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진 사건, 표현의 자유의 상품 가치

!@#… 티스토리가 레진본좌의 블로그(차단 당시 내용들은 이런 것)를 차단해버린 사태에 대해, 역시 재미있는 화두를 건져올려주신 민노씨의 포스트를 보다가 간단한 잡상. 사건의 줄거리나 주요 이슈 등은 그 쪽에 이미 잘 정리되어 있고, capcold는 보통 그렇듯 살짝 비스듬한 이야기.

!@#… 사실 레진 블로그 폐쇄 사건이 드러내 준 가장 중요한 근본 현실은, 티스토리의 미숙한 소통방식이나 표현의 자유의 소중함 같은 것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다. 바로 현재의 한국에서, 표현의 자유가 상품적 가치가 없다는 것의 문제다.

영리기업으로서 포털사이트 다음에 소속된 티스토리가 그런 판단을 내리고 조처를 할 수 있던 것은, 표현의 자유를 옹호하면 돈이 되고 침해하면 돈을 잃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흔히 알려져 있듯 블로그 서비스의 사업이란, 쓸만한 블로거들을 입주시켜서 그들 사이의 네트워크, 그리고 그들이 만들어낸 양질의 콘텐츠를 가지고 상업적 응용을 하는 것이다. 즉 이들의 입장에서 어떤 서비스 요소의 상품적 가치란, 그것을 추구할 때 양질의 블로거들을 얻어서, 그들 사이의 연계망과 콘텐츠를 더 유치할 수 있는지 혹은 그것을 등한시할 때 그들이 떠나는지 하는 것이다. 만약 생산량과 품질이 좋은 양질의 블로거들이 블로그 서비스를 선택하는 가치관이, 서비스가 좀 구리고 커뮤니티가 좀 약소해도 표현의 자유를 보장해주는 곳으로 가는 것이라면? 아마 진보넷은 미어터졌겠지. 하지만 각자 가슴에 손을 얹고 한 번 생각해볼 일이다. 과연 표현의 자유는 내가 블로그 서비스를 선택함에 있어서 몇번째 고려 요소였는가(혹은 고려해본 적이라도 있기는 한가)? 사이트 엔진이 편리해서, 용량을 많이 줘서, 아는 사람들이 다들 쓰니까… 다른 여러 합당한 이유 사이에서 과연 어디쯤에 있을까.

각자 스스로 표현의 자유에 별반 가치를 부여하지 않는다면, 업체도 부여하지 않는다. 나아가 사회도 부여하지 않는다. 그게 겹치고 겹치다보면, 표현의 자유가 ‘민주주의의 운영원칙‘이라기 보다 ‘단순한 개인권‘처럼 취급당하는(언론이나 출판을 통한 표현이 “공중도덕이나 사회윤리를 침해하여서는 아니된다”라고 헌법에 규정해버린다든지) 경지가 기다리고 있다. 표현의 자유는 단순히 지키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가치를 부여해야 한다. 그럴 만한 가치가 있을 뿐더러, 이 험난한 자본주의 세계에서는 그렇게 해야만 지켜지기라도 한다.

!@#… 참고로, 구글에서 운영하는 blogspot.com이 좀 삐리리한 콘텐츠를 주로 다루는 블로그에 대처하는 방식은 이렇다.


콘텐츠 경고: 이 블로그의 독자 일부가, 이 블로그의 콘텐츠가 거부감을 일으킨다고 믿기에 본사에 연락했습니다. 구글은 이 곳 혹은 어떤 블로그의 내용도 검토하거나 장려하지 않습니다.
[알겠습니다. 계속 보겠습니다] [계속 하지 않겠습니다]

물론 미국은 한국의 쌩난리통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ISP에 대한 면책 제도가 정비되어 있는 만큼 단순 비교는 무리다. 하지만 왜 이 업체가 그 구리디 구린 블로그엔진으로도 수도 없이 많은 양질의 블로그들을 성공적으로 유치하고 있는지 한번쯤 생각해 볼 만은 하겠지.

Copyleft 2008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1499/trackback
20 thoughts on “레진 사건, 표현의 자유의 상품 가치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Skyjet의 매일매일의 감성일기

    이번 레진 블로그 사태를 보면서….

    레진 이글루스 블로그에 달린 어느 댓글, “만약, 티스토리보다 더 큰 권력을 가진 정부가 포털의 음란 여부에 대한 수사를 벌이고, 미디어다음에 노출된 몇몇 사진들의 수위(비치발리볼 엉덩…

  2. Pingback by 민노씨.네

    ‘청소년 보호논리’의 허구성 : 레진사건의 의미와 전망 2….

    부제. 포르노의 교육적 가치 0. 원래 쓰려던 후속글의 주제는 아니지만, 간략하게 언급하고 넘어가야겠다. 앞으로 당분간 ‘레진 사건’에 레이다 고정이다. 처음 생각했던 것보다 관련글이 좀…

  3. Pingback by 네멋대로써라

    이젠 티스토리의 대답을 듣고 싶습니다….

    레진 사태가 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은 먼저 이글을 한번 읽어보시기를 바란다. 야이 티스토리 개새끼들아 그리고 이글도 읽어보면 사태 파악에 도움이 된다. 이젠 레진님의 대답을 듣고 싶습…

  4. Pingback by 민노씨.네

    논점들 : 레진 사건의 의미와 전망 3….

    가만히 생각해봤더니 레진사건에 대한 논점은 무엇이고, 무엇이어야 하는지에 대한 합의가 존재하지 않는 것 같아서요. 앞으로의 토론진행을 위해 간단히 짚어봅니다. 그런데 솔직히 더 토…

  5. Pingback by Forget the Radio

    064. 지못미 레진? (08.09.05)…

    1. 간만입니다. (00:00) 2. 티스토리 너마저? (03:21) 3. 음란하다고? (07:42) 4. 왜 갑자기 난리야? (23:55) 5. 모든건 누구 때문? (32:21) 6. 소통의 단절? (42:38) 7. 지못미 레진? (55:39) 8. 그래서 어쩌라고? (59:…

  6. Pingback by 리카르도의 선형적인 게슈탈트

    매력적인 레진 블로그 논쟁, 빠지는게 없는 "완벽 필수요소"…

    주변 분들의 계속적인 레진 구하기 캠페인을 구경하면서 재밋는 점이 하나 눈에 띄었습니다. 블로거들이 매우 진지하고, “표현의 자유” 라는 고귀한 가치들을 꺼내들면서, 점잖은 논쟁을 하…

Comments


  1. 풀빵에 생각없는 칼럼도 쓰고 계신 레진사마인데 아예 풀빵으로 끌어가고 싶은 작은 소망이 있는 풀빵기획자이옵니당 하하핳

  2. 그나마 온전한 자유는 돈주고 하는 호스팅 밖에 없는 겁니까… (흐흑… 쓰고 싶은 말 쓰려고 웹호스팅에 설치형으로 쓰는 1人)

  3. !@#… 미고자라드님/ 사실 진짜 완전하려면 전용회선과 IP를 구입하고 자기 서버 머신을 굴려야 하겠지만, 뭐 자기 독립 계정을 두는 정도라도 충분히 신경 쓰는 경우죠. 아니면 처음부터 표현의 자유가 서비스의 모토인 곳을 이용하든지. 정보권 운동의 진보넷, “악하지 말자” 구글…

    erte님/ 포털들 사이트들의 ‘블로그 검색 엔진’들에게 큰 불이익을 당할 것을 감수하고서라도(!) 그럴 가치가 있다고 간주하는 셈이죠. 뭐, 저는 그렇습니다.

    마나각님/ 데려가세요! 그리고 소중히 지켜주세요! 열심히 채찍질해서 포스팅을 하루에 한 개씩 뽑아내세요! (핫핫)

    ZZiRACi님/ 물론 차분한 척 하지만 실상 마음의 외침은 “레진훃 지못미”…

    nomodem님/ 제가 좀 명쾌 빼면 시체죠. 좋은 쪽으로든 나쁜 쪽으로든.

  4. 굉장히 감동먹은 포스트인데, 댓글은 이제야 남깁니다. : )
    가끔씩 너무 감동먹으면 괜한 댓글로 그 아우라를 망치기 싫다는 느낌이 들곤 해서 말이죠.

  5. !@#… 민노씨/ 댓글보다 3배 강한, “논의 발전형 트랙백”을 주셔놓고 시치미를… :-)

  6. 민노님 덕분에 좋은 글 읽고 갑니다
    구글 블로그..짱이네요. 엄청 불편했긴 했는데 저런 멋진 문구라니..

  7. 민노씨님 블로그에서 링크 타고 왔습니다.

    마지막 사진, 저것이 바로 진정한 자유도 아니겠습니까!
    우리나라에서 저런 모습을 볼 날이 오긴 할까요. ㅠ_ㅠ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8. !@#… Raylene님/ 하지만 물론 저는 건전한 청년이라서, 저런 문구를 보면 ‘아니오, 안보겠삼’을 선택합니다. (과연?)

    Reviewer님/ 표현의 자유 보장을 위한 중개자 면책이라는 컨셉을 미친듯이 싫어하는 듯한 최시중 방통위원장과 한나라당 170석 체제에서는, 저런 모습을 볼 날이 절대 없습니다.

  9. 블로거들은 표현의 자유를 외치지만, 실은 그 이상으로 다른 것(용량, 디자인, 유명세)들을 따지지요. 사실, 티스토리가 인기를 끈 이유도 독립성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그들만의 편리함’이 있었기에 가능한 거겠죠.

    여기서, 한 가지 아쉬운 것은 진보넷이 ‘표현의 자유’ 말고도 ‘기술적’인 문제나 다른 ‘블로거들의 마음에 들 요소’들을 배치해 주었으면 하는 거랄까요. 비상업적인 진보넷에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한 걸까요?-_ㅠ..

  10. 혹시 여기 오시는 분들 중에-
    wordpress.com을 쓰시고 싶은데 뭔가 막히는 부분이 있다! 하시는 분 계시면 성심성의껏 상담해드리겠습니다.
    (약소한 커뮤니티 자력 구제 노력의 일환으로…)

    참조: http://faq.wordpress.com/?s=adult

  11. !@#… 여울바람님/ 기대하기보다, 압박을 넣어야 할 부분이죠(…). 진보넷이 서비스 부문에서만큼은 운동체 마인드의 경직성을 훌훌 벗고 ‘깔쌈’해졌으면 하는 바람은 저도 굴뚝입니다.

    intherye님/ 워프는 세상에서 가장 완벽한 엔진을 자랑하기 때문에 뭔가 막히는 부분이 물리적으로 있을 수 없습니다. (핫핫) 하지만 사실 유수의 막장 블로그는 역시 워프닷컴보다 블록스폿이 훨씬 많아요. 물론 저는 건전한 고로 제가 지금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