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KE FIVE – 밴드 만화의 미덕 [으뜸과 버금 0402]

TAKE FIVE- 밴드 만화의 미덕

김낙호 (두고보자 편집위원)

이야기만화에는, <드래곤볼>, <슬램덩크>등의 대형 히트작으로 대표되는 소년만화라는 커다란 장르가 있다. 주인공의 성장이라는 중심줄거리를 전개시키기 위해서 여러 가지 시련과, 그것을 함께 극복하도록 돕는 동료들을 얽어넣는 공식으로 진행되는 전형적인 주류장르다. 이 장르에서 강력한 적과의 대결은 필수적이며, 동료들을 모으기 위해서는 멋진 명분이 전제되어야 한다. 예를 들자면, 지구의 평화를 위협하는 외계의 강자들, 그리고 그것에 맞서기 위해서 뭉친 주인공과 친구 용사들… 이 결합하면 <드래곤볼>이 되는 이치인 것이다. 이처럼 지구, 나아가 전 우주를 걸고 맞짱 싸움을 벌이는 환타지물도 있지만, 만약 나름대로 현실적인 환경설정 속에서 그런 재미를 만들어 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스포츠물이 있다. 그 다음은 좀 더 원초적인 학원폭력물도 생각난다. 하지만 이미 그쪽은 너무나 많은 작품에서 써먹었고… 좀 더 특이하면서도 일상적일 수 있는 무언가가 필요하다. 곰곰이 생각한 결과, 나온 아이디어중 하나는 분명히, ‘밴드’다.

우정이라는 측면에서 먼저 볼까? 밴드는 기본적으로 팀이다. 팀웍이 밴드의 ‘힘’의 핵심이다. 게다가 각 악기파트별로 뚜렷한 개성도 있어서, 기타도 보컬도 드럼도 각각 다른 성격의 인물을 창조할 수 있다. 그리고 인원 역시 너무 많지도 적지도 않은 3-5인조 정도로 편성할 수 있다. 대결은 어떨까. 밴드 음악은 서로 겨룰 수 있다. 누가 더 연주실력이 좋은가, 더 작곡을 잘하는가, 관객을 더 감동시킬 수 있나… 경쟁이다. 그리고 심지어 대화합의 발판도 확실하다. 뜨거운 경쟁을 펼치던 실력있는 밴드들이, 결국에는 ‘음악 속에서 하나가 된다’… 얼마나 감동적인 화해의 장인가.

TAKE FIVE(유상진 작 / 학산문화사 / 현재 2권 발매중)는 이러한 지점에서 탄생한, 영화판 용어로 하자면 ‘웰메이드’ 소년 밴드만화다. 베이스를 연주하고 싶어서 부모 몰래 예고로 전학을 가버리고, 그 결과 집에서 쫒겨난 주인공 이주인은 모범적일 정도로 소년만화적인 주인공이다. 넘치는 열정, 하지만 장래에 대한 고민이 있고 아직은 실력도 그리 썩 뛰어나지 않은 캐릭터인 셈이다. 그렇다면 이런 캐릭터를 성장기도로 올려줄 사람이 있어야 할 것이다. 짠, 하고 수상한 여주인공의 등장이 이어진다. 그리고, 더 큰 성장과 목적을 위한 밴드 결성, 그리고 당연하다는 듯이 이어지는 밴드간 대결. 그 과정은 너무나 능숙하고 매끄러워서, 보편적인 호소력으로 다가온다.

사실 가 표방하는 ‘재즈 만화’라는 것은 그다지 크게 중요하지 않다. 하지만 뭔가 전문적인 ‘개성’으로서 소년만화에서 흔한 락보다는 특이하게도 재즈를 택한 것이고, 그 선택은 어설프지 않으면서도 동시에 너무 매니악하지 않은 정도의 전문지식 수준 안에서 나름대로 빛을 발하고 있다. 그리고 적절한 유머, 적절한 과장, 적절한 고뇌, 적절한 갈등, 적절한 애정관계. 이 모든 완급이 신인이라고는 생각하기 힘들 정도로 안정적으로 운용되고 있다. 특이하고 전위적인 개성은 아니지만, 좋은 주제와 좋은 연출의 웰메이드 장르만화의 미덕을 갖춘 즐거운 만화임에 틀림없다. 지금까지의 진행이 마음에 들고, 앞으로의 진행이 기대되는 작품이다.

[으뜸과 버금 2004. 2.]

====================================================
(* 주: 원출처는 YMCA에서 운영하는 ‘으뜸과 버금’의 월간 소식지입니다. 좋은 만화를 소개받고자 하는 업주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 지면의 성격상… 분량도 capcold답지않게 짧고, 주례사 느낌이 강합니다;; 닭살이 돋더라도 참으시기를)
====================================================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