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고라의 경제논객 ‘미네르바’ 은퇴선언

!@#… 경제난에 대한 예측이 맞아 떨어져서 (현 정부의 경제팀을 가볍게 능가하는) 스타가 되는 바람에 한나라당 정권의 집중 견제대상으로 떠올라 부던하게 해코지를 당하던 인터넷 유저 ‘미네르바’, 며칠 전의 침묵 선언에 이어서 결국 은퇴 선언 (클릭). 그리고 또 하나의 성지 탄생.

!@#… capcold는 미네르바의 말이 상당부분 맞아떨어졌고 참조할 가치가 높지만, 그렇다고 해서 진리라고 생각하지도 않고 또 유인촌 전여옥 재산 증식 운운할 때처럼 지나치게 단정적으로 이야기하는 부주의함도 가벼운 문제는 아니라고 봤다. 하지만 ‘미디어다음 아고라’라는 공간적 맥락과 ‘필명을 쓰는 인터넷 논객’이라는 관계설정 속에서, 충분히 사회적으로 잘 받아들여질만한 내용이라고 본다. 무슨 배후를 캘 만한 이유도 없고, 닥치고 조용한 세상을 위해서 침묵시킬 이유도 없다. 정보는 그 정보가 만들어진 맥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단적으로, 그의 핵심 전망글들은 이미 오래전에 쓴 것이고 경제가 이 정도로 휘청이기 전에는 그다지 주목받지도 않았잖아. 그런데 그분들의 생각은 좀 다르다. 마치 ‘광우병 괴담’ 마냥, 커지기 전에 조낸 원천봉쇄하고 싶은 것이다. 민증부터 까고, 공개적으로 고소 위협 좀 들어가고. 특정인들의 재산 증식 의도를 단언한 것에 대한 명예훼손이야 그렇다쳐도(라고 해도 진짜로 명예라는 것을 아는 이들이라면 당당하게 해명하고 끝냈을 정도의 사안에 불과하지만), 경제전망 예측에 대해서 허위사실 유포는 또 뭐냐. 담론의 세계 속에서 논리와 입증의 룰로 자연스럽게 압도하겠다는 포부 따위, 1mg도 없다. 적어도 담론적 토론과 논쟁이라는 컨셉을 대하는 자세에 있어서, 변호사 출신 대통령에서 재벌기업 경영자 출신 대통령으로 바뀐 격차가 크다.

!@#… 자고로, 개인에 대한 침해가 생겨서 쌍방간의 이해로 발언을 자제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의 의도에 따라서 압박을 하여 위축효과를 발생시켜 스스로 발언을 끊게 만드는 패턴이 가장 악질이다. 그리고 사회적 담론의 폭을 찌부러트리는 최단거리 지름길이다. 왜 capcold가 표현의 자유 보장은 항상 최대치를 목표로 해야 한다는 입장에 서있는지 무척 알기 쉬운 사례가 하나 늘어나서, 씁쓸하다.

!@#… 하지만 이 이야기의 진짜 핵심은… 승리의 둥신.

Copyleft 2008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2128/trackback
20 thoughts on “아고라의 경제논객 ‘미네르바’ 은퇴선언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minoci's me2DAY

    민노씨의 생각…

    이제 마음 속에서 한국을 지운다 (미네르바) … via 아고라 경제논객 미네르바 은퇴선언(capcold)…

  2. Pingback by With Sunny Side Up

    2008년 11월, 종부세와 미네르바와 시사투나잇…

    1. 헌법재판소가 종합부동산세의 세대별 합산산정방식이 위헌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종합부동산세는 유명무실해졌다. 헌법재판소 판결 전문 보기 사건번호 2006헌바112 사건명 구 종합부동…

  3. Pingback by LieBe's Graffiti

    시대유감 – 고구마 파는 노인네의 한탄….

    관련글 – “미네르바”를 아쉬워 하며 아고라의 경제논객 ‘미네르바’ 은퇴선언 미네르바 “국가가 침묵을 명령했다…경제 이야기 이제 안 돼” 이젠 네티즌의 신상파악까지 하는가? 뒤늦게…

  4. Pingback by Skyjet의 매일매일의 감성일기

    자신과 맞지 않으면 전부 빨갱이인 거에요?…

    멋있는 세상이다. 연기자 문근영 씨를 빨갱이라고 악플을 단 주원인은 먼데 있지 않았다. 바로 극우(아니, 정확히 말하면 극도의 기회주의자들의) 커뮤니티 ‘시스템클럽’의 운영자 지만원이…

  5.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미네르바 현상, 약간의 교통정리

    […] 있는 분들이 미네르바의 뒷조사를 하고 허위사실 유포로 옭죄겠다며 으름짱. 시련 속에서 인기논객은 신화로 부활한다. 증권맨의 직관은 경제학적 […]

  6.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미네르바 사건, 몇가지 층위들

    […] D. 공권력의 억압: 검찰이라는 국가 공권력 장치가 나서서 미네르바라는 인터넷 이용자를 최선을 다해 조져놓는 방식으로 드러난, 표현의 자유 침해 사건. (이전 관련글: 클릭, 클릭, 클릭) […]

Comments


  1. 마지막 “승리의 둥신” 이게 뭔가요?
    디갤 주식갤러리에 가봤지만, 좀 이해가 안되서요.. ^ ^;

    추.
    위 댓글 삭제 부탁드립니다.
    이멜과 주소가 잘못 입력되서요…
    이게 워드프레스에선 그런 일이 없을지 모르겠지만, 예전에 제 블로그(텍스트큐브)에서는 로딩장애의 문제를 일으켰던 적이 있는지라…
    걱정이 됩니다.

  2. !@#… 민노씨/ 디씨 주갤의 펠레, 둥신 전설을 먼저 한번 일독 권장합니다: (클릭). 바로 그런 둥신께서 미네르바에게 관심을 표명하신 그 순간, 주갤의 모든 신도들은 딱 이런 종국을 예상했다는 이야기입니…;;;

    지나가던이님/ 뭐 “짐이 곧 국가다!” 풍으로 “우리가 곧 사회다”라고 여기시는 듯한 그 동네 분들이 생각하기에는, 반사회적일수도 있죠.

  3. 한창 월드컵때 유행했던 “내가 응원하는 팀은 다 진다”의 주식버전 인건가요;;
    예측글 올라온게 상당부분 맞아떨어졌다고 알고있는데 그걸 허위사실 유포라고 하는걸 보면 그럼 뭐가 사실이라는건지 궁금합니다.

  4. !@#… 언럭키즈님/ 그 분들의 싸이키델릭한 세계관에서는, 주가지수 5000과 747이 바로 ‘사실’입니다. 무지개빛 언덕에는 유니콘들이 뛰놀고 초록색 하늘엔 용들이 날아다니죠.

  5. 둥신이 관심을 표명하사 미네르바의 암담한 미래가 예언되다.
    이런 느낌은 알겠는데 댓글에서 사람들이 둥신을 구국의 영웅이라고 하는 이유는 전혀 모르겠네요 ;; 디씨에서는 미네르바를 아주 안좋게 봤었나요?

  6. 둥신찬양은 반어법 유머 요소가 다분히 함유되어있습니다.

    정말 이제 신이죠.. 잘나가던 사람도 둥신이 그를 따라하면 대 폭락.

    둥신이 ‘와 저 사람 잘나가네 나도 따라서 사볼까’
    -> 말도안되는 악재가 마구 일어나 엄청난 폭락.

    둥신이 미네르바 언급(우왕 유명하네요.이사람 여기저기 기사도 나시고 라는 나름대로 칭찬)을 한게 10월 29일입니다..그리고 지금 미네르바는.

  7. !@#… wafe님/ 뭐 저도 잘은 모르지만, 미네르바의 경우 주로 주가가 폭싹 망한다는 이야기만 연이어 쓰셨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미네르바의 예측력이 어긋날 때 비로소 구국! (핫핫)

    nomodem님/ 점점 더 강력해지는 둥신파워…;;;

  8. 참고로..수능한파가 드디어 사라졌다고 했을때, 몇몇 주갤러들은 ‘아 맞다 둥신께서 수능치러 가셨지’ 라고 역시 신통력을 찬양했다는…

    캡콜님말씀대로, 미네르바가 계속 정국을 맞추는데..

    둥신이 ‘와 이 사람 말 맞아요’ 하면 갑자기 그게 반대로 될 가능성이..콜록

  9. 역시 둥신의 입김이 닿은거라고 그냥 웃어넘기고 싶은데…
    사실 웃으면서도 내가 살고 있는 이 땅이..이 나라가..이 사람들이..

    어떨땐 참 가엽고….불쌍합니다…

    그리고 그 곳에 저 또한 가엽고 불쌍한 사람 중의 하나라는게 가끔은 원통합니다…

  10. 둥신찬양….

    생각해보면 둥신이야말로 미네르바보다 백배천배는 위험한 인물이 아니던가요… ㅋㄷㅋㄷ (주가 5000에 심각한 장애물…ㅋㅋ) 역시 현실의 영향력보다는 언로자체를 더 무서워하는 정부인건가요.. ㅋㅋㅋ 어쨌든 영향력으로는 더 컸는데 둥신은 탄압도 안당하니 승리의 둥신~

  11. 점점 쪼잔한 사회로 가는 느낌…높으신 분들이 왜 그리 GWANDAE함이 부족하시답니까. 사실 학교 교육은 GWANDAE함 키우기부터 해야 하는 건 아닌지.

  12. !@#… Liebe님/ 뭐, 하지만 그 가엽고 불쌍함을 구제하는 역할도 그 안에서 만들어낼 수 밖에 없죠. 그렇기에 좌절금지, 낙관금지.

    미고자라드님/ 두둥실 둥신이 뜨셨습니…

    erte님/ 둥신의 정체는 사실, 금융 경제 정체절명 위기의 순간에도 전국민적 펀드 투자를 독려하신 모나라 모대통령이라는 썰도… (그럴리가)

    시바우치님/ 그분들이 GWANDAE함이 부족한 이유는, 그것이 SHIL-LYOUCK에서 나오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