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의식에 대하여 by 다니엘 데닛 [TED 강연]

!@#… 우리는 우리 의식조차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는 꽤 근본적인 회의적 성찰을 제안하는 인지철학자 Dan Dennett의 강연. 철학의 사유방식과 인지과학의 시스템적 탐구를 접목시키는 접근법 자체도 좋은 영감을 준다. 한국어 번역은 컬트적 추종을 누리다가 현재 잠수중이신 intherye님. TED의 작업 절차상 필요한 리뷰만 capcold가 맡았다. 리뷰어가 없어 발간이 되지 않고 있기에 쓱싹 처리. 사람은 스스로 인지하는 것보다 더 멍청할 수 있다는 사상을 신봉하며 잡식성 논증을 좋아하기에 덥썩.

(플레이어에서 view subtitles -> Korean 선택 후 플레이)

PS. 이 사람 강연, 다른 것들도 무척 훌륭하다. 관심 맞는 분들은 아직 한국어 자막이 없거나 현재 리뷰 대기중인 다른 강연을 한 번 맡아보심이.

Copyleft 2009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4411/trackback
14 thoughts on “우리의 의식에 대하여 by 다니엘 데닛 [TED 강연]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seoulrain's me2DAY

    서울비의 알림…

    우리의 의식에 대하여 by 다니엘 데닛 [TED 강연] — via @capcold…

Comments


  1. 강의가 좀 킹왕짱…
    그런데 TED가 정확히 뭐하는 곳이길래 이런 개념 강의가 넘쳐나는건가요 ㄷㄷㄷ

  2. !@#… 찰이님/ 내가 나를 안다고 생각하는 것이 틀릴 수 있다, 라는 어찌보면 수천년된 철학명제인데 과학의 힘과 합쳐서 다시 제기되고 있는 셈이죠.

    여울바람님/ 그런 레벨에서 이뤄지는 자리죠. 저도 언젠가는 TED 연단에 서보고 싶습니다. (과연?)

  3. 전 왜 ‘흰 네모공백 속에 네모 세모 동그라미 도형들이 있는 아이콘 한개’만 뜨고 있을까요. 보고 싶은데..ㅡㅡ;

  4. !@#… ㄴㅇㄹㄴㄹ님/ 혹시 제 상식을 초월한 예전 버전의 익플(5.5라든지)이라든지, 플래시 플러그인이 설치되지 않았다면 그런 일도 있을 수 있습니다. 아쉬운대로 해당 페이지 링크(클릭)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5. 인지철학계에서 환원론자로 명성이 자자한 다니엘 데닛이로군요!

    훌륭한 학자의 명강연을 이렇게 접할 수 있다니, 정말 세상 좋아졌습니다.

    수고하신 두 분께 감사를 !

  6. !@#… 서울비님/ 게다가 20분으로 압축!

    ㄴㅇㄹㄴㄹ님/ 아, 보시는 것 성공하셨군요. :-)

  7. 잘 봤습니다. 그런데 강연 내용은 기대만 못하네요. 뭘 주장하시는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8. !@#… speranza님/ “‘의식’의 한계를 감안하며 지적 겸손을 가지고 인지를 논하자.” 정도죠.

    SkyKiDS님/ 저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