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악!법이라고’ 책 버전 출간

!@#… MB악법 반대캠페인 릴레이만화 “악! 법이라고”의 종이책 버전이 출간되었습니다. 혹 아직 이 이슈들에 대해서 관심이 없는 분들, 그중에서도 하필이면 인터넷을 잘 활용하시지 않는 분들을 논의의 장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친절한 입문용 자료가 필요하실 때 적합한 자료. 혹은 자신을 “좀 사회적으로 깨어있는 잘난 사람임”이라고 이미지메이킹을 하고 싶다거나 (핫핫).

구입: 알라딘, 예스24, 인터파크, 리브로


!@#… 이제부터 약간의 코멘터리 트랙. 제목에서 드러나듯 이것의 애초의 목적은 해당 법들을 반대하는 입장에서 나오는 문제제기이며, 흔히 들고 다닐 수 있는 소책자라는 형식에서 보듯 거창한 산업적 파급보다는 시민 일반의 생활에 미칠 영향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뭐 프로젝트의 일반적 취지야 몇몇 기사에서 이미 온라인 연재 당시에 소개된 바 있고, 이번 책버전에 대해서 언급하자면… 이런 자발적 릴레이의 핵심은 작가분들이 일반시민으로서 스스로 이해한 바에 입각해서 작품을 만든다는 컨셉인 만큼, capcold의 경우 연재시에는 기초자료제공, 명백한 팩트 오류 체크, 약간의 개그 다듬기(핫핫) 정도의 선에서 참여했습니다. 그러나 책으로 만들 때는 이왕이면 약간 더 욕심을 부려도 좋겠다 싶어서, 개인적으로는 두어가지 의도를 가지고 움직였습니다:

1) 들고 다닐만 하게 하자.
: 즉, 한번 보고 잊어버릴 것이 아니라 가끔 생각나면 다시 펼쳐볼만한 참조자료가 된다는 것. 그 핵심은 ‘분류’에 있습니다. 온라인 만화의 경우 각 에피소드가 파편화되기 쉬운데, 하나로 묶어놓은 책의 가치라면 어떤 사안이 어떤 법안에 걸려있다든지 하는 것을 손쉽게 펼쳐놓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 다행히도 민변에서 그런 류의 분류작업을 지속적으로 해왔고, 책을 만들때 그런 구조를 잘 반영하는 것이 중요. 덤으로 이왕 인지도도 올릴 겸 논객들의 한마디도 덧붙인다면, 쉽게 떠올리고 인용하기 좋은 엑기스 구절을 제공하자는 것(덕분에 필자분들은 200자 남짓으로 문제를 축약하느라 고생하셨…).

2) 논의라는 층위로 이어질 수 있게 하자.
: 작품들의 1차 목적은 2월 임시국회를 앞두고 긴박한 상황 속에서 관심을 끌게 만드는 것이었지만, 그렇다고 감정적 선동으로 끝나기에는 곤란한 노릇입니다. 따라서 더 관심을 가지게 된 분들을 논의의 장으로 끌어드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는데, 그런 의도는 이미 시리즈의 마무리 멘트(바통 그림)에서 노골적으로 드러낸 바 있죠. 책 버전에서는 거기에 덧붙여서 구체적 논의에 도움이 되는 고리를 던져드리는 것을 좀 더 챙기고 싶었는데, 그래서 권말 부록을 추가했습니다. 민변에서 이전에 작성한 Q&A와 31개 문제지점 분류를 요약해서 넣고, 세부 논의를 위해 도움이 될 자료들이 올라오는 리소스를 몇가지 목록으로 제시해주고.

!@#… 여튼 그간 2월 임시국회의 와중에서 또 정국이 여럿 바뀐 점들이 있습니다. 어떤 법들은 이미 통과되었고, 어떤 것은 100일 후에 또 격전을 예고하고…;;; 하지만 MB악법으로 통칭되는 패키지 세트는 그 기본 발상이 바로 현 이명박정권의 핵심기조라는 점에서 찬성이든 반대든 여전히 계속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듯 큰 틀의 연관성을 것이 바로 ‘망각의 쿨타임’에 저항하는 방법 중 하나니까요. 이왕 책으로 나왔으니, 유용하게 자기 역할을 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PS. 책에 들어간 ‘참조할 만한 자료 창고’ 파트 전문을 여기에도 게재합니다.
=====================

참조할만한 자료 창고

 

MB악법에 대한 계속된 논의를 위해서 더욱 세부적인 자료를 참조하시고자 할 경우, 다음의 자료 모음 공간을 활용하시면 어떨까 추천합니다.

–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성명 및 보도자료 모음

: 민권과 인권 사건 변론 및 관련 제도 연구 등의 활동을 전문으로 하는 법조인 단체인 민변에서 운영하는 자료실입니다.
http://minbyun.org/?mid=report

: 일반인에게 접근성이 좋은 홍보활동 및 자료 제공은 민변 블로그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http://minbyun.org/blog

– MB악법저지국민운동본부 블로그
: 민주당에서 운영하는 악법저지 특별팀 블로그로, 다양한 홍보자료를 담고 있습니다.
http://antimb.minjoo.kr/

– 참여연대 의정감시센터: 18대 국회
: 시민단체인 참여연대가 운영하며, 국회 의정활동의 각 단계에 대한 평가와 관련자료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http://blog.peoplepower21.org/Politics/category/국회/18대국회

– 언론사유화저지 및 미디어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미디어행동) 블로그: 자료실
: 미디어 민주화를 기치로 하는 시민단체 미디어행동에서 관리하는 자료실로, 언론법과 정보법 등에 대한 정보를 담아내고 있습니다.
http://mact.tistory.com/category/자료실

– 한나라당 정책 공식 블로그: 정책 바로 알기
: 정부여당인 한나라당의 정책홍보 블로그. 법안들에 대해서 이명박 정부 및 한나라당 의원들이 내세우는 논리를 접할 수 있습니다.
http://blog.daum.net/hannarapolicy

– 국회 의안정보시스템
: 국회의원들이 발의한 법안들을 각 단계별로 검색할 수 있으며, 원문의 세부조항을 참조해야 할 때 유용합니다.
http://likms.assembly.go.kr/bill/jsp/main.jsp

 

[주] 블로고스피어의 유용한 글들
: 온라인상에서 활동하는 블로거들 가운데에는 현업 전문가로서 혹은 기타 전문적 지식과 활동력을 바탕으로 특정 분야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생동감 있는 자료를 생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 시사IN 고재열 기자의 블로그 ‘독설닷컴’의 언론장악 반대 취재 자료 등). 다만 블로고스피어에 유통되는 글들 가운데 또다른 상당수는 내용 진위여부의 검증보다는 의견의 공감에만 초점을 두곤 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일정 정도의 공신력을 상정할 수 있는 출처를 참조하여 사실관계를 확인해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Copyleft 2009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3153/trackback
9 thoughts on “[광고] ‘악!법이라고’ 책 버전 출간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Miami Marlins snapbacks

    Miami Marlins snapbacks

    [광고] ‘ì•…!법이라고’ 책 버전 출간 | capcold님의 블로그님

Comments


  1. 책 나온 걸 홍보하는 트랙백 걸었습니다. (“만화의 창작” 책 나온 걸 모르고 있다가 이번에야 구입했네요.결혼 직전에 너무 정신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맥클루드 아저씨 새치에 몸집도…T_T )

  2. 나왔군요. 핸드북 컨셉은 적절한 방향인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보셨으면 좋겠는데 말이죠.

  3. !@#… Skyjet님/ 리뷰 잘 읽었습니다! 홍보를 위한 책을 홍보하는 것 자체가 어찌보면 재밌는 현상. 참… 1318virus.net의 경우 어디서 호스팅하는지 몰라도, 현재 해외접속이 안됩니다(저는 프록시 통해서 봤습니다).

    김태님/ 앗, 트랙백이 어떤 이유에서인지 도착하지 않은고로, 수동트랙백 걸어둡니다. http://kimtae.egloos.com/2314620 // 자고로 대부분의 미국아저씨들은 중년 돌입과 함께 엄청난 나잇살 축적…;;;

    leopord님/ 많은 분들이 지하철과 버스터미널과 각종 휴게실에서 틈나면 한번 펼쳐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한번쯤 “어?”를 외쳐주시고.

  4. 아고라에서 보고는… “자생적”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이게 “기획된” 것이었나요?
    이런게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적절한 타이밍에 나왔다고는 생각했지만…
    설마 “기획”이 되었다고는 생각을 못했네요. (그런 힌트도 없었고…) 굳~! ^^;

    [읽고 쓰기] 악법 카툰릴레이 1화 (집시법) – 강풀입니다. (다음 아고라 강도영)
    http://blog.daum.net/ghost-online/15702548

    개인적으로 궁금한 것이 있는데, 간단한 답변 부탁드려도 될까요?
    아래에 링크 남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답변은 이곳이나 아래나 어느 곳이든…)

    궁금한 이야기 – 청와대 블로그의 주인은 누구일까?
    http://blog.daum.net/ghost-online/15702658

  5. !@#… G.O.님/ 작가들이 일반시민으로서 스스로 나서서 판을 꾸렸으니 명백히 자생적이고, 저도 대가없이 자발적으로 나서서 기획에 참여했으니 자생적이죠. 여기서는 제가 참여하면서 구현하고 싶었던 의도들을 이야기한 것일 따름입니다. // 음… 흥미로운 문제제기입니다. 짧게 이야기할 수 있으면 그쪽에, 길어지면 여기에 따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6. 이것도 지난 MBC 의 8개국어(맞나?)로 방송때처럼 도발성 차원에서 지원하시는 일이라고 한다면, 역시나 저는 자폭성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