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형 심의필 도장을 찍읍시다

!@#… 미네르바의 구속 수감. capcold가 생각하는 피의자 인권에 관한 여러가지 상식과 정면으로 반대되는 현상들 – 피의자 개인정보 보호를 가볍게 무시하는 막장신문(‘올해 내로 방송 진출할꺼에염 뿌우’를 외치는 모 일간지들의 활약이 언제나처럼 특히 두드러짐)들이라든지, 증거인멸이나 도주의 위험이 없어서 일상적 수사에 아무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과장포장된 사안의 ‘중대성’을 바탕으로 낼롬 구속영장 발부한 법원, 그냥 인터넷 정보 짜깁기에 불과하다면서도 엄청난 임팩트의 정보질을 했다며 뭔가 말이 초반부터 꼬여있는 긴급체포 검찰, 온라인에서 자신들이 찌질거릴 권리를 박탈해야 한다며 더욱 열심히 찌질거리는 불특정 다수의 악플러들 등등 – 이 이렇게 터져나와주면, 역시 아무리 평온한 척 해도 사실은 꽤 혼란스럽습니다. 공공성에 대한 고무줄 잣대야 한국 법체계의 고질적인 문제이자 민주주의 시스템에 관한 허접한 초등교육의 결과라고 보지만, 나름대로 민주국가로서의 국가 브랜드 이미지라는 것도 있을텐데 이 정도로까지 지조때로 써먹는 아름다운 사례를 만들어도 될까 좀 걱정됩니다.

!@#… 의회는 표현의 자유를 제한할 수 있는 어떤 법도 만들 수 없다는 수정헌법 제1조, 그리고 국가에 대한 명백하고 현재하는 위협(clear and present danger)일 경우에만 공공성을 들먹이며 표현을 문제삼을 수 있게 되어있는 미국의 모범사례를 오늘날의 한국에서 그대로 바라는 것은 택도 없는 사치라는 것 압니다. 하지만 일개 온라인 말꾼이 부정확한 정보를 퍼트렸다가 금방 취소하고 버로우탄 것에 대해서 이 정도로 오버해가면서 대응하는 것은, 표현의 자유 같은 것에 대해서는 쥐뿔도 신경쓰지 않는다는 민주주의에 대한 야매적 인식, 그리고 자신들이 원하는 사회에 대한 속내를 드러낸 것이겠죠. 하기야 저는 이렇게 이야기하곤 합니다: “누가 대한민국 판사의 수준을 궁금해하거든, 고개를 들어 나경원 의원을 보게 하라. 누가 대한민국 검사의 수준을 궁금해하거든, 고개를 들어 홍준표 의원을 보게 하라.” 예, 꿈도 희망도 없습니다.

게다가 시끄러운 의견충돌 속에 발전하는 명랑사회보다는 박제된 평온함의 입 닥치는 사회를 바라는 것이 어디 정권세력과 그 충견들 뿐이겠습니까. 많은 동네 아저씨아줌마들도 그게 바람직한 것이라고 배우고 자랐고, 그 분들의 자라나는 자제분들에게도 그렇게 가르치곤 하니까 말입니다. 여튼 조지 오웰이 이야기하던 평온한 사회를 위해 모두를 감시하고 규제하는 국가권력, 빅브라더에 대한 수요는 확실히 적잖게 있습니다.

!@#… 결국 단속에 대한 오바스러운 선례는 생겨버렸고, 이 상황의 심각성을 인식할 줄 아는 많은 이들은 오들오들 떨어 마땅합니다. 그런데… 난데없이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큰형 중에서도 큰형, 청와대 그분이 신봉하는 종교의 경전에 이런 일화가 있죠. 모세가 유대인들을 데리고 이집트를 떠나려는 것을 파라오가 안보내준다고 버팅기니까, 죽음의 천사가 집집마다 찾아다니며 이집트의 큰 아들들을 몽창 죽여버리는 꽤 엽기적인 이야기. 그 때 유대인 가정들은 문에 양의 피를 바르는 모종의 표시를 합니다. 그걸 보면… 죽음의 천사가 그냥 지나가죠.

그래서, 저도 살짝 그런 비슷한 것을 해볼까 합니다. 앞으로 잠재적으로 영향력을 얻어서 검찰의 긴급체포 욕구를 불러일으킬지도 아닐지도 모르는 시사관련 글(그러니까, 대략 아무거나)을 쓸 때는 종종 빅브라더, 큰형에 대한 무한한 굴종의 표식인 예쁜 도장을 살짝 찍어놓도록 하겠습니다. 조낸 굴종하는 표식이 달려있으니까, 그 포스팅은 안 보고 대충 넘어가주지 않을까 하는 소박한 자기방어랄까. 여하튼 이렇게 생겼습니다.

큰형 심의필

아아, 그런데 큰형들이 직접 심의를 하고 그 포스팅은 심의필을 받았다고 읽히면 그거 허위정보 유포로 걸릴 수도 있겠군요. 그것도 나름대로 큰 일. 그래서 사실 자세히 보면 검사의 모자 속에 ‘뻥’이라는 글자를 넣었습니다. 한 200% 확대하고 모니터 콘트라스트 대박 올리고 자세히 보시면 보입니다.

!@#… 이번 건은 뭐 특별히 캠페인을 하려든지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좀 쓸만한 개그니까 나도 좀 써먹자”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얼마든지 더 퍼트리셔도 좋습니다. 글 써놓고 마무리 짤방으로 살짝 삽입해도 좋고, 배너에 넣어도 좋고 뭐 그렇습니다. 그냥,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자꾸 지속되면 어느틈에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질까 걱정되어 어처구니 없다는 표시를 계속 남겨놓는 사소한 행위, 정도로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자, 모두 외쳐봅시다.

 

“잠재적으로 귀에 걸리든 코에 걸리든 걸릴 지도 모르겠다 싶은 글에는, 큰형 심의필.”

 

… 물론 실제 사법적인 면피 효과에 대해서는 전혀 보장하지 않습니다. 아니, 그런 것이 있을리가 없잖아. (핫핫)

 

*주: 얼굴 이미지는 경향신문 4칸 시사만화 ‘장도리’에서 가져왔습니다. 일종의 꼴라쥬이기는 하지만 여하튼 사전허가 없이 이미지를 잘라서 사용하고 있으니 엄밀하게 말해서 저작권 위반이겠지만, 박순찬 화백님의 넓은 아량… 과 유머감각을 믿습니다.

Copyleft 2009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2741/trackback
42 thoughts on “큰형 심의필 도장을 찍읍시다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Skyjet의 매일매일의 감성일기

    잃어버린 10년이 아닌, 역행하는 5년….

    작년 한 해 정부를 포함해서 가장 많이 나온 말 중 하나, ‘잃어버린 10년’. 일본에서나 보던 표현이 갑자기 쓰여서 사람들이 갑자기 일본 경제 이야기를 하는 줄 알아서 놀랐었기도 했지만, …

  2.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홍보] 릴레이만화 ‘악!법이라고?’ 연재 개시

    […] 분들이 있다면, 그런 분들에게는 빅브라더를 상대하는 얍삽한 기술, 큰형심의필을 추천합니다. […]

  3. Pingback by Nakho Kim

    @Astralpink 옙, 감시당하고 있다는 공포. 바로 그렇기에 필요한 것은, 감시당한다는 느낌을 오히려 의식적으로 놀려먹는 자세가 아닌가 합니다. 그걸 위해 이전에 시작한 캠페인: http://capcold.net/blog/2741

  4.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트위터 백업 09년 9월 1주

    […] [어쩌면 관련 있을지도 모르겠다고 기계가 대충 점찍어준 글들]트위터 백업: 2009년 7월 2주트위터 09년 7월 5주 백업트위터 09년 7월 3-4주 백업 Tags: pew, twitter, 논문출판, 시민참여, 언데드, 오아시스, 총리, 커피, 트위터, 픽사 이전글: 뮹바끄 앙뜨와네뜨의 하루 제5화다음글: […]

  5. Pingback by Nakho Kim

    "큰형 심의필 도장을 찍읍시다" http://t.co/xzK2EpBH | 2년전 미네르바사건 당시 제안한건데, 어째 SNS도 검열하겠느니 어쩌니 하는 요새 다시 끄집어낼만한 이야기.

  6. Pingback by LgunX

    "큰형 심의필 도장을 찍읍시다" http://t.co/xzK2EpBH | 2년전 미네르바사건 당시 제안한건데, 어째 SNS도 검열하겠느니 어쩌니 하는 요새 다시 끄집어낼만한 이야기.

  7. Pingback by QWMP

    "큰형 심의필 도장을 찍읍시다" http://t.co/xzK2EpBH | 2년전 미네르바사건 당시 제안한건데, 어째 SNS도 검열하겠느니 어쩌니 하는 요새 다시 끄집어낼만한 이야기.

  8. Pingback by Euisoon Ahn 안의순

    "큰형 심의필 도장을 찍읍시다" http://t.co/xzK2EpBH | 2년전 미네르바사건 당시 제안한건데, 어째 SNS도 검열하겠느니 어쩌니 하는 요새 다시 끄집어낼만한 이야기.

Comments


  1. 아래 링크 하나 달아 볼께요. 작년 10월 경에 제가 쓴 글인데.. 여기에 로널드 레이건이 소시적 배우할 때, 미국 의사협회의 의료보험 반대 캠페인 레코드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언급한 내용을 소개했었죠.

    http://crete.pe.kr/4723

    “언젠가 인생 황혼에 우리는 우리의 자녀들과 손주들에게 한때 미국이 자유로운 세상이었다는 걸 얘기해 주는 신세가 될 겁니다.”

    “one of these days, you and I are going to SPEND OUR SUNSET YEARS TELLING OUR CHILDREN, AND OUR CHILDREN’S CHILDREN, WHAT IT WAS ONCE LIKE IN AMERICA WHEN MEN WERE FREE.”

    -.-;;

    이거 이대로 가다 저 표현처럼 되는거 아닌가 싶기도 하고….

  2. 시간이 가면 갈수록 미네르바가 옳았다니 아니다니….뭐 이런식으로 블로그스피어의 포스트들이 흘러가는 모양새가 심히 안타깝습니다.
    뭐 이전에 미네르바 구속 기사를 읽고 적은 포스트에서 이미 예견한 일이었지만 이렇게 말초적인 주제만을 가지고 그가 옳았다 아니다…혹은 그 사람이 맞다, 아니다…..라는 식의 논의 같은 사회적 담론이라 이름 붙이기도 민망한 연예저널식의 가쉽거리만 양산하고 딴에는 그게 굉장히 중요한 일이라 착각들 하는게 좌절스럽네요.
    – 이렇게 적으니 제가 퍽이나 잘난듯이 내려다보면서 얘기하는거 같아서 조금 무안하지만…

    정작 중요한건 캡콜드님이 지적하시는 그런 부분이고 그런 개인의 사회참여와 대화 통로의 차단, 억압 같은 문제가 열에 아홉은 더 중요한 문제이고 그것에 대한 비판이 있은 연후에 다른 논의가 있어도 늦지 않다고 생각되는데 어찌 이렇게 흘러가는지 모르겠습니다..

    어제 오늘 블로그스피어를 시끄럽게 한 글들…특히 모분의 글을 보면 회의주의자가 빠지기 쉬운 가장 큰 함정 “가치의 종량적 측정으로 인한 획일적 비판” 이 눈에 확 들어오고 그나마 비판의 논리라도 공평정대하고 논리적이었으면 그러려니 하겠는데….
    예전에도 한번 엄한 소리에 뒤집은 적이 있었는데 한번 더 그래야 하나 생각중입니다.

    대한민국에 진짜 회의주의자들은 다 어디 처박혀서 뭘 하는지….지금 블로그스피어를 보면 참 심란합니다요…

  3. 처음 1984를 읽었을때 이스트 아시아를 배경으로 한 패러디 글을 끼적댄 적이 있었는데 말입니다. 멍청한 반체제 운동가와 그보다 더 멍청한 당이 대결하는 내용이었지요. 허허. 이 패러디를 다시 보고(글 솜씨는 한심해서 민망하긴 했어도), 하나도 안 웃기리리고 느껴 질 때가 오리라고는 전혀 생각치 못했어요.
    아무튼 1984와 장도리의 팬으로써 짤빵이 마음에 쏙 듭니다. 아예 다른 사이트에서는 제 아바타로 사용할까 합니다.

  4. 앞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일단 촛불시위 배너에 제일 먼저 붙어야 하는거 아닌지 모르겠네요.

  5. 마음에 드는 짤방이긴 하지만, 그분 얼굴 보고 경기 일으킬 사람들을 고려하여 사용하지 않겠읍니다.

  6. !@#… 고어핀드님/ 호응이 폭발적이면, 자매품으로 “참 잘했어요! – 조중동” 이나 “아름다운 대한나라” 같은 것도 만들어볼까 합니…;;;

    Crete님/ 그 인생의 황혼기에, 그런 이야기조차 이야기해주지 못하는 세상이 될지도 모르죠. (헉)

    LieBe님/ 뭐 신정아의 누드가 진짜다 아니다에 온갖 말초신경 곤두세웠던 그 신문들 그 독자들 그대로니까요. 수준 향상에 대한 사회적 압력조차 없는 상황인지라(아니 오히려 천박한 인기몰이를 미덕처럼 떠받드는 정도니), 단시간 내에 뭘 이뤄내기는 무척 힘들 듯 합니다. // 회의주의자가 도구가 아니라 목적으로 회의를 하는 것 만큼의 지성의 낭비가 또 업죠. 도대체 어떤 세상을 만들고 싶은건가에 대한 목적의식이 없다면 회의주의와 단순한 무관심을 구분하는 경계선은 슬그머니 사라집니다.

    네이탐님/ 그 패러디, 올려주시고 트랙백 쏴주세요. :-)

    언럭키즈님/ 언제 어디라도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을겁니다. 부디 열심히 부려주시길 :-)

    JNine님/ 모자이크 처리를 하시는 겁니다! (핫핫)

    미고자라드님/ 보고만 있어도 든든해지지 않습니까!

  7. 아니 이런 귀여운(!) 정말로 ‘뻥’ 써져있군요…
    지금 하는 일만 어떻게 끝나면(…) 조만간 쓸 일이 있을 것 같습니다.

  8. 농담이 아니라 정말 저런 걸 찍어야 블로그할 수 있는 세상이 될지도요. 사법도 그리 믿을 건 진짜 안되네요…

  9. capcold//그 패러디는 아무한테도 안 보여줬고, 안보여 줄 꺼에요. 중학교때 쓴거라 생각만 하는 것 만으로도 민망하단 말이에요-_-;;

  10. 훌륭한 부적입니다 출력해서 스티커로 만들어야 할듯;;
    모자속의 ‘뻥’이 보이느냐로 모니터 성능을 가늠할 수 있는 부가기능 또한..

  11. !@#… intherye님/ 써넣으면서 “도대체 이게 뭐하는 짓인가” 생각이 들었는데, 아마 확인하시는 분들도 비슷한 감정을 공유하게 되시지 않을까 사료됩니다. (핫핫)

    시바우치님/ 쓸 일이 적을 수록 좋기는 하지만.

    지나가던이님/ 물론 최소한의 자존심을 지킬 줄 아는 분들도 없지야 않겠지만, 정치도구화된 오지랖 사법질이 만연하는 시대인 것은 확실할 듯 합니다.

    네이탐님/ 그 민망함이 뽀인트입니다.

    Joyh님/ 현재의 화상으로는 스티커 출력용 해상도가 안되지만, 이걸 바탕으로 누가 아예 고무 도장을 제작해주셔도 재밌겠군요(물론 이번에는 먼저 작가님 허락도 받고).

    화이부님/ 헉!!! 센스쟁이들.

    nooe님/ 아하 그러고보니 영어버전도 만들어야 할 것 같군요;;;

  12. !@#… 당그니님/ 말씀 듣고보니 생각난건데, 뭔가 청와대 비스무리한 연상을 할 수도 있지만 문제삼기에는 뭔가 어처구니 없는 도메인명이라도 하나 등록해놓고 그쪽 주소 통해서 파일을 연결했으면 더 재미있었겠다 싶어지는군요. (핫핫)

  13. 우웅..블로그 방문이 이렇게 체력이 딸릴 정도라니.

    아무래도 생각보다 더 명이 짧은 모양인데 시간을 좀이라도 아껴써야 할 듯 합니다.(라는 후회는 이제 해봤자 아닌가 하는 나이기도 하고)

    여튼 늦었는데 새해복많이 받으시구요.

    이번 미네르바 체포소동을 보면서 …

    발표하는 측이나, 발표를 보고서 가짜 진짜 논란을 일으키는 측이나.

    ‘우리 사회는 위나 아래나 학력 등으로 사람의 됨됨이를 평가하려는 풍조가 역시나 뿌리 깊다.’ (즉, 검찰에만 문제가 있는게 아니라 검찰의 발표를 보고서 가짜라고 부르짖는 사람들 또한 제가 보기에는 역시 같은 사람들이구나 싶더라구요.) 라는 상식이 느껴지더라는거구요.

    제가 알기에는 한국사회가 이런 학력위주로 사람을 경시하는 풍조때문에, 전문대라는 호칭도 2년제라는 호칭으로 모두 통일해 쓰기로..장애우 라는 단어 도입전에 약속한것 같은데 이제는 정말 그 모두가 2년제라는 단어를 무시하고 있음에, 그런 단어를 도입하면서까지 나름대로 실무중시 산업사회를 위해 애쓴 사람들의 노력이 단 며칠만에 물거품이 되는 것 같아 입맛이 쓰리더군요.(요사이는 2년제 재학생들도 전문대 라는 단어를 잊어버려가는 추세였다고 들은것 같은데..)

    그외에, 전기통신사업법 하나 가지고도 이 난리를 만들 수 있는데 이때를 기회로…사이버명예훼손법 관련으로 목소리를 높이면서 완전무효화시킬수 있는 타이밍에 야당의 해당 관계자들은 무엇을 하고 있는것인지 역시나 니네도 그냥 짜고치는 고스톱이구나 싶고.

    역시 절필선언한다음에 금단현상을 못이기고 컴백하는건 미네르바라도 별수 없었구나 하는 생각에..도데체 우리의 둥신은 왜 1월 5일날 또 미네르바를 언급해서…이런 개그감각과 함께.

    우리 대통령은 어설프게 박정희 흉내내고싶으면, 이런때야말로 검찰을 호통을 치면서 미네르바를 전격 풀어주면서 거드름 한번 피워주는게 농수산물시장에서 목도리로 쇼하는것보다 몇배의 표를 걷어들일거라고 제안하는 인간이 청와대에 단 한명도 없다니..하는 아쉬움이 드네요.

    쓰고나서 돌아보니 새해인사 벌써 방명록에 했었구나 하는 저의 메롱상태.

  14. 정말 궁금한건 미네르바란자가 왜 그랬을까요? 정말 누가 옳고 누가 그른지… 시간이 흘러 봐야 겠죠… 인터넷이 무서운건 책임질 생각을 않한다는거죠.. 그냥 던지고 보는거죠.. 아님말라는 식으로…과연 우리사회에 진보가 있을까요? 자칭 진보라하는 자들이 어느쪽에서 말하는 시쳇말로 빨간물 먹은자들은 아닐까요? 이명박 정권과 조금이라도 다른 뉘앙스가 풍기면 우르르 몰려서 마치 끓는 냄비 같이 사이버 테러에 가까운 행동을 하고…이게 진본가요…현정권도 그렇지만 다들 그냥 한심해 보여서 글남깁니다.

  15. !@#… nomodem님/ 그러게 말입니다. “나는 관대하다” 쑈를 하기 위한 절호의 기회였건만, 오히려 무척 소인배 내지 시정잡배스러운 라디오연설까지 해가며 자해하시다니;;; // 민주당의 경우 짜고치는 고스톱인지야 모를 일이지만, 뭐 다른 걸 치기는 했더군요. 골프. // 몸조리 어여 잘 하시길 :-)

    40대무직지방대졸님/ 빅브라더나 죽음의 천사야 그렇다고 쳐도, 아마 그 얼굴을 보고 보통의 생사람들 마저 출입을 삼가하지 않을까 합니다. (핫핫)

    브랑샤드님/ 왜 그랬는가는 사실 몇 가지 뻔한 선택지가 있습니다. 1) 작전세력이다. 아니면 2) 온라인 글쟁이들이라면 누구나 이해하고 공감할 동기인 “오지랖”. 그런데 현재까지 드러난 바로는, 1)의 가능성은 검찰의 희망사항일 뿐이죠. // 사람들이 익명 게시판글에 도대체 무슨 놈의 대단한 책임을 바라고 있는 건지 저는 그게 더 이상합니다. 점집 보살님에게 손해배상 소송을 하는 것 만큼이나 어리석기 그지없는 일이죠. // “진보”가 뭔지에 대해서는, 이전에 간단히 몇 자 남긴 바 있으니 혹 시간나시면 참조해주세요.

  16. !@#… 13구역님/ 보시다시피 캡콜닷넷 카피레프트 규정에 의거, ‘이동/수정/영리 자유’입니다. 출처 명기하시고 마음껏 올리세요 :-)

  17. 감사합니다. 출처는 칼같이 표시하고 올리겠습니다..-_ㅡ;;

  18. 빵 터졌다가…갑자기 씁씁해지네요…
    심의필까지 받아야 되는 현실이 ㅜㅜ

    감사히 쓰겠습니다.
    언제 끌려갈지 모르니, 손목에도 붙여야 겠어요~;;

  19. !@#… 벙어리냉가슴님/ 아, H당 모 의원들의 불심검문 거부 경범죄화 추진 이야기시군요. 옙, 좀 화려하게 쳐돌았죠.

  20. !@#… SunnyJune님/ 종종 방문하셔서 뻔히 예상하신 멋진 걸 발견해나가시게 되기를 기원합니다. (핫핫)

  21. 음….. 제 블로그가 방문객이 몇명 안되지만서두 암튼 퍼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