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은 쪽팔림픽 열풍

!@#… 원래도 거의 국민스포츠급이기는 했지만, 최근들어 특히 혁혁한 선수들의 치열한 승부로 전국을 불태우는 종목이 있다. 바로 누가누가 더 쪽팔리나 경쟁하기. 쪽팔리는 상황을 인정하고 정리하면 지는거다. 끝없이 새로운 변명과 얍삽이로 다른 쪽으로 도망가면서도 어떻게 수습이 되지 않아서 보는 사람들이 다 민망해져야 승리(정작 본인들은 별로 쪽팔려하는 것 같지 않은 경우가 더 많지만). 여하튼 요새 갈수록 이 종목에 대한 적극적 참여자가 늘어나는지, 이 정도면 단순한 개별 경기라기보다, 올림픽급 제전이다. 편의상, 쪽팔림픽™으로 명명.

!@#… 최근 가장 주목받아온 선수는 역시… 검찰 독립과 정의 구현이니 뭐니 하던 모습은 정권 교체와 함께 시공간의 저편으로 날려버리고, 용산참사 수사 과정에서 천동설급 변명 릴레이에 빠지고 있는 검찰. 일반적으로 검찰하면 떠올릴 법한 기소와 공세가 아니라 노골적으로 방어 역할을 맡고 있다는 점에서 능히 방탄검찰이라고 부를 수 있겠다.

환상의 태그팀을 이루고 있는 파트너 선수는 역시 체면따위 내던지고 보스(후보자) 구명을 위해 목숨 건 경찰. 이쪽도 변명수렁나선에 꽤 능숙해서, 무려 차기 청장내정자가 자기가 결제한 특공대 포함 1600명 투입한 긴급 도심 진압작전이 진행중인데 집무실에서 무전기를 꺼놓고 자빠졌다는 굉장한 무능으로 스스로를 이미지메이킹하고 나섰다. 한 때는 무척 유능한 이미지의 경찰관료였다고 들었는데, 이번 정권의 코드인사에 끼고 싶었나보다.

다만 이들의 독주가 내심 꼬왔는지, 그간 내세운 민중주의적 도덕성의 명분 따위 화끈하게 하수구로 흘려내린 민주노총 지도부의 강간미수 사건이 있다. 강간미수자체도 문제지만, 그것을 몇달동안 열심히 여러 간부들 연루되어 조직적으로 은폐해왔다는 것이 진짜 대박이지. 앞으로 도대체 어쩌려는거냐;;;

그렇다고 물론 양강 구도인 것은 아니다. 작년의 사진조작질 정도로는 체면이 아직 충분히 안구겨졌다고 생각했는지 이제는 그냥 대놓고 막말로 밀어붙이는 중앙막장일보와 기타 비슷한 수준의 자칭 언론들이 별 시덥잖은 천박한 장사질에 공익 운운하며 쌩쑈하는걸 보면 역시 고수라는 느낌이 절로 난다. 1년전과 마찬가지로 또다시 논문중복문제와 은폐시도, 탈세 등에 걸려서 허우적대는 장관 후보라면 가히 쪽팔림 계통의 모범이다. 그간의 전문성에 대한 자존심따위는 아랑곳하지 않고 정부정책 빨아주는 연구결과로 대충 끼워맞춰주는 어떤 연구소들도 나름대로 무척 분발하고 있지만, 결국 자존심을 걸고 박차고 나오는 경우도 있어서 좀 파워가 애매하기도 하다.

아, 물론 온라인의 메타공간을 수놓는 개개인 열혈정의 청년들도 모두 유망한 재목들이기는 하다. 예를 들어 난데없이 살인자 얼굴이나 보고 막연하게 분노에 치를 떨고 싶어서 안달이 났다든지, 뜬금없이 20대병신론을 진지하게 분개하면서 논의하고 있다든지. 다만 이들중 대다수의 경우는 굳이 스스로의 행동을 변명하면서 더욱 쪽팔리게 만드는 경지로 빠져들기보다는 그냥 확 분개하다가 다음 순간에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 다른 떡밥으로 점프하고 이전 기억을 싸그리 잃어버리기에, 쪽팔림픽의 취지에서 약간 벗어나는 점도 있다.

!@#… 자신들이 믿는 바, 자신들이 쌓아올린 전문성이라든지 하는 기반에 대한 최소한 자존심이 있다면 이 치열하게 추잡한 레이스에서 탈락한다. 끝까지 자신들의 과오를 적당한 변명과 명분으로 돌려막아 관객들의 보다 큰 비웃음을 사야만 승리할 수 있다. 이것은 예술성에 있어서 피겨스케이팅에 비할 바가 아니며, 박진감에서 종합격투기에 비할 바 아니며, 흡입력이 뭇 국가대표 축구경기를 가볍게 능가한다. 사람들의 한정된 주의력과 언론공간을 누가 더 쪽팔리는 작태로 보다 넓게 오래 점유할 수 있을까, 이 치열한 경쟁이 과연 어디까지 갈 것인가. 아니 도대체 왜 다들 그렇게 기를 쓰고 쪽팔림픽에서 우승을 하려고 노력하는거야… OTL

여튼 시사 떡밥의 경우 자잘하게 물지 않고 관심사로 연계할 수 있는 방향으로 묶어서 활용하자…는 나름대로 블로깅 긴축모드로 들어가려고 했는데, 이렇게들 열심히 쌩쑈를 해주시면 너무하잖아.

 

PS. 쪽팔림픽계의 나디아 코마네치, ‘그분’은 애초에 범주를 초월하기 때문에 생략.

Copyleft 2009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2904/trackback
21 thoughts on “전국은 쪽팔림픽 열풍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LieBe's Graffiti

    Graffiti Paper # 07 – 2009.02.09….

    EDITOR’S COMMENT 주말 잘들 보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늘 바빴던 토요일은 한가했는데…늘어지게 잠자야할 일요일날 뭔 소소한 이벤트들이 그리 많았는지… 주말을 이용해서 꼭 쓰고 싶은…

  2. Pingback by Skyjet의 매일매일의 감성일기

    닌텐도는 표현의 자유 없이는 나올 수 없다…

    이명박 대통령이 벙커에서 오랜만에 나와서 한다는 소리는 “우리도 닌텐도 같은 것 못 만드냐” 였다. 닌텐도 (정확히 말하자면 닌텐도 DS) 가 분명히 휴대용 게임기 시장에서 일본 게임의 위…

Comments


  1. 쪽팔림픽의 가장 큰 문제점은, 처음엔 흥미있지만 점점 진행될수록 보는 사람들이 대신 쪽팔려서 끝까지 똑바로 보기가 힘들다는 난점이…

  2. 이번 포스팅은 썩소를 흘기기에는 밑바닥에 흐르는 비참함에 어찌할 바를 모르겠네요.

    한때는 경찰도 기소권을 쟁취하기 위해 노력하던 나름대로 개선을 많이 하던 집단이었고 검찰 역시 분명히 독립적인 위치를 찾아 가고 있다고 봤는데…

    이렇게까지 단기간에 20년 어치는 뒤돌아가 버린 모습을 보며 어찌할 줄을 모르겠습니다. 전 그냥 경제관련 포스팅이나 해야겠네요. 우리나라 정치판꼴을 보면 속이 뒤집혀서…

  3. 2002년 평검사와의 대화때, 그 모습들을 생생히 기억합니다.-_-;;;

    고시와 같이 한방에 인간의 계급을 나누어 버리는 시스템은, 이렇게 필연적으로
    구성원들의 품질을 망쳐버리는 결과를 초래하지요.

  4. 지난 정권때는 대통령의 권위가 떨어졌다, 품위가 없다며 문제라고 하더니만 그래서 그 반작용으로 들어선 이번 정권은 대통령만이 아니라 제도권 전체가 권위고 품위고 다 박살나서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으니, 역시 사람들은 성장보다는 분배를 원하는가 싶기도 합니다 : 진상의 분배성장론.

  5. !@#… 언럭키즈님/ 그래서 정치분야 경기들의 시청률이 점점 떨어지고 있는 셈인데(“지지정당 없음이 과반수”), 점점 주목하는 이들이 적어질수록 더욱 극단화된다는 것도 참 야속한 현실이죠.

    Crete님/ 사실 원래 캡콜닷넷의 시사포스팅 대다수의 기본 기조가 밑바닥부터 흐르는 야매성을 꼬집으면서 대충 블랙코미디로 당의정입히는 방식이지만(핫핫), 가끔은 이런식으로 살짝 짜증이 더 섞여있는 경우도 있을 수 있죠(…). “전문성을 갈고 닦아 다른 주체들과 협력과 경쟁을 해야 성공한다” vs “전문성이고 자존심이고 간에 그냥 그분 마음에 들면 땡이다” 라는 선택지 앞에서 후자가 사회적 대서사로서 더 현실성있어 보일 때, 20년이 아니라 200년 2000년이라도 역행할 수 있다고 봅니다.

    11님/ 개길 줄 아는 무례하지만 자신만만한 젊은 평검사들, 바로 그때 그분들이 지금 검찰의 가장 요령있고 활동적인 현장 유효인력들이 되셨을텐데 말이죠.

    하늘빛마야님/ 오오, “만민은 평등하게 진상을 떨 권리가 있다”! // 어떤 분들은 그렇게 말씀하시면, “아하 그렇구나 모든 것은 노무현 탓”이라고 해석하실지도 모릅… (핫핫)

    여울바람님/ 그러게 말이죠…;;;

  6. 재미있네요. 저런 걸 보고 패럴림픽이란 표현을 쓰기도 하지만 그건 아무래도 진짜 노력하시는 장애우분들을 욕되게 할 우려가 있어서 사용이 좀 꺼림칙했습니다만.

    글쎄요, 저 사람들이 과연 자신들이 하는 것이 “쪽팔리다”라고 인식할 정도의 지능은 지니고 있는지 그것은 조금 의문입니다. 나름대로 열심히 경기에 매진(?)하고 있는 것 같긴 합니다만, 이겨도 병신, 져도 병신. 결국 남는 건 쪽팔린 신문사설과 아고라의 글들.

    근데 저도 순간순간 인스턴트로 타올랐다가 금세 모든 걸 잊어버리는 열혈청년 중 하나에 들어가는 것 같아 조금 많이 찔리네요.

  7. 호오? 제 블로그 유입경로에 잡혀 여기로 흘러들어왔습니다. 뭐 때문인가 하고 살폈더니 지난해 기사를 기계가 ‘대충 점찍어’ 준 거로군요.
    …아아, 좋은 기계다.

    참고로 전 저 직전에… 다른일땜시 저쪽에 요시찰인물로 찍혀 현재 몸담고 있는 매체와 저쪽간의 기사제휴관계까지 말아먹은 1人입니다. 기자 잘못 둬 데스크가 쪼달리고 있지요…

    어쩌려고 내가 메이저신문을 물먹인거지…

  8. !@#… Laputian님/ 진짜 문제는 역시 그런 경기들을 일상적으로 너무 많이 보다가, 관객들마저 그게 사실은 굉장한 쪽팔림이라는 것을 잊어버리는거죠. 마치 김연아 피겨경기만 자꾸 보다보면 누구나 대충 당연히 트리플악셀을 할 줄 알겠거니 착각하게 되는 것 처럼(착각하지 않아!).

    기자나부랭이님/ 에에, 본문의 기사는 수동으로 한겁니다…만, 해당글은 구글로 검색한 것이었으니 여전히 기계를 통했군요. // 에에, 자고로 데스크를 쪼달리게 만드는 기자를 둔 언론사가 원래 훌륭한 언론사인겁니다. (핫핫)

  9. – 나름 쓴웃음 지으며 봤습니다. 사회의 각각 부분들도 그렇고. 사람이야 사실 말도 안돼는 근거나 해명을 내놓기도 하면서 깨지고 그 부끄러움을 밑거름삼아 조금 나아진다고 보지만(그런 의미에서 젊은 사람들이 그러는 건 이해가 가는데) 사회에서 책임을 소중히 여겨야 될 분들이 그러면 많이 난감해 지겠지요.

    – 말도 안돼는 변명을 내놓는 이유가 ‘어쨌든 간에 이기지 않으면 내 가치가 부정당한다’라든가 ‘내가 잘못했더라도 저 놈들도 마찬가진데 넘 억울하다’같은 정서 때문이 아닐런지 생각도 해봅니다. 네, 제가 그렇거든요. -_-;;;

    – 그나저나 몰랐는데 중앙일보 기사 대박이었군요. 아무리 그래도 연기한 걸 기사근거로 삼다니..

  10. !@#… 지나가던이님/ 이겨야 가치가 부정당하지 않는 것이야 사실이지만, 그 “이긴다”는 것의 정의는 바뀌어야 하겠죠. 우선, 어처구니없는 변명 돌려막기로 수렁에 빠지면, 그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확실한 굴욕과 패배로 간주하는 담론 분위기를 자꾸 조성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적이든 사적이든.

    미고자라드님/ 과연 웃을 일인가! 라고 헷갈리기 시작하면 승리하는겁니다. :-)

  11. 검찰이 무리하게 발화를 일으킨 사람을 특정해 ‘치사혐의’로 기소한다더군요. 용산사건을 ‘국민참여재판’ 대상으로 만들다니 자충수를 또 한번 두는 것 같습니다. 현행법상 국민참여재판의 대상은 살인이나 성폭력에 관련된 죄만 해당되는데요.

    또 웃긴건 누군지 정확한 물증이 없어서 거짓말 탐지기까지 동원한다더군요. 재미난게 검찰의 거짓말 탐지기 논리인것 같습니다. 검찰주장처럼 과실이고 자기가 던져서 불난지도 모른다면, 거짓말 탐지기에 안걸리는게 논리적인데요. 아마도 국민참여재판이 된다면, 검찰은 거짓말 탐지기를 거부한걸 가지고 잘 모르는 배심원들에게 증거로 사용하겠군요…

    만약 법원이 허가한다면 최초로 하이 프로파일 국민참여재판 케이스가 되겠군요. 법원이 만약 공정한 재판을 원한다면… 증거가 충분하다면 편파판정이라는 비난에서 판사들을 보호해 줄테구요, 불충분하다면 정부의 압력이나 여론에 굴복했다는 검찰의 반발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텐데요… 하긴 우리나라 사법부에 너무 많은걸 요구한다는 느낌도 드네요.

  12. !@#… Penda님/ 검찰 발표 보니, 결국 구체적 방화 행위자가 특정되지 않았지만 다 집어넣고보자…로 가는군요. 막판에 구색맞추기로 방송 보고 용역 7명 집어넣고, 대신 경찰은 다 빼주고. 그리고 승리의 김석기는, 진압작전을 직접 지휘하지 않은 것으로 결론, 피해가고 (대신 지휘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 욕을 먹겠지만, 이 사회는 그런 무능 이미지는 그다지 크리티컬하게 생각하는 분위기가 아니라서). 여튼 예상범위 내의 판단이라서 더욱 씁쓸.

  13. 정말 캡콜드님의 현상 인식의 정도와 표현의 감각은……늘 감탄합니다요……ㅎㅎ

  14. 마지막 나디아 코마네치의 그녀는…..제가 그냥 아무~~~ 이유없이 싫어하는 그녀와 같은가요??

    록타~

  15. 트랙백 남깁니다. MB가 곧 맞게 될 일 – “YOU와 SHOCK!!”

    궁금한 것 – 칼럼 중간에 COMICS CODE를 집어 넣었는데, 일단 뒤에 S가 들어가나요? (…) 그리고 그것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6. !@#… LieBe님/ 원래 의도는 리듬체조 날라다니며 록타를 외치는 분이었으나, 어떤 분들은 각하를 연상해주셔서 심히 울컥한 시각적 상상을 하게 만들어주시기도…;;; (아니 뭐 전자도 그다지 아름다운 광경은 아니…) 그런 아예 범주를 벗어난 괴인레벨은 잠시 논외로 하고 이야기를 해야 “어 뭔가 잘못돌아가는구나”하는 느낌이 남더라구요.

    Skyjet님/ Comics Code 맞습니다. 그런데 기본적으로 그건 미국이 종종 그렇듯 정부기관이 아니라 민간업자들끼리 만든 규율입니다. 물론 사회분위기 속에서 대다수 출판사가 참여했고, 이것을 안지키면 해코지당하니까 검열 효과는 만땅. 그러다보니 어느 순간 법을 없애버렸다든지 하는 것이 아니라, 80년대 후반 이래로 점차 참여 작품 라인과 출판사들이 감소하면서 ‘사실상'(예, 아직도 어떤 작품들은 이걸 합니다) 소멸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