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간씩 업그레이드중

!@#… 뷁만년만에 캡콜닷넷 약간 업그레이드 소식입니다. 미디어 관련으로 좀 보강하자 마음먹어, 위젯 두어개 더 달았습니다. 글 영역이 메인이고 나름대로 청정하게 놔두려다보니, 갈수록 포털 마냥 난잡해지는 사이드바.

!@#… 시사만평 위젯: 민노씨의 발상에 힘입어, 사이드바용 만평 위젯을 제작해서 설치해봤습니다. 써머즈님과 좋은 아이디어를 나눠가며 쓸만한 모양새를 향해 만들어가는 중인데, 기본적으로 feed43과 feedburner로 RSS를 만들고 sproutbuilder로 플래시 위젯을 만들었습니다. 다 좋은데 문제는 sproutbuilder가 한글지원이 안되다보니 뭐… 결과는 보시는 바 대로. 플래시 제대로 하실 줄 아는 분이 구현해서 제대로 만드신다면 대환영. 여튼 현재 버전까지는 얼추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만평으로서 완성도가 좋고, 트래픽도 좀 늘려주고 싶은 몇 개 시리즈의 최신 만평 썸네일을 보여주는 식입니다. 원하시는 분은 지금 사이드바에 달린 위젯에서 ‘share’를 누르시면 코드 복사해서 블로그 스킨에 심어넣으시면 되겠습니다.

!@#… 아침신문 솎아읽기: 미디어비평지 미디어오늘에서 매일 연재하는 ‘아침신문 솎아읽기’ 코너의 RSS 피드 위젯을 달았습니다. RSS는 마찬가지로 feed43과 feedburner로 구웠고, 위젯은 위저드닷컴에서 만들었습니다. 이 코너는 주요 아침신문들의 헤드라인들에 대한 비판적 비교분석인데, 기계적 객관성을 바라는 분들께는 물론 성에 차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주요 이슈들을 미디어가 포장하는 방식에 대해서 매일 캐치업하기에는 무척 쓸만해서, 미디어에 속으면서 살기 싫지만 노력을 많이 기울이고 싶지는 않아 정도의 자세를 취하신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겁니다. 실용성에 비해서 너무 안알려진 것 같아서 따로 위젯화.

!@#… 나중에 여력이 생기면 레이아웃의 전반적 폭을 넓히고 (800*600 노트북 모니터 사양을 언제까지나 배려해줄 수는…;;;) 포털형 첫페이지를 심어넣고 좀 더 효과적인 메뉴배치를 해봐야겠지만, 뭐 나중에.

Copyleft 2009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3177/trackback
16 thoughts on “약간씩 업그레이드중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민노씨.네

    언론사(닷컴) 만평 위젯…

    이 글의 짜잘한 후속편띠보 2009/03/10 15:38 홍세화씨 얼마전 강연에서 만났는데 초창기 입사 때와 다르게 구독신청서 가지고 다니더라구요 이휴…(후략)최근 경향신문 기자 월급 반토막 났다는…

Comments


  1. 하지만 캡콜드닷넷 사이드의 최고명품은 랜덤프로필명화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 1人.

  2. 전 그동안 해 드린 것도 없고해서.. 구글에드센스 클릭이나 3-4번 눌렀습니다. 부자되세요….

  3. !@#… 박진석/ me too.

    Laputian님/ 각 언론사에서 위젯에 써먹기 좋은(가로 140-150px 가량)의 썸네일을 자동생성해서 전용 RSS를 뿌려주면 베스트인데, 너무 조급하게 그런 온라인 마인드를 바라지는 않기로 했습니다. 결국 구할 수 있는 걸로 구할 따름.

    Crete님/ 잘못하면 부자보다 클릭 조작으로 구글애드센스 규정에 걸려서 계정몰수부터… (핫핫)

    의리님/ 사실 그거 말고 블로그 외적인 일들로 바빠서 뜸한 것이긴 했지만 말이죠;;;

  4. “800*600 노트북 모니터 사양” 에서 눈물좀 닦고;;; 저도 구글광고 한번 클릭을…

  5. !@#… JNine님/ 물론 저는 ‘아이디어를 내는 누군가’이고 싶지만… 가끔 어쩔 수 없죠.

    erte님/ 결국 너무 확 늘리지는 않고, 100px만 늘렸습니다. 스크롤바가 생기기는 하지만, 전체 편집은 아직까지는 800*600인들도 대체로 무리없이 볼 수는 있을겁니다. (소심소심)

  6. 오, 캡콜님과 써머즈님께서 직접 실천 모드로 돌입하셨근영! (대단하심!!)

    1. 만평위젯은 현재는 사이드바 사이즈 때문에 거의 썸네일 형태로 제공되는 것이라서 의미 식별이 곤란하네요. 그래서 이 점 때문에 오히려 저작권 침해 가능성은 현저히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이번 기회에 언론사닷컴들이 정식으로 저작권 제약 사항을 풀어주고 좀더 많은 블로거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기우이긴 합니다만, 온신협이 ‘왜 우리 저작권을 함부로 침해하냐?’ 이런 소리는 하지 않을까 우려되기도 합니다. 서로 윈윈하자는 것이고, 또 어쩌면 공짜로 자발적인 홍보를 해주겠다는 의미가 훨씬 강한데도 그런 소리를 (만에 하나) 하게 되지 않을까 우려해야 하는 현실은 참으로 아쉽고, 착잡하기 이를 때 없군용. 이 문제가 정식으로 해결되야 좀 정식으로 이런 위젯들이 확대될 수 있을텐데 말이죠.

    2. 아침신문 솎아보기는 저도 바로 적용해야겠네요.

    노고가 정말 크셨습니다. : )

    추.
    로딩시간이 좀 걱정이긴 하네요… ;;;

  7. !@#… 민노씨/ 분류방식을 좀 더 분석해서 썸네일은 (약간 더 사이즈/품질이 좋은) 포털에서 끌고오고 링크는 언론사닷컴으로 연결하는 것도 생각해봤는데, 두 동네의 RSS를 합성하는게 은근히 골치아프게 생겨서 포기하는 등 아직 뭐 초기의 초기버전이죠. 온신협은… 아아 온신협. 어서 온신협이 10년전 달력을 집무실 벽에서 뜯어내고 올해 달력을 걸어놓기를 기원할 따름입니다.

    리카르도님/ 진짜 바닥부터 만들어내는 프로그래머가 아니라, 다소간의 아이디어를 나와있는 조립툴로 합쳐내는 수준일 따름이죠. // 그것도 보통 하나의 공간에 수많은 동시 삽입(?)…;;;

  8. 제 블로그 홈(태터데스크)에 아침신문 솎아읽기 위젯을 붙였어요. 잘쓰겠습니다 :)

  9. !@#… wafe님/ 음, 깔끔한 페이지에 깔끔하게 붙어 있는 모습을 보니 뭔가 이쁜 아이콘이라도 만들어 붙여야겠다는 의무감이 드는군요 :-)

  10. 경향의 김용민의 그림마당과 프레시안의 손문상의 만화세상 피드를 만들었는데요, 이게 Sprout Builder에서 불러 들이니 잘못된 피드라고 나옵니다. ㅠ.ㅠ 이상해요. 피드는 아무 이상이 없는 것 같은데 말이죠;;;

    경향닷컴 – 김용민의 그림마당 : http://feed43.com/khan_grimmadang.xml
    프레시안 – 손문상의 만화세상 : http://feed43.com/pressian_grimsesang.xml

    근데, capcold님 보니까 처리 하신 거 같네요? 어찌된 일인지;;;

  11. !@#… 써머즈님/ 그게, feed43에서 sproutbuilder로 가는 경로에서 뭔가 호환성 문제가 가끔 발생하는 듯 합니다(언어코드 때문인가?). feedburner를 거치면 그런 문제들은 거의 100% 해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