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전에 고우영 작가론 책 출간소식에 nomodem님이 “계보가 있는 한국 만화사”라는 접근을 이야기하신 바 있다. 덕분에 한동안 묻어두었던 이전 자료가 생각나서 슬쩍 공개. 일종의 20세기 한국만화사 총정리 도표(의 베타버전)인데, 여튼 이런 것도 가능하다, 라는 차원에서 예전에 했던 작업 하나를 꺼내본다.
!@#… 이런 묻어두었던 베타버전을 공개한다는 것은, 보통 그렇듯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혹 구미 당기는 분 있다면 같이 더 발전시킬 수 있도록 참여해주십사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베타를 공개함으로써 완성판이 나와주어야만 할 것 같은 기대를 높임으로써 스스로 채찍질. 그리고 혹 여기에 하나를 더 붙인다면 이 프로젝트를 ‘구입해 줄’ 고객모집(한국만화 100주년 관련해서 준비하는 기관들이든, 잡지든 출판사든 뭐든)… 인데, 사실 큰 기대는 안한다.
우선 백문이 불여일견. 이렇게 생긴 녀석이다. 원고작업은 보시다시피 파워포인트로 혼자 슥삭 그려냈다.
!@#… 사실 이 녀석은 좀 사연이 파란만장한 프로젝트다. 원래는 2003년 초 앙굴렘 한국만화특별전 책자에 넣으려고 만든 내용이다. 덕분에 주요사례로 예시를 든 작가/작품은 주로 전시회에서 소개한 것들이기도 하다. 하지만 여러 작업들이 밀리다 보니 출판디자인사와 세부 디자인 수정 작업을 할 시간이 도저히 나지 않아서(이런 도표는 각 아이콘의 ‘좌표’가 중요하다보니 세부 조정이 무척 중요하다) 꽝났다. 그리고 이듬해에는 capcold식 종합 만화이론서를 쓰면서(활자책이지만 이런 식의 코믹스트립들이 사이사이에 섞여있는 식 – 얼추 The Dilbert Principle – 으로 기획) 포함시키려고 했으나, 출판사 안배 문제로 콘진 지원금 획득 실패(기획에 대한 심사평점은 좋았다는데… 흑흑). 덕분에 출판 무산. 그 다음 한국예술사대계의 90년대 만화사 원고작업을 하면서, 7-80년대를 담당하신 만화평론가 박인하 교수와 원고들을 취합 보충하여 맥락과 흐름이 있는 한국만화사책을 내보자고 의기투합하여 그 쪽에 포함시키려 했으나 서로 바쁘다 보니 흐지부지. 그러다보니 뭐 아직까지도 묻혀있다.
!@#… 한국만화 100주년 기념으로 다시 꺼내볼까 생각도 해봤는데, 그러면 2000년대의 내용을 추가해서 ‘100주년의 흐름’으로 정리해야겠지. 또한 이번에는 좀 이런 것을 예쁘게 잘 편집할 디자이너가 필요하다(반드시). 보면 알수 있지만 실제 작품들의 이미지가 아이콘으로 붙어있는 큰 포스터로 작업하는 것이 가장 좋고, 확대/축소 및 특정 경로 하이라이팅이 가능한 인터액티브맵과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인 방식이기도 하다. 개인적으로는 사례를 참여형으로 추가하는 방식(예를 들어 이런 것)도 구미가 당기고, 물론 아직 출판물로 구해볼 수 있는 작품은 인터넷 서점으로, 자료로만 있는 것은 만화규장각 DB와 연동시키는 방식 역시 매력적이라고 본다. 자료 자체를 놓고 보자면, 이것을 계기로 작가들의 작업 협력과 영향 관계를 좀 더 DB화하고 시계열 사회연결망으로 만들어 조망해보면 한국 만화사 연구의 레벨을 한 층 올려놓을 수 있으리라 생각도 한다. 물론 다른 대중문화, 예술사에 대해서도 다시 응용할 수 있고.
!@#… 하지만 현재로서는 이렇게 발상만 던져놓을 생각이다(일종의 ‘오픈소스’). 예산이 투자되는 정식 프로젝트라는 메리트 없이 혼자 그런 것을 진행시키기에는 capcold는 대가 없는 순수한 열정 같은 것이 많이 부족하다. 하기야 그런 식으로 주변에 던져놓았지만 아무도 물지 않아서 성사되지 않은 떡밥들이 한 둘이 아니지만. 여튼 생각난 김에 기록을 좀 공개적으로 남기는 것 정도는 “대체로 무해”하니까.
(* 2014.1. 업데이트: 이 포스팅을 공개했던 이후에 내용을 여기저기 갱신했고, 깔끔한 디자이너 손길을 거쳐 2010년 말에 박인하 선생과 공저한 ‘한국현대만화사‘책에 접이식으로 삽입한 바 있다. 그 버전은 이렇게 생겼다: 클릭)
— Copyleft 2008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Pingback by taiot's me2DAY
동수의 생각…
20세기 한국만화사 총정리 도표…
Pingback by emptyframe's me2DAY
여수의 느낌…
20세기 한국만화사 총정리 도표. 와우!…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2008년 캡콜닷넷 통계
[…] 불타게 할 수 있다 — THE 본격고품격칼럼을 통한 찌라시즘낚시쑈 — 20세기 한국만화사 총정리 도 표 — 만화의 이해/미래/창작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