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히어로는 무엇으로 만들어 지는가 [판타스틱 0708]

!@#… 연재칼럼은 없어졌지만, 여차저차 취향이 꽤 잘 맞는 관계로 즐겁게 원고 참여하고 있는 장르문학/문화 잡지 ‘판타스틱‘ 지난 호에 실린 것… 의 편집 전 탈고버전. 도판 들어가고 멋지게 편집된 완성본을 보고 싶은 분은 재고 떨어지기 전에 과월호 구입하시길. 여튼 탈고시점에서 두어 달 지난 현재는 시즌2가 성황리에 방영중이고 이미 시즌1의 만화책도 발간된 상태다. 재미있는 발상, 재미있는 팬덤.

 

슈퍼히어로는 무엇으로 만들어 지는가
– 리얼리티쑈 『누구 슈퍼히어로가 되고 싶은 사람?』과 슈퍼히어로 컬쳐

김낙호(만화연구가)

누구나, 아니 적어도 소년 시절을 보낸 이들, 아니 최소한 TV, 만화, 게임, 영화 등을 보며 소년기를 보낸 이들은 한번쯤 즐겼을 놀이가 있다. 동네 친구들끼리 모여서, 서로 무언가 엄청난 능력을 지닌 영웅이 되어 서로 능력싸움을 벌이는 것. 한마디로 왕년에 가슴에서 브레스트 파이어 한번 안 쏴보고 눈에서 레이저빔쯤 안나가본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하는 말이다. 때로는 이미 만들어져 있는 슈퍼영웅이나 로봇을 흉내 내기도 하고, 때로는 아예 새로 자신만의 새로운 초능력을 가진 영웅을 발명해내기도 한다. 그리고 서로의 능력으로 싸우면서 자기 능력만의 독특한 강점으로 상대를 누르려고 하고, 그리고 의외의 약점을 파고드는 적들에게 밀린다. 그 와중에 계속 설정에 설정을 덧붙이며 우기고 우겨서 결국 놀이터의 우승자가 되어보고 싶어 한다. 어린이 놀이가 아닌 실제 어른 생활에서도 다소 다른 모습으로 반복되는 패턴이기는 하지만, 그 원형적인 초월적 능력과 순수한 정의의 승부의 즐거움은 항상 한번쯤 다시 꺼내보고 싶은 꿈이다.

미국의 케이블 방송국인 SCi-Fi 채널에서 2006년 여름에 방영한 리얼리티쑈 『누구 슈퍼히어로가 되고 싶은 사람?』(Who Wants to be a Superhero)은 기본적으로는 이런 슈퍼히어로 되어보기 놀이의 성인 버전이다. 여기에 대중문화 속에서 슈퍼히어로 장르가 차지하는 위치가 남다른 미국이라는 나라의 특성과, 대본 없이 그저 평범한 이들을 특이한 경쟁상황에 넣고는 그 반응을 촬영하는 TV 리얼리티쑈라는 오락프로그램의 속성이 합쳐졌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놀이터의 승리자가 되었을 때 얻게 되는 상 역시 한층 막강하다. 바로 자신이 슈퍼히어로 만화의 대부 격인 작가가 직접 집필한 만화의 주인공이 되어 영원불멸한 캐릭터로 남는 것. 이 정도면 한 일주일쯤 직장에 휴가를 신청하고 그 험난한 영웅 선발경쟁의 놀이터에 뛰어들만하다. 그리고 아니나 다를까, 많은 이들이 뛰어들었다. 그 중에는 액션 피겨를 제작하는 20대의 장르팬도 있고, 그저 아이들에게 꿈을 심어주고 싶어서 왔다는 중년 비만 아줌마도 있다. 근육질 쾌남도 있고, 반 벗은 미녀도 있고, 빈약한 청년도 있다. 그들 모두를 묶어주는 공통분모라면, 스판덱스를 입고 초능력을 발휘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 슈퍼히어로의 꿈을 쫒는 존재들이라는 것.

『누구 슈퍼히어로가 되고 싶은 사람?』의 기본 발상은 “진정한 슈퍼히어로란 무엇이어야 하는가”라는 다소 커다란 질문으로부터 시작한다. 방송을 진행하는 이는 스탠 리, 즉 미국 슈퍼히어로 만화의 6-70년대 ‘실버에이지’를 장식한 대표적인 슈퍼히어로 캐릭터들의 창조자다(선글라스 콧수염 캐릭터로 온갖 슈퍼히어로 실사영화판에 까메오 출연을 하기도 한다). 스파이더맨, 판타스틱4, 엑스멘 등, 그가 창조한 영웅들은 이전 시대의 영웅들과는 달리 슈퍼히어로의 정체성에 대해서 고민하고 자신들의 초월적 힘을 어떻게 써야하는가 갈등한 이들이다. 스탠 리의 지휘 아래, 전국의 슈퍼히어로 지망생들에게 모집공고가 들어갔다. 당신만의 슈퍼히어로를 창조해서, 직접 그 슈퍼히어로가 되어서, 슈퍼히어로의 아버지에게 그 영웅성을 인정받아보라고. 우승자에게는 영원불멸의 영웅성이라는 명예 – 즉 만화책 출간 – 이 기다리고 있을지어다. 그 결과 미국 전역에서 벌떼처럼 지원자들이 쇄도했다. 온갖 신기묘묘한 ‘맨’들, ‘우먼’들이 난무했고, 슈퍼맨 급의 거창한 능력부터 정말 도대체 써먹을 곳이 없는 소소한 능력까지 다양한 설정들이 그들에게 부여되었다. 예선참가자들은 일일이 직접 스탠 리와 그의 조력 심사위원들이 딱 한가지 질문으로 면접했다. “도대체 당신이(사실은, 당신 캐릭터가) 슈퍼히어로가 되어야 할 이유는 뭡니까?” 그리고 오만 괴짜들 사이에서, 진정한 영웅의 재목 (혹은 정말 진지하게 망가진 괴짜들) 12명이 선발되어, 리얼리티쑈의 본 무대에 참가하게 된 것이다.

본선 참가자 히어로들의 능력은 지극히 고전적이면서도 왠지 최근 트렌드를 반영하는 듯한 것들로 선정되었다. 예를 들어 ‘셀폰걸’은 휴대전화 전파를 이용해서 텔레포트나 염동력을 발휘한다 (전파 미수신지가 결정적 약점). 또 다른 히어로인 ‘피드백’은 컴퓨터게임을 하면 그 주인공의 능력을 몇 분 동안 그대로 발휘할 수 있다. 누가 사상 최약 캐릭터 『스페랑카』팩이라도 끼워주면 정말 난감하리라. 거꾸로 꽤 고전적인, 또는 야성/야생적인 능력의 소유자들도 고루 분배하여, 12인의 히어로들은 누가 마지막까지 살아남을지 가늠하기 어려운 집단이 되었다.

물론 본 무대가 시작된 후는 기본적으로 모험형 리얼리티쑈의 공식을 그대로 따랐다. 12명은 같이 모처에서 합숙하며, 시도 때도 없이 TV화면에서 스탠 리가 나와서 하나씩 과제를 던져준다. 그리고 매일, 생활면에서나 과제면에서나 가장 충족도가 낮은 후보들이 탈락해나간다. 그리고 결국 한 명만이 살아남을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한다. 시청자들은 이들의 고생담을 보며 열심히 즐거워해주면 되는 것이다. 다만 다른 것이 있다면, 이 사람들이 항상 원색의 스판덱스를 입고 영웅적 생각만을 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무엇보다, 주어지는 과제가 가장 현실적인 실제세계의 모습과 만화 속 슈퍼히어로의 모습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어야만 한다는 점이다. 물론 설정속의 캐릭터로 분장한 것인 만큼 눈에서 빔을 쏘거나 하늘을 날아다니는 과제가 주어지는 것은 아니라, 주로 슈퍼히어로가 갖추어야 할 정신적 덕목을 검증할 수 있는 과제 위주지만 말이다(하지만, 맨 마지막 과제 가운데 하나는 하늘을 날아다니는 것 맞다). 그 속에서 자기 캐릭터의 개성, 즉 자기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초능력의 강점과 약점, 성격 방향을 최대한 잘 활용해가면서 난관을 극복해나가는 자에게 영광이 돌아간다.

예를 들어, 첫 번째 과제는 공원 한복판에 평상복 차림으로 집결을 시킨 후, 히어로 옷으로 갈아입고 지정장소로 달려나오는 것이다. 각각 특수 무전기로 개별 연락을 하기 때문에, 서로 상황을 알 수는 없게 되어있다. 그런데 이것, 생각보다 현실에서는 만만치 않다. 어떤 이는 화장실 뒤로 숨고, 어떤 이는 건물 모퉁이에서 불안하게 망을 보면서 일초라도 빠르게 옷을 갈아입기 위해서 노력했다. 그리고 총천연색 스판으로 갈아입은 후, 그 차림으로 전력질주하여 – 물론 교통통제 같은 것 없기 때문에, 지나가던 일반인들이 다 구경한다 – 목적지에 도착. 아뿔싸, 그런데 중간에 함정이 있다. 공원 한복판의 분수대에, 왠 꼬마 여자애가 울면서 엄마를 찾는 것. 목적지를 향해 바쁘게 달려가는 히어로 후보생이 과연 이 여자애를 공원 관리사무소에 데려다줄 것인가, 아니면 맹목적으로 목표만을 향해 질주할 것인가. 고작 4명만이 이 진짜 임무를 완수해냈고, 나머지는 스탠 리에게 그날 무진장 꾸지람을 들어야 했다. 과제를 수행하는 기간이 아니라도, 다른 의미에서 과제는 계속되었다. 생활 속에서 어쩌다가 자신의 히어로틱하지 못한 생각을 드러냈다가 짐을 싸는 경우도 있다. 한 후보생의 경우는 여기서 우승하면 캐릭터 프랜차이즈로 한 몫 벌고 싶다고 말했다가 가차 없이 짤렸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후보생들이 줄어들수록 과제의 강도 역시 더해갔다. 한 노파의 집 문을 열어주기 위해서 뒷마당의 커다란 개들을 뚫고 지나가야 한다든지, 슈퍼히어로 복장 그대로 동네 가게에서 점심을 사와야 한다든지 (실수로 점원에게 자신의 진짜 이름을 누설하면 감점), 심지어 눈을 감고 막대기 하나로 연결된 두 건물 사이를 걸어야 한다든지 (실제로 막대기는 지붕 위에 튼튼하게 놓여있었지만), 동네에서 무조건 영웅짓을 하나 해야한다든지, 죄수와 함께 다니며 무언가 갱생을 시켜야한다든지… 심리적 압박 역시 점점 강해졌다. 과제 가운데 하나는 각 후보자들에게, 다음으로 탈락해야할 후보를 찍어내도록 하는 것. 진정한 슈퍼히어로가 이런 상황에서 해야 할 선택은 무엇일까? 의외로 간단하다. 자기를 찍으면 된다. 초등 4년생 아이들 앞에서 자기 초능력을 효과적으로 설명해야 하는 과제는 그나마 애교다.

과제 처리 능력과 개인적 사연들과 각종 기타 우여곡절 끝에, 마지막회에는 결국 한 명의 승자가 정해졌다. 미국식 쑈의 전통에 발맞추어, 승자가 결정되는 순간 가족과 친구들이 갑자기 축하하러 나오고 스탠 리가 직접 나타나서 악수해주고 이전에 탈락되었던 히어로 후보자 동료들이 나와서 같이 축하해주고, 우승자는 이 모든 사람들이 다 진정한 슈퍼히어로라고 외쳐주고… 그리고 당연히 우주로 날아가는 장면으로 마무리. 방송이 끝난 후, 약속된 것들이 하나씩 진행되었다. 우승자의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하며 스탠 리가 직접 스토리를 쓴 새 만화책 시리즈가 다크호스 출판사에서 2007년 여름 출간을 준비하고 있고, 액션 피겨 제작도 진행 중이다. 장르 팬들의 성원에 힘입어 시즌2가 7월 말에 방영을 시작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우승자 자신은 물론 그의 가족과 친구들까지도, 현실 세계 속에서 슈퍼히어로의 꿈이 실현되었다는 자랑스러움 자체에 만족하는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한다. 미국 전역의 각종 만화행사에서 팬사인회를 하며 돌아다니는 것은 물론이다.

그렇다면 결국 이 프로그램에서 이야기하는 주제, 슈퍼히어로는 무엇으로 만들어지는지에 대한 결론은 무엇일까. 프로그램에서 명목상으로 강조한 용기, 책임감, 자기희생, 박애, 의지력, 결단력… 이런 것들은 떼어놓고 보면, 굳이 ‘슈퍼’히어로가 아니더라도 그냥 영웅적 가치로 꼽을 만한 것들일 뿐이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진지하면서도 동시에 엄숙하지 않게 상상력과 위트를 섞어가며 갖추는 것에서 비로소 ‘슈퍼’가 성립된다. 즉 영웅적 가치들을, 공공장소에서 망토 휘날리며 태연자약하게 행사하면서 동시에 자신이 그 캐릭터가 되어 돌아다닌다는 것을 즐길 수 까지 있어야 슈퍼히어로다. 그리고 그것을 자랑스럽게 여기며, 만화책으로 만들어져서 이름을 대중문화계에 남기는 것은 최고의 보람으로 여기는 것 자체가 슈퍼히어로다. 따로 엄청난 상금이 걸려 있는 행사가 아닌 만큼, 보상은 단순한 돈이 아니다. 유명해지는 것은 슈퍼히어로 캐릭터지 생활인으로서의 자신이 아닌 만큼, 단순한 명예도 아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왜 이런 일에 그렇게 열심히 매달린다는 것인가.

해답은 간단하다. 내가 창조한 캐릭터가 영원불멸해지고, 내가 그 캐릭터가 될 수 있다는 것. 이것은 사실 슈퍼히어로의 진짜 코드다. 대다수 슈퍼히어로물의 주인공들은 초능력을 발휘하는 영웅이자, 한편으로는 그 능력을 숨기고 평범한 시민으로 살아가는 일반인이다. 사람들이 별로 관심을 가져주지 않는 평범한 시민이, 스판을 입고 초능력을 발휘하며 영웅짓을 할 때 사람들의 박수갈채를 받고 스타가 되는 것 사이의 그 괴리가 바로 슈퍼히어로물의 핵심적인 쾌감 가운데 하나이기 때문이다. 단순히 영웅의 덕목을 발휘하며 하늘을 날아다니기에 슈퍼히어로가 아니라, 아예 슈퍼히어로 장르에 지극히 충실하게 융화되기 때문에 슈퍼히어로다. 영화배우는 그 자체로 스타고 캐릭터는 가상의 존재일 뿐이지만, 『누구 슈퍼히어로가 되고 싶은 사람?』의 히어로들은 캐릭터가 바로 스타다. 초능력의 설정은 가상이라 할지라도, 슈퍼히어로로서의 스타는 그곳이 현존한다. 생활인으로서의 아무개씨도 존재하지만, 그 존재는 무시하는 것이 바로 장르의 법칙에 충실한 것이다. 그들의 팬들도 그 공식에 따라서 즐길 줄 알기에, 장르의 룰은 향유 과정 전반에서 완벽하게 구축된다. 문자 그대로, 현실 속의 슈퍼히어로를 즐기는 놀이가 성립되는 것이다.

『누구 슈퍼히어로가 되고 싶은 사람?』는 일반인들이 일확천금을 노리는 소동에 대한 관음증적 이입에 불과한 여타 리얼리티쑈와 달리, 슈퍼히어로라는 장르문화 자체를 즐기는 커다란 놀이다. 또한 이 놀이가 성립되는 것은 대중 장르문화 특유의 흡입력과 참여자들 사이의 긴밀한 호흡 및 공감대 덕분에 가능한 것이기도 하다. 다시 어린 날의 놀이터로 돌아가는 향수가 아니고, 스스로를 유치하다고 치부하는 자기 패러디를 통해서 바보 같은 개그를 하는 것도 아니라, 상상력의 힘으로 초능력 슈퍼히어로로 변신하면서 느끼고 추구했던 원형적 재미를 지금 이곳의 현실 속에 구현해내는 미덕을 발휘한 것이다. 장르 문외한들에게는 벽이 높다든지, 극단적인 갈등이 부족해서 리얼리티쑈로서의 재미가 떨어진다든지 하는 크고 작은 단점들도 물론 있지만, 아마 최근 1년 여 동안 미국 TV가 내놓은 것 가운데 가장 흥미로운 장르 실험 가운데 하나가 아닐까하고 조심스럽게 속단하고 싶어진다. 물론, 슈퍼히어로의 전통이 부족한 한국에서 이런 것을 모든 맥락을 다 무시하고 그대로 베껴온다면 무척 난감하겠지만. ***

=======================
(박스) 시즌1의 슈퍼히어로들

시즌1을 달구었던 12명의 슈퍼히어로들의 특별한 능력과 더욱 특별한 약점들을 소개한다.

멍키우먼MONKEY WOMAN
-한마디로: 원숭이에게 키워진 종교적 영웅, 고아들을 구하러 악과 싸우다
-초능력: 바나나로 위장한 각종 첨단 무기와 장비들을 사용한다
-약점: 오르골 음악을 들으면 힘이 빠진다
-특기사항: 시도 때도 없이 원숭이 웃음으로 분위기를 망친다.

팻마마FAT MOMMA
-한마디로: 오늘날 젊은이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해 날아온 싱글맘.
-초능력: 괴롭힘 당하는 아이를 보면 분노로 사이즈가 5배 증가 및 괴력 발휘.
-약점: 다이어트 음식을 먹으면 키가 12센치로 줄어든다
-특기사항: 쵸코바를 먹을수록 힘이 세진다. 덤으로 자기 테마송을 자기가 부른다.

메이저빅토리MAJOR VICTORY
-한마디로: 열심히 노력하는 초강력 영웅, 하지만 웃기다
-초능력: 날아다니고 힘도 세고 눈도 좋고 음파도 조절하고…
-약점: 왼쪽 귀가 난청. 락토오즈(우유 효소) 소화 불량증이 있다.
-특기사항: 슈퍼히어로들과 노래방 가는 것을 즐긴다.

나이트로G Nitro G
-한마디로: 정의의 만화책 매니아
-초능력: 날아다니고, 힘도 세고, 에너지를 조작할 수 있다.
-약점: 건방지다. 죄의식도 있다.
-특기사항: 예술가 기질이 출중하다.

아이언 인포서 IRON ENFORCER
-한마디로: 힘.
-초능력: 힘. (그의 한방을 견디는 것은 헐크밖에 없다) 덤으로 첨단 무기도 다룬다.
-약점: 비행을 싫어하고, 5년 밖에 못산다.
-특기사항: 맷집. 뼈가 무척 고밀도.

리무리아 LEMURIA
-한마디로: 인류의 균형을 위해 싸우는 라틴계 미녀
-초능력: 파이어볼을 쏘며 생물로부터 에너지를 빨아낸다.
-약점: 밤. 어둠.
-특기사항: 나이스바디.

레비티 LEVITY
-한마디로: 공기를 조작하는 게이 유부남
-초능력: 공기 분자를 조작, 방어막이나 공기탄을 만든다.
-약점: 진공.
-특기사항: 소수자 인권을 위해 싸운다. 특히 게이.

피드백 FEEDBACK
-한마디로: 컴퓨터게임 오타쿠의 궁극형태
-초능력: 게임을 하면 게임 주인공의 능력을 구현
-약점: 전선이나 전자렌지의 전자파. 10분 능력 발휘를 위해서는 1시간 동안 게임 플레이.
-특기사항: 보조팀 ‘기술지원Tech Support’ 보유

타이베클러스 Ty Veculus
-한마디로: 불의 슈퍼히어로
-초능력: 힘, 속도, 그리고 불에 견디는 능력. 거짓말 탐지.
-약점: 정직성에 흠집이 나면 힘을 잃는다.
-특기사항: 실제 정체는 소방수

크리쳐 CREATURE
-한마디로: 자나 깨나 자연보호
-초능력: 과일과 날 것 음식으로 사람들을 치유한다. 마법의 채찍을 휘두름.
-약점: 머리 자르면 힘 소실. 조울증.
-특기사항: 사실은 외계에서 온 요정. 과일 먹고 힘차린다.

셀폰걸 CELL PHONE GIRL
-한마디로: 휴대전화족의 최종 형태
-초능력: 휴대전화 전파를 타고 텔레포트. 휴대전화 전파로 염동력. 휴대전화로 속성학습.
-약점: 전파 미수신 지역. 하루 한번 충전. 주변에 암 유발.
-특기사항: 휴대전화 공장에서 폭발사고로 능력 취득.

로티아트 ROTIART
-한마디로: 슈퍼히어로급 전자장비 오타쿠
-초능력: 온 몸에 장착한 장비를 통한 정보수집
-약점: 사실은 별 능력이 없다는 것
-특기사항: 이름을 뒤집으면…

덤: 시즌2에서는 쓰레기를 보물로 바꾸는 능력, 청소도구로 무기를 만드는 능력, 시간여행자, 영화속 액션히어로의 능력을 흡수하는 능력, 피부를 만지면 모래로 변하게 하는 능력 등 다양한 능력자들이 선보일 예정이다. 누가 가장 먼저 떨어지고, 누가 마지막에 남을지 가늠해보는 것도 큰 재미일 듯. 공식 사이트는 http://www.scifi.com/superhero.

=============
도판:
공식 사이트 http://www.scifi.com/superhero
시즌1 캐릭터+만화 http://www.darkhorse.com/news/interviews.php?id=1331
=============

Copyleft 2007 by capcold. 이동자유/수정불가/영리불가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977/trackback
6 thoughts on “슈퍼히어로는 무엇으로 만들어 지는가 [판타스틱 0708]

Comments


  1. 마지막 뒤집으면에서 웃었는데…

    결국 누가우승했죠? 영어울렁증이라[..]

  2. 그렇지 않아도 이 기사를 보고 너무 땡겨서 구해서 보았습니다. ^^ 굉장히 신나고 재미있더군요~ 하지만 기사에 첨부되어 있는 사진에서 우승자 스포일을 당해버려서 조금 슬프긴 했답니다 Orz

  3. !@#… 참치님/ (스포일러)이것이 바로 우승자 만화입니다.

    Cranberry님/ 아아… 죄송합니다. 이것들이 시즌2에 들어서면서, 시즌1은 그냥 다 확 까발려놨군요 -_-;

  4. 켁..젤 우승못할꺼같았던사람이 우승했네요[..]
    랄까 저런잡지도있었군요..한번쯤 보는것도 괜찮겠네..

  5. 이런 가슴 설레는 이벤트는 수많은 리얼리티 쇼들중에서 몇 없었지요.
    진짜 수퍼 히어로!
    꿈을 가지고 있어도 좋다..는걸 보여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해요.

  6. !@#… Charlie님/ 제 몸의 80%는 꿈입니다.

    참치님/ 뭐랄까, 가늘고 길게 결국 살아남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