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대세 오페라 청년, 감동의 코드

!@#… 감동의 코드에 관하여. 영국의 스타만들기 장기자랑 프로그램, Britain’s Got Talent가 요새 동영상클립계(낮간지럽게 UCC 운운하는 것들은 도대체 뭐냐)에서 화제다. 요새 보니 6살 꼬마의 무지개타령 – Somewhere over the rainbow – 때문에 일부에서 화제되고 있더라는. 그래, 재능 좋지. 훌륭한 천부적 재능은 감동적이다. 일종의 기인열전 같은 것. 모 신문에서 기사화도 되어있는 듯 하다 (아니, 경제신문에서 로리 스타 탄생에 관심을?).

!@#… 하지만 이보다 훨씬 더 큰 감동은, 이야기와 삶의 때가 묻어있는 경우다. 6살소녀와 달리 국내에서 상대적으로 잘 이야기되고 있지 않은 듯 한데, 같은 프로의 이전 방영분에 출연했던 카폰 판매원 아저씨 Paul Potts 동영상이다. 일명, Opera Guy. 왠 허름한 차림의 순박한 시골청년처럼 생긴 뚱땡이 아저씨가 이 장기자랑 코너 1차 예선에 나와서, 시큰둥하고 공격적이기로 유명한 심사위원들이 “그래, 당신 뭐해볼래?” 하니까 “저… 오페라를 부를까 합니다”라고 소심하게 답변. 프로그램 속성상, 오페라라는 이야기가 나오니까 뭔가 오페라를 패러디한 썰렁한 개그 개인기를 보여주지 않을까 하는 가라앉은 분위기. 그런데… 아저씨 표정이 심히 긴장하더니, 이내 본색을 드러낸다.

!@#… 오페라 투란도트 중, ‘공주는 잠못들고'(Nessun Dorma… 실제 뜻은 ‘잠들지 말지어다’). 압도적인 발표를 마친 후 그 담담하면서도 뭔가 해냈다는 기쁨이 섞인 표정. 왠지 탄광촌 발레리노 빌리 엘리엇 이야기를 연상시키는, 카폰 가게 점원 테너의 인생역정이 담겨있는 듯한 순간이다. 그 코드는 순식간에 좌중에 퍼져서, ‘감동’이 된다. 그리고 그 감동은 유튜브를 타고 며칠만에 세계의 영어가능 인터넷 인구들을 사로잡고 말았다. 대략 순위권.

!@#… 그런데, 뒷이야기를 더 찾아보니 이 사람 사연, 더욱 장난이 아니다. 알고보니 이 사람, 더 젊었을 때 오페라에 열의를 가지고 이태리로 가서 두 차례 오페라 여름학교 수료. 많지 않은 공식 교육에도 불구하고, 서서히 프로 오페라 활동을 시작…했으나, 안습 상황의 연속이었다. 충수 파열, 부신에 무려 10cm 짜리 종양 발생, 자전거오토바이 사고로 쇄골 박살. 한마디로, 성량 모으고 지구력으로 버티는 오페라 성악을 심히 불가능하게 만드는 사고들의 연속. 결국 오페라를 접고 생업에 매진했다. 그러나 결국 꿈을 버리지 못하고 다시 연습을 시작, 이 TV 장기자랑 프로그램을 마지막 기회로 삼기로 결심하고 출연. 즉, 삶의 때가 잔뜩 묻어나오는 드라마틱한 도전과 좌절과 성공의 스토리. 동영상으로 처음 접할 때는 압축된 코드(동네점원 – 오페라 꿈), 그리고 호기심이 발동하여 한층 더 파고 들면 더욱 강력한 이야기 구조 (꿈 – 도전 – 좌절 – 생업 – 바닥부터 재도전 – 성공).

!@#… 어떤 기인열전 재능쑈를 하더라도, 결국 인생의 굴곡을 담아내는 정통파 감동의 깊이를 따라잡지는 못한다. 아무리 1분 이내 5줄 이내에 날 자극해보라는 식의 사고방식의 “스낵문화“(Wired지의 표현)가 지배하는 오늘날이라고 할지라도, 변한 것은 틀 뿐. 그 안에 담겨서 결정적으로 사람들을 감동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코드는 결국 그대로다. 언론쟁이들도, 대중서사예술쟁이들도, 그저 개인 블로거들도 한번쯤 다시 새겨봄직한 단순한 진리를 떠올리게 해준 일화.

Copyleft 2007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PS. (약간 추가) 앞서 이야기한 이태리 서머 클래스 외에, Pavarotti에게 Master class를 받았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master class는 무슨 개인교습 사제지간 성립 뭐 그런 것이 아니다. 그저 명사 특강, 정도일 뿐이지 (예를 들어 Pavarotti의 master class가 얼마나 부실한지(…)는 여기에 소개되어 있다). 결국 전체 스토리는 조금도 변함없다.

PS2. (6.18추가 애프터서비스) 두어시간 전에 한 최종집계 결과 발표. 결국 오페라 청년이 6살 여자애, 원숭이 인형 등 혁혁한 강적(!)들을 물리치고 우승. 영국 여왕 앞에서 공연하게 되었다.

여전히 복잡한 표정의 오페라 가이, 역시 감정을 관리하기 힘든지 Nessun Dorma 풀버전 앵콜 공연에서 목소리가 다소 떨림. 하지만 그보다… 가장 강력한 독설가 심사위원 사이먼, 눈물을 글썽거리다.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capcold.net/blog/924/trackback
60 thoughts on “유튜브 대세 오페라 청년, 감동의 코드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함부르거의 萬事知를 향하여

    어느 휴대폰 세일즈맨의 아리아…

    capcold님 블로그에서 트랙백

    한마디로 감동의 도가니.

    당연하지만 언제나 꿈을 잊지 않고 도전하는 사람은 아름답다.

    Never Give Up!

    간단하지만 이런 진리가 어디에 있을까….

  2. Pingback by Plluto's cheerful Gehenna

    그가 주는 감동 again…

    트랙백 : Paul Potts 준결승 동영상!!

    세미 파이널에 올라간 폴의 영상입니다.

    이 아저씨의 영상을 그냥 보기만 했을 때에도 감동적이었지만, 알고보니 이런 뒷배경이 있더군요.
    노래를 …

  3. Pingback by :: Vigiliae ::

    Paul Potts 준결승 동영상!!…

    Pauu Potts Semi Final : Time To Say Goodbye

    지금 보고 있어요. 두근두근!

    Time to say good-bye입니다. 관객들 좀 조용히 해!

    아 마지막 멋있어요 ㅠㅠ
    그의 표정이, 예선에 비해 훨씬 밝아진 것 같…

  4. Pingback by 나를 숨기는 것은 얼마나 가능할 것인가?

    Cheating인가?…

    http://www.youtube.com/watch?v=rDB9zwlXrB8최근 유투브의 대세시라는 Paul potts씨. 필자도 조낸 감동 먹었다. (참고로 필자는 저걸 처음에 폴 포트라고 읽었다. 캄보디아의 폴포트는 Pol Pot 이다;;)다만, 아…

  5. Pingback by 끄적모듬 한접시

    Britains Got Talent – Paul Potts : 포기 하지 말아요. 지지……

    그가 주는 감동
    유튜브 대세 오페라 청년, 감동의 코드

    며칠전 우연하게 하나의 동영상을 봤습니다.

    감동적이고 울컥하기도 하고 뭐라 형용하기 힘든 감정과 상념들을 남겼더랬죠.

  6. Pingback by Hardboiled Wonderland

    겉모습으로 판단하지 말라….

    오페라 구경도 한번 못 해봤을 것처럼 후줄근하게 생긴 핸드폰 세일즈맨 아저씨.관객의 기립박수를 받는 모습에 잠시 울컥해서 눈물이 날 뻔 했다.보이는게 전부는 아니다.—–6월 16일 추가ca…

  7. Pingback by Anonymous

    야구를 하고 있는 조던…

    여자 : 폴, 오늘 무얼 하러 나왔나요? 폴 : 노래를 하려고요. (인터뷰씬) 폴 : 난 언제나 직업으로서 노래를 하고 싶었어요. 폴 : 하지만 언제나 자신감이 문제였죠. 폴 : 언제나 나 자신에 대해 …

  8. Pingback by Alones world

    그를 보고 눈물을 흘리고 말았습니다. (Paul Potts)…

    어떠한 말도 수식어 일 뿐인 것 같습니다.핸프폰 판매사에 일하는 Paul Potts가 세계를 감동 시킬만 한 것 같습니다.친구가 메신저로 보내준 url을 클릭하고 그의 노래를 듣고 정말 오랜만에 노…

  9. Pingback by a room of one's own

    Nessun dorma… 나도 잠못들고….

    아아- 정말 오랫만에 깜짝 놀랄 정도로 찡-해졌다.저 우울한 얼굴의 사내가 대체 무얼 하려나 하고 별 생각없이 보고있었는데…….정말 아무런 전조도 없이 충격을 받았다.영화 속에서나 등…

  10. Pingback by Life goes on.....without my soul

    Paul Potts……..

    1st Round Semi-final Paul Potts….. 솔직히 아메리카 아이돌을 본따 만든 프로그램이 왜 그리 유명 해졌나 해서 찾아 보니 핸드폰 파는 Paull Potts라는 사람 때문이더군. 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capcold…

  11. Pingback by My sweet life~

    핸드폰 세일즈맨의 멋진 오페라~~ ㅠㅠ;…

    감동의 눈물이 질~질~ [HTML] [/HTML] 심사위원들의 표정변화….^^…

  12. Pingback by should-man의 사유공간

    미운 오리새끼….

    폴 포츠(Paul Potts) – Britain’s got talent.트랙백: 그가 주는 감동 by 플루토.           유튜브 대세 오페라 청년, 감동의 코드 by capcold.폴이라는 한 카…

  13.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오페라청년과 캡콜드닷넷에 관한 근황을 빙자한 잡설

    […] 요새, 캡콜드닷넷이 종종 트래픽 초과. 어차피 오페라청년 포스트 때문인 만큼 트래픽 업스케일을 하기보다는 그냥 며칠만 버티면 되겠지 […]

  14. Pingback by 내 안에 전문가시스템 있다?

    나는 나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

    capcold님의 블로그에서 “유튜브 대세 오페라 청년, 감동의 코드”라는 글을 읽었습니다. 근래 유명인이 되신 Poul Potts씨에 관한 이야기인데요. 그가 자신이 원하는 길을 가기 위해서 많은 노력…

  15. Pingback by Lingua Mundi

    Paul Potts가 부른 노래 – Nessun Dorma…

    아마 이제 Paul Potts를 모르시는 분은 별로 없을겁니다. 그의 감동적인 이야기와 아름다운 노래는 많은 사람들을 울렸습니다. Paul Potts가 첫 예선과 결승에서 불렀던 노래는 오페라 투란도트(Tur…

  16. Pingback by 사람과사람 그사이에 내꽃연이

    인간 의지력의 승리……

Comments


  1. 이거 보고 너무 감동이었지요. 노력하는 사람을 보면 언제나 행복해 집니다. 감동을 받는다고 할까요.

  2. 역시 꼬마아이보다도 이 ‘오페라 청년’이 더 감동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
    코드, 코드…정말 정석은 정석이 될 이유가 있는 것 같아요.

  3. 그냥 노래 잘하는 꼬마 아이보다는 이 세일즈맨이 훨씬 감동이였습니다.
    이태리에서 오페라 교육 받다가 목뼈 뿌러졌다는 정보 까지는 얻었었는데.
    상황은 그것보다 몇배는 더 심각했네요…
    벌써 몇번째 보는 건지…..

    이번주 일요일에 파이날이라는데 꼭 성공하기를 기원합니다.

  4. 정말… 알면 알수록 마음을 울리는 사람이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트랙백해가겠습니다!

  5. 감동적이네요.
    근데 폴 아저씨, 리트전문 바리톤 ‘마티아스 괴르네Matthias Goerne’랑 많이 닮았어요.

  6. 잘 봤습니다.
    제가 아는 사이트에 소개하려 일부를 발취하고 링크 걸어두겠습니다.^^

  7. !@#… 기린아님/ 그게 바로 근성.
    함부르거님/ 엑기스급이죠.
    dcdc님/ 며칠만에, 요새는 무지개로리는 오페라청년 이야기를 위한 밑밥취급받더군요.
    카미트리아님/ 그런데 이 사람이 우승하면 그 다음부터 다들 클래식만 하는 거 아닐지…;;;
    Vigiliae님/ 사실, 얼굴부터 참 사연있게 생겼으니까요.
    달크로즈님/ 아니 이쪽이 더 못생겼어요.
    Dreamlord님/ 충수’염’으로 끝나지 않고, 파열까지 가서 심각했다고 하는군요. ‘장’파열은 제 의학상식 부족으로 인한 오류입니다(수정들어갔습니다) NPR 링크 감사합니다!
    새라쟈드님/ 여기 트랙백 걸어놓으신 다른 분들의 좋은 글들도 같이 가져가세요.

  8. 안녕하세요

    한 이틀전에야 이 동영상을 봤는데 참 감동적이었습니다.

    저도 주변 사람들과 같이 보고 싶어 포스팅을 작성하고 트랙백 날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9. 그 꼬마 여자애껄 보다가 이걸 봤는대 소름이 쫙~ 사연도 엄청나군요 -_-;;

    역시 꿈을 놓지 않는 사람은 대단!

  10. 요새 포탈들이 자기함정에 빠졌죠. ucc 라는 콩글리쉬를 표준유행어로 어렵사리 정착시키는데는 성공했는데(그러나 아직도 ucc 커피를 마시고 있으면 간간히 웃음이 나오지만요..),

    그 과정에서 ucc=동영상 인것처럼 밀어붙인 마켓팅덕에 거기서 새로운 발걸음을 옮기는데 좀 무리가 따르더군요. 한동안 계속 될것 같습니다. ucc? 그거 동영상을 말하는거지?

  11. 참.. 네순 도르마 는 확실히 잠들지 말지어다 겠죠.. 극중 내용으로도 투란도트 공주가 북경백성들을 협박하면서 수수께끼를 빨리 알아내라고 협박을 하여 ‘으허 오늘밤은 모두 잠자기 글렀구나’ 라고 합창하게 되는 것이니…

  12. !@#… zoni님/ 얼마든지요.
    freeverse님/ 주변분들에게도 행복한 꿈을.
    =ㅁ=님/ 한때 꿈을 놨다가 근성으로 다시 되찾았죠.
    소로아님/ ‘빌려’가지 마시고 ‘가져’가도 상관없습니다.
    casket님/ ‘//’ 표시때문에 스팸필터 걸릴 뻔 했습니다 :-)
    nomodem님/ 공주는 백성들에게 “정보 찾지 않고 그냥 잠들면 니네 다 죽었어”라고 윽박지르고, 공주도 초조해서 잠못들고, 아리아를 부르는 은둔왕자도 그 모습을 노래부르느라 잠못들고… 궁극의 불면증쏭이죠. 핫핫 (동시에, 오페라 사상 가장 극적이고 낭만적인 멜로디의 아리아 중 하나로 종종 꼽히는 곡이기도 하지만)… 아 그리고 UCC(UGC라는 말장난도 덤으로.)는 용어 자체는 원래 콩글리쉬가 아니었는데, 한국에서 지극히 콩글리시스러운 개념으로 소화해낸 안습의 컨셉이죠. 이놈의 유행이란.

  13. 진한 감동을 느끼고 갑니다

    좋은 정보를 알려 주셔서 고맙습니다.

    트랙백 해놓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14. 와 웬일이에요. 캡콜드 님께서 이렇게 리플이 많이 받으셨던 적은 별로 없었는데…감동이 밀려옵니다

  15. !@#… 레몬가게님/ 많이들 나누세요.
    Yeonsoo님/ 옙. 감사.
    네이탐님/ 이 블로그의 원래 기조와는 무척 인연이 없는 “따뜻함, 감동, 순수한 열정” 뭐 그런 것들에 대한 것이라서 그런가봅니다. 황우석 사기사건 당시 싸움붙었던 이래로 가장 관심폭발?

  16. 좋은 게시물에 감사드립니다. 기쁜 마음으로 보고 갑니다.
    원문을 스크랩했는데요. 원하지 않으시면 삭제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7. !@#… 파란바다님/ 계속 기쁘시길 기원합니다.
    인천승리한다님/ 우승이야 에필로그에 불과하죠. 감동은 인생 그 자체.
    감동님/ 정말, 감동이시군요. :-)
    당근킬러님/ 해가세요.
    굿굿님/ 어디로 담아가시는진 몰라도;;;
    비야님/ 이하동문.
    빨간책님/ 이하동문2.
    완츄v님/ 이하동문3.

  18. 웅,,, 사연을 읽고 음악을 듣고, Paul의 표정을 보니, 뭉클한 무언가가 마음속에서 꿈틀거리네요. 꿈이 얼마나 소중한지, 삶의 의미란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하는 좋은 내용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19. 마치 미운오리가 백조가 되어 날아가는 듯한 느낌이 드는 가슴 뭉클한 장면이었습니다. 꿈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아름다운 것인지 다시 한번 되새기게 했고 포기하지 않고 꿋꿋이 고난을 견뎌내면 폴과 같은 일이 언젠가는 일어날것이라는 자신감이 들었습니다. 저도 제꿈을 버리지 않고 계속 도전하렵니다.

  20. !@#… 카루님/ 뭐 별로 글다운 글 쓴 건 없지만;;;
    dorikee님/ 어디로 담아가시는지는 몰라도;;;
    라호야님/ 후회할 일 따위, 근성으로 나중에라도 극복하는겁니다! 그것이 삶.
    백조님/ 꿈, 고난 때문에 어쩔 수 없으면 잠시 묻어두셔도 좋습니다. 다만 진짜 꿈이라면, 결국은 다시 파내고 마는겁니다.

  21. 글 너무 잘 읽었습니다.
    저도 Connie를 통해서 BGT를 알게 되고 Paul Potts를 알게 되어서
    BGT를 끝까지 지켜보게 되었네요.
    그거 아세요? Simon이 영국 SonyBMG 사장이고, 자신의 말에 책임
    지기 위해서 그런건지. Paul과 계약 체결하고 정말로 담주에 레코딩
    들어간데요. 놀랍죠?

  22. 그러게 겉으로 그사람을 평가 하지 말아야 하는데 우리는 늘 외적인것에 치중울…
    누가 완전한 사람이라 하던가요 ??이사람 앞에서 말이죠..
    무순생각을하며 또어떤행동을하느냐가 그사람의 현존재인가보다
    감동이였음을 나또한….

  23. 마지막으로 감탄, 감탄.. 정말이지 대단합니다..ㅠㅠ

    죄송하지만 쓰신 글과 영상을 포스팅의 참고 자료로 사용하겠습니다.

    출처는 명시하며, 제 블로그는 http://blog.naver.com/jyh5519 입니다..

    좋은 영상,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길..

  24. 감동입니다. 저한테 찾아오는 굴곡도 극복해 감동으로 만드는 뭔가를 가져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25. Если вы хотите узнать, как я взломали ваш сайт, послать $20 WMZ: Z385450145510 и электронной почте c3m3t3ry@gmail.com Спасиб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