무현을 지지하던 사람들은 물론이고 나처럼 그를 평소에 좋지 않게 지켜…

  4. Pingback by 당연한 이야기 by Ghost Online

    [근조][읽고 쓰기] 문재인 "노 전 대통령 유서 남기고 투신"(연합뉴스)…

    최근 노무현 전 대통령을 둘러싼 비리조사가 진행되는 것을 보면서… 가장 먼저 든 생각은 아쉬움이었다. “대중적으로” 존경할 만한 정치적 지도자가 많지 않은 한국의 실정에서, 이력, 성…

  5. Pingback by 고어핀드의 망상천국

    죽음의 풍경…

    * 분향소에서 찍어 온 사진 슬라이드를 공유합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플레이 후 [공유]를 클릭해서 퍼가실 수 있습니다. 사진에 설명을 달아서 gorekunpekr[at]gmail.com 으로 보내 주시면 접수받는 …

  6.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차분한 애도를 위하여

    […] 명백하게 큰 사안에서 차분한 애도를 하기 위해 몇가지, 스스로 정하는 선이 있다(실제로 이를 지키는 것에 […]

  7. Pingback by 36.5℃ BloG..

    그의 죽음과 나의 슬픔…

    죽음은, 그 자체가 설령 예정되어 있었다고 해도 언제나 갑작스럽고, 충격적으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특히 우리가 매번 봐왔던, 항상 우리 앞에 밝은 얼굴로 서 있던 사람들의 죽음일수록 더…

Comments


  1. 그러나,

    돌아가신 그 분께 서운함도 있달까요…?
    제일 꿋꿋이 계셨어야 할 분이…

  2.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슬픕니다. 애석합니다. 비통합니다.

  3. !@#… 유도르/ ‘몬스터’가 생각나는 대목이지. 우선 가까운 이들, 친구와 친척들을 모두 쳐내서 ‘외롭게 만드는’ 악마적 작전. 결과는 현실 쪽이 더 비극적이지만.

    비로긴님/ 정치쪽의 맷집은 최강자 레벨이셨으나 의외로(아니 의외가 아닌지도) 가족관계쪽의 맷집이 약하셨던 것인 셈인가 합니다.

    nomodem님/ 저는 그분의 ‘매력’을 느껴볼 기회가 없었기에 진중권씨의 글을 100% 공감하기는 힘들겠지만, 딱 필요한 조문이군요.

    nishi님/ 원래 시사관련은 항상 아스트랄한 일들이기 때문에 아스트랄인데, 이번 경우는 한층 더 부조리가 돋보이는 셈이더군요.

    곰곰님/ 사람들이 그 아픔을, 고인이라는 개인이 아니라 고인이 만들어놓은 그리고 만들고자 했던 ‘판’을 지키고 이뤄내는 쪽 – 그리고 그것을 전력을 다해 자신들 소수 기득권층의 이익을 위해 부숴놓으려고 하는 쪽 – 의 문제적 정책들을 막아내고 더 나은 것을 만들어내는 쪽으로 승화시키기를 바랄 따름입니다. 한예종이든 6월 미디어법 정국이든 뭐든, 각자 자신들이 이야기하기에 적합한 쪽에 담론적으로, 실질적으로 개입해서 말이죠.

    시바우치님/ 많은 이들이 그런 심경일겁니다.

    지나가던이님/ 이 정도의 엄청난 쇼크라면 그저 ‘근조’, 두 글자로도 충분합니다.

    Laputian님/ 명계에서의 복이 아니라 이승에서 수모와 불행을 겪으면서도 하실 수 있는 일을 계속 해주시길 빌고 싶었지만 말이죠.

  4. 먼저 냅다 까거나 잘 죽었다 만세를 하기전에 (아니, 하지도 말아야죠, 만세는) 일단 먼저 애도를 표하는 것이 상식이 아니었던 가요?

    상식이나 먼저 좀 지킵시다. 휴우.

  5. !@#… Skyjet님/ 저도 상식이라고 생각하지만, 세상에는 다양하게 망가진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이 널려있기 마련이죠.

    고어핀드님/ 뭐 그 동네도 대단하지만, http://curtis187.egloos.com/4369694 을 한번 읽어보시면 입을 다물 수 없으실겁니다.

    leopord님/ …그리고 계속 살아있는 사람들이 이 건으로부터 무언가를 얻을 수 있기를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