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상반기 오늘의 우리만화 심사평과 잡담

!@#… 공식 발표되었고 시상식도 끝났으니 올려도 무방하겠지. 2005 상반기 오늘의 우리만화 심사평. 이런 자리들이 보통 그렇듯, 결국 심사평 쓰는 작업은 결국 ‘위원장’보다는 ‘글쟁이’에게 돌아간다;; ‘공모전’이 아니라 기성 작품들을 가지고 하는 평가라면, 총평과 각각 작품별 평을 분리해서 써줘야 한다는 소신으로 이렇게 썼다. 다음번에 이어받으실 필자도 이런 식으로 해줬으면 좋겠다. (보통, 실제 만화 자체는 읽지도 않는) 기자들이 기사쓰기도 이게 훨씬 편하거든. 파란 글씨는 추가 잡담.

==========================

[심사 총평]

특정한 컨셉을 가지고 접근하는 다른 상 또는 공모전과 달리, ‘오늘의 우리만화’는 다양한 모호한 요구를 동시에 충족시켜줘야 한다. 대중성, 작품적 완성도, 그리고 만화계 안팎에 대한 영향으로 보는 현재성 등 여러 보편적 가치를 복합적으로 고려할 수 밖에 없다. 점점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이 동시에 심사대상으로 오르고 있는 요즈음의 추세에서 선택은 더욱 힘들어지고 있다. 하지만 그것은 뒤집어보자면 여전히 만화는 역동적으로 다양한 길로 발전해나아가고 있다는 말이며, 오늘날의 만화작품들에 대한 능동적인 평가를 게을리 하면 안된다는 의미다. 이번에 선정된 3개 작품은 주류 소년만화, 극화체 단편집, 아동 지향 순정 모험물 등 각각의 영역에서 빠르게 두각을 나타내며 향후의 발전 가능성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작품들이다. 마지막까지 수상후보작으로 고려되었으나 최종 선정되지 못한 작품들 역시 적지 않았던 만큼, 수상자들 역시 이 상을 작품에 대한 최종 결과가 아니라 앞으로의 성장을 위한 밑거름 정도로 인식하였으면 한다. 수상자들에게 축하를 보내며, 비록 우수하였으나 탈락한 여러 작가들에게도 더욱 좋은 작품 활동을 희망한다.

(* 앞부분은 오늘의 우리만화라는 상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품고 있는 의문 그 자체 – 마치 올림픽에서 모든 종목을 없애버리고, 그냥 ‘세계 최고의 운동가’를 뽑는 것과도 비슷한 발상이다 – 를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 사실은 말미가 진짜 하고 싶었던 말이다.)

<풍장의 시대>
대원CI의 <영챔프>에서 연재중인 작품. 십이지 수호신과 함께하는 시골 양반 소년 ‘목이’가 겪는 개화기 시절의 사회적, 영적 격변를 소재로 한다. 동양과 서양, 한국적인 영과 일본의 영, 기계문명과 자연이 혼란스럽게 대립하는 모습들을 흥미롭게 그려낸다. 신인들답지 않은 철저한 세계관 구축과 내용 전개가 돋보이며, 소년만화의 장르적 재미를 잘 살리고 있다.

(* 개인적으로, 꼭 한 작품만 꼽으라면 이걸 꼽았을 것이다(기현씨 미안;;). 뭐랄까, 순정만화에서 ‘도깨비신부’가 주었던 장르적 재미 + 토속성에서 오는 이질적(?) 즐거움 + 만만치 않은 시선 을 소년만화 장르에서 느끼게 해준 물건. 한가지 불안한 점은, ‘바로 그’ 영챔프에서 연재중이라는 것. 잡지의 낮은 지명도 문제도 있지만, <그의 나라>, <맘보 파라다이스> 등 석연치 않은 연재중단 당한 수작 소년만화들의 전철을 밟지 않으라는 법이 없으니 말이다.)

<로또 블루스>
특유의 스타일리쉬한 화풍과 이야기 전개로 각종 전시회와 단편 프로젝트를 통해서 주목받고 있는 신인 변기현의 단편들을 모은 작품집. 다양한 시각기법으로 만화의 표현적 자유를 한껏 활용하며, 단편 극화 특유의 극적 스토리 전개를 구사하는 능숙함이 돋보인다. 팬시한 측면은 부족하지만, 서사의 대중적 재미가 잘 갖추어져 있다.

(* 권말 추천평까지 써준 작품이라서, 적극적으로 심사에서 밀어주기가 입장 애매했던 물건. 하지만 애초부터, 당연히 뽑힐만 하다고 생각한 작품이 뽑힌 것이라고 봄. 작품에 대한 이야기는 이미 거기서 했으니 생략;;)

<월요일 소년>
달나라 토끼라는 모티브를 학원 판타지물의 형식으로 들고 온 작품. 대상 독자층에게 강한 호소력을 발휘하는 매력적인 캐릭터 및 세계관 설정, 매끈한 전개 등 장르적 완성도가 최근의 작품들 가운데 특히 두드러진다. 저연령층 대상 순정 모험물의 양적/질적 강세를 잘 반영하는 작품으로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향후 전개가 더욱 기대되는 작품이다.

(*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이 작품은 심사장에서 읽어보기 이전에는 아예 접해본 적이 없었다. -_-; 개인적으로는 사실 이런 상을 심사하면서 가장 쪽팔리는 작태가, “심사위원으로 불려온 나름대로 전문가라는 작자가 그 작품을 원래의 발표 맥락에서 먼저 접해보지 않고 고작 당일 ‘심사테이블’에서 처음 접한 주제에 이러네 저러네 평가하는 것” 이라고 생각하기에 더욱 부끄럽다 (즉 다시 말하자면, 평소에 그만큼 열심히 현재 출간중인 만화들을 봐오지 않은 사람은 애초부터 심사위원 자격이 없다고 생각하고, 그런 경우가 사실은 대부분이라는 사실을 개탄중이다). 한국만화를 실시간으로 꽤 읽고 있는 편이라고 자부하고는 있지만, 이런 일이 발생하고야 말았다. 그래서 나는 사실 크게 지지하지도, 크게 반대하지도 못한 작품. 하지만 다른 여러 심사위원분들의 지지에 힘입어 결국 당선. 아 당연한 이야기지만 그렇다고 해서 어딘가 특별히 부족한 작품이라고 생각한다는 건 아니다.)

2005 상반기 ‘오늘의 우리만화’ 심사위원 일동

 

— Copyleft 2005 by capcold. 검은 글씨는 어차피 공식보도자료. 파란 글씨는 이동/영리 자유, 수정불가. —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