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론 공격을 방어하는 언어 만들기

!@#… “아고라 3명 ‘인터넷 여론’ 조작” 기사를 통해 드러난 경찰의 간쓸개이탈형충성™과 중앙공작소의 아싸한건올렸다정신™이 좀 화제다(클릭). 뭐 기사 제목부터 인터넷 여론은 고작 3명이 좌우할 수 있는 구라덩어리이며, 아고라가 좀 원흉이며, 조작이 횡행한다는 의미가 촘촘히 담긴 제목 되겠다. 그런 악의적 의도가 아니라 그냥 팩트 보도라고 주장하기에는 좀 너무 노골적인 것이, 만약 그랬다면 팩트 그대로 추천수 조작으로 가고, 인터넷 여론이 아니라 다음 아고라 게시판으로 이야기했겠지. 그리고 평범한 기자와 데스크라면 이 사건의 진정한 뉴스가치가 웬 찌질한 넘들이 추천수 조작이나 하는 잡범질보다는 경찰이 이 사건을 자의적으로 중대하게 취급하고 나서서 여러 달 동안 열심히 추적했다는 대형 코미디에 있음을 포착해줬겠지.

하지만 고작 “우와 이런 나쁜 신문!”을 외쳐봤자 별반 큰 소용은 없다. 그들이 규정한 언어, “인터넷 여론 조작”을 깨면서 다른 더 좋은 틀을 짜서 무력화시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 예를 들어 “경찰, 다음 아고라 추천수 조작 수사 논란” 이라든지 말이다. 이왕 말이 나온 김에, 약간 그런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보는 것도 좋겠다. 상대를 깔 때 쓰는 공격의 수사법 말고, 상대의 담론공격을 무력화하는 언어 만들기.

!@#… 너무 개념적으로 시작해봤자 좋을 것 없다. 예를 들어 최근 종종 튀어나오고 있는 ‘상습시위꾼‘ 이라는 용어를 보자. (클릭) 두 말 할 나위 없이, ‘상습시위꾼’이라는 용어는 특정 진영의 전략적 용어 선택이다. 시위를 자주 하면 잘못된 것이며 심각한 문제라는 식으로 부정적 포장의 효과가 있기에, 시위에서 자동적으로 사회불안의 이미지를 연상하고는 무한한 반감이 자극되는 나름대로 유서 깊은 한국형 혐오조건 루트 발동에 딱이다. 그게 그렇게 싸잡아서 부정적으로 들리게 하는 용어인가 의심이 가시는 분들은, 가깝게 연상되는 단어 ‘상습도박꾼’을 생각해보기를.

하지만 시위를 통해서 자신의 사연을 소통하겠다고 나서는 것이 아니라, 차도 점거를 핑계삼아 그저 막연한 사회에 대한 불만을 폭력적으로 해소하려는 악성 인자들이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다양한 이들로부터 비롯된 시위일수록 참여자의 다양성의 폭도 더 넓기에, 투철한 신념과 보살의 마음을 지닌 이들부터 쇠빠이쁘로 전경버스 두들기는 게 그저 신나는 멍청이들까지 다 있기 마련이다. 뭔가 그런 시위현장만 있으면 핑계삼아 나가서 이놈의 망할 세상을 외치며 폭력으로 자기 스트레스나 푸는 한심한 족속들이 몇 명이라도 없으면 그게 더 이상하다(물론 정상적인 사회라면 그들에게 조직의 쓴 맛을 보여주는 것이 합당하고). 실제로 그런 부류가 있는 한, 자꾸 그넘들의 이미지로 시위 전체를 색칠해서 통째로 시위꾼들은 다 족쳐야된다며 시위 자체를 폄하하는 족속들에게 대항하겠답시고 “그런거 아님, 마녀사냥임”이라고 부르짖어봐야 도움이 안된다.

!@#… 자고로 “적들의 담론 전략”(즉, 어느 진영이든 상대를 공격할 때 이런 방식을 자주 쓴다)이란 실재하거나 실재한다고 받아들여지는 부정적 인자들을 이쪽의 정당한 행위와 뭉뚱그려서 한꺼번에 ‘나쁜 것’으로 몰아가는 것이다. 그런데 그것에 대항하기 위해서 음모를 부르짖고 그들의 용어를 그대로 받아서 사용하면서 그게 과장이라고 사실은 저 넘들이 나쁘다고 저항을 하든 어떻든 뭐 되는 것이 없다. 아니 저항하는 만큼 상대의 주장만 더 돋보이면서 본격적으로 말려든다(뭐 이런 이야기는 레이코프의 코끼리책이 한국의 정치 호사가들 사이에서 좀 히트한 이래로 수도 없이 퍼졌지만). 그보다 더 나은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capcold라면 상황 자체를 보다 정밀하게 만들어서 상대가 던진 두꺼운 의미를 벗기고, 좀 더 세련되고 객관적인 이미지를 풍김으로써 우월간지 포인트를 적립하는 것이 나름대로 모범답안이라고 본다. 대략 이런 과정이다:

1) 실재하는 부정적 인자가 있다면 확실하게 특정화하여 왜 부정적인지 인식틀을 짠다.

2) 상대가 깎아내리려고 하는 이쪽의 본질적 행위는, 분리해서 중립적 가치를 부여한 어휘로 정한다.

3) 본질적 행위의 어휘와 분리된 부정적 인자를 특정화한 어휘를 병렬시킨다.

그러니까, 적용하면 이런 것이다.

1) 실제로 우루루 몰려들어 폭력질은 하는 넘들이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 그들이 부정적인 이유는 의미 없는 사적 폭력행위를 통해서 시위의 본래 목적에 똥칠을 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시위 동참을 빙자한, 본래의 시위대에 대한 ‘사기‘다.

2) 시위라는 민주사회의 일반적 소통행위와 그들을 분리한다. 즉 부정적 방식으로 임의로 결합시키지 않도록 ‘시위‘라는 단어를 떼어놓는다.

3) 잘 결합해본다. “시위 사기꾼“. “폭력성 사기시위자“. 뭐 이런 풍의 어휘 가운데 가장 뭐 있어 보이는 것을 골라서 열심히 사용한다. ‘시위’는 상대적으로 중립적 위치로 보존하고, 사기꾼, 폭력성 사기 등의 부분을 통해서 부정적 행위를 특정짓는 방식인 셈이다.

!@#… 프레임이 어쨌느니 진보의 언어로 말해야한다느니 원론에서 공회전하고 있어봤자 뭐하겠는가. 패턴을 만들고 전략을 추진하고 사람들이 그 과정에서 참여할 수 있도록 떡밥과 단서, 한마디로 소스코드를 열어줘야지. 별로 관심 기울일 만한 이유도 없을 법한 작은 어휘들 같지만, 이런 것들이 쌓여서 결국 세계관이 된다. 이런 쪽으로 전담하는 전문가들로 팀을 꾸려도 모자란 세상이고, 그런게 바로 담론전략, 특히 미디어 전략에서 해야할 일들이다. 진보성향을 표방하는 언론일수록 당위에 대한 지사정신으로 적들을 향해 근근히 돌격하기 바빠서 도대체 담론의 방어 개념이 없다. 적들을 까는 공격력도 필요하겠지만, 들어오는 담론 공격을 제대로 방어하는 – 즉 부정이나 반격이 아니라, 문제는 문제대로 특정화한 후 악의적 화살만 무력화시키는 공정이 얼마나 중요한지 좀 머리 속 기어를 돌릴 때가 되었다.

Copyleft 2009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3202/trackback
17 thoughts on “담론 공격을 방어하는 언어 만들기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우공이산

    군내 나는 경찰의 아고라 수사와 숟가락 얹는 언론…

    오늘 아침 아무개 신문 1면 머릿기사를 보고 어안이 벙벙했다. “아고라 3명 ‘인터넷 여론’ 조작”. 꽤나 선정적인 제목이지만, 말머리부터 의구심이 들게 한다. 평범한 누리꾼…

  2. Pingback by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아고라 3인의 ‘여론조작’…

    딱히 논평을 길게 할 필요는 없겠다.▶아고라 3인, 추천수 조작 혐의 조사 [네이버 뉴스 검색]우공이산 블로그의 asadal님이 쓴 글이 딱 내 심정이다.▶군내 나는 경찰의 아고라 수사와 숟가락 …

  3. Pingback by Dexter's story

    길거리엔 반정권세력은 몰라도 반정부세력은 없다…

    얼마 전 임채국 검찰총장의 신년사가 참 인상깊었습니다. 좋은 쪽이 아니라 뭐랄까 좀 이상한 쪽으로? 임채진 검찰총장 신년사 – 뉴시스 별 내용은 없고 첫 째 기업을 돕자(검찰이 이런 말을 …

  4.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촛불시위 1주년시위 단상 토막들

    […] 용어를 “시위 중 폭력행위”로 고칠 수 있느냐가 담론 싸움의 관건이다. 시위 중 폭력 발생을 존재 자체를 부정하는 것도, 정당화하는 […]

  5. Pingback by 세상을 보는 검은 눈, Skyjet

    언어 속의 프레임과 잘못된 일반화의 문제…

    바로 밑 글에 당분간 글을 올리지 못한다는 글을 썼는데, 몇 시간도 안 되어서 깨버리고 말았다. 아, 역시 글쓰기 중독자는 (…). 자려고 일어나려다가 본 글인데, 글을 쓰지 않으면 되지 않을 것같은 기분이 들어서 글을 쓰고 자려고 한다. 일단 먼저 ▶ 혼인과 결혼이라는 표현의 차이 – 2009년 11월 8일, 서찬휘 위의 글을 읽고서 ▶ 꼴페남 사상이 판치는 사회에서나 볼 수 있는 어이없는 파시즘적 언어 행태 강요 – 2009년 11월 8일, 단…

Comments


  1. – 사실, 진보란게 가장 전략을 잘 짜야하는 진영이면서도 그런 부분을 혐오하는게 아닐까도 싶어요. “동지들이, 민중이 쓰러져가는데 무슨 말놀음이야!” 라는 것일지도… 이럴 때 지사정신이 별 도움이 안되는 건 분명히 맞겠죠.

  2. 글 잘읽었습니다. 저도 이 주제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1984에서도 비슷한 예가 나오기도 했구요..
    아니, 비슷하기보단 똑같죠 -_-; 조중동이 1984를 보고 따라하는게 아닌가 싶을정도로..
    궁극적으로는, 아는것에서 그리고 보고 듣는것에서 분리되는 능력이 필요한것같네요.
    언제 한번 포스팅해보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ps : 근데 제시해준 해결책이 맘에 들진않네요.

  3. capcold님의 유연하고 실용적인 사고방식을 다시한번 느낄 수 있는 글인 듯 합니다.
    (물론, 여기서 ‘실용’은 ‘그 실용’말고^^)

  4. 잘 보고… 댓글 겸… 흔적 남기고 갑니다.

    [읽고 쓰기] 세상이 망할려나? 도대체 끝간데를 모르네…
    http://blog.daum.net/ghost-online/15702669

    [……]
    경제는 이제 “스태그플레이션”까지 오르내리고…
    전통적으로 조용하던 사법부도 들썩거리지 않나…
    경찰은… 이 추세면 대통령 중임제였으면…
    정권 말년에는 친위 구테타라도 벌일 태세고…
    하는 짓이 하도 찌질해서 정말 경찰 맞나 싶다.
    내가 세금 내서 저런 한심한 넘들 월급 주나… –;

    대통령은 “고삐리”들 상대로 쌈박질을 하질 않나
    경찰은 무슨 조회수 “조작”을 수사하지를 않나
    잘들 하는 짓이다. 막장… 어디까지 가나 보자…
    [……]

  5. !@#… 지나가던이님/ 뭐… 복잡하고 일상적인 평상시의 민주주의+시장경제 사회체제에서라면, 진보지향 지사정신도 개발독재 삽질 마인드도 비슷한 패턴으로 민폐가 되곤 하죠.

    리카르도님/ 그걸 위한 ‘사고과정의 오픈소스’입니다. 더 나은 솔루션을 찾고자 하는 분들은 제 이야기 가운데 받아들이고 싶은 부분은 받아들이고 부족하다 판단되는 부분은 알아서 보충해서 더 매력적인 해결방안을 내놓으실 수 있겠죠.

    advantages님/ 아아 ‘실용’이라는 막강한 단어를 그분들에게 빼앗긴 것은 여러모로 큰 손실이죠.

    모과님/ 그 방향도 굳, 한 표 추가합니다.

    ojongchul님/ 보통 상대를 규정하여 공격할 때는 보살이 아니고서야 좀 더 잔인(…)한 전략들을 쓰게 되죠. 오죽하면 이런 이야기를 하는 제가 캠페인 차원에서는 ‘MB악법’ 같은 초압축 패키지 단어를 쓰곤 하겠습니까(물론 담론 차원이 아니라 실제 입법에서 그런 패키지를 강행하려 한 그분들과는 좀 차원이 다른 문제지만).

    G.O.님/ 현 정권의 가장 큰 사회적 민폐 가운데 하나가 간쓸개이탈형충성™으로 닥치고 출세지향을 추구해야 할 듯한 흐름을 사회 곳곳에 – 특히 공무 조직과 기타 정부돈 받는 곳들 – 심어넣었다는 것이죠. 그 결과 조급증과 과정 건너뛰기와 일방통행이 THE시대정신 이 되어버리고… 용산참사든 대법관 파동이든 여당의 의회봉쇄든 일반시민을 향한 정치적 표적수사질이든 심지어는 연합뉴스의 보도품질이든 뭐 하나 그 패턴의 피해가 미치지 않은 곳이 없습니다.

  6. !@#… 덱스터님/ 그러게 말이죠. ‘반정부세력’이 아니라, 그분들정권을 반대하는 아니 정확히는 그분들정권의 무소불위 삽질을 반대하는 이들에게 무슨 국가전복의 이미지를 뒤집어 씌우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게다가 (행)정부 말고 입법부에 포진한 그분들의 삽질공범들도 같이 반대하는건데.

  7. 시위프락치 … 혹은 프락치 시위대 정도… // 사실 우리는 그렇게 본다능…

  8. 역시나 이번에도 제가 올린 글과 이번 글이 상관있다고 생각해서 오래된 글에 트랙백을 남깁니다. 링크도 남겼습니다! (…)

  9. !@#… Skyjet님/ 오래되었다니요 언제라도 어제 쓴 것처럼 다시 파내야지요 :-) 참조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