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이라는 개념도 소통이 안된다

!@#… 좀 역설적인 느낌의 말이지만, 소통이 안되는 상황의 완성형은 바로 소통이라는 개념조차 소통이 안되는 것이다. 사이트 주소가 틀렸거나 브라우저 호환성 문제로 편집이 깨지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 나는 TCP/IP 인데 저치들은 전신 모르스 부호라서 프로토콜 자체가 다른 격이다. 상식적인 격을 크게 하회하는 상대에게 소통을 요구하고자 한다면, 좀 더 친절해질 필요가 있다.

!@#… 무슨 이야기인고 하니, ‘소통‘을 하라고 아무리 시민들이 주장한들, 정작 그분들은 이쪽이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대로 알아듣지 못한다는 것을 이제 좀 인정할 때가 되었다는 것이다. 그쪽은 나님이 매주 라디오 방송도 해주시는데 소통 아니냐, 당연히 그렇게 나오거든. 그리고 이제 트위터도 개설할꺼다, 140자로는 충분한 소통을 할 수 없으니 소통 좋아하는 날 위해 200자로 만들어줘하는 나름대로 농담이라는 것을 날리며 기염을 토했잖아(그 소식을 듣고 뭇 트위터 사용자들도 뭘 토할 뻔 했겠지만). 거기다 이제는 아예 소통을 키워드로 내세우며 소위 PI, 즉 대통령 이미지메이킹을 열심히 관리하겠단다… 물론 그쪽 수준에 맞게, 본격 현장시찰 퍼포먼스부터 시작. 그렇듯 그 동네가 이해하는 소통은 홍보채널을 확보하고 가끔 뭘 흘려내리는 것 자체에 있다. 어떻게 프로세스 자체를 진화시키고 활용 방식이 스스로 발전할 수 있도록 개방형 시스템을 고안하느냐, 어떻게 하면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소통 내용을 실무에 건설적으로 흡수할 수 있는가 그런 고등한 거 말고, 회선 깔고 정부 사이트 하나 런칭해놓으면 인터넷 선진국… 같은 식이지. 이것은 이명박 대통령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그쪽 정권세력이나 H당으로 대표되기는 하지만 사실상 구시대적 기득권 어르신들과 그들의 젊은 추종자들 전반에 널리 엿볼 수 있는 모습 아니던가.

하긴 그도 그럴 것이, 그 분들에게 있어서 민주주의, 소통 뭐 그런 말들은 그저 속성 벼락치기로 외워둔 피상적 개념일 뿐이니 어쩔 수 없다. 이 사회에서 권력자 위치를 확보하기 위해서 그냥 대충 외워둔거지, 생활의 원칙도 아니고 사회 제도를 고안하기 위한 근간은 더더욱 아니다. 심심하면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는 다수결” 따위의 어처구니 없는 소리를 진지하게 주장할 정도의 저렴한 의식 수준이라면 뭐 할 말 다했다. 하지만 솔직히 피상적 개념으로만 외워둔 건 비단 그분 뿐들만이 아니라, 체득의 깊이보다는 입시 점수만 신경쓰는 허접한 야매 교육 환경 속에서 자라온 이들이라면 잠재적으로는 누구나 그쪽일 가능성이 있다. 다만 그냥 게시판 찌질이라면 수준이 그렇게 낮아도 뭐 그럭저럭 그러려니 하겠지만, 국가 최상층에 오른 이들이 그런 마인드 수준으로 통치를 한다면 좀 호러다. 그런데 더욱 더 호러는, 우리쪽에서라도 그런 분들하고 무려 소통을 해야한다는 것. 이런 난제가 다 있나.

!@#… 그렇기에, ‘소통’이라는 용어로 끝나고 그것을 종용하는 정도로는 어림도 없다. 그분들은 물론, 우리들 자신마저도(!) 왜 소통에 문제가 있다는 것인지 스토리를 파악하게 될 수 밖에 없는 명확하고 idiotproof한 설명이 필요하다. 그렇게 이야기한다고 그 분들이 귀를 열어준다는 보장은 없지만, 최소한 서로 이해하는 바가 다르다고(“오해다”) 변명할 여지가 없을 정도로 말이다. 이전에 올렸던 압축형 시국선언문에서, 민주주의나 소통 등 다른 분들 선언문에는 빠지지 않는 필수요소이자 capcold도 평소에는 항상 달고 다니는 단어들을 일부러 피한 것도 이 때문이다. 뭐 그런 것을 하기 위한 사고 정비 작업이 필요하고, 잘 정비되면 그걸로 누가 웹만화라도 그려서 짤방으로 퍼트릴 수도 있고.

!@#… 그럼 소통의 의미로 무엇을 강조해야 한단 말인가. 뭐 여러 시각이 있겠지만, capcold는 보통 그렇듯 가장 기본적인 밑바닥을 다지는 쪽을 선호한다. 이전의 선언문에서 눈치챌 사람들은 눈치챘겠지만, 그것은 두 가지 기본 요소로 압축된다. 1) 말을 ‘막지 않는’ 것과, 2) 말을 ‘듣고 반응하는’ 것.

1)막지 않는 것의 중요성은 뭐 굳이 다시 강조할 필요도 없다. 최선의 선택을 진화시켜나가는 사상의 자유시장, 권력 분산이라는 민주주의의 장점을 발휘하기 위한 기본 원리, 소외된 사회 성원들의 필수 생존도구 등등. 나름 지위있다는 정권인사들이 “대통령 욕해도 잡아가지 않는다능 민주주의 과잉인거임”이라느니 하는 화려한 뻘소리를 할 수 있는 것은(사실은 욕했더니 조낸 처절한 보복에 발리고 있는 케이스들이 점점 생겨나고 있지만) 바로 생각이 여기에서 멈추기 때문.

하지만 사실은 2)듣고 반응하는 것이 갖추어질 때에 비로소 소리지르기 경연대회가 아니라 ‘소통’이라는 딱지를 붙일 수 있다. 2)가 어째서 소통 자체를 규정하냐 하면, 소통을 하게 만드는 기본 동기인 ‘효능감‘ 때문이다. 내가 굳이 이런 저런 이야기를 가득 떠들어댈 때, 그것이 실제로 내가 느낄 만한 긍정적 효과를 낳는가? 그런 것이 느껴지지 않는다면 상대방이 내 말을 듣는지 어쩌는지 알 길도 없고, 내가 그런 이야기를 말로 해야만 하는 동기도 없어진다. 즉 내 말이 말을 하는 상대에게 반영이 되지 않는다면, 트위터가 아니라 직속 핫라인이 있다고 할지라도 소통이 아니다. 그런 경우라면 말을 통해서 생각들을 섞는 것 따위 그냥 무의미하고 피곤한 일이다. 그냥 머릿수 모아 ‘성난 군중’이 되어 횃불들고 청와대에 불지르러 가야지.

물론 여기서 반영이라는 것은 내 말대로 무조건 해야한다라는 복종의 의미가 아니라, 그 말의 장단점을 논하여 되는 부분은 적용하고 안되는 부분은 왜 안되는지 설명하고 납득시키는 것을 말한다. 그것은 “오해다”의 방식이 아니라, “흥미로운 발상이군요. A는 오케이, 하지만 B는…”의 자세다. 그것에 대해서 다시금 재반론이든 뭐든 할 수 있고, 해당 사안에 대한 논의는 풍부해져서 가장 합리적인 선택을 하기 위한 마당이 꾸려진다. “여론수렴해서 6월에 표결하자” 라는 말을, 여론수렴 막아내고 6월에 내맘대로 하겠삼이라고 해석하는 황당한 자세와 정반대의 접근 되겠다.

즉 효능감은 ‘피드백‘을 필요로 하고, 자연스럽게 ‘쌍방향성’, ‘상호작용성’을 전제한다. 아 물론 “사람들이 졸 항의하니까 전의경들을 졸 풀어서 몽둥이 찜질하고 검찰들 풀어서 사냥중이니 이것도 나름 쌍방향적 피드백 아님?”이라고 질문할 수도 있겠지만… 그런 손발이 오그라드는 질문은 좀 참아주시길. 그건 내용에는 묵묵부답이면서(아니 빨간 칠도 가끔), 형식을 핑계삼아 말을 차단하는 것이니까. 마치 민주주의를 파괴하기 위해 실행하는 제도는 아무리 성원들의 동의를 기반으로 해도 민주주의적일 수 없듯이, 소통을 막는 방향으로 하는 피드백은 소통으로 간주할 수 없다. 발언에 대한 효능감을 느낄 수 없게 하는 정권, 그렇기에 뭘 해도 소통이 성립되지 않는다.

!@#… 그러니까… “소통하는 정부를 원한다.” “뒷산에서 아침이슬 들었뜸.” “우리는 소통을 요구한다.” “옛다 매주 라디오연설해주마.” “소통 좀 해.” “팔각지붕 블로그 개편했당.” “아 소통을 원한다니까.” “그래 트위터도 가입해줄까?” 이런 바보 같은 패턴을 반복하는 건 너무나 개인과 국가의 정신건강에 해롭다. 즉 소통이라는 개념부터 좀 소통이 되게 해야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동네 꼬마들이나 현 청와대 세입자들이라도 알아들을 두 요소, “말 좀 막지마”와 “듣고 반영 좀 해”를 주장할 것을 추천한다. 용어는 뭐 필요한 대로 바꿔서 쓰고, 표어는 적당히 멋지게 뽑아보고, 세부적으로 더 발전시키며 강조하고 싶은 요소들은 또 그렇게 하고.

 

PS. 이런 류의 글들은 정규지면에서 고료 받고 연재해야하는데. (핫핫) 아니 그보다 ‘메타의 저주’조차도 못 풀고 있으니 뭐…;;;

Copyleft 2009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3866/trackback
29 thoughts on “소통이라는 개념도 소통이 안된다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j4blog

    블로그, 감동의 교감인가? 경험의 강요인가?…

    비평이라는 것. 블로그가 개인 미디어로써, 다양한 지식의 전달과 유통의 도구로 제법 자리를 잡은 듯 합니다. 이제 유명한 블로거는 공중파 매체에 얼굴을 내밀기도 하고, 기존의 언론들은 더 이상 블로거를 무시하지 않습니다. 해외의 경우는 엄연히 블로그도 하나의 미디어로 인정하고 대우를 해줍니다. 이렇듯 블로그는 인터넷 미디어 시대에 다양한 정보 전달자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만 새로운 기술이고 새로운 매체이다보니 다양한 문제점과 단점도 여실히 드러나고…

  2. Pingback by 정의의 아군

    정부는 나름대로 ‘소통’하고 있다….

    시민단체와 야당은 끊임없이 이명박 정부에 ‘소통’을 주문합니다. 정부는 늘 ‘소통’하겠다고 대답하지만 국민이 느끼는 소통의 결과는 참담하기 이를데 없습니다. 왜 이런 상황이 반복되는 것 일까요? 블로거 capcold님은 이 상황을 이렇게 분석하고 있습니다. [소통이라는 개념도 소통이 안된다.] 문제의 핵심은 소통이라는 단어의 의미가 서로 상이하다는 데 있습니다. 이 정부의 유행어 ‘오해입니다.’로 유추해 볼 수 있는 ‘나는 졸라 잘하고…

  3. Pingback by 歲寒時節

    ‘소통’이란 것에 대한 잡상…

    1. 나는 ‘소통’이란 말을 좋아하지 않는다. ‘담론’이라는 건 무언가 토론이란 용해 과정을 통해 무난히 섞일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그것은 하나의 ‘세계관’이며 영원히 화해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소통’이란 과정을 통해서 사이좋은 신세계로 나아갈 수 있다거나, ‘합리적’인 타협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너무 나이브하다. 하지만 현실적인 차원에서 ‘담론’이 ‘합리적이고 납득할만한 규칙’에 의해서 ‘소통’되고, 그걸 위해 ‘토론…

Comments


  1. 근데 왠지 소통의 개념을 설명하는 단계에서 제멋대로 해석하는 일이 발생할 것 같네요 OTL

  2. !@#… Skyjet님, ebadac님/ 물론 그분들께는 저렇게 설명하면 안되죠. 이건 일종의 ‘교직원 매뉴얼’이랄까요… 훌륭한 분들이 나서서, 이 논지를 5세 이하용 동화책이나 4칸만화, 또는 뽀뽀뽀식 동영상 같은 것으로 재구성해주시기를 바라고 있습니다(핫핫).

  3. 통장 계좌 번호를 부르시지요. 주간지 한 부 정도의 원고료 쯤이야… (핫핫)

    “나는 TCP/IP 인데 저치들은 전신 모르스 부호” → 아아, 이것이 저 유명한 캡콜 알고리즘에 의한 무손실 압축이로군요! +_+

  4. 역시, 어제도 지인과 다른 주제 이야기를 했지만. 이럴때 가장 중요한것은

    서로 쓰는 단어의 정의부터 내세워줘야…. 오해와 혼란을 줄일 수 있다는거죠.

    ‘소통이란.’ 부터 짚고 넘어가줬어야 하는건데… 나중에 단순 유행어가 되면
    서로 대충 쓰는 뉘앙스는 비슷한데 속을 뒤집어보면 엄청난 차이가 있죠.
    .
    빵 이라고 한마디를 말해도 어떤 이는 우유식빵을..어떤 이는 바케트를..어떤 이는 크로아상을 떠올리다가 버터나 잼을 바르게 되는 상황에 왔을때 서로 당황하게 되는것과 마찬가지로요..

  5. 캡콜드님 프로그래머이신가요? TCP/IP와 모르스부호의 적절한 인용이 인상적입니다.

  6. 그러게 왜 캡선생을 필진으로 모셔가는 언론이 없는 걸까요. 글에 야마를 좀 실어보시지요. (그나저나 점점 강화되는 캡콜드 공대론. ㅎㅎ)

  7. 캡콜드님의 의견에 동감하면서, 한편으로는 ‘과연 쟤네들이 몰라서 저러는 걸까?’ 하는 의심이 듭니다.
    이런 경우에는 소통의 정의도 문제이지만, 상대방에게 소통의 의지가 있느냐가 더 문제일 것 같은데요.
    애들은 말 안 듣는다고 패면 안되겠지만, 말 안 듣는 어른들은 입으로 좀 패줘도 된다고 봅니다. 꽃이 아깝습니다. 음… 그런데 또 가만히 생각해보니 현시국은 사람과 사람의 대화라기보다 TCP/IP와 모르스부호를 인용하신 것처럼 프로토콜 자체가 다른 ‘우이독경’쪽인 것 같습니다. 사람이면 패서라도 어떻게 해 보겠는데, 사람이 아니면 어쩌지요? 먹이를 주는 손을 한 번 더 읽고 가야겠습니다. 쿨럭.

  8. 단순한 난청을 넘어서 미스커뮤니케이션의 문제였군요 과연…
    하지만 지지난회 무한도전에서 박명수와 노홍철이 나랏님에게 바칠 진상품으로 귀이개를 산 깊은 뜻도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으니 역시 다른 세계에 사는 건지도;; (그냥 무도를 안보는 것일 수도 있지만)

  9. 흠… 아주 솔직하게 말하자면 가카네와의 소통은 별 의미없다고 봅니다. 메모리 2MB의 전자계산기가 TCP/IP에서 초당 쏟아내는 데이터들을 처리할 방법은 없으니까요. 뭐든 야매로 일관하는 분들 답게, 최근에는 아예 MB식 주체주의 국가로 만들겠다고 작심한 것 같아 보이는 것도 있고…

    해서 포인트는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는 헌법1조부터 시작하는게 더 낫지 않을까 싶슴다. 공화주의부터 시작하는 것도 따지고 보면 맥과 PC와 리눅스머신을 한 방에 네트워크로 묶는 난공사에 해당한다고 보거든요. –;; 한 10년 전의 OS상태들을 감안한 상태로 말입니다. 말을 들어주는 것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은 동일하지만, 그래도 이쪽은 운영체제만 다르지 기계들은 그래도 비교적 동시대 것이다보니… ‘시민으로서의 의무’라는 통합 프로토콜을 제안하고 채택할 수 있는 가능성은 그래도 쬐끔 높다고 봅니다.

    레오파드처럼 유닉스 기반에 가상머신으로 XP까지 돌릴 수 있는 OS가 나오면 더 좋겠지만, 원래 개발과정은 소란스러운거고, 서로간에 버그 잡아가면서 경쟁해야 하는거고… 뭐 그런게 아닌가 싶은거죠.

    2MB도 아니고, 거의 카드 천공 시스템이 아닌가란 생각을 때때로 함에도 쥐박이라고 안 부르고 ‘가카’라고 부르는건… 나중에 내란과 외환에 관한 죄를 물으려면… 직위는 인정해줘야 한다는 속쓰림도 쬐끔은 감안해야 할 포인트가 아닌가 싶구요. –;;

  10. 근데 쬐끔 더 생각해보니까… 주판도 ‘저장’이 되어서 ‘학습능력’이 있으면 연산속도가 빨라지는데… 가카네는 그것도 없지 않나요? 움… 있어서 차벽이 나온 거라고 판단해야 하는 걸까요? 쩝… 술 한 잔 땡겼더니 쪼까 헷갈린다는…

  11. !@#… 고어핀드님/ 입소문 링크 10개로 대신해주시는 쪽을 선호합…(핫핫) // 써놓고 보니 그 비유가 이렇게 호응이 좋을 줄이야!

    nomodem님/ 소통, 민주주의, 독재, 성장, 분배, 서민… 뭐랄까 코드표 내지 환산기가 필요할 지경이죠. 그분들에게 뿐만 아니라, 누구에게나.

    언럭키즈님/ 정확한 정의을 단일하게 내리기는 어차피 힘든 개념들이니, 언제라도 이 사람들이 무슨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것을 드러내는 적절한 내막 해설이 있어줘야죠.

    물어님/ 제가 프로그래머면 진짜 프로그램 짜시는 분들이 본격 비웃습니다 :-)

    모과님/ 최근 한국어판이 나와서 화제인 ‘네이키드 뉴스’ 처럼, 네이키드 블로그’를 시작해본다든지(핫핫) // …이제 검찰이 각 공대에 뒷조사 들어가는겁니까

    mahabanya님/ 중간에 별 맥락없이 소녀시대를 키워드로 넣었다면 어땠을까 후회가…

    super21s님/ 상대방에게 소통의 의지 물론 전혀 없죠(핫핫). 다만 눈치채셨듯, 이쪽이 ‘먹이를 주는 손’이 되면 상대방은 없던 소통의지도 샘솟습니다.

    시바우치님/ 시공간이 교차하는 지점의 평행우주죠. 그렇기에 보통 통역기가 필요하건만, 귀와 입 역할을 하는 청와대 참모진의 면면이 이거 뭐…

    Samuel님/ 오오 본격 컴공 정치사회 쓰레드로 발전할 기미가! (핫핫) // 옙, 시민들 사이에서도 플랫폼 표준화를 이루고 업그레이드를 유도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한 타이밍입니다. 지난 10년간 그게 상당부분 진행되었다고 착각했으나, 겉보기보다 턱도 없이 덜 되었다는 것을 모 대통령 당선과 H당 국회 과반 점유 속에서 깨달을 수 있었죠. // 각하네는… 근성으로 주판 수백개 직렬연결한 느낌? 불도저 퍼포먼스에 의한 권력 확보라는 단일 프로세스에 대해서만 미친듯이 강하죠.

    미고자라드님/ 제가 바로 답. (그럴리가)

  12. 말하기 좋아하나 듣기는 싫어하는 전형적인 의사’전달’의 달인이시지만
    ‘소통’이라 하시는 분들이 나이드신 분들 중에 꽤나 많긴 하죠.

    학생시절에 이쪽에서 말하면 ‘말대꾸’라고 치부하던 선생님들도 그러했으니..
    그분 들의 소원은 ‘학생은 학생답게’ ‘아가리닭’ 이었죠. -_-

  13. !@#… 마음동화님/ 그게 정치버전으로 가면, 이번 미디어악법 패키지 관련처럼, 정책을 만들기 위한 여론수렴은 싫지만 정책을 강행하기로 하고 여론몰이는 하겠다는 실로 싸구려틱한 사고방식이 되죠.

  14. 소통조차 안 되는 단계라….일전에 본 so you think you can dance의 어떤 똘추 한 녀석이 생각납니다. 트랙백 걸어놓심다.

  15. !@#… j준님/ 그분들이 생각하는 ‘소통’은 아무래도 이런 거니까요(클릭).

    모과님/ 하지만 물론 유료! 프리미엄! (핫핫)

  16. 제생각엔 idiotproof소통도 소용없을듯합니다. 그들은 ‘대화가 안된다’가 아니라 ‘작심했다’고 봐야합니다. 걔들이 가방끈이 우리보다 짧습니까. 정치생활 한두번 해봤습니까. 경험은 무시못하지요. 걔들은 자신들의 사회를 만드는 방법을 체험학습 해왔습니다. 쥔장님께서 말씀하신 소통은 추구하는 방법은 다르지만 방향은 같을때 가능합니다. 정반대의 길을 ‘가고자하는’ 단체와 소통이 무슨소용입니까. 핸들을 다시 잡는수밖에 없습니다.

  17. !@#… 나는먼지님/ 에에, 가방끈과 정치경력은 그다지 현대적 감각이나 상식적 지능과 직접적 관련이 없는 것 같지만 말이죠(핫핫). 옙, 뭔가 나름대로 작심들이야 했죠. 그런데 진짜로 자신들이 최선을 다하고 있는 거다, 민주주의를 추구한다, 소통을 하는 거다, 같은 방향으로 가려고 하는거다라고 믿고 있다고 봅니다… H당을 대선과 총선에서 찍어주면서 그게 정말로 그 상황에서 최선의 – 혹은 차악의 – 선택이라고 굳게 믿는 수많은 유권자들처럼 말이죠. 소통은 단순히 그분들을 감복시키려는 것이 아니라(행여나 그렇게 되면 나쁠 건 없지만), 사람들 일반에게 도대체 뭐가 문제인지 더 구체적이고 명쾌하게 퍼트리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그분들과 소통하기를 ‘포기’하면 횃불들고 청와대 불지르기 내전 밖에 남지 않아요.

  18. 이건 세계관의 문제라고 봅니다.

    외계적 세계관은 다른 소통코드가 필요한 게 아니라,
    음.. 진화하기 전에는 다른 종간의 소통은 불가능한 것이 아닌가….

    (대한뉘우스 뉴스 보다가 들어와서 제 상태가 이렇습니다.. )

  19. !@#… 서울비님/ 대한늬우스로 사람들의 어이를 마비시키고, 그동안 악법 밀어붙이기를 후딱 해버릴지도 모르죠. (…)

  20. 소통을 포기하고 주변사람들에게 알려야겠죠. 제생각에는 어느정도 ‘목표’가 생겼으며 그것을 나이스한 방법으로 목표를 이루기위해 힘을 모으는게 이제 선택할수밖에없는 방법인거같습니다. 이글 말고 최근의 글에서 언급하신대로 ‘독재는 아니지만 민주주의 퇴보’는 명확하니까요. 이것을 막는 방법은 힘을 합쳐서 지킬수 있을때 지켜야하는것이고 그 해답은 목표가 같은사람들을 많이 ‘확인’하는것입니다. 저는 앞으로 ‘독재방지, 민주성장’을 자전거에 달고다니겠습니다.

  21. !@#… 나는먼지님/ 옙, 목표가 같은 사람들을 많이 확인하고 서로 북돋아주는 것 무척 중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도 나는먼지님의 자전거 캠페인을 응원합니다. :-) // 뭐 소통이 전혀 안되는 그분들하고 소통을 시도하는 골치아픈 실험은… 그래도 한쪽에서는 해야죠. 아 물론 누구나 그런 엄청난 에너지를 낭비할 필요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