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 문제 서울대 농활대 철수 사건

!@#… 성폭력 문제 서울대 농활대 철수 사건.

http://www.snunow.com/2003/?news/view/id=565

…서울대에 대한 막연한 자격지심과 마초이즘이 결합하여 분노를 터트리는 대다수의 머저리들은 어차피 뭘 해도 시끄럽기만 하고 세상에 하등 도움도 안되기 마련이니 논외로 치고… 곪디 곪은 상처가 결국 터진 셈이다. 연합뉴스 / CBS 노컷 뉴스 등에서 확인도 안된 미숙한 엉터리 정보로 찌라시성 기사를 온라인으로 팍팍 날려버리는 바람에 (CBS 최철 기자님, 연합뉴스 박상돈 기자님, 정말 당신들의 후안무치한 3류 찌라시 근성에 감복하고 말았습니다) 더더욱 개판이 되어버렸고.

…여튼, 성폭력의 실상이 정확히 무엇이었다라는 사실 확인 없이, ‘아가씨라고 부르기만 해도 성폭력이라고? 서울대생 겉멋만 든 똥바가지들’이라는 식의 대략 뇌세포 두 개면 충분한 머저리 소리가 온라인에 진동했다. 하지만 사실, 그것에는 사실 확인을 곧바로 표명하지 않은 서울대 총학의 책임이 크다. 원래 언론은 서울대를 찢어먹길 좋아하고, 수많은 온라인 바보들은 그걸 같이 찢어먹고 싶어서 안달이니까. 그게 서울대라는 꼬리표를 달고 있는 대가다. 덤으로, ‘여성’ 문제까지 개입되었으니 이 얼마나 안성맞춤인가. 뭐 여튼, 결국 서울대 학생회에서 입장표명이 나왔다. 사실 완전한 것도 아니고, 여러 단위 가운데 사회대 사건에 대한 것에 불과하지만… 여튼 나왔다. 이걸 본 후에야 비로소 제대로 욕할려면 욕할 수 있겠지.

http://we.snu.ac.kr/bbs/view.php?id=chonghak46&no=145

!@#… 길다. 말이 비비 꼬였다(한마디로, 미숙하다). 내가 이해한 바를 3줄로 요약해보겠다.

 – 아가씨 호칭 건은 언론에서 오버한 거다. 
 – 결정적인 사건은, 술먹고 몸 더듬은 것이었다.
 – 농민회는 숨기자고 했고, 우리는 철수했다.

자, 이제 하고 싶은 말들.

!@#… 우선 서울대 학생회에 대해서 먼저 한마디. 너무 미숙하고 무능해서, 보고 있는 내가 다 안타까울 지경이다. 중재자로서 실패했으면, 실패에 대한 책임을 져야지. 철수하면 사태가 해결되나? 대화를 중단한다는 거다. 관계를 끊는다는 거다. 즉 사태가 더 악화될 뿐, 뭐 하나 도움이 안된다. 이 상황에서는, 문제발생에 대해서 제대로 중재와 대처를 못한 것에 대한 반성을 표명하고, 가해자와 쇼부치는 자세가 필요한 것 아닌가. 피해자 중심의 원칙 때문에 피해자들의 허락을 받아야하기 때문에 사실 표명이 늦어졌다고? 사건 발생 후 철수결정이 난 건 2일이다. 도대체 며칠이나 지난 거냐! 게다가, 사실 확인이 늦어져서 엉뚱한 정보가 유포되서 피해망상 마초 바보놈들이 온라인상에서 몰려다니면 사태가 어떤 식으로 퍼지고 누가 2배 3배 더 피해를 볼지는 불을 보듯 훤한 것 아닌가.

게다가 발표문도 실망스러운 수준이다. 하고 싶은 말을 하나에 다 쑤셔넣느라고 고생했다. 하지만 성폭력 사실 확인이 하나, 언론의 무책임한 아가씨 공방에 대한 비난이 하나, 농활의 문제점에 대한 문제제기가 하나, 양성평등(빌어먹을, 시대가 언젠데 아직까지도 <여남평등> 같은 용어나 쓰고 있나. ‘여자가 하면 역차별, 남자가 하면 적선’에 불과하게 여겨질 위험이 가득한데)에 대한 일상적 반성의 필요성에 대한 역설이 하나. 각각 따로 해라 제발. 이게 무슨 논술고사, 기말리포트냐… 하나에 다 쑤셔넣고 읽는 사람 헷갈리게 만들게. 이번 건에서 드러난 바, 학생회는 성차별 해소나 농활에 대한 의지 등과는 별개로, 실력이 딸렸다. 그리고 학생회가 실력이 딸려서 문제가 개판이 된다면, 그건 이쪽의 과오고 책임이다. 회피하지 말기를.

!@#… 성폭력에 대해서도 한마디. 술 퍼먹고 몸더듬었으면 누가봐도 성폭력 맞다. 뭐, 용어에 있어서 아무래도 ‘규정상의 용어’와 ‘생활상의 거부감’의 괴리가 있어서 ‘성희롱’으로 부르고 싶다면 뭐 봐줄 수도 있다. 그런데… 술먹고 만취상태에서 누군지도 모르고 더듬었다느니 어쩌느라면 게임오버다. 다만 문제는 가해자가 농민회 사람이 아니라는 건데… 사실 그게 무슨 문제인가? 농민회든 아니든, 가해자는 가해자다. 사과하고 수습해야지. 무슨 거기에 마을과 농민회의 체면이니 어쩌니 하니까 공개하지 말아야 한다는건가? 물론 농민회는 사태해결에 같이 도와줄 의무가 있고.

… 그리고 언론에서 졸라 떠들어대고, 학생회 성명서에도 열심히 언급된 아가씨 발언. 남자한테는 학생~ 하면서, 여자한테는 아가씨~ 하면 그건 명백한 성차별이지. 당연한 것 아닌가. 남자한테 아저씨라고 한다면 모를까, 누구는 학생으로 존중해주고 누구는 그냥 아가씨인가. 이해가 안되나? 회사에서의 ‘미스 김’같은 호칭인거다 한마디로. 그런 건 의식적으로 자꾸 고쳐나가야한다. 하지만 생활속의 잘못된 습관은 강의/강령식으로 지적 한 두번 매섭게 한다고 고쳐지는 것이 아니다. 이해심 많고 부드럽게, 하지만 강하게 지속적으로 계속 압박을 가해야 겨우 고쳐지는 것이라니까. 그리고 무엇보다, 중간에 그만두면 더 망가진다. 이 막나가는 남성우위 사회에서, 장사 한두번 해보나? 다 알잖아.

여튼. 쉽게 풀어보자. 더듬었다 -> 성희롱, 정도가 심하면 경우에 따라서는 성추행. 남자는 학생, 여자는 아가씨 -> 일상화된 성차별. 둘다 넓은 의미에서 성폭력인데, 성폭력이라고 하면 곧바로 강간을 떠올리는 원숭이 같은 인간들 때문에(그리고 그런 골때리는 것들이 좀 많기 때문에) 불필요한 오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남발하면 안되는 용어다.

!@#… 그런데, 역시 미묘한 문제지점은 농활이라는 활동이다. 안그래도 농활하면 ‘엘리트’ 대학생 vs 농민들이라는 이분법적 이미지로 다가오는데, 거기에 서울대…그것도 여성까지 붙어서 파장이 커진 셈이다. 그렇다면 다시 냉정하게 서울대고 여성이고 좀 논외로 치워보고, 농활이라는 것 자체를 좀 살펴보잔 말이다. 농활은, 봉사활동이 아니다. 정치활동이다. 농촌봉사활동이니 어쩌고 운운하는 머저리들은, 아마도 한번도 농활을 가본 적, 혹은 깊이 생각해본 적 없이 MBC 청춘시트콤이나 보고 세상을 다 안다고 자부하는 초딩들, 그리고 그에 준하는 사회적 지능을 지니고 있는 목소리 큰 고릴라들이다.농활은 애초부터 정치활동으로 탄생했고, 지금까지도 계속 정치활동이다. 까놓고 말해서, 지식인들이 농촌 공동체에서 같이 노동을 하면서 농민들을 노동자 민중으로서 각성시키기 위한 선전활동(아, 닭살 돋아 미치겠다)인거다. 그런데 그 목적을 나름대로 교묘하게 숨기기 위해서 봉사활동처럼 보이도록 하고 돌아다닌 것. 조금만이라도 한국에서 대학이 행한 사회적 역할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상식의 범주다, 이 정도는.

그래, 시대는 변했다. 더 이상 대학생들이 나서서 농민들을 노동자로서의 자기정체성을 파악시켜주는 시대가 아니다. 왜냐하면, 첫째 농촌사회가 이전보다 더 ‘똑똑’해졌고, 둘째 대학생들이 이전보다 더 멍청해졌으니까. 얼마나 멍청해졌냐하면, 스스로도 정말로 봉사활동이라고 착각하는 순진무구한 고등학교 4,5년생들로 탈바꿈할 정도다. 일요일 아침 <도전!지구탐험대>라고 생각하거나. 실용적 차원에서 생각해보자. 한창 모내기하는 봄도 아니고, 추수하는 가을도 아닌 여름철에 우루루 몰려가서, 서툰 솜씨로 경작물들 망가트리며 몸만 피곤해지려고 가는 게 어디가 농활이란 말인가.

농활의 존재이유, 기본 마인드로 돌아가야할 때라고 생각하지 않는가. 농활. 농민학생연대활동. 농활의 기본은 바로 연.대.다. 그런데, 학생들이 와서 논밭일 도와주는게 무슨 얼어죽을 연대인가…그냥 무상노동이지. 연대라는 건, 사회적으로 서로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하는 계층들이 서로 필요한 지점을 보충하고 도와주며 하나의 목적을 향하여 나아가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몇가지 원칙을 다시 캐낼 필요가 있다.

 (1) 상호성: 농민과 학생이 서로 뭔가를 주고 받는다는 것. 그리고 뭘 주고 받는지 서로 확실하게 알아야 한다는 것. 학생은 농민에게 노동을 제공하는데, 농민은 학생에게 뭘 제공하는가? 라는 질문이 제기되면 거기서 이미 연대고 뭐고 말짱 황이다. 차라리 까놓고, 농민들이 학생들에게 농업이라는 시스템을 실습을 통해서 가르쳐준다고 인정하는게 낫다. 그렇게 하려면 밭에 데리고 나가서 일만 시키는 식이 아니라, 경작 시스템에 관한 본격적인 실기강의 형식으로 아예 커리큘럼화하는 것이 더 좋겠지. 그러면 학생들도 자신들이 봉사를 베풀고 있다는 착각에서 벗어나서 뭔가 배운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고. 무엇보다, 그것이 농민들이 학생들에게 가장 잘 해줄 수 있는 분야 아닌가. 학생들도 마찬가지로, 자신들이 가장 잘하는 분야로 농촌사회에 무언가를 제공해주는 것이 훨씬 실용적이다. 바로, 공부. 동네 아이들, 어르신들 공부를 시켜드리는 것이 훨씬 성취감 있을 것이다. 국영수라도 좋다. 영어회화라도 좋다. 재태크 교실이라도 좋다. 농촌 판례 중심 민법교실이라도 좋다. 정작 중요한 건, 진짜 자기가 잘하는 분야로 서로에서 도움이 되어주는 것이니까. 즉 학생들은 농업을 배우고, 농민 가족들은 공부를 배우고. 기브-앤-테이크. 서로 주고받으며 이득보는 게 있어야 연대인거다. 상호성이라고, 상호성.

 (2) 이분법의 극복: 학생 vs 농민. 왠지 이주민 vs 원주민, 정치인 vs 서민 같은 느낌이다. 학생회 집단 대 농민회 집단. 괴이하다. 좀 섞어야 한다. 학생들끼리 마을회관에서 자는 게 아니라, 각 가정으로 한명씩 보내서 입주시키는 게 더 낫다. 그래서 논밭 경작 체험코스가 아닌 농촌사회에서의 생활 그 자체를 배울 수 있는 것이 좋다. 입주과외식으로 애들 공부도 도와주고. 그리고 떠나기 전 마을잔치 때면 농민가족과 그 가족에 홈스테이한 대학생이 한팀이 되어, 그런 식으로 구성된 다른 팀들과 경쟁하며 게임을 벌인다든지. 이분법적으로 농민들을 타자화시켜 놓고는 무슨 얼어죽을 연대냐, 연대는. 섞여라, 제발.

 (3) 지속성: 일년에 10일쯤 가고, 편지 한두번 교환하고, 잊어버리고. 그러면서 한 마을에 3년쯤 있다가 다른 마을로 교체. 전형적인 패턴이다. 한마디로, ‘이벤트’성이다. 연대는 이벤트가 아니다. 그렇다고 학기중에 맨날 갈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도대체 무슨 고민인가, 21세기의 한국에서. 농활 방문 마을과, 농활 간 대학교 해당 학과 사이에 자매결연을 맺어라. 그리고, 어디 온라인 사이트에 까페라도 하나 만들어라. 그리고 틈틈이 서로 근황, 사진들 좀 올리고. 애들 숙제해온 것에 빨간펜도 좀 그어넣어주고. 그럼 마을에서는 쌀도 좀 보내주고, 그럼 과 사람들 같이 모여서 그걸로 같이 밥 지어먹고. 그런 모습들 디카로 찍어서 까페에 올리고. 어렵나?

…즉 간단히 말해서 이런거다. 이 시대에, 예전부터 내려오던 어떤 시스템이 도저히 안맞겠다 싶으면 다시 본질로 회귀해서 뭔가 새로운 방식을 만들어보란 말이다. 아니면 영 안되겠다 싶으면 때려치우든지. 연대라는 목표가 뚜렷하고, 서로 도움이 되도록 어떻게든 조율을 하고 관철을 시켜보겠다는 의지가 있다면 섣부른 철수 따위는 하지 않는다. ‘내가 저들을 위해서 봉사를 해주고 있는데, 저들은 그걸 무시하고 업신여기는군. 못참겠다, 너희도 한번 당해봐라’라고 여길 때 대화를 끊고 철수를 하는 거다. 농활을 수행하는 학생회라면, 두말할 나위없이 전자의 입장을 견지해야 한다. 유감스럽게도, 그 정도의  의지는 없었나보다.

!@#… 아아, 또 이야기가 길어진다. 하고 싶은 말 다 하다보면 백과사전이니 그냥 좀 짜르겠다. 하고싶은 말은 결국, 좀 덜 미숙해지라는 것이다. 봉합하고 회피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움직이라는 것이다. 농활의 기본으로 돌아가서 다시 시작하라는 것이다. 아, 그리고 성폭력 문제는 성폭력 문제차원에서 풀어야지, 무슨 농촌/도시 구도니, 서울대 여자니 하는 이상한 걸로 촛점을 흐리지 말자는 말도 해야겠다. 그냥 서울대가 싫으면, 서울대 가서 화장실 변기 옆에다가 빗맞춰서 똥싸놓고 오든지. 알께뭔가. 어차피 당신들은 스트레스나 풀려고 하는 거지, 문제를 근본적으로 탐구하거나 해결하고 싶은 의지 따위는 추호도 없는데.

!@#… 여하튼. 뭐 이런저런 생각이 나는 사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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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e thought on “성폭력 문제 서울대 농활대 철수 사건

Comments


  1. [네이버 덧글 백업]
    – 한나라 – 맞아요. 근데 일리는 있지만.. 우리 학부 때를 생각하면.. 정말 2,3년 적극적인 경험 없이는 아마추어란 건 잘 알잖아요. 이 기회를 통해서 배우겠죠. 다만 학습의 댓가가 너무 크다는 것이 맘에 걸리는 군요. 모쪼록 이번의 시행착오(?)가 서로의 단절을 의미하지 않길 바랄 뿐이죠. 2004/07/10 11:20

    – 자세히 – 자세히 쓰셨네요…서울대의 입장을 비호하는 내용입니다..직접 쓰신거라면 나름대로 이 문제를 우려의 시선으로 보고 있다고 여겨지네요…방금 농민회 공개 반박문을 받는데…..이 문제는 일부 급진 페미니스트 여성들의 사리 없는 행동,학생회의 큰 판단 착오,어설픈 엘리트 의식이 함께 어우러져….총공격을 받는 양상으로 생각됩니다 2004/07/10 15:30

    – 자세히 – 이 부분은 농민들이 너무 큰 피해자라는 생각이 드네요…불쌍한 농민들…….지금이라도 늣지 않았으니….서울대 학생회는 대국민 사과를 하는게 빠른 사태 수습을 위해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 2004/07/10 15:32

    – 캡콜드 – !@#… (당연히 직접 쓴 내용입니다…그러니까 퍼왔다는 언급이 없지요) 특별히 서울대를 비호할 생각은 없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급진 페미니스트’라고 볼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상황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 – 오히려 악화시키는 행동에 대해서는 저도 충분히 비판적입니다. 학생회의 미숙함은 확실히 대단히 우려스러운 수준이고 말이죠. 그리고 어설픈 엘리트 의식은 이런 문제점들의 기본 토양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서울대년들은 다 개년들이니 어쩌니 하고 미쳐 광분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학생회가 대처방식에서 엄청난 바보짓을 한 것하고, 성차별/성폭력 상황이 발생했다는 사실 자체는 별개입니다. 서울대 학생회의 사과는 필요하지만, 그것은 자신들의 미숙함에 대한 사과여야 합니다. 하지만 대농민 사과가 아닌 대국민 사과로 가는 건 완벽한 오버입니다. 농촌에 관심도 없는 수많은 이들이 단지 자기 스트레스 풀고 싶어서 쌍욕 퍼부어대는 것으로 이루어진 ‘총공격’은 허망할 따름이고 말이죠. …예, 농민분들이 이번 건에서 피해를 많이 보시고 계십니다. 아마 이 나라의 뒤틀린 엘리트의식에도 더욱 큰 적개심을 품게 되실지도 모르죠. 그 분들에게는 부드러운 위로와 학생회의 사과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양성평등주의 실천의 필요성 자체를 부정해버리는 과오는 피해야하겠죠. 방법의 문제인 겁니다. 2004/07/10 18:55

    – 고어즈미 – 신문기사에서 학생회 얘기가 안보입니다…ㅜㅜ…두번째 링크도 없고…보고 싶습니다,.,, 2004/07/10 19:48

    – 캡콜드 – !@#… 트래픽의 압박. ;; 2004/07/10 20:17

    – 신기섭 – 캡콜드님 안녕하세요? 좋은 글이라고 생각해서 이 글의 뒷부분 요지를 제가 인터넷에서 벌어지는 논란을 다룬 기사에 인용했습니다. 미리 연락드리지 못하고 이제야 씁니다. 인터넷한겨레에 월요일 밤에 접속해보시면 첫화면에서 (사설, 칼럼) 항목을 누른 뒤 (토론과 논쟁) 항목을 다시 선택하시면 기사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메일을 몰라서 쪽지를 남깁니다. 그럼 이만… 2004/07/12 18:07

    – 캡콜드 – !@#… 스누나우에도 같은 내용이 실렸는데(http://www.snunow.com/2003/?news/view/id=574), 재밌는 점을 발견. 이 글이 성폭력 자체 이야기만 빼고는 거의 전부가 학생회 비판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서울대 후레자식들”이라는 식의 도덕적인 비난이 아니라 “미숙한 머저리들”이라는 식의 무능에 대한 비판을 했더니 사람들이 마음에 안들어한다. 무려 학생회와 그 앞잡이인 스누나우를 편들어주는 기사란다. 어떤 의미에서, 그 정도로까지 자유로운 독해능력을 가진 그 사람들이 부럽기까지 하다. 2004/07/13 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