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구글, 님좀짱

!@#…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 한국의 인터넷 실명제를 받아들일 듯 밑밥을 뿌렸던 바 있고(클릭) 그에 대해 capcold도 한숨을 쉬었건만, 결국 구글 본사-구글코리아의 최종결론이 나왔다: (클릭). 이거 좀 짱이다.

요약: “우리는 표현의 자유를 좀 중시해서, ‘한국’ 서비스는 사실상 접겠지만 ‘한국어’ 서비스는 계속 하겠음.”

그러니까… 사용자 위치를 한국으로 할 경우, 한국의 현행법상 실명 확인이 강제되어 있는 업로드나 코멘트 같은 게시판 기능을 사용하지 못함. 하지만 사용자 위치를 다른 나라로 하면, 알께뭐야. 그런데 국가 위치와 언어서비스는 별개여서, 국가는 미국으로 등록하고 언어는 한국어로 해도 무방. 물론 국가를 한국으로 지정함에 따라서 한국에서 인기있는 동영상을 먼저 모아주는 식의 한국용 국가별 특화 서비스는 더 이상 유효하지 않게 되겠지만, 그 외에는 모든 기능 그대로 활용 가능하다. 향후 사업확장성을 생각할 때 국가 특화 서비스를 사실상 포기하는 것은 사실 적지 않은 결단이 필요했을테고, 개기면 피의 보복을 하고야 마는 모 정권의 속성도 걱정되었을텐데… 결국 “표현의 자유 같은 원칙과 자존심을 위해서는 인터넷 실명제 쯤은 엿먹이는 좀 짱인 구글”이라는 선택지를 골랐다. 운동체도 아닌 영리기업이 이런 선택을 내린다는 것은 무척 유쾌한 충격이다. 시장 점유율 팍팍 올라가서 인과응보의 아름다움을 좀 누려주기를 바랄 따름이다.

!@#… 물론 앞으로도 난관은 계속된다. 예를 들어 최근 통과된 저작권법 개정에, “저작권침해 3진아웃 6개월간 게시판 차단 제도” 있지? 이거 나쁜 쪽으로 머리를 잘만 굴리면 유튜브 물먹이는 거 무지 쉽다. 국가보안법까지 거슬러올라가는 북한 찬양 내용 차단 관행 있지? 유튜브에 북한군 훈련 홍보 동영상, 장군님 축지법 뮤비 그런게 좀 상당히 있는지라, 코에 걸면 코걸이. 워스트케이스 시나리오가 현실화될 가능성이 보기보다 훨씬 높다는 것을 매일매일 새롭게 느끼게 해주는 현재 사회상황 속에서, 좀 앞으로도 계속 관심 기울여줄 필요가 있다. 뭐, 재밌고 민감한 동영상들 열심히 돌려보면서.

(4.11. 추가) PS. 물론 그렇다고해서 또다시 구글=천상의 신, 이명박정부=악의 구렁텅이 같은 유치한 도식화로 흘러가는 것은 당연히 곤란하다. 관련해서 j4blog에 남긴 한마디, 여기도 첨부.

!@#… 저도 뭐 ‘정의의 사도’ 운운한다면 오바라고 보지만, 영리한 선택(!)을 통해서 한국의 악성 제도도 물먹이고 자신들도 (리스크를 지더라도) 사업적 효과를 얻겠다는 그 접근법에 환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차가운 기업논리”라도, 사용하기에 따라서 얼마든지 바람직한 상황에 기여하는 셈이니까요. 이런 선례를 다른 기업들도 보고 나름대로 자신들 버전으로 써먹어줬으면 하는 바람과 함께…;;;

Copyleft 2009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3350/trackback
39 thoughts on “유튜브-구글, 님좀짱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Cyber is..

    구글의 유튜브 실명제 거부 방침을 환영한다…

    구글이 한국 정부가 강요해온 유튜브 실명제 도입에 거부 의사를 밝혔다. 전 세계에서 최초로 그리고 유일하게 한국에서 유튜브 실명제가 적용되는가의 여부를 놓고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

  2. Pingback by With Sunny Side Up

    인터넷의 익명성에 대한 굵은 대답…

    오늘자 신문에 매우 흥미있는 기사가 하나 떴다. 구글이 인터넷 실명제에 반대하며 한국에서의 동영상 업로드를 거부하기로 했다는 기사다 구글이 유튜브를 16억달러나 들여 인수한 것은 지…

  3. Pingback by Premist - Revolutionary

    구글, 한국 정부에 굴하지 않다….

    나는 당신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만일 당신이 그 의견 때문에 박해를 받는다면 나는 당신의 말할 자유를 위해 끝까지 싸울 것입니다. – 프랑스 계몽 사상가, 볼테르 오늘 Google …

  4. Pingback by 일본과 한국, 그리고 광장시장(?)

    막을 수 없는 건 막을 수 없다.(구글 유튜브 실명제 사건)…

    아침에 구글 공식 한국 블로그에서 레이첼 웨트스톤(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총괄 부사장)의 글을 번역하여 이런 글을 남겼다. 뭐 간단히 요약하자면 굵은 글씨입니다. 박스 안은 블로그에서 발…

  5. Pingback by 실명제를 거부한 유튜브의 용단 — 류동협의 맛있는 대중문화

    […] 유튜브-구글, 님좀짱 […]

  6. Pingback by 민노씨.네

    저작권법 개정법률안(강승규법) 주요내용 : 인터넷 계엄령…

    이하 모두 국회 사이트의 해당 의안 관련 정보 페이지(주로 PDF와 한글파일)에서 인용 및 발췌. 일차자료에 대한 접근성의 차원에서 링크만 인용하기 보다는 이렇게 굳이 html로 옮겨 기록한다….

  7. Pingback by 한님은 잡학편식(雜學偏識)

    한국 사용자 유튜브 업로드 및 덧글 게시 제한…

    이미 다들 아시겠지만 구글의 동영상 서비스 유튜브는 인터넷 본인 확인제의 시행을 거부했습니다. 인터넷 본인 확인제는 일일 사용자 30만명 이상인 서비스는 사용자의 본인 확인이 된 사용…

  8. Pingback by 민노씨.네

    구글의 인터넷실명제 거부와 블로그계 십인십색 : 실명제는 예외고, 익명성은 원칙이다….

    나는 솔직히 구글이 인터넷 실명제를 거부했다는게 어떤 의미인지 잘 모르겠다. 그래서 내가 자주 읽는 블로그들을 중심으로, 혹은 그 블로그들에 걸려 있는 트랙백 링크를 타고, 이번 사안…

  9. Pingback by j4blog

    구글은 왜 실명제를 거부했을까?…

    한국 정부의 뻘짓을 한 칼에 거절한 구글이 블로거들 사이에선 마치 세계 인터넷 사용자의 표현의 자유와 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투쟁한 열사로 묘사되기까지 합니다. 이런 편향적인 분위기…

  10.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한국웹 갈라파고스론, 약간 세부적인 생각들

    […] 한국 웹은 좀처럼 쉽게 밖으로 나가지 못하는 구조다. 연초에 있었던 유투브의 실명인증 거부 사태를 기억해보자. 많은 이들이 “천하의 구글이 쥐고 있는 유튜브에 […]

Comments


  1. 오, 일등인가요? : )
    최근 연이어 트랙백을 쏴주셔서 참 반갑습니다.
    요즘 댓글이 없어서, ‘좀 재밌게 써야겠군!’ 하던 차에 캡콜드님 트랙백은 큰 위로가 되네요. :D

  2. 아침에 구글 한국 블로그에서 ‘오옷, 이거 구글에서 뭔가 대단한 결심?’ 이랬는데
    바로 언론에 뜨더군요.

    구글로써는 Best of best 선택이 아니었나 싶습니다.(관련 트랙백도 하나)

  3. 말씀하신 최악의 가정이 실현되면 좋겠다는 생각도 있는데, 그러면 정말 “중국”같은 나라로 세계에 인식이 굳어질 거 같아서요. 뭐, 어떻게든 해결해야하는 문제인데 요즘은 이런 생각만 하며 삽니다;

  4. 근데 구글이랑 대한민국 정부랑 둘 중에 누가 더 힘이 셀까요…(……)
    누가 누구의 물을 먹일 수 있는지는 좀 생각 해 봐야 할 문제인듯..;;;;

  5. 앞으로의 난관 없을 것 같습니다. 한국 정부가 대한민국 자국법(삼진아웃이나 국보법등)으로 미국의 기업에 영향을 끼칠 수 있나요?

    구글 코리아에서 서비스하는 것이 아니니 미국회사가 (미국내 한국계를 위해?) 한국어 서비스를 하는 것 뿐인데요. 별 난관 없을 것 같습니다.

    큰 결정도 아니었다고 봅니다. 한국의 비디오 동영상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이니 창출할 수익도 크지 않았고, 전세계 시장으로 보면 광고시장 그 자체로도 그다지 큰 것도 아닐테고요. 물론 구글 한국 지사는 의견이 달랐겠지만요 (아마 거기서 실명제 수용 떡밥이 왔던 것 아닐까요.)

  6. 이런 여기가 메이저 인기블로그가 되어가고 있어요. 등수놀이가 생겨나고 있어요.

  7. 오오.. 이것이야말로 구글의 대인배 인증.
    구글코리아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표현의 자유 글도 대인배스러움이 철철..

  8. !@#… 민노씨/ 혹은 그냥 글은 계속 재미없지만 알차게 쓰시면서(핫핫), 귀여운 짤방 몇 개 준비해두셨다가 한번씩 쏘셔도 좋습니다. :-) // 그렇게 열심히 정리해주시고 계신데 제가 달리 어디를 인용하겠습니까!

    Q님/ 짝짝~짝 짝짝 (어라?)

    시바우치님/ “훈훈함으로 전미가 감동했다!”

    댕글댕글파파님/ 훈훈량 보존의 법칙에 따라, 이제 엽기적 소식들이 뒤이을 차례입니다(핫핫)

    Premist님/ 실로 통 큰 결정이죠.

    길 잃은 어린양님/ 삼진아웃을 예상하고 있던 순간 역전 만루홈런 같은 느낌이랄까요.

    JNine님/ 개인적으로는 정보통신망법 등에서 정권과 궤를 같이해왔던 모 대형 언론사들의 반응이 궁금합니다.

    의명님/ 아니 그건 이번 실명제 강요건 자체만으로도 상당 부분 이미 실현되었습…;;;

    나인테일님/ 물론 한국에서는 정부가 더 힘이 강한 만큼, 뭔가 강렬한 피의 보복을 준비하지 않을까 합니다… 만, 우선 당장은 구글 경배부터.

    아공님/ 차단은 할 수 있으니까요. 구글에 영향을 미치기보다, 원한다면 한국 시민들의 눈코입은 다소간 틀어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걸 별로 부끄러워하지 않고. // 옙 저도 당초의 수용 떡밥은 구글코리아의 상황판단과 관련이 있지 않았을까 의심하고는 있지만, 뭐 정해진 프로토콜을 따라서 가장 좋은 결과를 내주었죠.

    nomodem님/ 신기하게도 올블로그 추천을 몇개 받았더군요;

    의리님/ ‘어떤’ 기업보다 못한 정도죠 뭐.

    언럭키즈님/ 옙 좀 명문이죠. 결연하고 엑기스스럽게.

  9. 유튜브 인터넷실명제 거부 관련 블로그들을 다시 한번씩 읽어보고 있는데요.
    역시나 같은 주제, 유사한 입장들에도 불구하고 각 블로그들의 스타일은 꽤나 차이가 나네요.
    참 잼있습니다. ㅎㅎ

  10. 물론 국가를 한국으로 지정함에 따라서 한국에서 인기있는 동영상을 먼저 모아주는 식의 한국용 국가별 특화 서비스는 더 이상 유효하지 않게 되겠지만, 그 외에는 모든 기능 그대로 활용 가능하다.

    이 부분은 평소 한국으로 설정해서 사용하다가 업로드나 댓글 쓸 때만 살짝 바꾸어주는 방법으로 해결 가능하지 않을까요?

  11. !@#… 민노씨/ 조금씩 표현법도 초점들이 다르죠 확실히. 저야 뭐… 거부했다는 사실 자체보다, 상당히 영리하게 개겨서 인터넷 실명제의 문제를 드러내고 무력화 방법의 선례를 강렬하게 남겨준다는 것에 주목하는 쪽이죠.

    미고자라드님/ 사실 온전히 기뻐하기에는 아직… 저능한 입안자들과 또라이틱한 여론향방의 팀플레이로 이 거지같은 악법이 발동된지 수년만에(클릭), 이제야 겨우 홈런 하나로 한 점 따라잡아가는 정도입니다.

    nooe님/ 유튜브에 연설을 올리려면, 앞으로는 청와대 국적 세탁 크리…;;; 뭐 해외공관에서 올려도 되겠지만요.

    bookworm님/ 댓글 하나 달 때 마다 바꾸려면 귀찮으니까요. 통쾌해하는 동안이야 그 불편함을 감수할지 몰라도, 좀만 지나면…;;;

    leopord님/ 이런 것 만큼은 정말 잘 한다는 것이 구글의 브랜드 이미지고, 그걸 지키는 것의 (사업적, 윤리적) 가치를 아는 사람들이 결정권자 자리에 앉아있다는 것은 참으로 다행입니다.

  12. 한국 서비스를 중단한 이상,
    개정된 저작권 법에 대해서는 정부가 손댈 수 없는 영역이 된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IP 차단하겠다고 나서면, 또 대서 특필 예감…

  13. !@#… nooe님/ 하하하하하하앗핫핫우하후후아하하 정말로 사람들이 그 분 연설을 유튜브에 못올린다고 무려 걱정해준다고 상황을 받아들이는겁니까;;; 올리는 방법은 뻔한데 국적세탁의 모양새가 되어 조낸 쪽팔릴꺼라고 비웃는 조크를 도저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군요.

    Tealeaf님/ 국내에서의 접속 차단은 언제라도 국내법만으로도 할 수 있으니까요. 뭐, 아직은.

  14. 단언컨대, 퇴소해서 들은 소식 중에 가장 유쾌한 소식이었습니다. 저는 웹브라우저도 크롬을 사용하는 구글빠인데, 이번 일로 빠심에 장대한 팽창이 있었음을 부인하지 않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