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간 독일 인질, 인과관계의 착각

!@#… 또 아프간 피랍 사태 이야기. 둘러보다 보면, 많은 분들이 한국 정부가 협상 테이블에 나서는 것이나 철군을 논의하는 것을 비난하면서 동시에 인질상황을 경험중인 독일의 예를 들곤 한다. 독일은 말야 테러범들과 단호하게 맞서고 있고 인질 둘이 다 죽든말든 꿈쩍도 안하는 대인배라고. 그리고 탈레반 역시 그와 못지 않게 조낸 치밀한 놈들이라고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그러니까 협상 집어치우고 어차피 개독교 선교사들이니까 다 죽게 냅두자고 막말도 하지만 뭐 그러려니 하자). 그래서 약간 궁금해졌다. 독일 인질들 상황은 어찌되었나 하고.

!@#… 한국에 보도된 바로는 뭐 중간에 여러번 이야기가 바뀌긴 했지만, 둘 다 처형당했다는 이야기를 거쳐서 현재는 하나 처형에 하나 살아있다는 정도. 뉴스 소스로 타블로이드지(즉 찌라시)인 BILD를 활용했다는 것 정도는 애교로 넘어가자. 별 근거도 없이 무리해서 인과 관계 만들기 좋아하는 분들이 차고 넘치는 시기일 수록, 최소한 언론만큼은 그 분위기에 팩트로 찬물을 끼얹어줘야할 의무가 있는데… 그거, 적잖이 ‘깡과 실력‘이라는 녀석들이 필요하다. capcold라고 그런 것이 있을리는 없지만, 이렇게 슬쩍 소개해줄 수는 있다.

Berlin kämpft um das Leben der zweiten Geisel
23. Juli 2007, 07:18 Uhr (Die Welt Online)

독일어 되시는 분들은 전문을 읽어보시기를 권하며, 주요 내용만 살짝 요약.

현재, 두 인질 중 한 명만 사망한 상태. 죽은 사람은 당뇨병이었으며, 발작으로 쓰러짐. 그리고 쓰러진 다음에 총격. 즉, 시체에서 총상을 발견했다는 것은 참. 하지만 총상 때문에 죽은 것인지 그 전에 미리 죽어있었는지도 모르는 상태. 납치한 이들은 탈리반 본류가 아니라, 파슈툰 민병대. ARD(제1공영방송)에 따르면, 원래 이들은 아프간 사업가를 납치하려 그랬는데 우연히 같이 있던 독일인 2인은 덤탱이. 공식적으로는 수상이 “우리는 아프간에 머물 것이며 협박당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천명, 하지만 외교부는 백방으로 땀 뻘뻘.

!@#… 그냥 이 상황으로 직접 읽어낼 수 있는 거 몇가지만. 2차적 추론은 안하고.

1) 독일정부가 철군을 거부했기 때문에 처형을 했다는 말은 쌩 구라라는 것. 데려가서 요구를 한게 아니라, 데리고 가다가 이미 죽었다. 게다가 처형이 아니라 그저 짐짝 하나 줄이듯 없애고 간 것. 민병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총상을 남김으로써, 그 죽음을 나중에 정치적으로 이용해먹을 생각 정도는 머리가 돌아감.

2) 침략 동조자 독일에 대한 분노로 독일인을 교묘하게 납치해서 정치적 목적을 이루겠다! 라는 건 소설이고, 어쩌다가 잡고 나서 그 뒤에 정치적 목표가 무럭무럭 생겨난 셈.

3) 탈리반 대변인 자처하는 넘이 두 명 다 죽었다고 발표한 건 구라였고, 도대체 그 탈리반 대변인이라는 넘이 뭐하는 넘인지 아는 사람도 없음. 탈리반 자체가 현재는 점조직처럼 되어있는 만큼, 동네 민병대가 뭐 일 저질렀는데 지들한테 유리하겠다 싶으면 다 우리 탈리반이 한거라고 우선 설레발부터 치고 있는 상황. 그런데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자기들도 잘 몰라서, 죽었다고 했다가 살았다고 했다가… 게다가 철군 요구를 했다가 이제는 또 난데없이 10명의 탈리반 죄수 석방 요구로 전환. 한마디로, 갈피를 못잡고 있다.

4) 독일 정부도 인질 안죽이려고 외교부가 고생하고 있다. 우선 협상 대상부터 제대로 찾는 게 가장 시급하지만. 물론 독일도 철군에 대해서 야당 여당 입장이 갈리고 있는 중. 하지만 구체적인 협상 조건이나 진전 과정, 진정 정도에 대해서는 보도하지 않음. 아니 사실 그런 건 보도하지 않는게 상황을 악화시키지 말아야 하는 언론윤리상 당연하지.

!@#… 모든 것을 ‘때문에’로 연결짓고 싶은 욕망이야 누군들 없겠는가. 파병국 독일인이기 때문에 납치당했고, 철군을 안했기 때문에 처형당했고, 처형당했음에도 불구하고 결연한 의지를 보이는 독일정부… 이게 훨씬 깔끔하니까. 세상이 굴다리 밑에서 현피 뜨게 되는 공식에 따라서 움직이면 얼마나 이해하기 쉬울까. 하지만 우발적 사건, 그것을 유리하게 이용해먹고 싶어서 안달인 자들, 손발이 안 맞아서 나오는 뻘타… 현실은 그런 깔끔한 인과관계가 아니다. 그보다 훨씬 복합적이기 마련이다 – 팩트가 드러나면 드러날 수록. 해결책은 그런 것들을 다 고려해가면서 찾는 더욱 힘든, 그러나 그렇기에 더욱 절실하게 필요한 과정이고. 이럴때 분노에 편승하는 것이 아니라 찬 물을 끼얹는, 설레발 속보가 아니라 정돈된 팩트를 전해주고 온라인 상의 각종 괴담들을 바로잡아 주는 언론보도는 어디쯤에 쳐박혀 있을까.

Copyleft 2007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2번째 트래픽 오버 이후 추가) PS. 아니 그런데 어째서 다음뻘판에 올라간 제목은 “아프간 피랍, 설레발 속보 ‘위험’“인건가… (도대체 이 제목들은 누가 짓는거야? -_-) 게다가 나는 굳이 언론보도 뿐만이 아니라, 넘쳐나는 블로거들과 리플러들 가운데 상당수도 그 섣부른 인과관계 설정에 대단히 큰 몫을 하고 있다고 보는데… 많은 경우 언론 기사 설레발보다, 블로거 입소문 설레발이 더 무섭지 않던가. 다만 그런 것을 방지하고 막아내도록 제대로 된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이 원래 언론에 있는데 지금 이상하리만치 직무유기되고 있다는 것 뿐.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956/trackback
29 thoughts on “아프간 독일 인질, 인과관계의 착각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글로 그림 그리는 산골소년

    피랍 사태가 마무리된 후 반드시 해야될 일…

    TV와 컴퓨터를 끄고 다른일을 하듯 이번에는 시사성 글에서 벗어날려고 했지만, 관련 글을 읽을 수록, 나도 모르게 키보드 워리워가 되어서 악플을 달고 싶었다. 키보드가 가는길이 악플과 같…

  2. Pingback by 가는 이

    피랍사건과 여론 그리고 언론….!!…

    언론들은 지금의 여론을 완전히 왜곡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번 피랍사건을 두고 네티즌들 사이에서 수많은 의견이 오가고 있는데 그 수많은 의견들을 왜곡하고 …

Comments


  1. 우리 전문 아니겠습니까.. 모르면서 , 알려고하지는 않고 소설로 떠들기.(추정은 논리적이라기도 하죠. 그저 감성소설)

    독일인질이 어찌된건지, 탈레반이 뭔지도 모르면서 그저 머리와 마음에 남아있는 느낌을 조합해서 떠들기.

    [링크]

    위 링크의 ‘리플’을 보시면, 탈레반에 대해서 잘 아는듯이 쓴 분의 내용이 태반 팩트와 상관없는 소설로 가고 있으나 아무도 그에 대해서 지적하지 않음. 왜? 야매이펙트로 인해 전문가로 보이니까요.

    신정아. 이지영 사건이 이런것과 거리가 안멀죠… 그래서인지 요새 캡콜프로페서의 야매론에 대해서 고찰이 깊어지고 있답니다.

  2. !@#… nomodem님/ 야매론의 매력에 눈뜨신 것 대환영합니다(짝짝) // 돌려 말했지만, 한국인 피랍에 대해서도 근거 없는 인과관계가 난무하고 있죠. 예를 들어 그들이 선교활동을 했기 때문에 납치범들이 납치해간 것이라는 주장이라든지.

  3. 그 놈의 언론 설레발은…..왜 해가 바뀌어도 나아지는 게 없는지…..그런 기사에 불호령을 내릴 데스크가 없는 언론사라니……..제가 그 기자들이라면 그냥 절필선언하겠습니다.
    여튼 츗천~! 날리고, 앞으로도 좋은 글 보러 들릴께요~

  4. 님이 계시어 이 나라 이 동포들이 이나마하게라도 오늘 하루 하늘을 이고 다닐 수 있나 봅니다.

  5. 하여튼 그들이 거길가서 납치된거 아닌가!!!!!정부는 극구 말렸고 팔레반 정부도 오지말라했고!!!!!또 거기 성지에서 찬송가 부른것도 사실이고….유서쓴것도 사실이고

  6. !@#… sepial님/ 언론 설레발의 개선 필요성 만큼이나, 그것을 적극적으로 확대, 유통, 루머화해주는 수많은 평범한 사람들의 재교육 역시 필요한 시점이죠.

    dongri님/ 그럴리가요.

    나참님/ ‘탈’레반과 현 아프간 정부도 구분 못할 정도로 이번 사안에 무관심하시다면, 더 이야기하시기 전에 좀 더 정보를 학습하실 것을 권합니다.

  7. 제가 다음넷 포털을 싫어하게된 이유중 하나가, 월드컵전부터 포탈을 오염시켰기때문입니다. 이상한 제목 뽑기로 말이죠.

    물론 이해는 해요…세로 자막 한줄로 긴 영화대사를 줄여야 하는 모상구 모미도의 심정으로, 긴 기사제목을 한정된 공간에 포털기사로 재창조해야하니까요.

    그런데 재창조와 왜곡을 구분못하더라구요. 여하튼 2002년이 지나자, 애들이 다 아나운서를 ‘아나’라고 부르는데 …우리나라의 무작정 두글자줄이기 문화에도 착실한 기여를 해왔고 해오고 있는 다음넷이기에.

    캡콜프로페서의 게시물제목이야…양반 수준 아닐까요? 다음넷 포털제목 짓는 사람들은 각성하시길.뭐 하려면 이미 진작에 했겠지만.

  8. !@#… nomodem님/ 트래픽오버를 그냥 몇시간 방치했더니(저도 잠은 자야…), 담당자분이 급했는지 아예 트랙백뉴스 모둠의 헤드에 걸려있던(그게 트래픽 폭주의 원인이었습니다) 이 포스트를 다른걸로 확 대체해버렸더군요 – 즉, 현재 그 이슈 모둠에 가면 아예 이 포스트가 없습니다. 화끈하기도 하여라.

    !@#… dcdc님/ 여기에나 박혀있다면, 정말 세상은 암울합니다! 핫핫 // 그런데 역시 재밌는게, 진짜 진지한 이야기는 원래 이전 포스트였으나, 분노한 블로거/리플러들을 명시적으로 까는 내용으로 읽히기에 다음뉴스에서 추천은 고작 18. 이것도 사실은 분노한 블로거/리플러들을 충분히 까고 있음에도, 여하튼 언론을 까주는 내용이 들어가니까 무려 62. 자아성찰의 길은 험난하고 멉니다.

  9. 허허, 언론을 까주는 내용이 들어간 것과 추천수 차이를 섣부르게 인과관계로 연결짓고 계시군요. :b 오늘도 트래픽 오바 될라나요. @_@ 명품 호스팅 쓰라는 광고가 보이던데..

  10. !@#… intherye님/ 헉, 당했습니다! 실험의 완결성을 위해서 다음번에는 블로거/리플러들은 하나도 안까고 순수하게 언론만 까는 글을 올리… (진정한 막장의 구렁텅이) // 원래 일일 500메가로도 넉넉했던 그림도 참 없는 컬트공간이라서 1.5기가로 올리면 충분할줄 알았으나, 어제는 한시간도 못채우고 한번씩 트래픽 다운이 일어나더군요. 물론, 광고클릭은 거의 늘어나지 않았습니다. 핫핫 (어쩌면 다행인지도. 다음뻘판 어택으로 클릭급증하여 부정클릭으로 분류, 구글 계정취소된 분들의 이야기도 쏠쏠히 들리니)

  11. ‘오늘’의 대한민국은, 불교가 없어도 천주교(사실 기독교는 천주교도 포함해서 말해야 할텐데, 리플 다신분의 상식범위로는 아직 포함 안하셨을것 같아서)가 없어도 무속신앙이 없어도 없는거겠죠. 세상에 중요하지 않은게 어디 있겠습니까?

    그러나. 한 종교의 전파와 유무를 어설픈 역사적가정법 ‘만약 있었다면 없었다면’ 으로 도입해서 살피는것은 처음부터 답이 나오기 어려운 논제인거고, 그런 논제를 어설프게 흑백필터를 도입해서 이런데에 반박성 리플로 쓰시면 아무에게도 도움이 안되는겁니다.

    아 하나는 도움이 되겠네요..배설심리

  12. 이번에는 덧글이 별로 없어서 읽기 편했습니다^^;
    저도 저 독일인들에 대해 궁금했는데, 역시 상황은 훨씬 복잡하고 혼란스럽군요.

  13. !@#… 강성황님/ 그러시든지요.

    nomodem님/ 아니 제가 원래 쓰려던 말과 99.9% 일치하다니…;;;

    달바람님/ 기대(?)와 달리 이상하게 악플 딴지가 적다는… -_-; // 본문에 쓸까했다가 뺀 내용이지만, 한국 기자는 취재 나가지 않고 외신을 받아쓰는데 정작 외신은 한국 쪽 사건을 더 파고 들어가 줄 유인가가 별로 없죠. 그 결과, 독일인 납치는 이런 납치 사건 자체의 팩트들이 계속 더 나오고 있는데 한국인 납치의 경우는 그저 제자리에서 맴맴.

  14.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자기가 기독교에 반감을 갖고 있던 사람들이 자기 입장에서 해석해서 문제입니다. 사건의 요지를 정확히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이래서 우리나라도 미디어교육이 정규교과목에 필요한거 같습니다.

  15. 독일인 인질은 죽이지 않았다는것과 우리 인질과 인과 관계가 그래서 머란 말인지 모르겠습니다. 독일이 물밑 협상을 해왔기 때문에 독일 정부의 협상불가 성명이 이번 사건과 아무런 인과 관계가 없다는 말이신지요? 그렇다면 우리정부도 협상 불가를 천명하고 물밑 협상만 하면 과연 어떤 결과가 유추될수 있을까요? 독일정부의 뜻을 개인적인 생각으로 해석하신듯한 느낌이 드는군요.. 어찌되었던 인질이 무사히 돌아올수 있는길이 최선이지만 무조건 적인 협상으로 또다른 피해자를 낳게 하는 협상은 더욱 신중해야 할것이라 생각합니다.

  16. 게겟, 상식에 입각한 리플이라고 착각했는데 착각이 아니어서 다행입니다.

    제위엣분 의견에 대해서는, 저런 생각을 하실수도 있구나 하고 생각.
    하긴 누구는 슈렉 보고 나오면서 슬퍼서 울었다네요.

    블로그주인장이 독일 이야기를 한것은, ‘독일이 어쩌구, 독일은 그랬다는데, 독일은 이래서’ 라고 하는 이야기가 모두 팩트와 상관이 없다는건데 독일이라는 단어에 뭔가 강박증이시라도?

  17. !@#… 월리엄님/ 미디어 교육 정규교과목화는 제 오랜 염원입니다.

    익명님/ 독일정부의 ‘뜻’은 애초부터 해석한 바 없습니다만. 한국인 인질과의 인과관계라… 팩트도 없으면서 무리해서 ‘인과관계’ 찾지 말라는 포스트의 리플치고는 얄궂군요.

    nomodem님/ 보통, 자신이 보고 싶어하는 것을 투영하니까요.

  18. 직접 겪어 보지 않은 이로서, 극도의 공포에 떨 그 당사자들과 부모님들의 고통을 이해한다는 말 조차도 그 아픔을 함부로 경시하는 듯하여 조심스럽지만

    개인이 아닌 “우리 수천만을 대표하는 국가”가, 우리 국내라면 상상할 수 없는, 폭력과 범죄에 굴복한다는 느낌이, 그것도 우리 국민을 잔인하게 처형하였던 기억이 아직 생생한데, 바로 그들에게 무릅을 꾾는다는 느낌이 묘합니다.

    월드컵에, 평소 축구에 관심도 없는 사람까지,국민 전체가 축구광이 되고,
    박찬호선수 한 사람 때문에 나라 전체가 또 미국 야구에 미치고,
    재벌 욕하면서도, 세계 각국에 설치된 우리 대기업 큰 간판에 희열을 느끼는 것은
    내 나라에 대한 자부심이었고, 국민 개인 자존심의 시작이고, 국가 존재 그 자체이기에
    각 나라의 역사가 그렇듯, 우리의 역사도 그 자존의 유지에 관한 것들이었을 텐데

    그 자부심의 주체이어야 할 “우리 나라”가, 세계의 주목을 받으며,
    뒷 골목에서 깡패의 폭력아래 “삥”을 뜯기는 느낌입니다.

  19. !@#… Herrick님/ 국가에 대한 자존감이라면, 저는 김선일씨 당시 국가가 최선을 다해보지도 않고 무력하게 방치했던 그 때 더 자부심이 무너지는 느낌이었습니다. 한국군이 정의롭지 못한 전쟁에 그저 미국 눈치보느라 뒤따라 간 당시에도 자부심은 마구 무너졌습니다. 만약 억류된 ‘국민’들을 최대한 무사하게 되찾아온다면, 그때 가서 좀 자부심이 다시 회복될 겁니다.

  20. 며칠 전에 ‘아니 도대체 독일 돌아가는 얘기는 왜 안 나오는 거냐!!’고 짜증을 냈었는데 역시나 낙호씨 블로그…. 후후

  21. !@#… 모과님/ 여기가 또 은근히, 남들 신경 안쓰는 마이너한(…) 이야기만 챙기는 곳 아니겠습니까.

  22. !@#… all/ 탈리반의 자칭대변인이 연합뉴스와 인터뷰했다는 내용을 보면, 결국 살해당한 한국인 목사도 추측한 대로 위의 독일 기자와 같은 패턴을 따른 듯 합니다. 아프면 인질로서의 가치조차 없는 험한 곳에서, 무사히들 살아돌아오시길.

  23. !@#… 기독교거짓님/ 이왕이면 ‘반기독교 = 참’이라고 쓰셔서 ‘반기독교’라는 최근의 신흥 (사이비) 종교를 적극적으로 홍보하시지 그랬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