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법의 차이

!@#… 다들 알다시피, 한국에서 민간과 정부가 총력을 다해 초고속 광대역 인터넷망을 빠르게 보급하면서 내세운 캠페인은 ‘IT강국’, ‘제2의 산업혁명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여 선진국이 되자’ 뭐 그런 것들이었다. 그런데 마찬가지로 광대역 보급률이 세계 톱 레벨에 속하는 북유럽 핀란드의 경우, 사뭇 다른 접근을 하고 있다. 어떤 식이냐 하면…

Fast Internet access becomes a legal right in Finland (CNN / 2009.10.16)

한마디로 다음 7월부터, 핀란드의 텔레콤 업체들은 모든 주민에게 최소 1Mps이상의 광대역 인터넷 접속을 의무적으로 제공해야 한다는 것. 즉 시민의 기본권으로 넣어버린 것이다.

!@#… 쉽게 눈치챌 수 있겠지만, 이런 식의 접근 차이는 단순히 말장난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다. 인터넷 관련 정책, 사용 문화 일반에 대한 전체적 방향성이 되어준다. IT판 새마을 운동인가 아니면 사회적으로 누려야 할 권리인가에 따라서 분쟁해결 방식, 검열과 통제에 대한 입장, 표준화와 접근성, 매체 실험에 대한 장려 등이 달라질 수 밖에 없다.

‘IT마인드’라는 것은 단순히 IT에 대한 열정이나 지식 수준이 아니라, IT를 바라보는 사회적 가치관까지 포함하지 않으면 곤란하다. 현재 한국에서 벌어지는 모습들을 보면, 그런 것이 더욱 절실하다(클릭, 클릭).

Copyleft 2009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 <--부디 이것까지 같이 퍼가시길]--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capcold.net/blog/4830/trackback
28 thoughts on “접근법의 차이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Keith Seo

    (믹시) 접근법의 차이 http://bit.ly/3GRpal

  2. Pingback by Jungwook Lim

    RT 동감! 한국의 정관언인사들은 웹을 몰라도 너무 모른다는 생각 @capcold 접근법의 차이 http://capcold.net/blog/4830 | 핀란드의 '전국민 초고속인터넷 의무 보급법'을 접하며 단상.

  3. Pingback by ChungKyu Park

    "인터넷"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만드는 소식… RT @capcold: [캡콜닷넷업뎃] 접근법의 차이 http://capcold.net/blog/4830 | 핀란드의 '전국민 초고속인터넷 의무 보급법'을 접하며 단상.

  4. Pingback by verotas' me2DAY

    verotas의 생각…

    “인터넷”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만드는 소식… RT capcold님: [캡콜닷넷업뎃] 접근법의 차이 http://capcold.net/blog/4830 | 핀란드의 ‘전국민 초고속인터넷 의무 보급법’을 접하며 단상….

  5. Pingback by 이규창

    저도 동감 @estima7 RT 동감! 한국의 정관언인사들은 웹을 몰라도 너무 모른다는 생각 @capcold 접근법의 차이 http://capcold.net/blog/4830 | 핀란드의 '전국민 초고속인터넷 의무 보급법'을 접하며 단상.

  6. Pingback by Jung-Wook Kim

    ㅎ 역시 북유럽 나라의 마인드는 넘사벽을 느낀다. 짱 부럽. RT @capcold: [캡콜닷넷업뎃] 접근법의 차이 http://capcold.net/blog/4830 | 핀란드의 '전국민 초고속인터넷 의무 보급법'을 접하며 단상.

  7. Pingback by 무설탕

    RT @estima7 RT 동감! 한국의 정관언인사들은 웹을 몰라도 너무 모른다는 생각 @capcold 접근법의 차이 http://capcold.net/blog/4830 | 핀란드의 '전국민 초고속인터넷 의무 보급법'을 접하며 단상.

  8. Pingback by 핀란드의 인터넷 보급.

    […] 출처:http://capcold.net/blog/4830 […]

  9. Pingback by 김원철

    개념글! 펌: @capcold: [캡콜닷넷업뎃] 접근법의 차이 http://capcold.net/blog/4830 | 핀란드의 '전국민 초고속인터넷 의무 보급법'을 접하며 단상.

  10. Pingback by Yangwoo Ko

    원한다면 시골사람들도 최소1Mbps로 인터넷에 가입할 수 있게 강제한다는 뜻이겠죠? 그 많던 공중전화는 어디갔지. RT via(@verotas) @capcold: http://is.gd/4lDa7 핀란드의 전국민 초고속인터넷 의무 보급법

  11. Pingback by 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세계 최고 폐쇄성의 아이폰 도입해 개방적인 통신 시장 만든다??…

    부제: 세계 최고 폐쇄성의 아이폰과 세계 최고 폐쇄성을 자랑하는 국내 이동통신 시장의 만남이 세계 최고의 개방적인 통신 시장으로 변화한다?? / 본질은 생까고, 현상에만 목을 매는 한국 사회 #2 / 이통사의 개방은 모두 아이폰 때문이라며 아이폰 광신도로 변신 중인 블로그들 / 모바일 기기용 표준 플래시 개발에 애플만 불참. 최근 아이폰 사태와 관련하여 수많은 사람이 하는 이야기가 바로 아이폰 도입으로 통신 시장이 개방적으로 바뀐다고 노래를 부르고…

  12. Pingback by 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아이폰이 출시되지 않는 것은 KT탓만이 아니라 후진적인 산업 구조때문이다….

    이 글을 쓴 목적은 단순하다. 문제의 본질을 알아야 문제의 대책이 제대로 설 수 있는데, 어떤 특정한 부분만 따지면서 모든 문제라도 되는 양해서는 절대 대책이 마련될 수가 없다. 아이폰 출시가 안 되는 것은 국내 IT 산업, 미진한 국내 웹 사이트의 모바일화, 비싼 휴대폰 통화료와 데이타요금제, 폐쇄적인 정책 등만이 아니라 문제의 본질은 전혀 모르면서 자신이 모든 문제를 아는 양 떠드는 사람들까지 복합적으로 만들어내는 문제이다. (사람들이 할말 없…

  13. Pingback by 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국내 웹브라우저 시장 점유율의 진실, 그 베일을 벗겨본다….

    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 글 모음의 세계는 웹 표준 전쟁 중에 관련 글이 있다. 그리고 이미 국내에서도 웹브라우저 전쟁이 일어났다는 소식을 한국도 비켜갈 수 없는 웹브라우저 전쟁 (국내와 전 세계 OS, 웹브라우저 환경과 점유율) @ 2009/02/10 15:13라는 글에서 전 세계 OS와 웹브라우저 시장 점유율을 소개하고, 국내 상황도 설명했다. 웹브라우저가 무엇이고, 현재 국내와 세계 추세에 대해서는 웹브라우저의 소개/세계 시장 흐름과 단평 …

  14. Pingback by Nakho Kim

    나는 스팸외트랙백무삭제주의자. 하지만 무려 "댓글을 불허하는 블로그"에서, 본문과 별 연관도 없는 걸로 한꺼번에 3개나 던져놓은 것 정도는 대승적으로 스팸으로 분류하고픈 강한 유혹. http://capcold.net/blog/4830#comments

  15. Pingback by 시골

    RT @capcold: [캡콜닷넷업뎃] 접근법의 차이 http://bit.ly/3p0So1
    | 핀란드의 '전국민 초고속인터넷 의무 보급법'을 접하며 단상.

Comments


  1. !@#… dcdc님/ 하지만 그런 사회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반대급부로 살 떨리는 세금이…;;;

  2. 오늘 아침 출근길에 NPR 라디오를 듣는데 핀란드가 국민의 기본권리로 인터넷 접속권을 인정한다는 뉴스를 전하면서 핀란디아를 배경음악으로 흘려주기에 인상깊다고 생각했었죠.

  3. IT 마인드라는것은 인터넷 속도가 얼마나 빠른지를 척도로 우열을 가리는것입니다.
    인터넷 빠른 한국은 그래서 IT 강국인거죠. =)

  4. !@#… 지나가던이님/ 그 방식, 이젠 약발이 다 될 때가 지났는데도 계속 작동하고 있어서 좀 심히 당혹스럽게 만든곤 하죠.

    Crete님/ 한국이라면 그 뉴스와 함께 진행자가 반드시 자일리톨 이야기를 꺼냈을 겁니…

    ullll님/ 여기서 IT란 Idiocy & Troublesomeness 의 약자.

    snowall님/ 한국에서 이런 걸 한다면, 아마 그 명분은 ‘각하의 친서민 정책의 일환’이라고 포장할겁니다(핫핫)

  5. 벌써 10년이 넘는 것 같은데, 초기에 인터넷이 전세계적으로 뜰 때 덴마크인가 네덜란드에서 “인터넷 권리선언”인가 뭔가 발표했던 기억이 나네요. (찾아보려고 했는데 너무 오래된 얘기여서 그런지 못 찾았습니다). 요지는 공중의 어떤 사람들도 기본적인 정보접근권에 제한받아서는 안 된다라는 식의 내용이어서 인상깊었던 기억입니다. 그러니 이런 얘기들은 일회성이나 핀란드만의 것이 아니라 오랜 역사를 반영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6. 역시 핀란드 부럽네요…전 저런 사회가 온다면 세금 좀 많이 내게 되더라도 기꺼이 감수하렵니다.
    마지막의 링크 두 개 중 첫 번째는 데드링크가 되었군요. 두 번째 링크는 참 할 말 없게 만드네요…’웹 2.0’은 말 뿐이었나 봅니다.

  7. !@#… Draco님/ 이왕 수입한다면 근간에 깔린 ‘발상’을 수입해야 할텐데, 망보급이라는 표피에만 주목할까봐 걱정되긴 합니다.

    nobody님/ 옙, 권리로서의 인터넷이라는 발상은 역사가 좀 있습니다. 가깝게는 근래 프랑스에서 사르코지의 ‘인터넷 차단법’을 법원이 막아내며 동원한 논리고, 좀 더 가자면 몇년전 EU회의에서도 법적 지위를 부여하고자 했으며, 2002년 WSIS 선언문에도 등장하죠. 그런 바탕 위에서, 이번에 핀란드가 처음으로 선언적 의미가 아니라 국가 단위에서 수도나 전기에나 해당되었던 ‘의무보급’을 구체적으로 규정해버린 것입니다. 말씀하셨듯 일회성도 아니기에 더욱 의미가 있죠.

    비르투님/ 클리앙 게시판이 은근히 새가슴이죠… 게시물 삭제가 만연. -_-;;; 원 게시물은 nProtect의 지식 경제부 장관상 수상에 대한 상식적 인터넷 유저들의 매우 황당해하는 반응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