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의 간지에 관한 단상

!@#… 원래 진보의 담론전략에 대한 좀 더 굵직한 글의 일부로 들어갈 내용인데, 이왕 ozzyz님 블로그에서 이런 식으로 이야기가 나온 김에. 즉 진보에는 간지가 필요하다는 요지인데, 수년전 김규항씨가 이야기한 “당시 운동권은 가장 호감가는 선배들” 개념과도 맞닿아 있으리라. 당위가 아니라 멋져야 설득력이 있다는 말은 액면 그대로 훌륭한 전략이지만, 그 멋이 바로 어디에서 오는지 좀 더 까놓고 직시하지 않으면 공염불에 그친다. 즉 이런거다:

 

간지는 승자의 몫이다.

 

혹은 최소한, “성공할 것 같은” 자의 이미지다. 멋있음은 기본적으로 역할모델이다. 그런데 닮고 싶은 역할을 그냥 피상적인 모습이나 취향에서 찾는 얄팍한 패션은 심지어 아이돌 가수라고 할지라도 먹히지 않는다. 지구 온난화 방지가 그린피스의 절실하지만 기본적으로 구린 외침이 아니라, 세련된 지도층의 쿨한 사회의식으로 이미지가 급전환한 것의 배경에는 앨 고어 같은 사람들이 있다. 지금껏 활동해온 모든 운동가들의 업적을 폄하하는 것이 아니라, 그만큼 고어라는 요소가 전체 인식에 기여한 바가 크다는 말이다. 그런데 앨 고어가 역할모델이 될 수 있는 것은 단순히 세련되어서가 아니라, 성공한 자의 이미지가 풍기기 때문이다. 20세기 말 미국 최고 호황기의 부통령, IT 전도사, 첨단 긱들의 영웅. 그렇듯 한창 승승장구중인 미국의 리베럴들은 힐러리든 오바마든 성공의 이미지를 풀풀 풍기는 이들이 선두에 서서 의제를 이끌어간다. 김규항씨의 옛날 글에서 호감이 갔다는 당시의 운동권 선배라면, 사회를 통찰하는 지능과 사교성과 인맥을 지닌 이다. 한마디로, 사회 나가면 크게 될 성공의 이미지다. ozzyz님은 슬램덩크 강백호가 머리 깎을 때 같이 삭발했다 한다. 강백호는 입지전적인 천재 캐릭터고 작품 전체가 그가 전국구 명선수로 성공하는 과정이다.

!@#… 여러 분들도 지적하듯, 진보가 성공하고 싶다면, 간지가 중요하다. 하지만 진짜 간지는, 피땀어린 악전고투의 투쟁보다 세련된 성공의 냄새에서 나온다(물론 그 성공을 얻는 과정에서 있는 투쟁이라면, 그것도 간지의 일부가 된다). 한국 사회에서 수구 기득권들은 그런 노력을 굳이 할 필요도 없이 이미 돈으로 권력으로 성공의 확고한 모델들이다. 그렇기에 진보는 더욱 더 적극적으로 성공을 포장하고 기를 써서 스타가 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공감과 동경이라는 두 요소를 같이 겸비하는 것이 물론 필수지만, 민중, 서민 운운하면서 공감에만 집중하는 것은 현재의 연계에 머무른다. 하지만 사람들은 투표를 할 때, 지지를 보낼 때 나름대로 미래에 투자한다. 닮고 싶은 동경을 불러일으키기, 즉 성공의 냄새를 풍겨야 그 영역을 공략할 수 있다. 스스로를 세련된, 성공적인 스타로 위치짓는 담론전략이 필수다.

Copyleft 2008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1945/trackback
16 thoughts on “진보의 간지에 관한 단상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현실창조공간

    진보가 간지일 수 있을까?…

    우연찮게 허지웅이 말하는 멋진 진보란 무엇인가? 라는 글을 보고서 던지는 질문이다. 생각이 자꾸 확장되어 덕택에 잠도 안 자고 이 짓거리 하고 있다. 이왕 이렇게 된 거 내일은 과감하게 …

Comments


  1. 이 글을 읽으면서 ‘아 나 참 말종이구나’ 싶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유는 글을 읽으면서 어느부분부터 자꾸 럭키스타 오프닝이 머리와 귀를 지나가고 있었기때문이죠…

    참 직불금 논란 논점일탈 코미디 어떻게 생각하세요? 문제는 직불금수령이 아니라, 직불금을 탐으로 인해 양도소득세 폭탄을 피하려고 했던 ‘꽤 많은 사람들’로 아주 복잡한 문제던데(이전 정부가 이것을 제대로 분석하면 세금폭탄이 상위 소수에게만 떨어진게 아니었다 라는 말도 나올수 있고.-탈세 방법은 직불금뿐이 아니니까요.)

    이걸 ‘직불금을 타다니 농민의 간을 빼먹는 놈들’ 이 잣대로 가는 바보놀음을 보고 있자니, 여야가 짜고 치기로 눈짓한건가 싶기도 하구요. 그걸 잘 못짚어내는 언론도 역시 그 아이큐가 그 아이큐 같기도 하고..

  2. !@#… 물론 제 글에는 보통 애매한 3센티가 있긴 하죠. // “양도세를 피하려고 했던”은 무척 신빙성 있는 혐의고 중요한 문제지만, 여튼 이 기사에서 보듯 감사원이 직불금으로는 양도소득세 공제가 안된다고 못박아서 덕분에 떡밥으로서의 매력을 상실해버렸…;;; // 개인적으로는, 농민의 간이 아니라 바로 납세자인 제 간을 빼먹었기 때문에 짜증은 납니다.

  3. 정치계 간지의 최고봉은 박근혜죠..
    진보간지는 이제 없습니다. 간지는 오직 언론이 만드는것일뿐…
    일본의 자민당의 장기 집권도 이러한 “간지의 독점”에서 비롯된거죠..

    진보인사들의 뒷북은 오늘도 계속되나보네요..
    아무리 간지 내면 뭐할꼬?
    조선일보에서 병신같은 사진 하나 캡쳐해서 올리면 끝나버릴 운명인것을.

  4. 그래서 진보도 “마케팅” 공부를 열심히 해야한다는 말씀이시죠…? (쿨럭.. 아닌가)

  5. !@#… erte님/ 하다못해 마케팅을 배격하지만 않아도;;; 물론 이상적인 방향이라면, 정식으로 전략커뮤니케이션 팀을 꾸려서 체계적으로 움직여주는 것이겠지만.

    리카르도님/ 상당부분 언론이 만드는 것은 사실이지만, 스스로 자각하면서 전략적으로 재료를 던져줘야죠. 이렇게 말하는 와중에도, 유일한 진보 원내정당인 민주노동당은 쌀직불금 정국에 대처하기 위해 천막농성 투사간지라는 무한삽질을 시작… OTL

    시바우치님/ 사실 좀 (많이) 통하는 면이…;;;

    nomodem님/ 지나친 칭찬은 ‘간지’럽습니다.

  6. 글이 의도하는 것을 모를만큼 세상구경에 섣툴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왠지 씁쓸합니다.
    한국사회에서의 성공은 오랜 노력과 시간의 결과가 아닌 때문인 것 같습니다. 제가 보는 캡콜드님의 장점 중에 하나인, 시간을 가지고 조금씩, 주변을 살펴가면서 천천히가 이 글에서는 사라졌어요.
    기를 쓴다는 말, 다시 생각해 주시길…

  7. !@#… ycj님/ 음, 다시 읽어보니 “기를 써서”라는 말이 수단방법을 가리지 말고 무조건 덤비라는 식의 뉘앙스로 읽히기 딱이군요. 가급적이면 뼈가 씹히는 냉소와 희망의 가능성을 반반씩 섞어가며 이야기하는 것이 신조지만, 이번 내용은 좀 한 쪽에 치우친 감이 있습니다. 좀더 차분하게 이 이슈에 대해서는 다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맨 앞에 언급했듯, 원래의 좀 더 굵직한 담론전략 관련 글로)…;;;

  8. 이미 간지를 소유한 사람들을 같은 편으로 끌어들이는 전략을 쓸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한국사람들의 평균적 정치의식에 비추어 간지쟁이들도 평균 이상의 의식을 갖지 않았을 테니 그들에게 집중적으로 추파를 던져서 우리편으로 끌고오면 진보의 간지량이 상승하지 않을까요?
    가령 사회문제에 대한 만화를 작가들에게 요청할 때(촛불같은 거대한 일들 말고) “구질한 작가” 이미지로 굳은 최규석같은 사람들이 아니라 강풀 강도하 하일권 네스티켓 낢 조석 등등 간지 나는 작가들에게 부탁을 해 보는 거지요. “에~이 그사람들이 우리한테 관심이나 있겠어?”라는 생각은 사실 누구에게도 진보의 의견을 전달할 맘이 없다는 소리겠지요. 그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컨텐츠를 제공을 해서 열명 중에 세명이라도 건질 수 있다면 성공이라 보입니다.
    진보 간지를 위한 실천방안을 몇가지 더 생각해 보아야겠습니다.

  9. 아 그리고 작품 안에서의 멋은 현실의 멋과는 다르지요. 가령 끝없이 자신을 파괴하는 캐릭터라 하더라도 현실에서는 역할모델이 될 수 없겠지만 작품 안에서는 간지나는 캐릭터가 되는 거지요. 뭐 물론 성공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파괴하는 것이겠지만….
    작품이 갖는 장점이라면 현실에서는 전혀 멋지지 않을 것들을 멋있는 것처럼 사기를 칠 수 있다는 데 있겠지요. 체육교과서에 농구가 있었지만 슬램덩크 이전에는 아무도 농구를 하지 않은 것처럼. 아마 강백호가 전국구 선수가 아니라 시 대항 피구선수였다 하더라도 충분히 멋있을 수 있었을 겁니다.
    에… 그러니까 그 간지라는 게 꼭 “현실사회에서의 성공 가능성”이라는 후광을 갖지 않아도, 혹은 그렇게 큰 성공이 아니라도, 그리고 다른 종류의 성공을 보여 줌으로써 획득될 수 있는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10. 캡선생이 학계에서 스타가 되고 20개국 여성과 교제한 후 8막 8장을 쓰는 것도 한가지 방법. ㅋㅋ

  11. !@#… 모과님/ 기존의 간지쟁이들을 포섭하는 것은 무척 중요합니다. 다만, 그 분들의 간지요소를 이쪽으로 연계시켜야만 의미가 있죠. 예를 들어 봉준호 감독이 파업전야 투의 작품을 펼쳐봤자 소용없습니다 – 그 분의 간지는 미묘하게 서민형 블랙코미디적인 영화감성에서 나오고, 따라서 그런 종류의 영화를 통해서 간지를 발휘해주셔야죠. 뭐, 포섭을 할 때 필히 같이 궁리해야 할 사항. // 옙, “성공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 중요합니다. 성공의 결과보다 성공의 ‘이미지’가 더 중요한 까닭이죠. 또한 성공의 종류와 방식은, 충분한 기술이 있다면 얼마든지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 – 아니, 반드시 재정의해야 합니다. // 20개국 ‘남성’과 교제해서 더욱 스타가 된다든지…;;;

  12. 정확한 지적 같습니다. (왠지 혼자 뻘글 쓴 듯…)

    어찌 되었든 현재 시스템에서 성공한 사람 외에 스포트라이트는 받을 수 없고, 간지는 그 쪽으로 집중되죠. 단 그러한 롤 모델이 대개 현재 시스템에 걸맞는 이들로 짜여져 있기에 진보에서는 새로운 프레임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폼 나게 표현하는 게 문제가 아니라 성공의 개념 자체를 다르게 설정하고 이를 계속해서 펼쳐 나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13. !@#… 이승환님/ 옙, 다른 종류의 성공 개념인데 그래도 확실하게 성공으로 보여야죠. 물론 저는 그런것이 불가능하다고 보지 않는 것이, 요즈음의 뭇 스타 블로거 논객들만 해도 사실 약간만 이전 시대로 거슬러올라가면 지식인룸펜… (아니 뭐 지금 기준에서도 상당히… 핫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