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기반 뷰어 만화 이용자 설문 참여해주세요

!@#… 최근의 만화 연구 프로젝트 중 하나의 일환으로, 웹 기반 뷰어 만화 이용자 설문 돌리고 있습니다(클릭). 캡콜닷넷을 방문해주시는 여러분들도 부디 몇 분 할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좀 더 너그러우신 분들은, 이런 설문 한다고 널리 소문도 내주세요. 설문에 참여하시면… 제 감사를 받고 마음이 행복해집니다. :-)

이하, 같은 팀의 서찬휘님이 작성하신 소개문 옮깁니다:

==============

(원문: http://seochnh.egloos.com/2080294)

안녕하세요, 서찬휘입니다.

이 설문조사는 웹을 기반으로 출판 형식의 만화의 디지털 데이터를 유료로 제공하는 사이트(예 : 네이버 유료 만화, 다음 만화, 툰도시, 코믹플러스, 코믹뱅, 미스터블루, 이코믹스 등) 등을 이용해 본 분들의 생각을 조사하기 위한 설문조사입니다. 간단히 몇 문항에 답변을 해 주시면 제 디지털 만화 플랫폼 관련 연구 작업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출판 형식의 만화는 페이지 단위로 넘긴다 하여 스크롤 만화라는 표현에 상대되는 뜻으로 페이지 만화, 혹은 이 페이지 넘김 효과를 지원하기 위한 뷰어를 필요로 한다 하여 뷰어만화라고 불립니다. 이후 편의상 ‘뷰어 만화’로 통칭하여 부르겠사오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설문 기간 : 2009.12.14~20)

http://tinyurl.com/yaw9n52

* 디지털 만화 플랫폼 연구를 위한 설문입니다.
* 관심 있는 분들의 참여를 바랍니다. 퍼가서 알려주시면 더더욱 좋고요!
* 이런 사안에는 이오공감 추천을 조심스레 부탁해 봅니다. 예이.

Copyleft 2009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 <--부디 이것까지 같이 퍼가시길]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5103/trackback
12 thoughts on “웹 기반 뷰어 만화 이용자 설문 참여해주세요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Nakho Kim

    알티의 (여러 의미로) 최고봉, 셀프알티. RT @capcold 디지털 만화 관련 연구 하나 굴리고 있는 중입니다. 그 일환인 "웹 기반 뷰어 만화 이용자 설문"에 다들 참여해주십사 굽실굽실. http://capcold.net/blog/5103

  2. Pingback by Nakho Kim

    디지털 만화 관련 연구 하나 굴리고 있는 중입니다. 그 일환인 "웹 기반 뷰어 만화 이용자 설문"에 다들 참여해주십사 굽실굽실. http://capcold.net/blog/5103

Comments


  1. 참가했습니다! 슬슬 합법적 다운로드 시대가 오려나요? 아무래도 제 책장에서 전공서적들이 삐져나오기 시작한 지금 어쨌든 변화가 절실한 시점이랍니다. …한 2년 전부터지만(…)

  2. !@#… dcdc님/ 사실, 이미 왔어야죠(…) 그간 축적된 IT기술과 웹문화에 산업이 후딱 수준을 따라잡기만 하면, 가능성은 급 증가합니다.

  3. 설문조사에서도 투덜댔지만 역시 제가 가장 끔직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뷰어지옥과 번거로운 결제 시스템이..
    결제 부분은 만화의 미래에서 “간편한 결제 시스템”을 제안한지 10년이 다 돼 가지만 아직도 요원하군요. 그나마 웹하드식 일괄 결제 같은 건 조금 낫지만 다른건 그저.. 미성년자라 더더욱 그런 것도 있지만요.

  4. !@#… 언럭키즈님/ 정작 인터넷뱅킹의 전면적 활용 시작이 늦었던 미국은, 아이튠즈에서 원터치 결재의 벽을 넘은지 꽤 오래 되었죠. 흑.

  5. 뷰어도 그렇지만 핸드폰이 없거나 본인 명의가 아니면 결제가 거의 불가능한;;
    사실상 세인트 오니상만 볼만한(…) 모닝투는 아예 올해부터 무료 온라인 공개를 하고 있던데 그 쪽 뷰어는 그렇게 부담스럽지는 않았다는 느낌…

  6. !@#… 시바우치님/ 뷰어는 앞으로도 꽤 많은 고민이 필요할겁니다. 최소한, 모든 모니터가 무조건 200dpi 이상에 HD급 화질이 기본이 되기 전까지는.

  7. 저도 체크 완료.
    내년 중반 넘어가면 우리나라도 이북이 슬슬 움직일 것 같은데, 그 때까지 ‘괜찮은 형태(!)’의 컨텐츠가 확보되길 바라는 건 무리겠죠? ;;;

  8. !@#… 써머즈님/ 현재 앱스토어에 들어간 한국 업체들의 열람툴을 보면, 실로 한숨이 나올 정도죠. 이미 꽤 관심을 끌기 시작한 시장인데도 그모양이면, 그보다 여러 단계 미진한 이북에서 괜찮은 형태가 나오기까지는… 꽤 많은 난관이 기다릴겁니다.

  9. 아이팟터치 or 아이폰 사용하신다면 (앱스토어 얘기하셔서),
    코믹솔로지 (http://www.comixology.com/) 의 Comics나 Panelfly (http://www.panelfly.com/) 의 동명 어플을 사용해 보세요. (이미 이용하실 것 같다에 50원;; )

    위 두 서비스는 아이튠스를 그대로 모방한 서비스 플랫폼에 컨텐츠는 일본에서 모바일로 만화 시장을 확장시켜온 방식 – xmdf나 booksurfing과 유사한 형식으로 퍼블리싱을 해서 서비스를 하는데 오히려 이런 방식으로 재미를 봤던 일본쪽은 아직까지는 아이폰에서 그냥 단순 페이지 방식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는 걸 보면서 여러가지 생각이 들더라고요. (우리나라도 이통3사에서 xmdf와 booksurfing을 도입하여 서비스를 하고 있긴 하죠;;; )

    우리나라는 온라인, 모바일 (피쳐폰, 스마트폰), 향후 이북까지… 뭔가 좀 괜찮은 서비스 모델을 좀 안착시켜야 할텐데 하는 생각이 듭니다; 어찌보면 서비스 모델보다도 저작권 때문에 더 오래 걸릴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들고요;

  10. !@#… 써머즈님/ 50원 버셨습니다;; 이용하기만 할 뿐만 아니라 위 프로젝트 건으로 아예 한창 분석중이기까지 하죠. 프랑스에서 건너온 AveComics도 필견입니다. 그간 진출한 한국업체들의 인터페이스 수준이나 만화 작품에 대한 편집 수준은… 하아. 그냥 아무 말 안꺼내는 친절을 발휘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