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인 시국선언

!@#… 만화인 시국선언. 당연히, 만화로 되어 있다! 펌, 링크, 소문 적극 권장.

decla090702

!@#… 우만연에서 진행을 시작한 것으로 알고 있으나 만화판이 원래 체계적 연락망이란 개념이 좀 전반적의 희박한 관계로 김한조 작가님의 개인 연락을 받고 부랴부랴 동참. 원래는 6월 26일 오프라인상에서 선언발표를 하기로 되어있었으나 바로 전날의 극우착란폭력배단체와 경찰의 실질적 합동작전에 의한 대한문 분향소 파괴 행위로 인해 스케쥴을 바꾸고 당시 아직 연락 못받은 더 많은 이들의 참여를 모집하는 쪽으로 변경. 만화 작업은 최근에는 오마이뉴스를 기반으로 혁혁한 풍자만화들을 내놓고 있는 박건웅 작가 중심으로 진행했다고 알려짐. 덧붙여 현재는 ‘1차 서명’으로 되어있으니, 나름의 속편과 함께 2차 서명을 추가할 수도 있는 관계로, 스스로가 ‘만화인’의 범주에 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의 참여와 지지 언제라도 준비해두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자극받아 여러 실력있는 분들의 여러 종류의 만화 시국선언들이 이어지기를 기원합니다.

PS. 물론 capcold의 경우 본문의 전부에 동의하는 것은 아니다. 특히 “나라를 다스리는 데는 이명박 정부가 전문가일지 모르지만 민주주의는 국민이 전문가” 라는 말… 전반부도 후반부도 도저히 동의 불가.

Copyleft 2009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3979/trackback
16 thoughts on “만화인 시국선언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세상을 보는 검은 눈, Skyjet

    만화인 시국선언 완전판 – 시국 선언은 점점 느는데, MB는 이제 어쩌려나….

    만화는 「꽃」과 「노근리 이야기」의 만화가 박건웅 씨가 그렸습니다. 전에 만화인 시국선언 관련 포스팅을 올렸지만, 그때는 1차 서명이 종료되기 직전에 개인적으로 수집한 것이어서 일부 오차가 있었습니다. 게다가 서명을 온라인으로만 한게 아니라, 우리만화연대 자체적으로 메일이나 전화 연락을 취해서 받았으니까요. 어찌하였든, 만화인 시국선언 1차 서명이 완료되었습니다. 총 236명의 만화인이 참여한 이번 시국 선언, 온/오프라인으로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2. Pingback by 세상을 보는 검은 눈, Skyjet

    ‘만화가’가 아니라 ‘만화인’ 입니다 – 만화인 시국 선언 표기에 대하여…

    ▶ 만화인 시국선언문 최종 – 우리만화연대 ▶ 만화인 시국 선언 : 완전판 – 세상을 보는 검은 눈, Skyjet 약간 따지는 듯한 느낌이 들기는 하는데, 한 번 정도는 이번 만화인 시국 선언에 대한 용어를 정리해야 할 필요성을 느껴서 써보기로 합니다. 지난 7월 2일자로 우리만화연대의 주도로 총 236명의 만화인들이 개인 미디어를 통해 시국선언을 발표했습니다. 유명한 사람들도 많이 섞여있는 만큼 많은 매체에서 보도가 되었는데요. 그런데 보도된 내…

Comments


  1. http://skyjet.textcube.com/112 에 소개가 되지 않은 만화인 분들은 ‘캡콜님 처럼’ (찌릿) 자신이 유명하지 않다고 자진신고 하시면 됩니다. (캡콜 님, 왠지 어떤 의미론 무서웠어요 ㅠ.ㅠ)

    참고로 제가 현재 일하는 신문 (http://www.1318virus.net) 에도 내일 기사가 뜰 예정이니 기대를 하셔도 좋습니다. 지면 문제로 어쩔 수 없이 이름이 박힌 만화인들은 별로 없습니다만 (…) 뭐, 만화인 모두들 2차 서명에는 더 많이 참여해주시길.

  2. !@#… Skyjet님/ 아니 저는 뭐 그냥 안 유명할 뿐이라서 사실을 말했을 뿐입니… (핫핫) 여튼 확실히 선언이 더 널리 소문이 나고 수많은 변종을 낳을 수 있기를. // 아참, 1318virus의 경우, 호스팅하는 회사의 문제겠지만 서버가 해외접속을 막고 있습니다. 저야 프록시로 우회접속해서 가끔 보고 있기는 하지만, 여튼 많은 잠재적 독자들을 놓치고 있는 중.

  3. 제가 그 문제는 예전에 한 번 말해본 적이 있었는데, 대표 (겸 편집장) 님께서 해외 독자 (캐나다) 분께 물어보니까 잘 나온다고 하더군요. 도대체 어찌된 문제인것인지 OTL

  4. !@#… Skyjet님/ 캐나다 프록시로 해봐도 안되고, 일본 프록시로 해도 안됩니다. 아마 그 해외독자분께서 프록시설정이 되어있는 접속서비스를 사용중이셨던 듯.

  5. 심하게 뒷탈많은 정권에 저렇게 나설수 있다는 용기가 대단하십니다.

    만화인들에 대한 검경의 싹슬이식 수사가 있지 않을까 걱정하는 제 모습이 더 안쓰럽네요.

  6. 저도 캡콜님께서 말한 부분은 동의하지 않지만, 그래도 용기내셨습니다.

    기운 번쩍 내기보다 냉철하게 따스하게 전진하시길.

    명박스러움으로 다치지 않으시길.

  7. !@#… Penda님/ 수사할 만한 건덕지는 별로 없고, 지원사업들 끊는 건 좀 걱정해볼만 하죠…;;;

    망구스님/ 뭐 저야 흔쾌히 동참한 정도고, 주동자분들이(핫핫) 수고 많으셨죠. // 그건 그렇고 언론보도는 너도나도 ‘만화가’로 나가고 있군요 OTL 아니 영화는 영화인이라고 칭하여 감독 배우 제작자 스텦들 포괄하는 것 익숙하면서, 왜 만화는 무조건 오로지 작가만 있는 판이라고 생각하는건지;;;

  8. 그러고 보니 전 혼자서만 기사에 ‘만화인’ 이라고 붙인 건가요;;; (제목은 편집부에 의해 ‘만화가’가 되었지만, 본문은 어디까지나 만화인!)

    http://www.1318virus.net/modules/news/view.php?id=14254

    저의 자랑스러운 기사를 올려봅니다. (해외 접속 건은 호스팅 업체와 상의한다고 대표 님이 밝히셨어요 ^^ )

  9. 오 짝짝. 파이트 파이트. 민주주의의 전문가는 엥…이었지만;
    내용은 금방 눈에 안 들어왔지만(…) 그것과는 별개로…개인적으로 저 선언에 대해 이의 있습니다! 만화인 시국선언이고 만화인데 즐겁지가 않아요! (퍼억~~~) 천박하고 경박해서 죄송합니다;; 하지만 이왕이면 즐거운 편이 전달 면에서도 용이할 듯해 다소 아쉬운 생각이 듭니다.
    참 문제의 릴레이 했습니다. 영양가 없는 내용이지만…

  10. 나라를 다스리는데는 니들이 전문가 : 독재 정치에는 니들이 전문가일지도 모르지만이라는 뜻을 담은 완곡한 풍자로
    민주주의는 국민이 전문가: 일종의 대국민 립서비스로 삽입한 문구인데,
    그렇게 비춰지지 않는가 봅니다.

    글쓰기 전문가들이 아니다보니..ㅜㅜ.
    사실, 달리는 문장력을 보완하기위해 어쩔 수 없이 만화로 시국선언을 작성했다는… 믿거나 말거나.

    (스팸처리된거 모르고-뭐가 문제일까- 오류인줄 알고 반복해서 등록했음. 먼저 올린거 올라오면 젭알 삭제점…도배꾼 되게 생겼습니다….ㅜㅜ)

  11. !@#… Skyjet님/ 1318virus의 기사가 언론사들의 관련 보도 통틀어서 가장 내용취재에서 충실한 보도라는 점에서, 여러 언론사들의 프로 기자들은 다 구석에서 손들고 반성하셔야할 일을 만들어주셨더군요. (핫핫)

    시바우치님/ 하기야, 더 즐거운 버전도 누군가가 이어받아 만들어주시면 좋겠다 싶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자극받아 가수들은 시국선언송을 만들고, 게임개발자들은 시국선언미니게임을 만들고, 비보이들은 시국선언 힙합댄스무브를 만들고…(그만)

    산초피아님/ 아, 몇몇 언론보도는 그 립서비스 확실히 좋아해줬습니다 :-) // 사실 그분들은 심지어 독재정치에도 전문가가 못됩니다 – 다행히도 어설프기 짝이 없죠. 그분들은 오로지, 한국사회에서 수단방법 안가리고 권좌에 오르는 행위 하나에만 지나칠 정도로 전문가들이죠. // 대부분의 대학교수 시국선언문보다 내용 품질과 소통 역량이 좋습니다… 겸손해 할 필요 없어요.

    김님/ 이름 안올라온 사람 찝어내자면 한도 끝도 없고, 올라온 사람들에게 응원하는 정도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예를 들어 현 만화판 최고의 상징 ‘허영만’이라는 석자도 명단에는 없지만, 이런 식으로 나름의 힘을 보태주고 계시듯.

  12. !@#… hyol/ 뭐 그거야 확실히 아쉬운 부분이지만, 50년대 김종래 만화들도 이런 식으로 문장 중심이었으니까.(…);;; 그보다, 민주주의 교본으로 쓸만한 여러 만화책 추천 목록을 선언문에 같이 연동시키면 좋지 않았을까 생각은 이제와서 좀 들었음. 말하고 보니, 그런 원고 의뢰 하나쯤 들어오면 좋을 타이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