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툰의 2009년 최고의 만화 설문, capcold 답변

!@#… 성인만화잡지 ‘팝툰‘ 12월호에 실린 “2009년 최고의 만화” 특집기사에 보낸 capcold의 설문 답변. 기사는 응답자 개별 의견에 따로 지면 할애하지 않고 종합 결과만 내보낸 식이기에 그냥 공개한다(어차피 연말에 매년 하듯 ‘2009 capcold 만화 대상’에서 더 폭넓은 이야기를 따로 하겠지만).

‣최고의 만화 다섯 편을 뽑고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악(당의 사)연 / 랑또. 고병규의 전성기 이래로 다시 못볼 줄 알았던, 타협 없는 고농도 장르 개그.
이끼 / 윤태호. 미칠듯한 서스펜스 연출력의 승리, 권력이라는 속성의 섬뜩함.
무한동력 / 주호민. “현실적 시선과 인간미의 조화”라는 개념의 표준 참조처가 필요할 때 망설임 없이 꼽을 수 있다.
샌드맨 연작 / 닐 게이먼 외. 이것이 바로 이야기의 이야기.
삽질공화국에 장도리를 날려라 / 박순찬. 올 한 해 이런 이상한 시절을 살아왔으면서, 그것을 이처럼 훌륭하게 직면시켜주는 만화를 베스트 가운데 꼽지 않는다는 것은 직무태만이다.

‣최악의 만화 한 편을 뽑고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 농민들을 환경오염 주범으로 비하한 4대강 살리기 추진본부의 국정홍보만화. (관련기사 클릭)

‣주목할 만한 신인 만화가를 뽑고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김성민(나이트런). 방대한 SF설정을 하면서도 그것에 매몰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이야기를 하는 재미를 위해 갖추는 도구로 쓸 줄 아는 신인의 등장.

‣최고의 만화가(MVP)를 뽑고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이충호. 미디어다음에 중국고전 수호전을 모태로 삼은 판타지 만화 ‘이스크라’ 연재중. 의협에 관한 작품을 하면서 시대와 실시간으로 함께 호흡하는 매력.

‣만화계 사건 하나만 뽑고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 한국만화가협회의 공금 횡령 사건이 감사원에 적발. 주먹구구 친목회의 길을 갈 것인가 직군의 발전을 도모하는 권익단체의 길을 갈 것인가 이제는 좀 현명한 선택을 할 필요가 있다.

‣잘 만든 단행본, 괴작 등 눈에 뛰는 단행본을 뽑고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지미코리건. 책등만 봐도 잘 만든 단행본 티가 줄줄 난다. 펼쳐보면 그냥 감탄사.
악!법이라고. (하지만 직접 관여한 책이라서 멘트는 생략-_-; )

Copyleft 2009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 <--부디 이것까지 같이 퍼가시길]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capcold.net/blog/5070/trackback
7 thoughts on “팝툰의 2009년 최고의 만화 설문, capcold 답변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세상을 보는 검은 눈, Skyjet

    「악연」 – 악당도 마냥 나쁜 놈은 아니라구…

    아마도 기자와 같은 90년대 세대라면 「지구용사 벡터맨」라는 작품을 다들 알 것이다. 설령 이 작품을 모르더라도 최근에 케이블 방송사에서 더빙해서 상영하고 있는 「파워레인저」나 「가면 라이더」 시리즈를 알아도 괜찮다. 항상 형형빛깔의 슈트를 입고서 나타나는 정의의 용사들, 그리고 우중충하고 기과한 센스의 옷을 입고 등장하는 악당들. 잠시 ‘정의의 용사’가 악에 밀릴 때도 있지만 항상 승리는 정의의 편이다. 해피엔딩, 해피엔딩. 그런데 이런 전대…

  2.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2009베스트: capcold 세계만화대상 발표

    […] 한국만화가협회, 횡령 적발. 다른 지면에서는 그나마 “주먹구구 친목회의 길을 갈 것인가 직군의 발전을 […]

Comments


  1. 저도 이번에 나름대로 신문사 만화 기획 + 블로그 만화 기획을 준비 중에 있으니 한 판 붙고 … 싶으나 저나 캡콜 님 둘 다 방문자가 별로 없군요 OTL (…)

    이번 호 팝툰 특집 제목대로 올해는 정말 윤태호의 해이었어요. 이끼가 (우여곡절 끝에) 충격적으로 끝이 나고, 쉬어가는 신작 SETI에, 이끼 영화화 결정에, 야후 애장판까지. 공백기 동안 아쉬었던 느낌을 한 방에 확 날리는 한 해였죠. (여기에 ‘당신은 거기있었다’ 도 추가요~) 만화가협회 적발이 중대한 사건이라는 점은 공감합니다. …그리고 지미 코리건의 환상적인 제본/편집은 비싼 가격이 아깝지 않을 정도! (…여도 그 달 용돈을 메꾸려고 좀 고생 좀 했다죠. 헤헤.)

  2. ‘성인만화잡지’라고 하니 응당히 야시해져야 할 것 같은 뉘앙스지만 현실은(…)
    최근에는 남동생에게 샌드맨을 보게 하는 데에 성공했는데 주인공이 캐찌질하고 판단력 최악이라서 매우 재미있게 봤다는군요. 그래서인 꿈님이 요즘 꿈에 자주 나오는데 셰익스피어같은 영감은 안 준다고 투덜댐.

  3. !@#… Skyjet님/ 하늘이 울고 땅도 울고 인간도 울었다!

    시바우치님/ 올라치코스에는 매회 누드가 난무하건만;;; // 꿈님은 영감을 주는 경우도 있지만 찌질하게 지옥 밑바닥에 던져넣는 경우도 있죠.

  4. 지난 번 말씀 드린 문제는 제가 사용하는 리더앱(ByLine)의 문제인가봐요. 오늘 혹시나 싶어 캐쉬된 것이 아닌 모바일 사파리에서 열어보니 아무 이상이 없네요.
    캐쉬시키는데 스크립트를 제외 시키는가 봅니다.

    이 글로 해당사항을 확인해서 댓글 달았습니다.

  5. !@#… cansmile님/ 아하! 음 왜 ByLine에서 그런 에러가 발생하는지는 이제부터 찾아봐야겠지만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