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 구글 크롬 소개만화 한국어판 도와주실 분

!@#… 마음이 동해서, 구글의 브라우저 크롬 소개만화 한국어판을 만들고자 합니다. 만화론 전도사라는 속성에, 이번에 여튼 구글 전도사까지 살짝 겸업을 하게 되는 셈이랄까… 번역이야 물론 제가 이미 작업하고 있는데, 허가 문제가 아직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스이기는 하지만 nd(non-derivative)로 되어 있어서, 번역 같은 파생저작물을 만들려면 저작권자의 허가가 필요하기 때문이죠. 현재 미국 쪽에는 작가(스콧 맥클라우드…)께서 구글 측에 허락맡아보마 해서 답변 기다리는 중이고, 구글코리아에도 따로 허가 문의를 보내놓은 상태입니다. 물론 지금도 번역문을 ‘자막’의 형태로 보이게 하는 것은 합법적으로 가능하지만(혹은 이미지맵으로 작업해서 말풍선에 포인터를 가져가면 한국어 말풍선이 뜬다든지), 역시 가급적이면 온전한 한글본을 해보고 싶습니다. 여튼 그래서 문의:

1) 번역문 드리면, 예쁘게 식자 해주실 분 찾습니다.

2) 혹은 결국 구글이 허가를 안해주거나 아니면 결정이 너무 시간이 걸리면, 위에서 이야기했듯 HTML로 이미지맵 작업을 해주실 분 찾습니다.

생각 있으신 분 리플 달아주세요.

[9.10.추가: 번역고 완료, 식자도와주실 kay님께 넘겼습니다.]
[9.12.추가: 유감스럽게도 담당자분에게 구글코리아측은 허가 권한이 없다고 연락 왔습니다. 본사에서 승인받을 수 있도록 계속 도와주시기로 했는데, 역시 당장은 원본을 유지하는 우회적 인터페이스로 할 수 밖에요.

Copyleft 2008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1526/trackback
12 thoughts on “[모집] 구글 크롬 소개만화 한국어판 도와주실 분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구글크롬 설명만화 한국어판 떴습니다

    […] 생각만큼 금방 만들어내지는 못했지만, 여하튼 이전에 약속한 바 대로 구글 크롬 브라우저의 소개만화 한국어판을 만들었습니다. […]

Comments


  1. 얼마나 예쁠지는 모르겠지만, 일반적인 국내 만화책 정도로는 만들어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2번도 굳이 하려면 만들 수는 있을 텐데, 자주 해봤으니 1번 방식이 더 좋긴 합니다.

    (근데 이 블로그는 덧글 삭제를 본인이 할 수가 없나 보네요? 수정은 가능한데 삭제가 불가능하다니….;; 위에 kay님이 올리셨길래 내 덧글은 그냥 지울까 했는데.)

  2. 구글 코리아에서 한글화 같은 거 안 하나요. 용자분들이 직접 나서시다니…

  3. 식자, 하고는 싶은데 몇번 해본 경험으로는 보통 시간이 걸리는게 아니더군요(쓸데없는데서 나오는 완벽주의 -_-;). 속도가 별로 중요하지 않다면 참가하고 싶습니다만.. :)

  4. 참가하시려는 분들이 많으니 폰트같은 기준을 만들어서 여러분이서 나눠서 하는것도 괜찮을 것 같내요.
    그리고 식자가 아니라면 이미지 맵 보다는 양키쪽 이미지 게시판 프로그램인 ‘Danbooru’처럼 레이어 형식으로 이미지 위에 텍스트를 띄우는 형식이 괜찮을 것 같습니다. :)

  5. !@#… kay님/ 앗, 첫빠따 지원 감사합니다. 역시 4chan 폐인들도 만만치 않죠;;;

    mirugi님/ 낙장불입의 철학이 담겨있는…;;;(수정 기능은 오타교정 때문에 어쩔 수 없고) 마찬가지로, 지원 감사드립니다.

    NeverEnd님/ 아무래도, IE절대지배의 한국에서는 본격적으로 공격적 홍보에 나설 타이밍이 아니라고 생각하는지도 모르죠. 그것도 꽤 전문적 내용이 담긴 만화로.

    미고자라드님/ 속도가 어느 정도 중요하기는 하죠. 레이어로 이미지 위에 텍스트라, 생각도 하지 않고 있었는데 그것도 나쁘지 않겠습니다. 다만 그 경우가 손이 더 많이 가서리…;;;

  6. 식자 작업 글꼴과 폰트를 정해서 몇페이지씩 분업이 가능하다면 저도 끼워주세요~ ^^ splat smash 같은 효과음은 타블렛으로 처리하나요? 타블렛은 없어서..

    그나저나 ‘만화의 창작’ 애타게 기다리고 있습니다. 어서 다음 주가 됐으면!!

  7. !@#… 김치샐러드님/ 분업 여부는 kay님에게 결정하도록 하죠 뭐. 여튼 완성되면 열심히 홍보 부탁드립니… :-) // 저도 ‘만화의 창작’ 발매를 맞아 이곳에 특설 페이지를 열 예정입니다. 온라인만화에 관한 온라인 챕터 한국어판 특약 공개, 이전의 온라인 만화 등등… 개봉박두.

  8. 넵. ^^ 혹시 모르니 제 이메일 입니다. 2×5 골뱅이 네이버
    //헉~ 특별부록도 기다리고 있었군요. 두근두근!!!! 요즘 절 두근거리게 하는 이벤트의 연속이네요. 오늘 신형 아이팟 공개에 – 잠시 뒤 빅뱅 실험 – 만화의 창작 출간 – 온라인 특약 공개까지~~~ 신납니다. ㅎㅎ

  9. !@#… 김치샐러드님/ 감사합니다 :-) kay님에게서 조만간 연락 갈 겁니다. // 그러고보니 올해는 빅뱅 실험으로 지구 멸망! 아이팟도 신간도 캡콜닷넷도 다 소용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