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우병 떡밥이란 이런 것이다

!@#… 최근 한국 블로고스피어를 강타하고 있는 광우병의 위협. 하지만 그 위협에 대한 해결책은 이미 우리 손에 있었으니!

클릭.

그렇다. 이제 그가 무궁화 꽃길 즈려밟고 돌아와야 할 때다!

!@#… 이왕 떡밥 뿌리는 김에 또 한 꼭지. 시계를 돌리고 돌려서…

[사설]‘광우병 쇠고기’ 협상대상 아니다

… 신문사에 주목하시길. 어라? 라고 생각하실 분들을 위해서, 신문사에 주목할 만한 다른 기사 또 하나.
(기사 클릭)

하지만 너무 겁먹을 일은 아니라고 본다. 광우병에 걸린 쇠고기를 먹더라도 인간 광우병에 걸릴 확률은 매우 낮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치밀하게 대처하되 지나치게 불안해할 필요는 없다는 이야기다.

!@#… 물론 이런 적당한 농담(?)으로 요새 한창 떠들썩한 광우병 공포의 진실에 대한 과열된 분위기 속에 뛰어들고자 하는 의도는 없다. 위협이 과장된 부분이 많은 것도 사실이지만, 워낙 막무가내로 개방했으니 그에 대해 응당 나올 수 밖에 없는 반발 여론의 한 형태니까 이렇게 시끄러워진 것. 그 와중에서 역시 흥미로운 것은, 이번 건에서 다시금 드러나는 ‘과학의 상식’과 ‘대중심리의 상식’ 사이의 괴리다. 이번 광우병 위협에 대해서 보자면 예를 들어 이런 것들이 있다. 긴 잠복기는 과학의 상식에서는 좋은 것이다. 잠복기가 길면 위험도가 낮아진다. 발병 이전에 발견하기가 더 용이해지고, 중간에 치료법이 만들어질 수도 있으며, 어떤 경우는 잠복기 동안에 다른 이유로 사망해버릴 수도 있으니. 하지만 대중심리의 상식은 정반대다. 잠복기가 길 수록 위협도가 높아진다. 불안하니까. 이미 내가 걸려 있는데 나만 모르고 있는거 아냐? 이미 한 10년째 걸려 있는 거 아닌가? 사실은 발병도 이미 된 거 아닐까? 아니면 낮은 감염 확률과 높은 치사율은 어떤가. 과학의 상식에서는 치사율이 높아도 감염 확률이 지극히 낮으면 일종의 통제 상태로 간주할 수 있다. 물론 확률을 더 낮추기 위한 노력은 계속하지만. 반면 대중심리의 상식에서는 확률 따위는 고려대상이 아니다. 내가 걸리면 나한테는 100%니까. 즉 확률에 따라서 대처하는 것이 아니라 치사율(에 대한 인지도)에 따라서 병에 대한 반응이 생긴다.

구체적인 대상인 경우라도 마찬가지다. 변형 프리온은 과학의 상식에서는 현재 많은 것이 아직 밝혀지지 않은 만큼 검증과 연구의 대상. 검출하고 분리하는 기술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작동 메커니즘을 규명하는 것이 핵심(규명해야 억제도 할 수 있으니). 134도에서 18분 가량 압력 증기 가열하면 파괴된다는 연구결과가 있고, 현재 오존을 이용한 화학적 처리방법 연구중이다. 하지만 대중심리의 상식에서는, 현재 많은 것이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니 공포의 대상으로 두는 것을 선택하고 이를 위해서는 다소 과장도 붙는다 (덕분에 어느 틈에 섭씨 600도에도 건재하다고 소문이 돌고 있는데, 어쩌면 무적의 외계생명체이며 총알도 튕겨낼지 모를 일이다).

둘 사이에 괴리가 있는 경우, 진리의 체계로 치자면 보통은 과학쪽이 우세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반드시 절대우위라는 것은 또 아니다. 과학의 프로토콜은 현상과 법칙(법칙에 도달하지 못하면 가설)으로 이루어지고 대중심리는 집단과 나의 이해관계라는 것에 대한 것이다 보니까 말이다. 무엇보다, 과학의 상식으로 대중심리의 상식을 훈계해서 고쳐내는 것은 애초부터 불가능에 가깝다 – 아직까지 황빠도 출몰하는데 뭐. 대중심리의 상식으로 과학의 상식을 마구 고쳐낸다면, 그건 그것 나름대로 막장이고. 과학은 팩트와 가깝고, 대중심리는 가치와 가깝다. 각자 적당히 균형 잡아가며 채용하면 되겠고, 각각의 장단점들을 항상 같이 고려하면 좋다 – 부탁인데, 서로 혼동하지 말고. 물론 과학적 근거를 가지고 대중심리적 요소들을 잘 보듬어 안아주며 가장 명랑한 소통을 나누도록 하는 것이 이상적인 경우다. 근거가 부족하다 싶으면 굳이 근거를 억지로 만들지 말고, 근거가 있는 바까지만 주장하면 좋으리라.

!@#… 그런 의미에서, 미국의 영향력 확대를 반대하거나 한미FTA로 인해 불어올 국내 축산 노동자들의 몰락을 막기 위해서라면, 굳이 근거를 과장해가면서까지 광우병 떡밥에 매달릴 것이 아니라 그냥 멍청한 외교력과 무대책 축산정책에 대해서 산적한 문제제기를 꺼내는 것이 낫다. 후덜덜함의 진정한 핵심은 정부의 통상 측면의 무능 + 멍청함이고, 그것마저 국민 건강에 대한 과학적 확신이나 국내 축산업계에 대한 체제 개선보다는 단지 자신의 외교적 세계관에 입각하여 이루어진 일이라는 것 아니겠는가. 자칭 보수라면 이런 불안정 요소가 최상부를 좌우한다는 것에 대해서 공포를 좀 느껴야할테고, 자칭 진보라면 해결하고 싶은 사회모순이 또 늘어나려 하고 있어서 경악하는 것이 마땅하다. 잘 모르는 광우병 이야기보다 이쪽이 더 드러나는 바도 많고 근거도 확실하지 않은가.

!@#… 뭐 그건 그거고, 다시 솔깃한 이야기로 마무리합시다. 1) 변형프리온 제거 방법을 발명하면 특허내서 전 세계 대박, 돈이 줄줄. 공포는 수요로 전환된다. 수의학, 축산학, 약학 계통 종사자분들에게는 드넓은 황금벌판이! 2) 불안을 무마하기 위해서는, 국내에 들어오는 통관 단계의 검역을 강화할 수 밖에. 수입량이 늘어날수록 검사에 대한 인력 수요도 늘어난다. 비용은 수입사와 수출사가 지불하고. 우와, 민간투자에 의한 일자리 창출이다! (천잰데?) 3) 검역주권 논의를 계기로, 보수부터 진보까지 야당들이 한데 뭉쳤다. 거칠긴 하지만 이것이야말로 그리고 그리던 선진적인 ‘정책 단위의 연대’의 모습 아닌가. 정부가 조낸 후진 덕분에, 한국 정치가 한 단계 발전하는 것인가! (어디까지가 농담이고 어디부터 진담인거냐)

Copyleft 2008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1135/trackback
21 thoughts on “광우병 떡밥이란 이런 것이다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로이터스 기사로 한번만 더 광우병 떡밥을 물다

    […] 최근 한창 히트중인 광우병 이야기는 담론 생성이라는 관심분야 측면에서 충분히 흥미로운 떡밥임에도 불구하고, 어느 정도 이상 파고 드는 것을 가급적이면 피하고 있다. 하지만 […]

  2.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베스트 오브 2008 [미디어, 시사, 블로깅, 표어]

    […] 떡밥을 빨리 버리고 좀 소통불능 정부 문제로 스위치를 했어야 했건만. 클릭 클릭 클릭 클릭 클릭 클릭 클릭 […]

  3.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PD수첩 광우병편, 과학저널리즘 품질 문제

    […] 혹은, 해당프로가 방영하기도 전에 캡콜닷넷에서 했으나 좀처럼 이야기를 반복할 수 밖에 없다. "그런 의미에서, 미국의 영향력 확대를 반대하거나 한미FTA로 인해 불어올 […]

Comments


  1. 그렇잖아도 시간이 지날수록 최강무적의 물질이 되어가는 프리온에 대한 이야기를 보면서 이런 망상을 떠올리고 있었습니다.

    여신: “용사여, 이 검을 받으십시오”

    용사: “이, 이것은 설마….?”

    여신: “그렇습니다. 이 지상의 어떤 방법으로도 파괴되지 않는 물질인 ‘프리온’으로 만든 전설의 검입니다”

    > 용사는 [미라클 프리온 소드]를 손에 넣었다!!

  2. 그냥 든 생각인데..
    만약 ’10년 보증. 미국 소고기 먹고 광우병 걸리면 10억 크리’ 보험이 나온다면..
    흥미진진할거 같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_-;

  3. !@#… MATARAEL님/ 오오, 그 검을 구하기 위해서라면 제 오리할콘 검 따위는 기꺼이 전당포에 맡기겠습니다.

    덧말제이님/ :-)

    Rivian님/ 그리고 마하로 날아다니…

    미고자라드님/ 하필이면 명칭도 왠지 판타지물 같죠.

    kall님/ 불안을 돈으로 환산하는 보험업계에게도 확실히 흥미로운 기회가 되겠군요! 그런데 기간을 어떻게 잡든 불안 자체는 전혀 해소되지 않을 듯. 민간에서 전해지는 잠복기가 2003년 당시만 해도 3-8년이라고 하다가, 지금은 2-30년으로 확 뛰었죠(무한 연장 노래방도 아니고…).

  4. 원래 도둑보단 귀신이 무서운 법이지요.
    저요? 저는 귀신도 무섭고 소도둑도 무섭습니다.

  5. !@#… 네이탐님/ 귀신이 무서운 건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다만 귀신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기 위해 귀신을 규명하고자 노력하느냐, 아니면 더욱 열심히 귀신에 대한 전설을 만들어 스스로 감당할 수 없는 초월적 존재로 옹립해버리느냐의 차이가 있을 따름입니다(저야 물론 전자의 입장을 옹호합니다만).

  6. 한우 농가도 안전하지 않다는 얘기가 종종 나오던데 만약 이게 터지면 지금 반대하는 사람들은 전부 버로우 타야할 것 같아서 불안합니다. 너무 한쪽으로 강하게 몰아붙이다보니 제 발로 배수진을 치는 꼴이 되어버린 듯 하네요. 덕분에 사기는 올랐지만 밀리면 끝장.

  7. !@#… 하늘빛마야님/ 반대하는 분들 가운데 진퉁 건강염려매니아들은 쇠고기 일체를 먹지말자고 하겠지만, 한국축산노동자 이해관계를 생각하여 전략적으로 광우병에 집착하시는 분들은 무척 난감해지겠죠. 최악의 전망이라면, 배수진을 쳤다가 밀렸는데 그 밀렸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버티며 극단/과격화되는 것(이미 몇몇 조짐들이…).

  8. 광우병 공포에 몇날 몇일 밤에 잠을 설치고 눈물이 마를 때 까지 울며 노이로제 비슷하게 지인들에게 문자를 보내고 엄마 아빠에게 제발 소고기 먹지 말라고 애원하던 저를 보다 못한 친구가 이 블로그를 알려주어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과연 안전할까요? 뭐랄까, 이제 대학교 2학년… 아직 만으로 따지면 딱 19년 하고 두달 살았는데 제 의지와는 상관 없이 제 수명을 다하지 못하고 죽을 까 두렵고 억울하고 답답하고 막막해서 죽을 것 같네요;; 어제 아침 mbc 방송에서도 온갖 감염 경로 그대로 나와있고.. 도서관에 가서 광우병 책을 찾아보니 확실히 한국인들 감염율이 met/met 유전자때문에 92%라고 하던데;; 저는 인터넷에서 광적으로 떠들어대는 얘기가 거짓이길 바랬습니다만, 미국인이 지은 책들에도 그렇게 자세히, 인터넷의 내용과 거의 다르지 않게 써있다보니..(광우병이라는 제목으로 검색해서 나오는 책을 다 봤는데.. 그냥 미치겠더라구요;)엄마에게 전화해봤더니 미국 사람들은 광우병 2년에 한명 걸린다더라, 기우 아니니? 하시는데, 미국인이 쓴 책에는 증가한 치매 환자 중 상당수가 숨겨진 광우병이라고…(어떤 책은 아예 부제가 치매 숨겨진 광우병 이렇게 되어있더라구요);; 제 주변 대학 친구들한테 광우병에 대해서 아니? 라고 물어도 소고기 안먹으면 괜찮대, 하질 않나.. 의대에 다니는 주변 사람들에게 제발 교수한테 좀 물어봐달라고 해도 뭘 그리 걱정하냐고 자기는 과제가 더 걱정이라고 웃어 넘기고.. 여기 와서 이렇게 떠들어대서 죄송합니다만 ㅠ 저는 한때 이 사안에 대해서 사람들이 집착하는게, 왜 있잖아요, 용어는 까먹었지만 인터넷에 계속 같은 내용을 도배하면서 공포심과 불안감을 조장하는,, 그런 것이나, 아니면 대통령 안티이거나, 국내 축산업체 쪽에서 거짓 정보를 흘린 것이길 희망했지만, 책들도 다 있고.. 점점 맞는 말 같고 하니까 그냥 막막하네요. 저는 몰라도 저희 어머니 아버지가 광우병에 걸려서 저를 잊고 인간임을 잊고 미쳐 돌아가시는 것 만은 견딜 수 없는데요.. ㅠ 미치겠습니다. 글 읽어보니 아시는 것도 많고, 다행히 프리온이 600도에서도 없어지지 않는 무적의 존재는 아니라는 것도 알게 되었구요(단백질이니까 당연히 어느 정도 열 이상에서는 형태가 파괴 되겠지요;)… 아, 혹시 시간 나시면 [링크] 동영상 한번 보세요^^;; 이 동영상 덕분에 오늘도 밤을 지새우며 걱정하겠군요..;; 이 글 뿐 아니라 다른 글들도 참 괜찮은 것들이 많네요- 기지가 넘치시는 듯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안 읽으셔도 되요;) 감사하구요, 그래도 어느 정도는 희망이 있다……(?)는 것을 알고 가게 되어… 아까보다는 덜 막막하네요…^^ 좋은 하루 되세요…

  9. !@#… 지나가던여자님/ 걱정은 하되 두려워하지 말고, 조심은 하되 움츠려들지 말고, 정보는 모으되 근거 박약한 것까지 맹신하지 않으면 됩니다. 현재 ‘과학의 상식’을 가장 일반인들도 알아먹을만하게 잘 정리해주신 분을 소개합니다: [링크] 아… 그리고 광우병 쇠고기로 변이프리온 뇌질환을 일으킬 가능성일으킨 경우보다(vCJD) 그냥 인간 스스로 가지고 있는 단백질로 변형프리온 뇌질환이 걸릴 가능성걸린 경우가 훨씬 높습니다많습니다(CJD). 공포를 공포로 덮는 행위를 좋아하지는 않습니다만, 가끔 ‘얼마만큼 공포해야 합당한가’에 대해서는 생각해볼만 합니다.

  10. 읽어보았습니다. 세상엔 참 똑똑하신 분들이 많군요.. 제가 다 부끄러워질 정도로.. 저도 학창시절에는 의대생이 꿈이었는데 말이죠(뜬금없지만.) 다른 얘기지만, 저는 교대생입니다. 직업이 보장된 안정적이고 널널한 생활을 하다보니, 다른 일반대 친구들에 비해 책도 점점 덜 읽게 되고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 안일하고 나태하게 살아왔습니다. 이번 광우병 사태()에 제가 휩쓸리고 이런 저런 좋은 글들을 많이 접하면서(capcold님의 블로그도 알게되어 너무 기쁩니다) 이제는 광우병과는 별 상관없이, 나도 변해야겠다는 생각이 막 드네요 ^^ 저도 책도 열심히 읽고.. 공부도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갓 교대에 입학해서는 이런 변화없는 무미건조한 삶이 싫다, 사람을 바보로 만드는 대학이다, 생각하며 대학 졸업 후 열심히 다시 공부해서 로스쿨에 들어가 국제변호사가 되는게 꿈이었는데, 교육대학 2년차..어느새 그 꿈은 “교사 되서 시집 잘 가서 편하게 살아야지.”로 바뀌었습니다. 이번 일로 저도 각성을 좀 하게 된 것 같네요. 앞으로 종종 찾아뵙겠습니다. 광우병에 대한 공포가 학문에 대한 갈망으로 바뀌는 순간이네요 :) 감사합니다.

  11. 저두 광우병에 너무 불안해서 떠니까 아는분이 여기 블로그를 링크해줘서 읽고 또 읽어보았습니다.
    저두.. 지금 광우병에 대한 불안이… 과대포장된것은 아닌가..생각했습니다
    치료약도 없고.. 감염경로는 너무나 많고… 잠복기마저 길고.. 무참하게 죽고…
    과대포장된것이기를 바랬는데..
    근데 여기글을 읽어보았을때 ;; 해결책부분에서 잠복기동안 치료약개발을 할수있다는 예상..
    에이즈 같은 경우도 처음 발병은 2명이였으나 지금은 4000만에 육박하는 희생자를 내고도 치료약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이글을 보고나니 전 마음이 더 무거워지네요….

  12. !@#… 미정님/ 어떤 얕고 얕은 사이트를 주로 돌아다니셨는지는 모르겠지만, “여기서 이런글 적어도” 지워지지 않습니다. 안심하시길. // 야속하게 들릴지 몰라도 저는 공포가 눈먼 분노로 바뀌어 사람들이 다 때려부수는 것만 막고 싶을 뿐이지, 불안과 공포 그 자체는 애초부터 제가 해소해드릴 몫이 아니라고 봅니다. 참 그리고 에이즈는 세간의 공포스토리와는 달리 지금도 꾸준히 생존율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과학자들, 놀고 있지 않습니다.

  13. 안녕하세요 교수님. 가끔 눈팅만 하다 이상한 경로로 인사드리는군요.

    미정님, 전염병이란 어느시점이 지나면 감염비율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된다는 세설은 전염루트가 통제되지 않거나 혹은 아직 규명되지 않은데에 대개의 원인이 있습니다.

    광우병은 변형 프리온 단백질이 축적되는 소의 일부를 매개로 변형 크로이펠츠 야콥슨 병 (광우병) 이 인체로 옮겨오는것으로 인간대 인간의 전염은 아직 보고된바 없고 원인으로 보여지는 육골분 사료도 현재는 공급하지 않기 때문에 그리 무한정 늘어나지는 않을것 입니다. 육골분 공급시기의 마지막 도축분 소의 유통기한 (비양심적인 업자 손에 걸린다면 좀 더) 정도가 광우병의 공포의 끝이 아닐까 합니다만.

    그리고 한국인과 유전자 에 관하여서는 문제의 유전자에 관한 연구는 크로이펠츠 야콥슨 병환자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이루어 진 연구자료로서 현재까지 크로이펠츠 야콥슨 병과 그 유사질환인 변형 크로이펠츠 야콥슨 병 (인간 광우병) 사이의 상관관계는 밣혀진 바 없습니다.

    마음이좀 놓이시는 게기가 되신다면 좋겠읍니다

  14. !@#… yesmodem님/ 영국의 경우만 해도, 결국 사료제한 조치만으로 사실상 완전한 효과를 봤으니까요. 여튼… 공포금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