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이고 부도덕한 진리 릴레이

!@#… 과학적이고 부도덕한 진리 릴레이, sprinter님하고 놀다가 여차저차 받아옴. 보시다시피 나름 엄밀한 제한조건을 둔다는 점에서 ‘과학적’이고, 양쪽의 약점을 동등하게 깐다는 점에서 ‘부도덕’하다. 쿨게이 따위의 설익은 말로는 형용될 수 없는, 애증의 시니컬 대향연 릴레이.

간단 규칙:
– “A는 좋다, **하기까지는. B(A의 반대)는 좋다, ##하기까지는” 이라는 무척 긍정적(…)이고 역설적인 접근방식으로 내가 아는 세상의 진리를 설파한다. 갯수는 제한 없음.
– 2명 이상의 사람에게 바톤을 넘긴다.
http://sprinter77.egloos.com/tb/2423191 으로 트랙백을 보낸다. 자기에게 보내준 사람에게도 트랙백 보내면 당근 아름다운 세상.
– 마감은 7월 15일까지. (inspired by 이누이트님의 독서릴레이)

!@#… 자, 그럼 시작:

– 언론자유는 좋다. 언론이 알아서 권력에 달라붙기 전까지만.
언론통제는 좋다. 권력이 언론에 맛을 들이기 전까지만 (권력 확보 후 0.86초 정도).

– 기업형 솔루션은 좋다. 그 기업이 소비자에게 직접 돈 벌 생각을 떠올리기 전까지.
오픈소스는 좋다. 수많은 실력 좋은 긱들이 취직을 못하고 있는 동안만.

– 우파는 좋다. 상류층이 도덕성 경쟁으로 돈을 사회에 미친 듯 뿌려대는 순간에만.
좌파는 좋다. 세금 고지서를 받기 전까지만.

 

[보너스]
– 스타워즈는 좋다. 쟈쟈 빙크스가 나오기 전까지.
스타트렉은 좋다. 스폭이나 데이터가 출연하는 동안만.

!@#… 바통을 넘겨받으실 분들은… 시바우치님, 이승환님.

Copyleft 2009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3950/trackback
44 thoughts on “과학적이고 부도덕한 진리 릴레이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nooe

    RT @minoci @capcold:’과학적이고 부도덕한 진리’ 릴레이. 시작 http://sprinter77.egloos.co… , capcold http://capcold.net/blog/3950 .독서릴레이같은 보편성은 없지만, 지적 자극보장

  2. Pingback by Nakho Kim

    ‘과학적이고 부도덕한 진리’ 릴레이 발동. 시작은 http://sprinter77.egloos.com/2423191 , capcold는 http://capcold.net/blog/3950 .도서릴레이같은 보편성은 없지만, 지적 자극성만은 보장.

  3. Pingback by 민노씨

    RT @capcold: ‘과학적이고 부도덕한 진리’ 릴레이. 시작 http://sprinter77.egloos.com/2423191 , capcold http://capcold.net/blog/3950 .독서릴레이같은 보편성은 없지만, 지적 자극보장

  4. Pingback by minoci's me2DAY

    민노씨의 생각…

    RT capcold님: ‘과학적이고 부도덕한 진리’ 릴레이. 시작 http://sprinter77.egloos.com/2423191 , capcold http://capcold.net/blog/3950 .독서릴레이같은 보편성은 없지만, 지적 자극보장…

  5. Pingback by 현실창조공간

    비과학적이고 도덕적인 진리 릴레이…

    근무 중이지만 메신저에서 존경하는 capcold선생의 간청을이 들려와 한 수 읊는다. 예쁜 여자는 좋다. 남의 여자가 되기 전까지만. 못난 여자도 좋다. 나의 여자가 되기 전까지만. 애인은 좋다. 내 아내가 되기 전까지만. 아내도 좋다. 내 애인이 생기기 전까지만. 아들은 좋다. 사고 치고 손 벌리기 전까지만. 딸도 좋다. 나 같은 놈, 내 남자라고 데려 오기 전까지만. 삶은 좋다. 삶에 대해 이해하기 전까지만. 죽음도 좋다. 이명박 정부 끝나기 …

  6. Pingback by m a e r c h e n 。

    [릴레이] 과학적이고 부도덕한 진리 릴레이…

    여러분, 안녕하셨어요? ^ ^ 어쩌다 보니, 릴레이로 먹고 사는 김젼입니다! 하하하 -.- 새로운 업무를 맡게 되어서 적응하는 기간도 필요하고, 그간 블로그, 카페 등등의 커뮤니티에 빠져 농땡이의 홍수에서 허우적대다 살짝 찍힌 관계로 잠시 블로그는 휴업하려고 했는데 톨™님이 릴레이 바통을 저 몰래 톡 떨궈놓고 도망 가신 관계로 급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ㅋㅋㅋㅋ 바통을 오래 품고 있어봤자 달걀처럼 부화하는 것도 아니고 후딱 해서 다른 분들 괴롭…

  7. Pingback by 異彩가 꿈꾸는 경험적세계의 유토피아적 가능성

    [릴레이] 과학적이고 부도덕한(꺄아~!) 진리 릴레이….

    과학적? 좀 팍팍해 보인다. 과학적이라고 하면 왠지 진지하고 재미없어 보이는 천상 문과생인 거다. 부도덕? 꺄아~ 도덕 따위 운운하는 사람들과 상극이란 점에서 넘넘 맘에 들었다. 난 부도덕하고 더러워. 꺄아~* 진리?? 진리?? 오오…신이 죽은 이 시대에 진리라니. 이거 뭔가 무지무지 거창해 보이는 릴레이닷. 오홋! 라는 게 김젼님(http://scat.textcube.com/)으로부터 릴레이를 넘겨받았을 때의 첫 느낌이었다. 요약컨대….뭥…

  8. Pingback by 자작나무통신- 예산읽기 정책알기

    과학적이고 부도덕한 진리 릴레이…

    유람선은 좋다. 산으로 가기 전까지는. 강은 좋다. 바닥에 삽질하기 전까지는. 갯벌은 좋다. 방조제에 갇히기 전까지는. 시작은 이렇다. 블로거 sprinter님께서 를 제안하시고는 블로거 세 명에게 동참을 요청하셨다. 그 중 한 명인 capcold님께서 다시 이어받았는데 그분한테 이어받은 현실창조공간님도 마찬가지로 두 명에게 넘겼다. 그 중 한 분인 foog님은 이정환님과 나한테 기회를 주셨…..

  9. Pingback by 일방통행로

    과학적이고 부도덕한 진리 릴레이…

    그니까 캡콜드님의 규약을 내 방식으로 풀어보면, 전제만 분명하게 밝혀주면 명제가 참이 되므로 “과학적”인데, 그 반대명제까지 싸그리 부정하니까 “부도덕”하다? 저는 주로 현실에 대해 어정쩡한 태도를 취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상당히 부도덕한 사람이라 할 수 있겠군요. 사실 좀 비과학적이기도 합니다. ^^ 이번 릴레이는 퍼뜩! 떠오르는 생각이 없어 초간단! 말장난 수준으루다가 진행하도록 합죠. 이 릴레이는 sprinter님, capcold님, 아…

  10. Pingback by YeonYim

    과학적이고 부도덕한….

    오옷? 또 새로운 릴레이네요? 이번건 뭔가 다른 느낌?ㅎㅎ * 과학적이고 부도덕한 진리 릴레이     나름 엄밀한 제한조건을 둔다는 점에서 ‘과학적’이고,     양쪽의 약점을 동등하게 깐다는 점에서 ‘부도덕’하다. by capcold 간단 규칙: – “A는 좋다, **하기까지는. B(A의 반대)는 좋다, ##하기까지는” 이라는 무척 긍정적(…)이고 역설적인 접근방식으로 내가 아는 세상의 진리를 설파한다. 갯수는 제한 없음. – 2명 이상의 사람에…

  11. Pingback by 위대한 지혜를 지향하는 시답잖은 지식과 개똥철학

    과학적이고 부도덕한 진리 릴레이 T-T…

    * 과학적이고 부도덕한 진리 릴레이 나름 엄밀한 제한조건을 둔다는 점에서 ‘과학적’이고, 양쪽의 약점을 동등하게 깐다는 점에서 ‘부도덕’하다. by capcold 간단 규칙: – “A는 좋다, **하기까지는. !A (또는 ~A 또는 Not A 또는 A와 대비되는 B)는 좋다, ##하기까지는” 이라는 무척 긍정적(…)이고 역설적인 접근방식으로 내가 아는 세상의 진리를 설파한다. 갯수는 제한 없음. – 2명 이상의 사람에게 바톤을 넘긴다. – http…

  12. Pingback by 매부리의 푸른 둥지

    과학적이고 부도덕한 진리 릴레이…

    간단 규칙:- “A는 좋다, **하기까지는. B(A의 반대)는 좋다, ##하기까지는” 이라는 무척 긍정적(…)이고 역설적인 접근방식으로 내가 아는 세상의 진리를 설파한다. 갯수는 제한 없음.- 2명 이상의 사람에게 바톤을 넘긴다.- http://sprinter77.egloos.com/tb/2423191 으로 트랙백을 보낸다. 자기에게 보내준 사람에게도 트랙백 보내면 당근 아름다운 세상.- 마감은 7월 15일까지. (inspired by 이누이트님의…

  13. Pingback by Jelly Box.

    과학적이고 부도덕한 진리 릴레이 우훗….

    자 드디어 이녀석이 제게 왔습니다. 이중 수령이라는 엄청난 압박으로 말이죠-ㅎㅎ 바로바로 달려봅니다. 간단 규칙: – “A는 좋다, **하기까지는. B(A의 반대)는 좋다, ##하기까지는” 이라는 무척 긍정적(…)이고 역설적인 접근방식으로 내가 아는 세상의 진리를 설파한다. 갯수는 제한 없음. – 2명 이상의 사람에게 바톤을 넘긴다. – http://sprinter77.egloos.com/tb/2423191 으로 트랙백을 보낸다. 자기에게 보내준 …

  14. Pingback by m a e r c h e n 。

    마가진님의 해외 여행기, [릴레이] 과학적이고 부도덕한 진리 릴레이…

    * 김젼의 메르헨(maerchen) 객원 멤버 마가진님의 포스트입니다. ^ ^ #1. 나의 해외(?) 여행기 사람이 하루에 하는 말 중, 쓸 만한 말의 수는 이미 정해져 있다고 합니다. 즉, 말이 많으면 그만큼 불필요한 말이 많다는 의미겠지요. 이곳저곳.. 끌리는 대로 유랑하며 댓글 난을 채우고 고마운 분의 블로그를 빌려 글을 올리고, 낄낄대고… 그러다보니 점점 남발되어지는 제 글을 한번 가라 앉혀야 할 필요가 느껴지더군요. 냉면을 삶을 때, …

  15. Pingback by momogun.tistory.com

    [릴레이]과학적이고 부도덕한 진리 릴레이…

    헬리젯에서 어쩌다 마주친 김젼(남동생이니다;;)님에게 걸려 [릴레이]까지 하게 되었네요. -_-ㅋㅋ 블로그를 한지 얼마 되지도 않은데다, 글재간도 형편 없어, 요즘 그나마 관심이 생겨 열심히 보고 있는 html 책에서 배운것들만 복습한다는 핑계로 죽어라 포스팅 하던차에 다행인지 불행인지 저에게도 릴레이란게 왔습니다. 여기저기 눈팅은 많이 해놔서 릴레이란 단어를 여러번 봤지만 이게 머하는 짓일까? 생각했었는데… 일단 받아서 쓰고보니 이유를 알것 …

  16. Pingback by 너와 나의 소통방식

    [회사에서 볼 수 있는] 과학적이고 부도덕한 진리 릴레이…

    이번 릴레이는 [과학적이고 부도덕한 진리 릴레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시작되었으며, capcold > 아키토 > 톨™ > 김젼 > 연님 > mahabanya > koreasoul 을 거쳐 저에게 넘어오게 되었습니다.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간단 규칙: – “A는 좋다, **하기까지는. B(A의 반대)는 좋다, ##하기까지는” 이라는 무척 긍정적(…)이고 역설적인 접근방식으로 내가 아는 세상의 진리를 설파한다. 갯수는 제한 없음. – 2명 이상의 사람…

  17. Pingback by Crete의나라사랑_2009년글

    미국과 한국, 세금, 전기요금, 재산세 비교…

    미국과 한국, 세금, 전기요금, 재산세 비교 제목은 좀 거창하지만 필자가 살고 있는 텍사스주 샌안토니오와 한국을 간단 비교해 보겠다. 예전에 일하던 실험실이 통채로 텍사스로 이사올……

  18. Pingback by Read & Lead

    좋다, 알고리즘…

    capcold님께서 시작하신 릴레이를 고무풍선기린으로부터 바통을 넘겨 받았다. [규칙]- “A는 좋다, **하기까지는. B(A의 반대)는 좋다, ##하기까지는” 이라는 무척 긍정적(…)이고 역설적인 접근방식으로 내가 아는 세상의 진리를 설파한다. 개수는 제한 없음.- 엄밀한 제한조건을 두는 점에서 ‘과학적’이고, 양쪽 약점을 동등하게 깐다는 점에서 ‘부도덕’하다. 기정, 알고리즘에서도 얘기한 바 있듯이, 난 서로 상반되는 요소들이 만들어 내는 상충…

  19. Pingback by 티스토리에서 만나는 유레카의 작은 이야기

    (좌와 우를 동시에 까대는) 과학적이고 부도덕한 리플놀이….

    – “A는 좋다, **하기까지는, B(A의 반대)는 좋다, ##하기까지는” 이라는 무척 긍정적(…)이고 역설적인 접근방식으로 내가 아는 세상의 진리를 설파한다. 갯수는 제한 없음. – 2명 이상의 사람에게 바톤을 넘긴다. – http://sprinter77.egloos.com/tb/2423191 으로 트랙백을 보낸다. 자기에게 보내준 사람에게도 트랙백 보내면 당근 아름대운 세상. – 마감은 7월 15일 까지 지를 때(지르는 자 A)는 좋다….

  20. Pingback by Yellody

    […] 이 릴레이는 capcold님, 아키토님, 톨™님, 김젼님에 이어 제게 […]

  21. Pingback by Nakho Kim

    오오 이것은 간만에 보는 훌륭한 "부도덕 진리 릴레이" 포맷! http://qr.net/fft RT @so_picky 자유무역은 좋다. 자유가 왜곡되기 전까지는. 보호무역은 좋다. 강자만 보호되기 전까지는.

  22. Pingback by 자바타

    RT @capcold: 오오 이것은 간만에 보는 훌륭한 "부도덕 진리 릴레이" 포맷! http://qr.net/fft RT @so_picky 자유무역은 좋다. 자유가 왜곡되기 전까지는. 보호무역은 좋다. 강자만 보호되기 전까지는.

  23. Pingback by 자바타

    !RT @capcold: 오오 이것은 간만에 보는 훌륭한 "부도덕 진리 릴레이" 포맷! http://qr.net/fft RT @so_picky 자유무역은 좋다. 자유가 왜곡되기 전까지는. 보호무역은 좋다. 강자만 보호되기 전까지는.

  24. Pingback by 자바타

    [capcold]과학적이고 부도덕한 진리 릴레이 http://capcold.net/blog/3950 나름 엄밀한 제한조건을 둔다는 점에서 ‘과학적’이고, 양쪽의 약점을 동등하게 깐다는 점에서 ‘부도덕’하다.

  25. Pingback by boymeetgirl

    RT @capcold: 오오 이것은 간만에 보는 훌륭한 "부도덕 진리 릴레이" 포맷! http://qr.net/fft RT @so_picky 자유무역은 좋다. 자유가 왜곡되기 전까지는. 보호무역은 좋다. 강자만 보호되기 전까지는.

Comments


  1. 아주 예전부터 릴레이 전문 블로그 같은거 하나 만들면 어떨까 싶었는데 말이죠. ㅎㅎ
    재밌는 릴레이가 될 것 같습니다. : )

  2. !@#… 민노씨/ 하지만 벌써부터 바통 받으신 분들마다 난이도가 너무 높다고 아우성이…;;; (핫핫)

  3. “좌파는 좋다. 세금 고지서를 받기 전까지만.”와 “스타워즈는 좋다. 쟈쟈 빙크스가 나오기 전까지”에서 안구에 습기가..

  4. !@#… 언럭키즈님/ 뭐… 제가 적어놓은 것들은 잘 보면 결국 두 가지 명제를 잊기 쉽지만 핵심적인 중심 변인 하나를 끄집어내는 식이죠. 언론자유/통제: 권력. 기업형/오픈소스: 수익. 좌파/우파: 지출. 스타워즈/트렉: 분위기를 압도하는(…) 캐릭터.

  5. 안녕하세요. capcold님. ^ ^
    전 톨님이 넘겨주신 바톤을 넘겨받은 김젼이라고 합니다.
    capcold님의 과학적이고 부도덕한 진리도 엿볼 겸, 글도 엮을 겸 찾아왔어요. ㅎㅎㅎ
    덕분에 이글루스 블로그도 처음 와보네요 +ㅇ+
    근데 capcold님의 포스팅을 보고나서 깨달은건데요.. ;ㅁ;
    “A는 좋다, **하기까지는. B(A의 반대)는 좋다, ##하기까지는” 이 명제를 지키지 못했네요 ㅠ
    ‘A는 좋다. B하기 전까지는. B도 좋다, C하기전까지는’ 으로 알고 포스팅했다는;;;;
    어디서부터 잘못된건지 @_@ 제 앞의 릴레이 주자분들도 다 A→B, B→C의 형태로 ㅠㅠ
    어…어..어쩌죠?

  6. 캡콜드님~ 어찌하다 저한테도 이 릴레이 바톤이 넘어왔는데, 재미있었어요^^
    천둥소리 들으면서 일안하고 딴 짓하니까 넘넘 좋더라구요.ㅎㅎㅎㅎ

  7. “두 가지 명제를 잊기 쉽지만 핵심적인 중심 변인 하나를 끄집어내는 식”이라는 원리를 미리 알았으면 좀 편하게,. 아니 더 골머리를 써야 됐겠군요. 저는 말장난 수준으로 쓰고 말았습니다. 글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8. !@#… 이채님/ 오오 천둥벼락과 함께 탄생한 포스팅!

    luna님/ 아 뭐 그거야 제가 그렇게 했다는 거고, 각자 편하실대로 쓰시는게 릴레이의 매력이죠. 이전 inuit님의 도서릴레이에 만약 다들 무슨 도서장려캠페인 같은 이야기만 썼다면 얼마나 재미없었겠습니까 :-)

  9. 안녕하세요, capcold님. :) 릴레이 잘 이어받고왔습니다~. ^^
    근데 http://sprinter77.egloos.com/tb/2423191 여기로 트랙백을 보내려니,
    1 error!! invalid url (3) <- 자꾸 요렇게 페이지에 에러가 나서.. ㅠ_ㅠ
    혹시, 해당 페이지의 주소를 바꾸신건 아닌지 궁금합니다. :)

  10. 노무현은 좋은 대통령이었을 것이다. 차기 대통령이 이명박이 아니었다면.
    이명박은 좋은 대통령일 것이다. 차기 대통령이 박근혜가 아니라면.

    이렇게 하는 건가요.
    TED 강연 잘 보고 갑니다… ㅠ_ㅠ

  11. !@#… intherye님/ 딱입니다. // 아 TED 강연은… Clay Shirky의 최근 차기 강연도(트위터와 저널리즘의 변혁에 관한) 번역 예약해놨습니다. 따로 언급 안해도 무슨 부탁을 드릴지 뻔히 아시리라 보고… :-)

  12. 어찌어찌 koreasoul님에게서 릴레이를 전달받은 위소보루라고 합니다.
    반갑습니다.

    이 글에 트랙백을 보내려고 했는데 안 보내지는군요. 분명 보냈다고 나와있는데 정작 와보니
    아무것도 남아 있지 않네요 ^^;;
    룰에 적혀 있던 곳으로는 트랙백 보냈습니다

  13. !@#… 위소보루님/ 아, 사이드바에 메모 적어놓았듯 스팸필터가 과잉작동;;; 제대로 왔습니다.

  14. !@#… 눈이침침한사람님/ 원래 여기가 좀 어떤 진지한 소재라도 개그에 집착을… (핫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