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론 노트

!@#…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가 서울시장 출마 기자회견을 하며 내년에는 진보대연합을 추구할텐데 거기에 민주당은 포함시키지 않는다 천명하여, 유시민이 최근 꺼낸 반MB 연대론을 지지하는 이들이 노발대발. 그런데 진보대연합이 무슨 로타리클럽도 아니고, 안끼워줬다고 민주당 지지자들이 – 국참당은 말할 것도 없고 – 분개할 이유가 있을까 의문이 먼저 든다. 나아가 민주당이 자신들의 본연인 온건보수정당으로서(당연히, H당과 쌤쌤이라고 싸잡는 것이 아니다) 진보 표방하는 정당연합과 개별 정책이나 선거로 각 상황에 따라 연대하면 될 일인데 도대체 왜 이념지향 맞는 이들끼리 더 가깝게 연합하겠다고 발표한 사건 하나에 또다시 근거미약에 비분가득한 비지론, 사표론이 사방팔방 날아다니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 그런 김에 잠시만 다시, 비지론에 관해 한마디.

!@#… 비지론 즉 우리가 바로 될 놈들이니 우리에게 힘을 합쳐달라고 호소하는 것은, 비판이라는 말의 뉘앙스가 왠지 쿨해서 종종 쓰이지만 크게 도움은 안된다. 사실 비판적 지지론은 마음에 들지 않은 선거 성과에 대한 화풀이 따위로나 쓰이고 끝나곤 한다. 민주당 지지자들이 민주노동당보고 니네가 찍었으면 반한나라당 전선이 더 승산이 있었을텐데!를 외치고 민주노동당이 진보신당보고 너네가 분당만 안했어도 진보가 더 지분이 커졌을텐데! 외쳐봤자 무슨 소용이겠는가. 우선, 애시당초 어떤 이들이 메이저한 A당 말고 마이너한 B당을 찍어서 표가 분산되었다고 하는 것은 그다지 의미가 없다. 그런 상황을 아는 상태에서 소신에 의해서 찍은 것이라면, 어차피 그들의 표는 A당으로 돌아갈 표가 아닌 것이다. B를 생각도 해봤지만 A를 찍었다든지 하는 것은 비판적 지지에 의한 것이 아니라 애시당초 딱 그정도 스탠스였던 것이다. 물론 이 이야기는 사람들이 자신의 성향에 대해서 ‘생각’이란 것을 하고 투표하기는 한다는 한다는 전제 하에서지만. 뭐, 마이너한 선택을 할 수록 그런 생각이 없기 힘들다. 그와 관련해서는 지난 총선 당시 썼던 이 글 참조.

!@#… 사실 비판적 지지론이 말이 되기 위한 조건이 없는 것은 아니다. 하나는 후보를 단일화하는 것. 실제로 단일화하면, 원래 후보를 지지하는 마음으로 통합 후보를 얼마든지 찍어줘도 되고, 거기에 비판적 지지라는 적당한 명패를 붙여도 뭐 그러려니. 물론 정치적 야합이라고 골수지지자들에게 각각 욕들은 먹겠지만 말이다. 다만 후보단일화는 정치적 거래이기 때문에 애초에 충분한 기브앤테이크가 이뤄져야 하는데, 보통 지도부는 그걸 세심하게 논의하지만 그냥 바깥의 지지자들은 그런 사정을 모르고 넘어가다보니 결국 욕만 먹곤 한다. 뭐 어쩔 수 있나, 감안해야지.

다른 하나는 바로 100% 투표율, 즉 닫힌 계에서 주고받는 경우다. 그런 제로섬 상태라면 마이너한 B로 갈 표를 주류적인 A로 뜯어오는 것이 유효하다. 부루마불(아니면 그 원작인 모노폴리) 보드게임에서, 부동산들이 전부 점유되기 전과 후는 완전히 다른 게임이 되듯 말이다. 하지만 실제 그런 일이 발생한 경우는 89.2% 선거참여율을 보이고 당선자가 36%로 1등 먹었는데 단일화 논의를 하던 2위와 3위가 28% 27% 씩 득표를 각각 가져간 13대 대선밖에 없었다. 그 이후 대선이고 총선이고 정말 그렇게 투표율이 거의 제로섬에 근접하고 각 유력 후보들 사이에 거의 균등하게 표가 배분된 투표는 나온 적 없다. 투표율이 고작 50%대에서 왔다갔다 하는 정도라면, 비판적 지지를 운운하며 “마이너한 지분의 생존을 위해 소신을 거는” 이들을 억지로 얼르는 것보다, 소신 없이 투표를 버려둔 무주공산(혹은 쉬크한 정치혐오…를 가장한 무지함)을 공략해서 데려오는 것이 낫다. 미네랄을 얻고자한다면 이미 다른 팀의 하이브가 완성되고 방어가 득드글한 조그마한 섬을 노리며 혈투를 벌이기보다, 맵 중앙에 텅 비어있는 거대한 무한광산을 노리는 것이 당연한 합리적 선택 아닌가. 마이너한 상대에게 비지론을 부르짖는 것이 반감을 사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비지를 요구하는 이에게는 “한 번만 양보해라”지만 요구당하는 입장에서는 그 한번이 지금껏 계속 반복되어왔으며, 매번 생존 자체가 걸려있기 때문이다. 시쳇말로, 세력화를 해보겠다고 바닥을 겨우 다지고 있는 비정규직 사원들에게 허리띠 졸라매서 회사에 희생하라는 철밥통 중간관리직들을 연상시키는 구도가 된다는 말이다.

!@#… 그렇기에 비지론 따위에 의지하기보다, 무소신층 혹은 유동층이라 불리는 그런 부류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 당신이 이쪽으로 지지를 주는 것이 합당하다는 것을 이치에 맞으며 감정적으로 거스르지 않게 설명하며, 그들이 자발적 의지를 발휘해 뛰어들도록 유도하는 것. 지지자 결속용과 신규 흡수용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따로 운영하는 것도 기본. 이런 시각에서 보자면, 실용적 의미에서 최악의 담론스탠스는 비지론+국개론(혹은 그 변형인 20대 개새끼론, 노친네 개새끼론) 콤보다. 비지론으로 공고한 상대 진영 앞에서 오히려 분란의 씨앗을 뿌려 삽질하고, 국개론으로 무주공산 금맥을 엎어버리고. 개인들의 푸념으로서는 뭐 나쁠 것 없지만, 정말로 어떤 의미가 있고 싶다면 자폭행위랄까.

 

우리, 혹은 너희, 혹은 보다 큰 의미의 우리… 제발 자폭하지 말자. 파편 치우기 처참하다.

 

PS. 말 나온김에, 애초의 ‘진보대연합’ 이야기에 관하여. s모님의 이야기처럼, 기실 이건 좌파리그에 가입거부를 당해서라기보다는 ‘진보’라는 개념에서 배제되는 것에 대한 반감이 작용한 구석이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하지만 평생 마이너로 굴욕당하면서도 진보포지션을 바닥부터 구축한 이들이 진보라는 용어 선점하면 또 어떻다고… 민주당도 반독재 열심히 해서 민주라는 더 엄청난 용어 선점해서 지금까지 잘만 쓰고 있는데. 나중에 진보연합하고 민주당하고 적절한 조건이 맞아떨어지면 개별적인 후보단일화도 구상해보고(지난 총선 때 심상정과 단일화 논의 거의 막바지까지 이뤄냈던 것도 결국 민주당이었듯) 정책공조도 하고. capcold는 지극히 자연스러운 정치행위의 연속으로 보는데, 도대체 어느 지점에서 분개한다는건지 좀 이해불능. 확실히 세상에는 나따위보다 에너지가 넘치는 분들이 가득하다.

Copyleft 2009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2679/trackback
20 thoughts on “비지론 노트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김원철

  2. Pingback by 민노씨.네

    지방선거 블루스 : 차선과 차악이라는 망령…

    이번 지방선거에서 야권 단일후보는 한나라당 후보를 상대로 승리할 수 있다면 5개 야당 가운데 어느 정당, 어느 인물이어도 상관없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그것이 김진표나 이종걸이면 어떠하고, 유시민이면 어떠하며, 또 심상정이면 어떠한가. 그들 사이에 적지않은 정체성의 차이가 있다 해도, 그것이 현정권과 야권세력간의 차이보다 크겠는가. 나는 그들 가운데 누가 야권 단일후보가 되더라도 야권 지지자들은 그를 지지하는 것이 후보단일화의 대전제라고 생각한다…

  3. Pingback by Sangkwon Kim (상권)

  4. Pingback by Sangkwon Kim

  5. Pingback by 이기중

    생각해보니 지난 총선의 노심도 민주당 후보표를 합쳤으면 이겼겠네요. 그때 단일화 논의는 있었지만 우린 "너희들 때문에!"따위의 말은 하지 않았습니다. RT @sangkwon 비지론. http://capcold.net/blog/2679

  6. Pingback by 선거 독려 포스팅: 2012 총선 « capcold님의 블로그님

    […] 정치구도를 따지는 것의 스릴과 재미를 모르는 바 아니지만, 저는 사표론이니 비지론이니 하는 것에 휘둘리는 분들을 안타까워 합니다. 여론조사는 적당히 […]

  7. Pingback by Nakho Kim

    @freemodifier 그건 딜레마가 아니라 착시입니다. 앞선 링크의 댓글 http://t.co/qP8FAAOK 혹은 몇년전에 썼던 비지론 관련글 참조… http://t.co/BkppD4Gq

  8. Pingback by 당신이 투표를 해야 하는 모든 이유 | ㅍㅍㅅㅅ

    […] 따지는 것의 스릴과 재미를 모르는 바 아니지만, 저는 사표론이니 비지론이니 하는 것에 휘둘리는 분들을 안타까워 합니다. 여론조사는 적당히 […]

  9. Pingback by 선거에 참여합시다 ver2016 | capcold님의 블로그님

    […] 정치구도를 따지는 것의 스릴과 재미를 모르는 바 아니지만, 저는 사표론이니 비지론이니 하는 것에 휘둘리는 분들을 안타까워 합니다. 여론조사는 적당히 […]

Comments


  1. 후후 캡콜님이 드디어 이것으로 포스팅 하셨군요. 기다리고 있었음. 이 사안을 다룬 포스팅 및 기사들이 거의 다 비지론 일색이라 좀 신선한 것을 찾고 있었는데 사회과학적 시점, 매우 적절합니다.
    개인적으로는 2000년 미국 대선 때 랄프 네이더(및 그 지지자들)에게 쏟아진 비난여론과 데자뷰를 느꼈습니다. 악의 군세…아니 기득권당을 몰아내기 위해 연합을 해도 부족한 판에 왜 물을 흐려~~이런 우려 비슷한 게 느껴졌다고 할까요. 진짜 문제는 (언제나 그래왔지만) 영원한 수수께끼, 애매모호한 ‘undecided’ 투표층일텐데 말입니다.

  2. p. s.에 대한 의견.

    ‘진보’에서 배제되는 반감에 하나 더 붙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만한 것들이 까불고 있어”쯤?

  3. 훔.. 비지론에 대해서 민주당 지지자들이 노발대발한다고 하는데..

    사실 분개해서 그런게 아니라, 좀 어처구니가 없어서 그런 거였습니다. 지지율 2~3%짜리 정당이랑 연합이라고 하기는 좀 뭐하고, 아무튼 같은 틀 내에서 움직이자고 하는건데 그게 싫다고 하면 싫은가 보다 하는 거지, 뭐 노발대발까지야…

    지난번 보궐선거에서 지지율 15%짜리 임종인이 40%짜리 민주당 후보가 양보안해줬다고 징징거렸던 사실 앞에서, 솔직히 좀 어처구니가 없었던 거랑 비슷합니다.

    지지에는 비판적 지지 따위란 없습니다. 전폭적 지지가 있다면 그 안에 당연히 비판적 요소도 있는 겁니다. 민주당이든 국참당이든 무관하게 그 당을 지지하지 않을 자유도 충분히 있으며, 또한 한나라당을 막기 위한 전략전술적 태도도 비난받을 것이 없을 것입니다.

    다만, 여기서 하고픈 말은 스스로 주제를 좀 알자는 것입니다. 진보신당 등에서 무슨무슨 대연합에 누구누구를 끼워주고 말고 하는 논의를 하는 것은 솔직히 좀 우습습니다. 그럴만한 역량도 안되면서 무슨….

    지금 뜬금없이 노태우가 나와서 대구지역 총단결론 말하는 거랑 뭐가 다르겠습니까? 남의 당에서 노발대발하느니 마느니로 말장난 하는 것보다는 무당파 한명이라도 더 끌어모아서 3%는 좀 넘기고 나서야 제대로 된 논의가 시작될 수가 있지 않겠습니까? 2%로는 좀….

  4. 우연히 그냥 좀 봤는데, 해묵은 이야기에 서로 상처주는 얘기를 더욱 많이 하고 있더군요. 본론이 아니라 그 뒤에 일어난 각종 주제로 벌어진 갑론을박이 어떤면에서는 더 대단했습니다. 그냥 지치더군요. 좀 어이없는 글도 봤고.

  5. 문제는 비지론을 반대하는 입장쪽들도, 언제나 공략 대상이 민주당 지지자들이었지 부동층 무주공산을 공략하려는 시도는 매우 드물다는 점이지요.

  6. !@#… 시바우치님/ 미국도 2000, 2004년에 비지론 좀 쩔었죠; 꽤 똑똑한 민주당원 스타들이 나서기까지 해서.

    삐딱선님/ 바로 그 아래 다리미님의 리플이 아주 생생한 샘플이군요.

    다리미님/ 노발대발이라 느끼는 역치는 사람마다 좀 차이가 있겠지만, 최근 이글루스에서 오가던 이야기들의 노골적 (상호) 경멸과 혐오는 충분히 노발대발급이 아닌가 합니다. 그리고 개미와 벌이 곤충대연합을 만들면서 코끼리를 끼워주지 않겠다며 대신 그 후 다른 종과의 협력은 케이스-바이-케이스로 열어놓겠다는데, 반인간대연합을 부르짖는 코끼리가 그걸 딱히 우스워하고 자시고 할 필요가 있을까 저는 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만.

    지나가던이님/ 실로 에너지가 차고 넘치죠. 그 에너지를 좀 실용적 방향으로 잘 유도할 수 있으면 좋을텐데.

    기린아님/ 옙 그쪽 접근도 한치 뒤쳐짐 없는 병맛입니다. 무소신부동층이 위치한 림보가 H당과 민주당 사이 어딘가에 있는 것이라고 임의로 결론내려버리는 나쁜 버릇 탓이죠.

  7. 요즘 진보 대연합에 대해 이래 저래 말들이 많았는데, 저도 소신을 지키는 지지자들 보다, 그들과 무관(?)한 중도층에 대한 관심을 끌어모으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아무런 성찰이나 변화없는 연합은 야합과 별반 달라 보이지 않거든요.
    그리고 개인적으로 이번 선거의 프레임의 ‘대통령의 약속’은 어떨까 싶습니다.
    본인의 발언대로 대운하, 영리병원 포기, 세종시 원안대로 등등..
    좀 모자란 느낌이 들기는 합니다만, 좀 더 중도층을 끌어모으기 위해 프레임 자체도 전투적 이미지를
    벗어나야 하지 않나 싶어서 말입니다.

  8. 이글루스의 비지론 논쟁은 보면 볼수록 노빠들에게 말렸다는 생각밖에 안 듭니다. 노회찬의 당초 발언은 ‘민주당은 NO, 국참당은 글쎄…’였는데 그걸 유빠 마케터 씨가(그 마케터 씨가!) 까면서 이 소란이 일어났다는 것부터가 개그입니다. 저 사람이 민주당의 입장을 옹호하다니(누가 부탁하지도 않았는데) 소가 웃을 일 아닙니까. 지역도당이니 뭐니 욕할 땐 언제고 느닷없이 대변인 행세라니.

    뭐, 애초에 연대 안하면 루저니 어쩌니 떠들어댄 것은 유시민이고, 노회찬은 거기에 어깃장을 놓아버린 셈이니 노빠들이 저 난리를 부리는 것일 테죠. 이후 논쟁 중에 나온 진보진영의 노명박론에는 동의하지 않지만, 그것과 별개로 노빠들에게 낚여서 퍼덕거리는 짓은 이제 그만 봤으면 싶습니다. 솔까말 국참당을 고깝게 보는 이들이 같은 리버럴들이지 진보진영 쪽입니까.

  9. !@#… 망구스님/ 음… 지자체장 선거라서, 대통령 브레이크 거는 것이 중심전략이라면 여러모로 좀 밀리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전투적 이미지 벗는 것은 당연히 대찬성.

    Noname님/ 그러고보면 유시민의 주옥같은 “자기 이해관계 관철을 위한 식언” 재료들을 모아놓으신 오그드루자하드님의 이 포스팅이 생각나는군요.

  10. 음.. 그렇군요 지자체장 선거라. 대통령의 약속이라는 프레임은 버리고 나서라도, 4대강 살리기로
    인해 줄어든 지방제정 악화일로에 대한 일침을 환기 시키는 것은 어떨까요.
    4가지 약속. 지자체의 독립. . 보육.육아 지자체 설립 대폭 확대. 무상급식 예산마련등을 내세우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당신을 위한 4가지 약속”뭐 이런식이죠.

  11. !@#… 망구스님/ 사실 이미 그런 여러가지 정책 중심 지향점을 내세워 이미 후보출마를 선언한(당내 경선도 거치기야 하겠지만 당내 경쟁자가 딱히 없…)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가 있죠(클릭). 이런 내용들을 주류 프레임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선거일까지 주어진 과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