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촛불 정국 와중, 집단지성과 담론 속 구라와 야매 판별법과 사회과학과 제도에 관한 생각의 토막들.
!@#… 토막 하나. 집단사고가 진짜 집단지성이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순간 대처능력에 의한 진화 이외에도 무엇보다 기억력이 필요하다. 지금 이 순간의 기록들이 외마디 외침들이 아니라, 진짜 기억이 되도록 총체적으로 인덱싱하고 소통하는 작업이 이미 절실한 이유다. (yy님에게 한 수 배우자…)
!@#… 토막 둘. 시위에서 폭력이라는 수단이 소통이라는 진짜 목적을 처절하게 방해하듯, 담론에서는 구라라는 수단이 설득력이라는 진짜 목적을 일백번 고쳐 죽여버린다. 이제 시위의 폭력을 자제하는 스킬을 습득할락말락하고 있는 오늘날의 촛불 군중은, 담론에서 구라를 자제하는 능력을 새로 취득하기 시작할 때다. 업그레이드는 계속되어야 한다.
!@#… 토막 셋. 쇠고기 재협상 문제를 야매로 떼우려는 갖은 노력이 펼쳐지고 있다. 수출자제 요청이라느니 수입금지 결의라느니 120일간 월령표시라느니 외교적 신의라느니 실질적 효력이 있다느니 뭐니. 모든 기법에 대해서, 야매인지 아닌지 검증하는 방법은 딱 한 가지면 된다: “그렇게 안하면 어쩔껀데?”. 그렇게 안해도 되는 것은 반드시 안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통상협상이 중요하고, 그 결과물인 협정문이 있는 것이다.
!@#… 토막 넷. 발전 가능성을 믿지 않으면 사회과학을 할 이유가 없고, 발전 가능성을 맹신하면 사회과학을 때려치워야 한다. 사회에 참여할 생각이 없으면 사회과학을 할 이유가 없고, 성찰 없이 동원만 일삼으면 이미 ‘학’이 아니다. 그 미묘함이 바로 사회과학의 매력…인데 과연 그 매력에 이끌려서 하고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잠시 좌절.
!@#… 토막 다섯. 백시위불여일선거, 백선거불여일제도. 지금같은 순간일수록 더욱 잊지맙시다. 길거리에 나가지 않아도 되는 것이 최선이라는 사실을. 최종 목표는 제도의 힘으로 야매를 척결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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