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의 공유기 유료화 작전, 얍삽하게 피해보자

!@#… 결국 KT가 쥐도 새도 모르게, 다들 마음은 아니 몸이 해운대에 가있는 휴가철을 틈타서, 한 회선 다 단말 인터넷 이용 – 한마디로 공유기 사용에 별도요금을 부과하는 정책을 강행하려고 한다. 하기야 원래 KT는 인터넷 종량제 논의도 그렇고, 쥐도새도 모르게 뭘 하려는 시도가 참 많기도 하다. 여튼 공식 기사는 여기에서 읽을 수 있고, 이와 관련된 자세한 설명들은 비록 아직 대중적으로 많이 화자되고 있지는 않지만, 이런 저런이런 혹은 저런 공간에서 상당히 멋진 내용들을 만날 수 있다. 하지만 결국 구도 자체는 간단하다. KT는 인터넷 이용자들 전체의 손해 운운하면서 많이 쓰는 사람에게 많이 비용을 물린다며 시장주의를 부르짖고, 소비자들은 그저 생활패턴의 자연스러운 변화에 따라서 약간씩만 기기들을 여러 개 같이 써도 당장 돈이 훨씬 더 들어가게 생겼다.

!@#… KT의 입장, 물론 일리가 있다. 하지만 일개 소비자 하나가 무슨 대한민국 인터넷 사용환경까지 걱정해줄 의리는 없고, 그냥 KT에게 하고 싶은 말이라면 당연히 이것: 당신들도 사실 회선 하나 사 놓고는 열 몇대 물려서 풀로 돌리는 사무실들이 얄미운 것 아닌가. 최소한 ‘가정용’의 경우에 대해서는 가정당 한 회선으로 좀 끝내자고. 물론 가정과 사업의 경계가 애매한 SOHO니 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거야말로 나중에 약정 위반이니 하면서 위약금을 물리든지 말든지.

!@#… 하지만 설마 그 동네 사장이 이런 블로그에 와서 “아 그러쿠나, 큰 깨달음을 얻었어염” 하고 정책을 바꿀리는 만무하기 때문에, 그 반대편에서 접근하는 것이 역시 현실적이다. 그렇기에 얍삽하게, 공유기 금지 정책을 우회하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 모아보자.

!@#… 우선 모든 것은 실제 약관을 살펴보는 것 부터. KT 인터넷 서비스 약관(2007.7.30일자 시행)에 제시되어 있는 공유기 관련 내용의 일부다. 약관 전문은 여기에서.

3. 기타요금
(…) 고객이 케이티의 사전 승인 없이 공유기 등 서브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약정한 단말 수 이상을 연결하여 사용하고, 케이티가 원상 회복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계속 이용할 경우 해당 고객에게 위약금 성격의 실비를 부과할 수 있음(…)

4. 부가서비스
가. 유료 부가서비스(부가세 별도)
(…)추가단말서비스: 매가패스 기본 서비스(1회선)을 이용하면서 추가단말에 대해 초고속인터넷 접속을 제공하는 서비스. 단, 추가단말(PC) 이용대수는 3대까지로 한다. (…)
* 추가단말서비스는 추가단말에 공인 IP 주소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기본 PC 이외에 인터넷 이용 목적의 추가 PC 에 대한 추가단말서비스 요금은 추가단말 2대부터 적용하며, 계약기간 할인은 적용해 드립니다.(…)

!@#… 자 이제부터 인생을 얍삽하게 살아보자.

‘PC’를 둘러치자: 단말이라는 것을, 이 계약은 괄호로 ‘PC‘로 명시하고 있다. 아마도 그냥 단말이라고만 쓰면 사람들이 못 알아들을 것 같아서 썼나본데, 그 것을 괄호를 통해서 동격으로 놓은 이상 계약상으로는 문자 그대로 PC로 이해해버려도 위반이 아니다. 즉, PC이외의 기기들은 상관없게 된다는 말이다! 예를 들어,

=> 미국에서는 IBM호환계열(오랜만에 써보는 용어다)을 PC, 애플계열을 MAC으로 부른다. 즉 맥을 쓰면 몇대가 추가되도 오케이. 오우, 쿠컨 무놔차이에요우.

=> PC말고, 워크스테이션 서버를 물려버리면 오케이.

=> 블루투스 휴대용 기기들은 PC가 아니므로 오케이. 전자수첩이라고 불러주자.

네트웍을 바꾸자: 전용 공유기 말고, PC 자체를 허브로 쓰자. 그렇다면 어디까지나, 그 ‘기본 PC’ 하나가 접속되는거고 나머지 기기들은 그 하드 그 CPU에서 ‘인트라’넷으로 뽑아쓰는 셈이 된다(그 자체로서는 PC가 아닌 라우터를 통한 서브네트웍과는 다르다). 그 정도면 쉽게 잡아땔 수 있다.

도망가자: ‘원상회복의 요청에도 불구하고’로 명시되어 있다. 즉 요청을 못들으면 땡. 전화오면 받지말고, 이메일오면 자동스팸+삭제로 분류하고, 우편함에 오면 광고물인줄 알고 뜯지도 않고 버렸다고 변명하라. 요새 세상이 좀 스팸이지, 암.

– 하지만 역시 가장 쉬운 방법:

그냥 다른 서비스로 바꿔라. -_-

다른 서비스들도 어쩌면 KT와 비슷한 경로를 꿈꾸고 있을 수 있다. 하지만 KT의 고객들이 우루루 빠져나와서, 단지 공유기를 달 수 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그들의 서비스에 신규가입을 해 대면 시장 예측은 새로 쓰여진단 말이지. 같은 가격대비에서 대역폭은 좀 더 작지만 대신 공유기를 계속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서비스라면, KT에 비해서 시장 우위가 될테니까. 게다가 여튼 처음 가입하면 당신이 약정한 기간동안은 서비스 약관사항을 바꾸지 못한다고.

!@#… 시장을 주무르는 업체들은, 뭐라고 하든지 간에 여하튼 당신의 주머니를 노린다. 그렇기에, 현명하게 얍삽해질 필요가 있다. 시’장’은 결코 그대를 위해 멈추어 기다리지 않는다.

PS. 얍삽하게 피해갈 수 있는 다른 더욱 기발하고 훌륭한 아이디어 모집중. 행동강령 매뉴얼이라도 하나 만들면 딱일 듯.

Copyleft 2007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958/trackback
11 thoughts on “KT의 공유기 유료화 작전, 얍삽하게 피해보자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명랑노트' 시즌 2. 두 번째 여름

    KT가 사는 길은 담합 뿐…

    그런데 경쟁사가 해 줄까?

    KT가 점유율 안 떨어뜨리고, 트래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복안은 역시나 인터넷 종량제 혹은 그 유사한 과금체계 뿐입니다. 하지만, KT가 그렇게 움직이고 경쟁…

  2. Pingback by Silver Side Up! Story.

    KT, IP공유기 제재?…

    KT에서 내달부터 IP공유기 사용자들에 대한 제재를 시작한다고 합니다.지속 사용자에게는 라인을 차단하거나, 추가 비용을 부과하려고까지 하는군요. 약 2년전부터 IP공유기 사용유무를 확인…

  3. Pingback by 언제나 공사중!

    KT의 공유기 제재의 숨은 의도…

    최근에 KT가 다시 공유기 문제를 끌고 나왔습니다. 그 기사는 전자신문(디지털 타임즈)의 “KT, 메가패스 불법공유 해결 나섰다 – [전자신문] 2007/07/29″기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주요 골자는 …

Comments


  1. 이런 게시물 하단에 Kt메가패스 할인가입센터 링크가 걸려 있는 건 아이러니.. ^^

  2. !@#… JuneYin님/ FON 좋죠. 그런데 한국에 가입자들 좀 많이 있나요? 궁금.

    rigods님/ 전능하신 구글신님의 의지는 오묘합니다.

    프루이드님/ 얼마든지요. :-)

  3. PC 자체를 공유기로 쓰는것도 같은 기술에 해당하기에 소용 없을듯 합니다
    역시 도망치는게; ㅋㅋ

    참고로 2005년 7월 1일 이전에 가입하셨으면 이번 일과 전혀 무관계 입니다.

  4. 한국통신(이하 KT)는 전기통신법을 준수해야한다

    전기통신사업법 29조 4항
    4. 다른 전기통신사업자 또는 이용자의 전기통신회선설비의 이용형태를 부당하게 제한하지 아니할 것

  5. 캡콜님.. 보통 정보 수집할 때 어떤 검색 방법을 애용하시나요..

    희귀 정보를 자주 건져올리시는 것 같아.. 궁금합니다

  6. !@#… CJ님/ 몇가지 원칙만 생활화하고 꾸준히 단골 정보처들을 체크하면 됩니다.

    1) 네이버 같은 ‘맞춤형(대세형) 정보’에 의존하지 않기.
    2) 트랙백이나 주요 링크는 따라가고 보기.
    3) 정보 내용의 신뢰성을 따지기. (필요시 진짜인지 관련 내용을 더 검색하기)

    … 결국 뭐, 학문에서도 저널리즘에서도 취해야할 기본 자세에 다름 없죠. 아 참, 그리고 전지전능 구글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