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에 대한 지지도가 8월에 올라갔다가 다시 급격하게 내려가고 있다는 보도들을 보면서 문득 잡상. 많은 이들은 이 현상을 ‘올림픽 효과’로 규정하고, 올림픽이 끝나서 그 약발이 다하자 지지율도 같이 빠지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확실히, 상식적으로 납득할만 할 정도로 둘 사이의 시기적 상관관계가 뚜렷해보인다. 그런데… 그렇다면 도대체 ‘올림픽 효과’의 정체는 무엇인가?
뭐, 스포츠 경기에 열광하다보면 정부가 깽판 좀 쳐도 모르고 넘어갈 수 있겠지. 즉 지지율이 더 떨어지지는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왜 지지율이 무려 올라가고, 왜 그것을 다들 당연하다는 듯이 받아들이지? 게다가 그 효과는 왜 그리 커! 고작 2주일여만에 10%도 넘게 쑥쑥 올라가고 말이다. 웬만큼 훌륭한 정책을 만들거나, 바보 같고 비민주적인 정책을 온몸 던져서 막아내도 그 정도의 효율성은 없다. 물론 올림픽의 경우 다른 정치적 사안과 달리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거의) 모든 미디어의 총력지원을 받아 쉽게 주류 담론을 독점하게 된다는 점은 고려하더라도 말이다.
!@#… 올림픽의 핵심정서가 워낙 러브앤피스와 정당한 스포츠맨십이라서, 사람들 역시 올림픽정서로 가득 충만하여 정부에게 다시금 새로운 지지를 몰아주고는 한번 잘 해보라는 독려를 하는 것일까? 특히 88올림픽의 자신감 넘치던 시절에 대한 향수가 무럭무럭 자라나면서 말이다. 그런데 과연 그럴리가. 게다가 중국의 “우린 대단해염” (capcold의 지론은, 문화혁명을 통해서 스스로 자신들의 일상화된 문화적 맥락을 화끈하게 단절해버려 놓고는 유구한 전통을 부르짖는 것, 특히 그 과거를 신비화/박제화하는 셀프-오리엔탈리즘을 도저히 비웃지 않고 견딜 수가 없다는 것. 물론 유신을 통해서 비슷한 과정을 거친 모 나라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쑈 와중의 어디에 러브앤피스가 있었다고. 또한 88올림픽은 한국이 “우리도 세계적 행사 할 수 있다”였지만 이번 것은 “아 중국도 할 수 있구나”인데, 그다지 자존감 올라갈 일도 아니다.
혹은 한국선수가 좋은 경기를 하면 같이 응원도 하고 하다가 한국이 좋은 나라 같아서, 그 결과 정부가 뭔가 잘하고 있는 것 같은 착각이 든다는 건가? 설득력은 좋지만, 여전히 쫌 이상하다. 2002 월드컵 효과로 정몽준이 수혜를 누린 것이야 그가 축구협회를 좌우했으니 그의 ‘성과’로 돌아간 것이라고 치자. 그런데 이명박 대통령의 한나라당 정부가 올림픽과 가지는 연계는 ‘한국’이라는 국가적 연결 말고는 좀처럼 없다(오죽했으면 ‘국민과의 대화’에 장미란 선수를 데려오라고 떼쓰다가 퇴짜맞았겠나). 물론 올림픽 순위 잘 나오니 우리나라 조낸 선진국이라는 유치찬란한 프레임으로 죽어라 승부하는 변태들도 정치계와 언론계 곳곳에 있기는 하지만, 그따구 말에 사람들이 해피해질 정도로 현재의 경기나 사회적 환경이 만만하지 않을텐데 말이다(아니면 사실은 보기보다 다들 잘 살고 있는건가?).
아니면 애초부터 가만히 있기만 하면 정부 지지율은 저절로 상승하게 되어 있는데, 개판을 치는 것이 드러나는 동안만 지지율이 깎이는 건가? 즉 국민들이 처음부터 “사고만 안 쳐도 지지해줄께” 식의 무척 대범한 마인드(혹은 한나라당에 대한 무한 애정)의 소유자들이라는 가정. 글쎄, 가만히 있을 때도 경기는 꾸준히 나빠지고 있는데 그런 한가한 대범함을 발휘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
!@#… 뭐 모두 말이 안 될 수도 있지만, 조금씩 다 해당될 수도 있다. 여하튼 아직 해답을 모르겠다(해답이 있기는 하다면). 그만큼 좀 신비로운 현상이고, 왜 작동했는지 알아야 나중에 비슷한 방식을 막든 활용하든 할텐데 말이지. 아니’ 올림픽 효과’라는 현상 자체가 사실은 착시일수도 있겠지만(즉 사실은 다른 요소들이 훨씬 더 강했고, 올림픽은 미미한 중개변인 내지 우연). 뭐, 모를 일이다. 좋은 생각 있으신 분?
— Copyleft 2008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Pingback by ego + ing
올림픽과 취미…
이번 올림픽에서 일본이 죽을 쓰기는 했나 보다. 한국을 본받자는 말까지 나올 정도니 중국은 그렇다 치고, 한국마저 일본을 앞선 것에 대해 존심에 큰 상처를 받은 것은 분명해보인다. 그런…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대통령과의 대화에서 빠진 것?
[…] PS2. “베이징올림픽에서 세계와 당당하게 경쟁해 세계 7위를 달성한 우리 젊은이들에게서 희망과 가능성을 봤다… 그들을 통해 우리 모두 하나가 됐다” (클릭) -_-; 아하 그러쿠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