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capcold세계만화대상
!@#… 작년까지는 그나마 웹진의 동료 몇 분의 의견을 모아서 ‘두고보자세계만화대상‘으로 작업했는데, 안 그래도 동면중이었던 그 공간이 이제는 완연한 뇌사상태라서 여차저차 그냥 capcold만의 이벤트로 축소할까 합니다. 축소했다면서 왜 여전히 세계냐 하면, 매해 이야기했듯 “아직 안드로메다의 만화책을 본 적이 없어서 우주 대상으로 하기에는 양심이 아주 약간은 찔리기 때문입니다”.
다시 한 번 둘러보는 애매하면서도 간단한 선정기준. 2007년 한 해 동안 나름대로 완성도와 의미를 갖춘 작품들인데, 굳이 한국작가에 한정되지 않고, 꼭 2007년에 나왔어야만 하는 것도 아니고, 예술성도 대중성도 매니아적 깊이도 절대적인 잣대가 아니라 그저 2007년의 만화, 만화 관련 사건들로 ‘capcold적 성향‘의 독자가 기억할만한 것들을 뽑았습니다. 순위 같은 건 물론 없고… 뭐 별로 엄청난 명예도 아닌데 뭐 하러.
주욱 보시고, 혹시나 나는 여기에 이것도 덧붙였으면 한다! 라는 의견은 알아서 리플로.
**2007년의 작품들
(무순)
도로시밴드 (홍작가/미들하우스) 쿨하기 그지없는 락앤롤 환상모험 성장극. 작화력도 이야기 구성력도 깔끔무쌍. 한국에서 락이 이렇게 찬밥만 아니었다면, 좀 더 확실히 히트쳤을 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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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일이 (최호철, 박태옥/돌배게) 사람들의 삶이 있는 풍경, 그 속을 살아가며 성장하는 평범한 사람 전태일의 이야기. 우리가 무엇 위에 서있는가에 대한 시들지 않는 질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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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그녀 (킨다이치 렌주로/학산) 성별혼란코미디계의 새로운 강자. 나름대로 엄청난 상황들과, 그것들을 여하튼 별 문제없이 받아들여버리는 캐릭터들이 일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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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트로이트 메탈 시티 (와카스기 키미노리/서울문화사) 주인공의 고통이 독자의 기쁨이라는 법칙을 교과서적(?)으로 실현하는 데쓰메탈 코미디. 주인공이 자신의 재능에 굴복(…)하지 않기를 바라면서도 바라지 않게 되는 긴장감이랄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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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스트월드 (댄 클로우즈/세미콜론) 소녀들은 성장한다. 좋든 싫든. 착하든 독하든. 모호하고 단절적이며 오해 가득한 인간관계 속에서 나름대로 우정도 있다. 키치적인 것에 대한 애착까지 뿌려서 버무리면 명작 완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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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날로그맨 (김수박/새만화책) 2006년 연말 출간이었지만, 너무 연말이라서 작년에 내가 안뽑아준 관계로. -_-; ‘아날로그’라기보다 거의 ‘러다이트’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지만, 최소 조건 인간사 속에 담아내는 따뜻한 시선의 깊이가 대단히 효과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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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녀 (이가라시 다이스케/애니북스) 기이한 초월성에 대한 날 것 그대로의 경이. 잡학으로 무게 잡는 과장법이 아닌, 그저 드러나는 쾌감. 빛나는 만화적 표현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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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콘근크리트 (마츠모토 타이요/애니북스) 마츠모토 타이요 세계의 정수, 청춘과 천진함과 펑크적 감성과 성장 모티브의 역동적 광각렌즈 속 뒤범벅. 한국에는 한 타이밍 늦게 도착하기는 했지만, 그래도 반가운 명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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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2차대전만화 (굽시니스트/웹연재) 오늘날 한국 폐인들의 취향문화에 대한 집대성이 필요하다면 이 시리즈다. 유머, 신랄함, 전문지식, 폐인레벨 뭐 하나 대박급이 아닌 것이 없는 작품. 2007년의 승자, 승리의 굽본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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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채꾼 우시지마 (미나베 쇼헤이/대원) 피도 눈물도 없는 돈 세상에 대한 피도 눈물도 없는 만화. 사채를 매개로, 스스로 파멸의 길에 접어드는 인간사에 대한 건조한 관찰을 일삼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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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선생의 고만해 (이정호, 김경호/길찾기) 박제된 고전문학을 어설프게 재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원래의 민담적/만담적 재미와 맥락을 정공법으로 돌려주는 우수한 교양만화. 품질이나 필요성으로 치자면 ‘먼나라이웃나라’보다 잘 팔려야 정상. |
**이것도 넣어줘!
– 푸르츠 (김의정/서울문화사): 기조를 잘 유지하면서 완결된 것은 좋지만, 귀여운 이야기라는 것 말고 결정적 심지가 뭔가 부족.
– 트레이스 (네스티캣/미디어다음): 지금 연재중인 3부가 1,2부 내용과 얼마나 잘 맞물려 들어가냐에 따라서 결정(누가 뭐래도, ‘도깨비’의 용두사미에 당한 적이 있으니까). 젊은 웹만화가들 특유의 연출 낭비도 좀 더 개선해줬으면.
– 기타 이런 저런 안 읽은 것들, 까먹은 것들.
**한국 만화계 이런저런 사건들
– 새 만화 공간 실험 계속. 만협이 주도하며 화려하게 시작했으나 지금은 여차저차 부천에서 토스받아 저글링중인 ‘코믹타운’의 지지부진함. ‘씨네21이 만드는 만화잡지’라는 키워드로 야심차게 창간한 격주간 ‘팝툰’의 부침 과정. 편의점 만화 ‘2030’ 라인의 쓸만한 컨셉과 시행상의 허점. 게임에 방점을 두며 미디어 융합을 내건 ‘코믹2.0 / COMIC2.0’의 이상하게 조용한 출범. 그에 비해서 네이버/다음/파란 포털사이트 만화란은 가면 갈수록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고. 침체다 말은 많아도 여전히 판은 활발하게 움직인다.
– 만화발전계획 2차 5개년 계획 논의 시작. 당연히 작가단체들, 출판업자들이야 직접 눈 앞에 현금이 주어지는 식의 ‘창작 지원’을 강하게 어필. 하지만 역시 capcold는 정부 기관의 발전계획이라면 마케팅 개발/상품 기획 지원이라든지 저작권(및 수익) 관리 지원같은 ‘판짜기’에 더욱 더 집중해야한다고 보는 쪽. 뭐 결국 적당히 타협해서 만들어지겠지, 그 계획.
– 저작권 단속, 팬을 빙자한 도둑질과 법무법인의 삥뜯기 사이. 어떤 법무법인들이 월권을 하며 삥뜯기를 일삼는다고 해서 명시적으로 달려있는 금지메시지까지 무시한 불(!)펌의 책임이 줄어들지는 않는다. 또한 많은 이들이 개념없이 불펌을 일삼는다고 해서 정당한 범위내에서 효과적으로 즐기는 방식을 더욱 장려해야할 필요성이 줄어들지도 않는다. 발전의 키는 애초부터 창작자들 자신이 쥐고 있다.
– 만화상의 품질, 지속적 저하. 풍장의 시대 “신인”상도 의아했고, 부천상을 둘러싼 잡음이 발생하는 것도 씁쓸했고(수상작들의 결과적 품질이 어떻던, 주최/심사측과의 연관에 대해서 확실하게 미리 선을 긋지 않으면 흙탕물이 될 수 밖에). 독자만화대상 같은 소수 예외적 경우를 빼면, 문제의 핵심은 만화상들의 컨셉없음, 룰없음, 심사위원 선정기준없음. 그냥 우수한 만화를 뽑는 것이 아니라, ‘어떤 식의/어떤 식으로’ 우수한 만화들을 뽑는지에 대한 이미지를 구축해야 한다는 발상이 과연 언제쯤 박힐련지.
**2007 괴작의 전당
– 와인의 세계 세계의 와인 (이원복/김영사). 이제는 꽤 흔해 빠진 접근과 얕은 재미로도 잘만 팔아재끼는 브랜드파워도 괴이하지만, 가로세로바로 캐릭터 컨셉에 집착하는 모습이 더 괴이하다.
– 조선만평, 뭉클뭉클편. 올해 들어 특히 많은 조선만평들과 나대로선생들이 괴이했지만, 이게 역시 최고봉.
**2007 명장면
– 디트로이트 메탈 시티: “GO! TO! DMC!”를 열광하는 콘서트 장면들. 요한 크라우저 2세님의 (원치 않은) 카리스마 대폭발.
– 도로시밴드: (‘오즈로 가는길2’ 중) “위안은 안되겠지만, 너도 내 인생 망쳤어”. 주인공들의 쿨하면서도 겹겹이 엮인 유대에서 나올 수 있는 최고의 상황극.
– 본격2차대전만화: (‘크리스마스 특집’ 중) 바다를 가르는 허본좌를 바라보는 ‘발그레’. 아스트랄 폐인개그와 현실정치의 환상의 궁합.
**염장의 전당
– World War Hulk (Pak, Romita Jr/Marvel Ent.)
작년의 시빌워와는 달리 호쾌하게 질주하는 쾌감이 만땅.
– League of Extraordinary Gentlemen: Black Dossier (Moore, O’Neill/ Wildstorm)
장르문학에 대한 깊은 애정은 여전, 만화매체에 대한 실험도 여전.
– What If? Civil War (V.A./Marvel Ent.)
합리적 타협만 좀 했더라면 올 수도 있었을 이상적 해결책…에 대한 후회.
(그러고보니 (좁은 의미의) 그래픽노블 계열은 2007년에 의외로 별로 안 읽었다는…;;; 좋은 작품들 많이 나왔다던데.)
!@#… 뭐, 결국 2007년 몫은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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