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파탄쑈에서 희망의 언어를 보다

!@#… 공교육 제도 변경, 각 초중고교가 자율적으로 입시몰빵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파격적 조치가 강행되었다고 한다. 미국의 NCLB제도를 일부 베끼기도 하고, 그냥 자기들이 나름대로 좋았다고 생각했던 옛 시절을 베끼기도 하면서 뚝딱뚝딱 뭔가 나왔다. 이런 제도 변경 자체의 허접함천박함에 대해서는 어차피 여기저기 넘쳐나니 생략. 그보다, 그것에 대한 담론 유통 과정에서 재미있는 사례를 하나 발견해서 잠시 주목해본다. 바로 “희망의 언어”에 대해서.

!@#… 사람들을 부풀어오르게 만드는 희망의 언어가 있다. 바로 당신의 욕망을 인정해주고, 더욱 지펴주겠다는 뜻을 넌즈시 펼쳐주는 언어다. 한나라당 18대 국회의원 선거 수도권 후보들이 유권자들의 뉴빠(뉴타운빠) 자특빠(자사고특목고빠) 기질을 줄기차게 희망의 언어로 표현해주어 결국 자리를 챙겼듯 말이다.

예를 들어 요새 자꾸 행적들이 주목을 받으면서 ‘홍막장’이라는 별명이 붙어버린 홍정욱 의원 당선자의 표어 중 이런 것이 있었다: “노원구의 가치를 올려드리겠습니다”. 가치라는 단어 앞에 괄호를 넣어보면, 어떤 욕망을 건드리고 있는지 어떤 희망을 던져주고 있는지 무척 뻔해진다. 그런 희망 속에 부풀려진 빠심 앞에는, 서민 정책이나 현실성 있는 발전계획 따위로 상대가 될 리 만무하지. 제시해주는 희망이 사실은 개뻥이라 할지라도, 심지어 개뻥이라는 자료를 코 앞에 들이대도, 한번 시동이 걸린 빠심은 쉽게 꺼지지 않는다. 줄기세포종교처럼 철저하게 깨지지 않고서야 말이다(그 경우마저 후유증이 아직까지 남아있지만). 반대로, 정말 근거 있는 희망이라면 더욱 해피한 삶에 보탬이 되기도 하겠지.

!@#… 여하튼. 희망의 언어는 강력하다는 거다. 좋은 쪽으로든 나쁜 쪽으로든, 쓰기 나름이고. 돈지랄보다는 말빨로 담론을 만들어가며 사람들을 설득하여 지분을 확대할 수 밖에 없는 약소 진영 – 예를 들어 현재 한국으로 치자면 야매정부를 진심으로 반대하는 제정신인 사람들 – 에게는 더욱 중요하다. 그런 생각을 공고하게 해주는 하나의 좋은 사례가 이번 ‘공교육 파탄쑈 제1부’에서 눈에 들어왔다.

‘0교시’ ‘서울·연고대반’ 학교 마음대로
조선일보 2008.04.16 04:15 | 안석배 기자

0교시가 생기니까 더 열심히 공부시키는 것 같고, 서울 연고대반을 학교 마음대로 만들 수 있게 되니까 내 자식도 그런 것 만드는 학교에서 그 반에 들어가면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 것 같은 희망이 샘솟는다. 학교 마음대로 하는 것이니, 내 자식이 멍청해도 내가 봉투 몇 번 챙겨주면 뭔가 수가 생길지도 모르고. 어차피 신문은 보통 부모가 읽다보니(학생들이 논술’공부’한답시고 사설 오려내는 것이나, 연예뉴스 악플달려고 네이버뉴스 뒤지는 것은 ‘신문 읽는다’는 정의에서 편의상 그냥 버리기로 한다), 정책으로 개고생을 당할 이들의 시각이나 정책의 이면 따위는 솔직히 가볍게 무시해도 무방하다. 0교시부터 공부해서 서울연고대까지 가도록 하는 훌륭한 학교제도가 시작된다! 개인의 성공신화를 합리적 사회제도의 정비보다 강하게 앞세우는 보수를표방하지만실상은단지날라리야매기득권™들의 세계관이 고스란히 들어가있다. 희망을 자신들의 목적에 이용할줄 아는, 능란한 자들이다.

반면, 이 기사 제목을 보자.

학교도 학원처럼 ‘서울대반’?… ‘학교·학생 양극화’ 우려
경향신문 2008.04.15 18:28 | 최민영·임지선기자

 

불안해!

이게 바로 불편과 우려를 주는 불안의 언어다. 과연 어떻게 될지 뚜렷하게 뭔가를 제시해주지 않으며 뭔가 잘못될 수 있다는 흔적만 잔뜩 뿌리는 것. 물음표는 이 제도가 황당하다는 원래의 의도로 읽히기보다, 서울대반을 한다는거야 만다는거야에 대한 의문으로 읽힐 수 있다. 왜냐하면, 부모의 포커스는 애들 입시에 이미 가 있으니까. 학교와 학생의 양극화 우려는, 무려 따옴표까지 쳐져 있는데 누가 우려한다는 것인지? 그리고 우려란 과연 무엇인지? 모든 것이 불확실한 상태에서 불안하다.

차라리 ‘공포의 언어‘는 확실한 적을 만들어줘서 속시원하고 나름의 지분을 얻어낸다. 예를 들어 제목감으로 “정부 발표로 말미암아 각급학교에서 닥치고 차별교육 도입 전망, 한 줌의 서울대반 이외에는 모두 조낸 왕따 개차반 탈선의 온상 확실시” 같은 공포의 언어를 쓴다든지 말이다. 하지만 나름대로 정교하게 접근하겠다고 선택한 불확실의 열린 언어는 그렇지 않다. 불안과 우려는 사람을 불편하게 만든다. 그리고 불편함을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비판적 자기개발 능력을 제대로 훈련받은 사람들은 많지 않다(이거야말로 초등교육부터 진짜로 추구해야할 방향이지만, 별반 관심들이 없다 – 어떤 넘들은 입시입시입시하느라, 또 다른 넘들은 닥치고 전인전인전인하느라고). 그렇기에 불안한 것은 애초부터 피해가고 싶어한다.

!@#… 즉 아무 생각이 없던 독자가 있다고 칠 때, 이 두 언어를 보고 어디로 마음의 무게추가 건너갈까. 웬만큼 특이한 사람이 아니라면, 희망으로 간다. 500원 건다. 물론 충격의 씹탱 정책을 반대하는 처지에서 무슨 희망의 언어를 만들 수 있다는 말인가, 라고 반문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럴수록 더욱 머리를 써야할 수 밖에. 앞선 이야기처럼 아예 ‘공포’를 적당히 구현해서 ‘이 제도를 하면 당신 애들이 멍청해져서 오히려 경쟁에서 확실하게 밀려나!’로 가는 것도 좋겠지만, 아예 더 나은 변화 방법들을 끈.질.기.게. 먹여주는 근성이 더 좋다. 사실 그런 떡밥은 넘쳐나잖아… 스웨덴이든 프랑스든 독일이든 싱가폴이든 하다못해(!) 미국이든 어디든.

!@#… 뭐 비단 이번 건 만이 아니라, 어떤 담론에서든 크게 다르지 않을 터. 희망의 언어가 가장 강하다. 공포의 언어는 그보다 한참 뒤. 그리고 넘사벽 너머에 ‘불안’의 언어. 대중을 상대하겠다면, 불안의 언어를 자제하고 희망의 언어를 구사하라. 물론 캡콜닷넷은 애초부터 대중성과 거리가 좀 있기 때문에 별로 신경 안쓰겠지만. (핫핫핫)

Copyleft 2008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1131/trackback
19 thoughts on “공교육파탄쑈에서 희망의 언어를 보다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Through-the Migojarad

    교육부, 좀 처 돈듯?…

    15일인 오늘, 교육과학기술부는 교육과정과 학사운영의 자율성 확대를 주요로 하는 ‘학교자율화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의 핵심내용은 일선 초중고 교육과정과 학사운영에 대한 권…

  2. Pingback by Through-the Migojarad

    과연 공교육 강화가 사교육 약화를 부를까?…

    이번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학교자율화 추진계획’을 놓고 많은 이들이 공교육의 강화라고 해석하고 있다. 실제로 맞는 이야기이다. ‘좋은대학 보내기=애들 빡시게 굴리기'[footnote]그러…

  3. Pingback by Nakho Kim

    국가보안법 극복을 위한 프레이밍을 제안하는 https://t.co/6aEItMRY 이 트윗을 읽다가, 몇년 전에 만들어볼까 떡밥 던져두었던 '희망언어연구소'가 http://t.co/alXyUsXu 다시 떠오름(…)

  4. Pingback by 고어군™

    국가보안법 극복을 위한 프레이밍을 제안하는 https://t.co/6aEItMRY 이 트윗을 읽다가, 몇년 전에 만들어볼까 떡밥 던져두었던 '희망언어연구소'가 http://t.co/alXyUsXu 다시 떠오름(…)

  5. Pingback by 만다린이 고픈 시바우치

    국가보안법 극복을 위한 프레이밍을 제안하는 https://t.co/6aEItMRY 이 트윗을 읽다가, 몇년 전에 만들어볼까 떡밥 던져두었던 '희망언어연구소'가 http://t.co/alXyUsXu 다시 떠오름(…)

  6. Pingback by 뗏목지기™

    국가보안법 극복을 위한 프레이밍을 제안하는 https://t.co/6aEItMRY 이 트윗을 읽다가, 몇년 전에 만들어볼까 떡밥 던져두었던 '희망언어연구소'가 http://t.co/alXyUsXu 다시 떠오름(…)

  7. Pingback by Nighthawks

    국가보안법 극복을 위한 프레이밍을 제안하는 https://t.co/6aEItMRY 이 트윗을 읽다가, 몇년 전에 만들어볼까 떡밥 던져두었던 '희망언어연구소'가 http://t.co/alXyUsXu 다시 떠오름(…)

Comments


  1. 사실 그래서 오바마가 개인적으로 영 탐탁치 않더군요. 희망을 말하는데 구체적인 정책은 하나도 없어서..

  2. 백번천번만번 맞는 말씀.

    얼마든지 긍정적화법으로도 ‘이거 굉장히 문제이니 이쪽으로 가면 안된다’고 강하게 흔들어줄수 있는데 . 왜 처음부터 ‘자 지금부터 굉장히 중요한 문제를 말할것인데. 엄청 거부감이 들게 해줄께요. 그래야 제 말을 안들을테니’ 이런식인지.

    자신들만의 ‘보편성’과 ‘타당성’의 필터속에서 자뻑하다 사라지는 사람들. 차라리 우리말 능력이나 뛰어나면 말을 안하겠는데… 하긴 그런걸로 따지면 친박연대나 진보신당 이나 당 이름 짓는 사람들도 마찬가지. 사람이름을 따다짓는 코미디와 더불어 거부감드는 정면돌파. (어? 왠지 한나라당 은 그럼 잘지은 이름인가? 음 논평불가)

    네거티브를 말하기위해서는 전달방법도 네거티브스럽게 가는 초딩박약함의 언론들과.
    거기에 ‘제목만 읽고 본문은 읽지 않는 상식’으로 대처하는 무리들이 만나는 세상.

    (신문을 접하는 사람들은 그나마 본문이나 읽는데…
    이건 애나 어른이나 포탈 뉴스에서는 제목만 읽고 지나가는것 있죠?
    그러다 시간이 지나면 놀랍게도 뇌가 퇴화하는지..본문을 읽어도 제목만 머리속에 남아주는 우민화 정책. 포탈들..잘하고 있어요.)

  3. 희망을 던져줌으로, 연대를 가로 막는 거죠. 누구에게든 로또가 되고, 서울대를 가고, 아파트 값이 올라갈 기회의 균등이 주어졌는데, 누가 있어서 연대할려고 하겠어요?

  4. 카이지 17권에서 쿠로사키가 한 말인 ‘이 사이비 평등, 박애적인 속임수가 우수해…!’ 가 떠올랐습니다. 주사위 사기자들이 일부러 자신들보다 더 좋은 수가 나올 수도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주게 하잖아요. 그리고 그 사기를보고 저 말을 해요.
    상황은 좀 달라도 학생들이 마치 제에같은 곳에 빠져있다는 생각이 얼핏 들더군요:-(

  5. !@#… 흐흥님/ 구체적 정책이 부족한데도 그 모든 걸 상쇄하는 희망의 언어가 거의 예술급이죠. 힐러리 진영은 정반대고. 역시 미국 민주당의 최적선택은 그냥 누가 되든 둘이 같이 러닝메이트 시켜버리는 것이 나을 듯…

    nomodem님/ 그렇기에 항상, 상대의 희망의 언어 뒤에 숨겨진 허접함을 발굴하는 것과 내가 효과적으로 희망의 언어를 구사하는 것 그 두 가지를 동시에 추구해야죠. 보통들, 전자를 추구하면 후자를 잘 안 추구한다는게 무척 아쉽다고나. (capcold 당신도 마찬가지야!)

    yicj님/ 그게 바로 개뻥을 희망으로 포장하는 기술이죠. 황우석표 배아줄기세포면 앉은뱅이가 일어나고 국익이 쏟아진다는데 뭐하러 그게 진짠지 뻥인지 검증하는 것에 신경쓰겠습니까. 아, 물론 그 거짓희망을 던져주는 그 닥치고나만기득권할래씨바주의자™분들끼리는 무척 탄탄한 연대를 맺고 있습니다.

    네이탐님/ 게다가 문제는 그딴 식으로 배우고 나면 졸업하고 나서 그딴 어른이 되어 더욱 개판이 된다는 것이랄까요. 군대도 맞은 놈이 더 때린다고…

  6. 으악! 막장이란 별명이 이미 나왔었군요. 혼자 만들고 뿌듯해 했었는데. ㅠㅠ

  7. 아니 근데 캡콜님같은 분이 희망언어를 생산해야 되는 거 아닙니까? 희망언어제작 커뮤니티 하나 만들어서 농담따먹기 하면 재밌을 듯. 그나저나 이 사태에선 어떤 제목을 뽑는 게 좋으려나….

  8. !@#… 모과님/ 원래 사람들의 상상력이란 어느 정도의 큰 흐름이 있으니까요. 저도 2004년 초에 매릴린 명박을 만들고 뿌듯해 한 적이 있는데, 알고보니 너도나도… OTL 그건 그렇고, ‘희망언어연구소’ 까페 같은 것 심히 좋은 아이디어군요(벌써부터 희망이 가득).

  9. 결국엔 연고대반을 못간 사람은 “하층민”으로 전락하겠지요. 엄청난 사교육비를 쏟아버리면서…….

  10. !@#… BlackEngine님/ 아니 뭐 사실은 연고대반을 간다 하더라도 사교육비는 어차피…;;; 게다가 하층민이 안되라는 법도 없구요.

    모과님/ 캡콜닷넷에 그거용 + 여차저차 위키를 하나 굴릴까 생각중입니다. (농담 아님)

  11. 그거용+여자저차 에다가 음모론 창작 공간도 하나…… 여러사람 모여서 이런저런 음모론 만들다가 좋은 거 나오면 교리로 삼아서 종교도 하나 만들고 돈도 벌고 여성신도도…. 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