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진영을 위한 12가지 담론 전략 가이드

[주: 이후에 확장판으로 증보한 글.]

!@#… 정치에 대해서, 항상 심심하면 들리는 이야기가 바로 야권은 비전을 보여주지 못하고 반대세력으로만 보여서 항상 밀린다는 것이다. 그 세부 내역에서는 민주화 담론이 유통기한이 지났다, 다시 서민의 생활 속으로, 보다 선명하고 과격한 진보 표방 등 여러가지가 진단 및 대책으로 거론되고 있는데, 전반적으로 뭐랄까… 큼지막한 정론은 넘치지만 전략으로서의 노하우는 없다는 느낌이 강하다. 그래서 던지는 떡밥, 12가지 담론전략 가이드.

!@#… 그러고보면, 예전에 알린스키 담론 전략이라는 것을 소개한 바 있다. 그런데 그것은 담론싸움의 링 위에서 적을 때려눕히는 방식에 관한 것이었다. 하지만 사람들이 싸움을 보고 승자의 담론을 같이 취해준다는 식의 합리적 사고를 가정한, 완전한 대의민주주의는 갈수록 현실과 멀어지고 있다. 매스미디어 발전의 흐름을 놓고 생각할 때, 미디어를 권력자가 전적으로 틀어쥐고 있었을 때는 일방향 프로파간다, 미디어 통로가 상호 견제가 가능할 정도로 좀 더 확장되었을 때 대의 토론의 시대가 부각된 바 있다. 하지만 미디어 통로가 아예 확 넓어진 지금은 시민들과 직접 대화하고 토론을 유도하는 모습을 취하며 그들의 의식을 은근히 형성하는, 좀 더 복잡한 전략을 필요로 한다. 특히 진보진영의 방향성을 표방하는 언론매체들의 역할이 지대하다.

여하튼. 그런 식의 담론을 만들어내는 capcold류 12가지 전략을 소개한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상당부분은 이전부터 계속 다른 포스팅에서 해오던 이야기.

 

1. 사람들은 자신이 그럭저럭 잘하고 있다고 믿기를 원한다.

비판을 수용하는 것은 훈련이 필요한 엄청난 능력이다. 나쁜 이야기나 격한 이야기를 한다고 해서 싫어하고, 중립적이지 않아서 싫어하는 것이 아니다. “당신이 잘못했어”라고 누가 삿대질하는 것을 싫어하는 것이다. 성찰을 하게 만들되, 계속 가능성을 짚어줘야 겨우 통할락 말락한다. 이런 맥락에서, 최악의 방식은, “내가 그때 뭐랬어”, 즉 “내가 그때 어쩌자고 했는데 안따라서 꼴좋다 이것들아” 라는 접근이다. 그건 사람들을 설득하고 움직임을 만들고 싶은게 아니라 그냥 입바른 이야기로 자기 스트레스를 푸는 것에 불과하다. 이것이 바로 “분명히 맞는 말을 했는데 왜 상대를 설득할 수는 없는가” 자문해본 사람들에게 들려주는 대답이다.

2. 그들의 욕망을 내 방향성에 이어붙여라.

대세가 뉴타운을 원한다면, “그래 뉴타운하자, 그런데 이왕 잘살아보자는 것, 생태그린자치커뮤니티뉴타운으로 가자”라고 한 술 더 떠주는 것이다. 아이가 싫어하는 시금치를 먹이기 위해서라면, 시금치피자, 시금치버거를 만드는 접근이 필요하다. 욕망을 부정한 것으로 취급하며 금욕을 요구하는 것은 자기희생적 지사정신에 빠진 활동가들이 빠질 수 있는 너무나 흔한 에러다.

3. 이상향은 제시하되 혁명을 부르짖지 말아야 한다.

무려 혁명을 해서 모든 것을 뒤집어야 꿈꿀 수 있는 세상이라면, 너무 거리감이 멀어서 공감을 살 수가 없다. 게다가 대결적 싸움꾼, 실행력 없는 바보로 낙인 찍힐 뿐이다. 허구한 날 신자유주의가 나쁘고 사이비좌파 말고 진짜 좌파혁명으로 뒤집자고 해봐야 바보취급만 받는 것이 당연하다. 이상향은 저 방향으로 가면 있고, 그것을 위해 지금 내딛을 수 있는 작은 첫걸음을 강조해야 한다. 누구에게나 안정에 대한 지향은 있다. 그것을 흔들지 않으면서, 개선을 이야기하고 최종 기착점을 이야기하는 ‘문칸에 발 집어넣기(foot-in-the-door)’ 기법이 필요하다.

4. 논의의 핵심을 개인화시켜야 한다.

어떻게 이야기하든, 사람들은 어떤 논의라 할지라도 결국 자신의 개인적 상황에 맞추어 수용하기 마련이다. 그렇기에 설득을 하려고 하는 사람 각 개인의 생활과 이해관계의 시각에서 논의를 설계해줄 때 비로소 의도한 바를 제대로 전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연대’라는 것은 각종 아름다운 도덕적 의의를 벗겨놓고 말하자면 당신이 극빈층만 아니면 세금 더 내라는 소리이며, 각 개인은 그것을 이미 느끼고 있다. 그럴 때 국가가 무언가를 당신에게 빼앗아가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사회에 투자를 한다는 식으로 개념을 잡아놓는 것이 바로 그런 개인화다.

5. 당신들과 가까운데, 기득권에서 멀지 않음을 과시하라.

설득력은 적당한 가까움, 적당한 거리감에서 나온다. 특히 사회/정치적 세력의 설득력이라면, 이 세력에 대한 내 지지가 무언가 실질적 결과를, 그것도 그냥 내가 혼자 하는 것보다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효능감에서 나온다. 따라서 우리랑 연관이 없다고 보여도 안되고, 우리랑 어차피 별 다를 바도 없다고 여겨지도 끝이다. 실제로 큰 일을 해낼 만큼 우리보다 유능한데, 우리와 가깝게 함께할 세력이라는 식으로 균형을 추구해야 한다.

6. 경쟁자의 논리에 맞서기보다는, 포괄하고 넘어서라.

강고한 경쟁자의 논리에 맞서는 도전자의 이미지는 기반이 전무한 곳에서 처음 싹을 틔울 때에만 유용하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다른 선택’이 아니라 ‘더 나은 선택’이고, 그것은 경쟁자의 논리의 여러 부분들을 충분히 흡수하고도 그 이상의 것을 이룩할 수 있다는 이미지를 필요로 한다. 예를 들어 자본주의를 뒤집는 것이 아니라, 익숙한 자본주의의 모습들을 상당부분 그대로 계승할지라도 인간적인 모습이 될 수 있는 상위 구조로서의 사회시스템을 역설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7. 떡밥은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

중간에 떡밥거리가 떨어지면, 이슈는 생각보다 엄청난 속도로 망각의 영역으로 직행한다. 게다가 상대가 만약 밀리고 있다면 더욱 필사적으로 이쪽 떡밥을 꺾을 더 강력한 무언가를 터트리고자 할 것이다. 그렇다고 아무 큰 사건이나 펑펑 터트리면 곤란하고, 특정 사안에 대해서 여러가지 함의를 계속 던져주고, 여러 사안들을 하나의 일관된 상위 프레임으로 묶어서 항상 같은 건에 대한 이야기가 지속되고 있다는 느낌을 만들어내야 한다.

8. 전문가들이 전문적으로 참여를 할 만한 구실을 만들어라.

이건 담론전략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운영전략 전반에 대한 이야기다. 지사적 열정 말고, 도덕 말고, 구체적으로 참여할 구실을 걸어라. 돈이 없다면(보통 없다) 당에서의 명예지분에 대한 구체적 메리트를 주며 정식 프로젝트를 의뢰하라. 일반 참여보다 공모전을 하라. 전문가가 그들의 전문성을 다른 곳이 아니라 여기 할애할 수 있도록, 하다못해 마누라/남편을 납득시킬만한 건더기를 제공해줘라. 자봉단 말고 전문 인력은 그렇게 해야 비로소 이쪽 진영에 끌어들일 수 있고, 그들이 더욱 훌륭한 구체적인 담론전략들을 만들고 수행해 줄 것이다.

9. 선택지를 충분히 주되, 결국 하나로 귀결되도록 하라.

사람들은 현실이야 어떻든 자신들이 주체적이라고 생각하거나, 그렇게 되기를 강력하게 희망한다. 심지어 얼떨결에 멍청한 선택을 했더라도 나중에 자신만의 주체적인 이유를 찾아낸다. 이게 최고야 이걸 찍어 몰아세우면 오히려 역효과인 경우가 허다하다. 스스로 선택하게 하는데도 결국 이쪽을 택하게 만들려면, 다양한 선택지를 제시하고는 그 선택지들이 모두 이쪽 방향으로 오도록 하는 것이 좋다. 같은 벌건 국물에 두부를 넣어 순두부로 팔고 쇠고기 찢어넣어 육개장으로 팔고 소시지 잘라넣어 부대찌게로 파는 학교식당을 생각해보라.

10. 설전의 진짜 타겟은 눈앞의 적들이 아니라, 구경꾼들이다.

설전에서 ‘승리’해서 상대를 감복시키는 것은 뚫어질듯한 눈빛으로 정말로 책을 뚫어버리는 것 만큼이나 환상의 영역으로 간주하는 것이 이롭다. 그들은 논쟁에서 지더라도 설득당하지 않을 다른 장치들이 수두룩하다 – 정신승리, 지지집단, 편의적 망각 등. 중요한 것은 설전의 과정에서 ‘승패’ 자체에 직접 개입하지 않은 구경꾼들에게 논리를 보여줌으로써 그들의 뇌리 속에 최대한 많이 깊게 파고드는 것이다.

11. ‘멋지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것이다.

인간이란 참 인간 중심적으로 사고하기 마련이다. 멋진 신세계에 대한 비전 자체보다, 그 비전을 이야기하는 사람의 모습을 보고 설득될 것인지 여부를 종종 결정하며 자신의 입장을 하나의 정체성으로 간주하고자 한다(사실 꽤 유용한 인지전략이다). 즉 논리의 내용 만큼이나, 역할모델이 매우 중요하다. 즉 닮고 싶은 멋진 역할모델은 매우 중요하다. 잘산다는 것의 잣대를 재정의하면서라도, 이쪽이 행복하고 잘살고 폼난다는 것을 과시하라. 즐겁고 재미있는 모습을 떠벌려라. 구리구리한 역경 속의 근성 운동가는 아무런 동경을 불러일으키지 못한다.

12. 행동강령은 대상별로, 구체적으로 주어져야 한다.

정치가에게는 권력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한 제안을, 전문가들에게는 전문가로서 착수할 분석을 위한 데이터와 이론들을, 홍보활동가에게는 폭넓고 깊은 여론을 조성할 수 있도록 풍부하고 정확한 정보와 캠페인 전략을, 시민 일반들에게는 그들만이 할 수 있는 일상적이고 활기와 재미를 갖춘 참여행위 방법론을 공급하라. 그리고 최대한 그것은 구체적이어야 한다. 구체적 양상과 행위로 나누어 참여의 문턱을 낮춰야 한다. 모든 논설의 끝에는 “그래서 나보고 내일부터 당장 어쩌라는 말인가”에 대한 대답이 주어져야 한다.

 

!@#… 여기서 나올법한 질문은 이런 것이 과연 효과가 있을까, 하는 것. 적어도 보수를 자칭하는 수구기득권 세력권들은 이 12가지 담론전략과 매우 비슷한 내용을 아주 뭐 스스로 의식하지도 못하고 무위자연으로 체화하고 있다. 덕분에 자기 이해관계에 사실은 배치되더라도 잘만 그들을 지지하는 ‘서민’들이 부지기수다. 진보 진영도 그만 좀 발릴 필요가 있겠지.

 

PS. 아마 항목마다 실제 사례 한 두개씩 끼워넣고, 배경이 되는 심리학/언론학/사회학 이론 확장슬롯을 갖춰주고, 내용에 관련된 짧은 일화 만화를 첨가하면 좋은 ‘교재’가 될 수 있을지도. 캡콜닷넷보다 좀 더 보편적인 지면에서 그런 버전을 만들어달라고 원고 의뢰가 들어오면 한번 생각해보겠음. (…아니 당장 이 글조차도 별로 퍼질 것 같지 않건만;;;)

Copyleft 2009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 <--부디 이것까지 같이 퍼가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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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1. 진보신당을 비롯한 모든 진보 정당이 담아두어야 할 메세지네요. …청소년 운동에 간접적으로 관여를 하고 있는데 (취재를 하다보니) 이 쪽도 어른들이 하는 것처럼 정파 싸움에 선명성 논쟁만 벌어지고 있다는 점이 한숨이 나오게 합니다. 남을 탓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말인데도 불구하고요.

    매력있고, 주위를 매혹케 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캡콜 님이 진보신당 당원인 것은 참 행복한 일이지만, 그 전에 중앙당이 캡콜 님의 목소리를 귀담아 들어야 하겠죠 (…) 관련 포스팅을 작성하겠습니다 :)

    덧붙이는 말. 캡콜님의 글은 먼 발치에서 내다보면서 앞날을 내다보는 느낌이 들어서 참 좋은 것 같아요. 저도 예전에는 너무 급진적으로, 몰아붙이는 느낌이 적지 않이 있었는데 캡콜 님의 글을 보게 되면서 제 자신을 성찰하는 기회를 얻게 되었어요. 앞으로도 글 보면서, 캡콜 님의 글이 널리 퍼지고, 사회를 바꾸는 계기를 한발짝,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런 점에서 저는 이미 캡콜 님의 팬 ^^)

  2. 으음…생각할 꺼리가 상당히 많네요, 무엇보다도 전략적으로 탁월해보입니다. 다만, 전략적으로는 동의해도 무언가 심정적으로는 동의하기 힘드네요. 아무튼 계속 좋은 글들 잘 읽겠습니다.

  3. 조금 덧붙이면 아예 책으로 만들 수도 있겠는데요.
    유명인을 데려다 벗겨먹는 방식이 아니라 스스로 유명인을 만들어내는 방식이 필요한데….
    정치적 의견을 같이하는 잘나가는 분들을 늘상 죄책감에 시달리게 만드는 건 지지받고 있다는 만족감을 빼면 너무 소모적인 것 같아요.

    보수주의자들이 이러한 전략들을 체화하고 있는 건 자본주의를 받아들였기 때문이겠죠. 자본주의에 비판적 입장을 가지더라도 자본주의가 돌아가게 만드는 진리들까지 버려선 안 되는데 말이죠. 돈을 버는 전략과 사람을 낚는 전략이 다를 것이 없을 텐데.. 후우..
    여튼 퍼감.

  4. !@#… Skyjet님/ 선명성 경쟁의 장점은 초기 브랜드가치 확립 정도에는 확실히 유효하지만, 딱 거기까지만이죠. 그리고 선명성을 ‘근본주의’나 ‘과격성’으로 확보하느냐, 아니면 “얘네 좀 재밌는데다가 나한테 좀 가치 있는 것 같음”으로 확보하느냐의 차이는 큽니다.

    지나가던이님/ 뭐 적어도 이 공간의 이 글보다는 더 쉽게 퍼지겠죠 (핫핫)

    진심으로진심으로님/ 기존 논의들의 지형에서 볼 때 이택광 교수께서 ‘정’이고, 제가 날티 가득한 ‘반’이겠죠(핫핫). 그분은 더 급진적인 콘텐츠를 이야기하고 있고 저는 더 능글한 소통을 이야기하는데, 잘 합치면 “더 급진적인 것을 더 능글하게 관철시키기” 라는 취지가 나와주리라 봅니다. // 제 이야기의 결정적 한계는, 지사적 마인드를 감동시킬 구석이 0%라는 것이죠(…). [추가] 이런 답변을 썼더니 덧글을 수정하셨군요 OTL

  5. !@#… 모과님/ “의견을 같이하는 잘나가는 분들을 늘상 죄책감에 시달리게 만드는 것” 공감 108% !

  6. 눈 크게 뜨고 다시 보니, 이택광님이 ‘내용’을 얘기하고, 캡콜드님이 그 내용에 대한 ‘전달방법’을 이야기하셨다는 거죠? 그렇다면 두분은 충분히 양립 가능한 것을, 속으로 이택광님의 급진화론을 지지하던 제가 괜한 무지로 제 속에서 오해를 만들어냈군요.. OTL. 특히나 캡콜드님께서 쓰시는 ‘지사정신’에 대한 제 섣부른 판단이 문제였네요.

    님의 포스팅 (지사정신: 모 블로거에 관하여..(대충 맞죠?;))을 통해서 본 지사정신이 거칠게 해석해서 “절대적 당위지향 + 희생강조”라면, 님 포스팅 중 2. 관련해서 제가 했던 오해는 저의 지사정신적 무지가 한 몫 했던 것 같네요.(ㅎㅎ)

    즉 물질적 욕망의 거세를 요구하는 극좌파식 방식으로는, 결국 자기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사는 일반 대다수에게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고, 이는 다수결이라는 방법으로 운영되는 민주주의에서 영원한 패배확정을 의미하게 된다는 것. 오히려 극단적 반자본주의가 극단적 자본주의의 부흥에 한몫 단단히 해주는 니트로 엔진이 된다는 것을 제가 망각하고 있었나 봅니다;

    님 포스팅 2를 통해 저를 반성하고 욕망을 좀 더 긍정적이게 이해하고자 쬐금 더 세밀하게
    제 방식으로 초딩식 분류(무지하게 거칠게)를 한다면, 물질적 욕망은 3가지 종류,
    (1) 인간 존엄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재산보장(최소시급, 노동시간제한, +알파로 국가의 사회적 기본권 보장의무까지)
    그리고, 최소한의 물질욕 이상의 욕망: (2) + (3)
    (2) 타인에게 해를 주지 않는 물질욕 또는 재산확장행위. 마지막으로
    (3) 타인에게 해룰 주는 물질욕 또는 재산확장행위 (재산권행사의 헌법적 한계를 일탈하는)
    가 될 수 있다고 보고요.

    따라서 고기에 시금치 얹은 시금치버거식으로 비유할 때, 이 시금치(=당위성)버거에는
    고기도 있다. 다만 (2)+(3)을 다 함유한 고기를 먹고자 하면 아니되고, (3)이 안되는 이유를 설득함과 동시에 다만 그래도 고기는 고기다((2)는 있다)라고 말하면 효과적인 영향력을 가질 수 있을 것 같네요.

  7. !@#… 언럭키즈님/ “…마이너니까” (샤아 목소리로) // 공간 속성상, 이미 단골들 말고 ‘메타에서 우연히 발견해서 찾아오는’ 사람들이 적으니까요. 뭐, 펌이라도 열심히 당하면 됩니다(누가 열심히 해준데? OTL).

    진심으로진심으로님/ 욕망 분류, 아주 좋은 시작점입니다. 계속 발전시켜서 이쪽의 전략설계용으로도 쓰고, 좀 더 재미 요소를 첨가하여(음식 비유는 매우 효과적인 만큼, 필히 채택) 일종의 욕망 속성 자가진단표를 만들어 유행시켜도 재밌을 듯.

  8. 그 날이 오면 민중가요만 남을 것이라 믿던 좌빨들이 있던 나라라는. ㄲㄲ 우주선 쏘지 못하는 한 멋으로 써먹기 제일 좋은건 예술인데, 미술은 좌빨 천지인데 음악은 어떤지 모르겠군요.

  9. !@#… 저련님/ 그러게 말이죠… 심지어 CCM계도 일찍부터 아이돌 그룹을 데뷔시킨 바 있을 정도인데, 좌빨아이돌그룹도 전략적으로 육성해보면 어떨까 생각이 뭉게뭉게. (과연?)

  10. !@#… 민주노동당님/ 작게나마 더 많은 생각과 치밀한 행보를 위한 도움이 되었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