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 온라인 예능 “나는 블로7ㅓ다” 프로젝트 발진

!@#… 요새 블로그 업뎃이 좀 뜸했습니다. 하기야 점점 더 짧아지는 관심 주기와 스낵-사이즈 아이디어의 시대에서, 재기발랄한 분들의 대화 기반 상호작용이 트위터와 페이스북류 서비스들로 상당 부분 옮겨갔다 보니 저 말고도 블로그 갱신 기간이 늘어진 원래는 성실했던 블로거분들이 적지 않죠. 어떻게 하면 좋은 글을 쓰는 블로거들을 다시 화제의 영역으로 끌고 나올 수 있을까, 몇몇 분들과 고민해본 결과 재미 있는 사업을 추진해보기로 했습니다. 이름하여…

“나는 블로7ㅓ다”

요새는 뭐든지, 인기를 끌려면 예능화를 해야 합니다. 수요일 자정에 노래를 하면 프로가 폐지되지만, 일요일 저녁에 노래를 하면서 사연과 개그를 섞으면 눈물들을 흘리시죠. 과정의 서사성을 살리고, 안전하게 희화화된 구경거리로 포장하며, 여러 개별 캐릭터들이 서로 경쟁도 하고 갈구면서 티격태격, 그리고 막판엔 적당히 보편적 감동 코드를 잔뜩 뒤범벅. 옙. “예능”은 깊지는 않을지언정, 강합니다.

그렇기에, 블로고스피어에서도 그런 것을 해보면 뭔가 화제를 끌지 않을까 생각해서 몇몇 메타블로그 서비스 업체와 손을 잡고 기획 들어갔습니다. 개략적으로 소개하자면, 7명의 스타급 블로거들을 불러서 공통된 과제를 1-2주일에 하나씩 던져준 후, 그것에 관해 블로그 포스팅을 쓰도록 하는 겁니다. 포스팅을 쓰기 위해 고민하는 과정을 간단히 같이 취재하여 나중에 같이 공개하고 말이죠. 물론 함께 모여서 채팅하며 서로 굴욕당하는 장면도 나올 겁니다. 그리고 포스팅이 올라오면, 500명의 평가인단이 추천/비추를 누릅니다. 그렇게 해서 매 과제마다 가장 점수가 낮은 한 명이 탈락하며, 굴욕의 상징으로 한 달 동안 블로그 대문 로고에 “루저”라는 선명한 마크를 새겨 넣게 됩니다. 탈락하지 않은 이들은 당연히 주최측 메타블로그 서비스들에서 계속 대문에 걸어놓고 본격적으로 밀어주죠. 이들의 포스팅만 모아놓은 별도 RSS도 운영할 겁니다.

혹자는 블로그의 자유로움에 반대되는 것이 아닌가, 블로거들을 희화화하는 것이 아닌가 우려를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 문화에 대한 관심을 되살리려는 기본 취지에 입각하자면, 뭐 나쁠 것 없겠죠. 자세한 진행 일정 등은 아직 협의중인데, 관심 있으신 분들은 여기를 클릭해서 준비위 공식 사이트를 방문해주세요: http://qr.net/GPY

 

Copyleft 2011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 <--부디 이것까지 같이 퍼가시길]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6921/trackback
20 thoughts on “본격 온라인 예능 “나는 블로7ㅓ다” 프로젝트 발진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Nakho Kim

    온라인 예능 프로젝트, "나는 블로7ㅓ다" 프로젝트 http://capcold.net/blog/6921 를 준비중입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2. Pingback by mimyo

    RT @capcold: 온라인 예능 프로젝트, "나는 블로7ㅓ다" 프로젝트 http://capcold.net/blog/6921 를 준비중입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3. Pingback by Shin Yoo

    자매품 온라인 연구 프로젝트 "나는 연7ㅜ자다"를 기획해서 1주일간 논문을… RT @capcold: 온라인 예능 프로젝트, "나는 블로7ㅓ다" 프로젝트 http://t.co/P1ctil2 를 준비중입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4. Pingback by Eunyoung.Teresa.Shin

    RT @capcold: 온라인 예능 프로젝트, "나는 블로7ㅓ다" 프로젝트 http://capcold.net/blog/6921 를 준비중입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5. Pingback by J.

    RT @ntrolls: 자매품 온라인 연구 프로젝트 "나는 연7ㅜ자다"를 기획해서 1주일간 논문을… RT @capcold: 온라인 예능 프로젝트, "나는 블로7ㅓ다" 프로젝트 http://t.co/P1ctil2 를 준비중입니다. 많은 관심과 …

  6. Pingback by TNM

    '어떻게하면 좋은 글을 쓰는 블로거를 다시 화제의 영역으로 끌고 나올 수 있을까' @capcold 님이 해결책으로 제안한 프로젝트 '나는 블로7ㅓ다'. 7명의 스타급 블로거가 매주 같은 주제 포스팅으로 한판 붙습니다 http://goo.gl/XSLNJ

  7. Pingback by Mi Young Park

    RT @capcold: 온라인 예능 프로젝트, "나는 블로7ㅓ다" 프로젝트 http://capcold.net/blog/6921 를 준비중입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8. Pingback by bruce

    RT @tnm_kr: '어떻게하면 좋은 글을 쓰는 블로거를 다시' @capcold 님이 해결책으로 제안한 프로젝트 '나는 블로7ㅓ다'. 7명의 스타급 블로거가 매주 같은 주제 포스팅으로 한판 붙습니다 http://goo.gl/XSLNJ

  9. Pingback by minimi.K.

    본격 온라인 예능 [나는블로거다] http://t.co/53EiIJ2 – 블로거 @capcold님의 글:)

  10. Pingback by TNM

    @luxmia71 원 트위터에 걸려있던 링크 http://capcold.net/blog/6921 를 한 번 봐주시면, 우려하는 부분이 불식되리라 생각합니다 :D @brucemoon

  11. Pingback by xmio

    RT @capcold: 온라인 예능 프로젝트, "나는 블로7ㅓ다" 프로젝트 http://capcold.net/blog/6921 를 준비중입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12. Pingback by achim

    RT @capcold: 온라인 예능 프로젝트, "나는 블로7ㅓ다" 프로젝트 http://capcold.net/blog/6921 를 준비중입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13. Pingback by tattermedia's me2day

    tnm의 생각…

    프로젝트를 개략적으로 소개하자면, 7명의 스타급 블로거들을 불러서 공통된 과제를 1-2주일에 하나씩 던져준 후, 그것에 관해 블로그 포스팅을 쓰도록 하는 겁니다. 포스팅을 쓰기 위해 고민하는 과정을 간단히 같이 취재하여 나중에 같이 공개하고 말이죠….

  14.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트위터백업 2011년 4월 1주까지: 위스콘신, 제주7, 방사능, 만우절 외.

    […] 온라인 예능 프로젝트, “나는 블로7ㅓ다” 프로젝트 http://capcold.net/blog/6921 를 준비중입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

Comments


  1. 그… 그럴싸한데? @_@
    대신 떨어진 블로거에게 재도전의 기회를 주셔서 기획자의 자리에서 쫒겨나는 일은 없도록 하심이. (…)
    아침에 새로나온 뜨거운 라면 국물맛 캔음료를 먹었는데도 숙취가 가시지 않아서 댓글은 짧게 쓸게요. (응?)

  2. !@#… 뗏목지기님/ 제 위로는 전두환 찬양 기자 출신 정권낙하산 사장이 버티고 있는게 아니니 대략 오케입니다.

    Crete님/ 4월 1일 하루만 기대만땅하시길(…)

    모나님/ 저도 이게 제일 웃겼습니다(자뻑)

  3. 지난 인주찾기 모임에서 이정환씨께서 ‘나는 블로거다’를 진짜로(ㅎㅎ) 해보자는 의견을 주셨어요.
    (메일 읽으셨겠지만.. ^ ^; )
    http://www.leejeonghwan.com/media/archives/001993.html
    만우절 농담이 아니라 블로그 활성화 프로젝트로 (가볍지만) 진지하게 생각해보면 어떨까요?
    ‘나는 가수다’의 기본 메카니즘에는 별로 호감이 생기지 않지만, 장점도 많은 것 같아서요.

  4. !@#… 민노씨/ 아 요새 다른 일들 때문에 인주찾기 메일들은 한꺼번에 몰아 읽으려고 모아뒀는데, 재밌는 제안들(그리고 뜻깊은 후원모금도) 오고갔군요! / 나는 블로거다 이벤트를 진짜로 하려면, 제가 생각하는 나가수 메커니즘의 가장 큰 약점인 ‘협업의 배제’를 뒤집는, 꽤 다른 방식의 무언가를 고안해야한다고 봅니다. 음… 좀 더 아이디어 가다듬어 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