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정생존자, 회수를 건너 [IZE / 190723]

!@#… 게재본은 여기로.

지정생존자, 회수를 건너

김낙호 (미디어연구가)

해외 드라마가 한국에서 리메이크되는 것은 오늘날 별로 특이한 일이 아니다. 그런데 가장 한국사회 특유의 맥락이 매우 세세하게 반영되어야 겨우 볼만해지는 장르인 정치드라마라면 어떨까. 권력 승계 서열, 정부 조직 구성, 통치 범위, 정치적으로 첨예한 사회갈등의 내용 등이 모두 판이한 동네의 드라마를 그저 재미있게 보았다는 이유만으로 고스란히 들고 오는 것은 화려한 망함의 지름길이다.

그런데, 미국 드라마 [지정생존자]를 리메이크한 [60일: 지정생존자]는 그럴듯하다. 한국에는 지정생존자 제도가 없어서 제목부터 위태로운데도 그렇다. 귤이 회수를 건너와서 탱자가 되었는데, 이 동네에서 먹기에 썩 맛있는 셈이다. 그 중심에 있는 것은 역시, 얼떨결에 대통령 역할을 하게 된 주인공이다. [지정생존자]의 미국 커크맨 잔여임기 대통령과 [60일: 지정생존자]의 한국 박무진 대통령 대행은 어떻게 각자의 방식으로 험난한 국정을 해쳐나가며 시청자들에게 잘 굴러가는 정치의 가상적 만족을 심어주는가.

상황1: 화장실 험담을 이겨내기

권력 확대보다는 기술적 해결을 전담했다가 그나마 그만두기로 했던 말단 장관이, 테러로 행정과 입법의 수반들이 몰살되어 난데없이 대통령 역할을 떠맡게 되었다. 첫 순간부터 기존 관료 및 군사 조직으로부터 일종의 허수아비 취급을 받는다. 국가적 위기 속에 준비되지 않은 채로 막중한 책임을 떠맡았을 때, 어떻게 나올 것인가. 커크맨과 박무진 모두 우선 화장실에서 거하게 구토를 하는 영혼의, 아니 비위의 쌍둥이들이다.

하지만 그 직후 보여주는 모습은 비슷한 줄거리 안에서도 상당히 다르다. 화장실에서 모르고 자신의 험담을 하던 연설 작성자를, 커크맨은 자신의 정치적 약점을 솔직히 인정함으로서 감복시킨다. 그리고 인종적 편견의 대상인 무슬림 연설작성자는 든든한 커크맨의 입이 된다. 반면 박무진은 다른 종류의 인간이다. “주어진 데이터 안에서 빠른 판단을 내린 거죠”라며, 연설비서관이 자신에게 던진 험담의 내용에 아무 것도 개입시키지 않는다. 커크맨의 대처가 어떤 사회적 옳음의 느낌을 준다면, 박무진의 대처는 이치적 맞음의 정서다. 주택 계획 장관 시절의 커크맨은 사람들의 이해 상충으로 일이 안 굴러가는 것을 겪어왔다. 하지만 환경부 장관 시절의 박무진은, 사람들이 데이터를 무시하고 일을 굴리는 것에 치이며 지냈다. 통 큰 셈법 이전에 우선 계산기를 꺼내서 데이터부터 검산해볼 줄 아는, 사회관계 이전에 사실관계를 먼저 세우는 리더는 이렇게 유능한 탈북자 연설관을 얻었다.

상황2: 전쟁부터 합시다 막아내기

신임 대통령으로 자동 보직변경된 커크맨에게, 곧바로 전쟁 위기가 닥친다. 미국의 통치 위기 와중에 이란 군함이 움직이고, 군부는 미군의 통제력을 보여야한다며 핵 타격을 통한 군사적 견제를 주장한다. 한편 바다 건너 한국의 대통령 대행 박무진에게도 전쟁 위기가 닥치는데, 이쪽 상황은 훨씬 빠르고 자동적으로 파국 코스가 준비되어 있다. 태러의 주범으로 당연히 북한이 가장 먼저 의심을 받고, 미군의 첩보를 통해 북한 잠수함 한 척이 제 자리에 없음이 드러나고, 한반도 무력분쟁 발발을 대비하러 일본함이 접근하고, 북한은 그에 대응하여 전투 태세를 올려서, 당장에라도 한미연합사 차원의 선제타격 작전을 승인해야할 처지가 된다.

위기에 대처하는 커크맨은 그야말로 교과서적인 “엉클 샘”이다. 그는 이란 대사를 긴급 호출하여, 무력 행사를 얼마든지 할 준비가 되어있음을 과시하여 군함을 회항시킨다. 무력에 기반한 무력분쟁 억제라는 미국 기준의 이상적인 정치적 대처가 성공을 거둔다. 반면에 박무진 대행이 지휘하게 된 이 나라에는 그런 호사스러운 결정권이 주어질 리가 없다. 다행히도 그에게는 우선 계산기를 두드려보자는 데이터 근성이 있었으니, 관측자료를 통해서 북한 잠수함의 좌초라는 합리적 가설을 세워서 협상에 들어간다. 유사시 긴밀한 대처를 위해 세워놓은 전쟁 계획을 그냥 발동하는 것이 가장 손쉬운 행보지만, 데이터가 주어지면 그것을 무시하지 않고 가능성을 타진하는 다른 의미로 이상적인 대처다. 사실관계에 민감한 통치라니 이 얼마나 대단한 대리만족인가.

상황3: 신나는 소수자 때리기 막아내기

그 어떤 사회적 혼란이라도 잠재우는 가장 흔하고 뻔한 방법은, 사람들의 여러 불안과 불만을 비틀어 외부의 적에 대한 증오로 지펴내는 것이다. 외부의 적으로 낙인찍고자 하는 이들이 이 사회에 함께 살아가고 있는데 인구 구성 및 권력에 있어서 소수자 위치라면, 더욱 공격하기에 적합하다.

커크맨의 미국에서 그 대상은, 테러만 발생하면 조건반사적으로 인종혐오 대상이 되는 무슬림들이다. 결국 무슬림 십대 소년이 미시건 주 경찰에게 과격하게 구타당하는 영상이 퍼지고, 다인종 사회라는 정체성을 필요로 하는 미국 사회를 유지하려면 대통령이 무언가를 해내야 한다. 인종혐오를 타고 치안을 내밀어 정치 기반을 강화하려는 미시건 주지사의 자치권에 맞서서 그가 내민 카드는 바로, 허구를 섞은 법적 정당화와 거래다. 연방 수사가 비밀리에 진행중이었다는 구실을 만들어, 주지사와 협상으로 주 경찰의 공격적 활동을 중지시킨다. 전면적 행정 명령이나 계엄령으로 연방 정부와 주 정부의 충돌을 일으키면 그 또한 미국 사회의 근간이 흔들리기 때문이다.

박무진의 한국은 좀 더 상황이 미묘하다. 한국 사회가 낭설과 불안과 관성으로 범벅된 인종차별에 조금이라도 덜 적극적이라서가 아니라, 공권력이 훨씬 일원화되어있기 때문이다. 결국 이 갈등은, 탈북민들에 대한 여론이 나빠지고 극우 폭력이 활개치자 서울시장이 자신이 관할하는 자치 단속반으로 오히려 탈북민의 보금자리를 털어대는 것으로 전개되었다. 박 대행이 저울질할 것은 지방자치라는 거시적 방향성도 있지만, 무엇보다 대통령으로서의 권력행사 자체다. 대통령은 공권력을 당장이라도 별다른 후환 없이 통제할 수 있는 권력 구조지만, 현상 유지를 잘 하면서 60일 후에 있을 다음 선거를 무사히 치르는 것이 임무인 대행이 대통령령을 행사하는 것이 적절한가. 박무진의 대처는 이번에도 결국 데이터로 향한다. 법조문을 데이터로서 소화하고 나니, 논리적인 묘수를 발견해냈다. 다만 그 방안을 실행하려면 자신이 원래 거리를 두고자 했던 행동을 해야하는데, 바로 반대파를 넘기 위해 자신에게 주어진 임면권이라는 권력을 행사하는 것이다. 주어진 데이터 안에서 빠르게 합리적 판단을 내려주어서 후련하다.

상황4: 우연이지만 정당성 설득하기

테러가 일어나기 진전, 커크맨은 이직이라는 형식으로 교체될 예정되어 있었고 박무진은 구두로 이미 경질되었으나 문서 처리에 들어가지 않은 상태였다. 그 사실이 언론 인터뷰에서 터지는 바람에 난리가 난다. 떠나는 사람이 얼결에 붙잡혀 중책을 맡게 된 꼴인데, 그 권력을 노리는 이들에게 아주 먹음직스러운 시비 거리가 되어준다. 최고 권력의 선출직에 선거로 뽑히지도 않은 이가 앉아 있는 것도 이미 정당성에 한계가 있는 상태인데, 아예 승계 자격마저도 사실상 없어졌어야 했는데 우연히 남아있었다니 말이다. 지울 수도 뒤집을 수도 없는 정당성 위기를 과연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커크맨의 경우는 이미 대통령이기 때문에, 대통령으로서의 일을 잘 해나가고 다음 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하는 방법 밖에 없다. 기존 정가의 이해관계에 묶이지 않고 일반 시민의 눈높이에서 정무적 판단을 내리되, 목적을 이뤄내기 위한 모든 정치행위는 영민하게 해내는 완벽한 판타지 대통령 재목인 잭 바우어, 아니 커크맨의 고군분투가 이어진다. 반면에 박무진의 경우는 애초에 대행이라서, 차후 행보가 열려있다. 차기 대통령 후보로 나설 수도, 아니면 처음 이야기했듯 “60일 동안 시민으로서 책무를 다 하고 학교로 돌아갈” 수도 있다. 시청자 한명으로서 희망하건데, 향후 그 선택이 쉽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저 최고 권력이 최고야 결론이 아니라, 그가 어떤 위치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가장 합리적일지 데이터에 기반해서 명료하게 산출해주면 완벽하겠다.

Copyleft 2021 by capcold. 이동자유/수정자유/영리불가_
[이 공간은 매우 마이너한 관계로, 여러분이 추천을 뿌리지 않으시면 딱 여러분만 읽고 끝납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