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 vs 협업 by 클레이 셔키 [TED 강연]

!@#… 불특정 다수들의 협업의 힘에 대해서 열심히 전파하고 있는 미디어 학자 클레이 셔키Clay Shirky의 2005년 TED 강연, “기관 vs 협업”(institutions vs collaboration). 전공 관계상 계속 파고 있는 주제와 연결되어 좀 필요하다보니, 쓱싹 한글화 작업해버렸다. 참, Institution은 강연 맥락상 대부분의 경우 실제 사례로서 특정 조직을 이야기하기 때문에 ‘기관’으로 번역했는데, 원래의 어감은 제도라는 시스템적 측면과 기관이라는 물리적 측면이 같이 결합된 느낌에 가깝다. 즉 제도적/물리적으로 고정된 조직의 작업 vs 느슨한 협업의 구도. 여튼 지난 수년간 일각에서 관심들 많이 기울인 ‘미디어로 엮인 다중의 힘’에 관한 여러 토픽들의 탄탄한 근간 논리.

(플레이어에서 view subtitles -> Korean 선택 후 플레이)



 

PS. 최근 올라온 “어떻게 사회적 미디어가 역사를 만들어내는가 How social media can make history”(클릭)도 사회적 미디어, 저널리즘, 파편적 협업 등에 대한 이야기라서, TED사이트에서 스크립트를 준비해주면 한번 한글화해볼까 한다. 다른 더 적합한 분이 먼저 작업을 해버리시면 뭐 그러려니.

Copyleft 2009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capcold.net/blog/3944/trackback
14 thoughts on “기관 vs 협업 by 클레이 셔키 [TED 강연]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어떻게 소셜 미디어는 역사를 만들어내는가 by 클레이 셔키 [TED 강연]

    […] TED강연, “어떻게 소셜 미디어는 역사를 만들어내는가”. 지난번의 기관과 협업의 관계 강연과 마찬가지로, 한국어 자막판. TED의 작업플로우에 의거하여 capcold […]

  2. Pingback by 현실창조공간

    트위터는 편협하지 않을까?…

    본격 글 쓰기 귀찮은 날씨다. 내 누드라도 올려서 시원함을 더하고 싶은 밤이다. 요 며칠간 한겨레의 트위터도 당한 고추장 마케팅이라는 기사가 트위터 유저들의 심기를 어지럽힌 모양이다. 본인은 둘 다 계정이 있으나 둘 다 잘 안 하고 그나마 트위터를 10배 이상은 많이 한다. 최근에 일이 있어서 미투데이 아이디랑 패스워드 찾느라 난리를 벌였을 정도이니-_- 트위터 유저들은 미투데이가 뜨고 있는 게 지드래곤 등 일부 스타에 의한 쏠림이라고들 이야기하는…

  3. Pingback by Hyeon Seok Jeon

    RT @Evita318: 오늘의 테드! http://capcold.net/blog/3944 이건 이전에 한번 돌았던 블로그 같은데, 혹시 불편하신분은 한국어 자막됩니다. institutions vs colloaboration !

  4. Pingback by 비르투(Virtu)

    http://bit.ly/1TfDuD 협업은 결국 무보수 착취ㅋ RT @aleph_k: 소통을 할 거면 돈으로 줘요. 특히 트위터에서 표나게 '소통', '열린 태도' 이런 거 내세우면 수상해요. RT @annatic: 소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Comments


  1. !@#… 이승환님/ 아아 바로 앞에 적은 나름 상당히 신경쓴 블로그문화 글처럼 무관심 속에 사라지지 않을까 걱정했으나 이런 반가운 호응이 ㅜㅜ

  2. 전혀 나와 상관없다고 생각했던 것들인데 아주 흥미롭게 잘 봤습니다. 많은 영감을 주네요.
    저 같은 사람도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밀도있게 얘기하는 강사에 감탄했고 좋은 자막도 한 몫 했겠지요.. 감사의 마음을 남겨야겠다는 생각에 이렇게 글 남깁니다. 수고하셨습니다~ ^ㅡ^

  3. 강의를 봐도 대충만 알아들었는데…멋지네요. 참 잘 하셨습니다. :)

    capcold님 같은 분이 좀 많아지셔야 할텐데…아니면 capcold님이 이런 일을 좀 많이 하셔야하고…(먼산)

  4. !@#… j준님/ 뭐 제가 저와 직접적으로 내용이 관계된 강연을 하나씩 공략하듯, 다른 여러분들도 각자 그렇게 하시면 된다고 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