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공영방송에서 정권방송으로 이제 첫걸음

!@#… 이명박 정부의 KBS 정권방송화(공영방송의 이상향이야 이미 날라갔고, 국영방송 같은 용어마저 사치스러우니) 계획, 오늘도 순조롭게 한 걸음을 딛었다. 이슈가 광우병이나 서태지나 올림픽에 비해서 재미가 없다보니 은근히 인지도가 마이너한지라, 우선 지금까지의 간단한 줄거리 소개부터 들어가자. 그리고 그것에 얽힌 생각의 토막들.

!@#… 줄거리 요약: (전략)… 2008년 1월. 한 사회의 불가사의한 천박함을 대변하고자 당선된 새 정부는, 당선과 함께 어떻게든 공영KBS 방송국의 수장을 짜르고 자기 정권의 인사를 집어넣겠다고 결연한 의지를 펼쳐온다(클릭). 그런데 KBS노조는 원래 현 정연주 사장과 관계가 좋지 않아, 여러 이유로 사장 퇴진 입장을 밝혀왔다(클릭). 그리고 2월에는 공식 성명까지. 사실 굿보고 떡먹어도 좋았을 새 정부는, 그러나 특유의 추진력(…)으로 전방위 압박을 시작했다. 특히 광우병 정국 속에, 자신들을 엿먹였다고 굳게 믿고 있는 두 공영방송국을 물먹이기 위해 KBS는 사장 교체를 통한 정권방송화, MBC는 민영화라는 두 축으로 복수하기 위한 칼날을 휘둘렀다. 그 과정에서 진보적 성향으로 알려져있던(즉 정치논리에 의한 KBS 사장 경질에 반대하던) 김금수 이사장 사임(클릭), 교수직에서 짤리는 사장 교체 반대파 이사도 나오고, 하여간 참 집요하게 공세가 계속된다(클릭, 또 클릭). 역시 생크림 케잌 위의 딸기 격은, 검찰과 감사원을 풀어서 먼지가 나올 때까지 털어보자 프로젝트(클릭). 청와대-한나라당의 의중을 못 읽은 이색적인 소신발언도 나오지만, 묻혀버림(클릭). 여튼 결국은, 공권력 및 사설 어깨들을 좀 풀어서 날치기 이사회 개최(클릭). 반대자들에게 좌빨이라 놀림받는 경향/한겨레를 제외한 대다수 소위 ‘신문’들은 공영방송이 정권방송이 될 위험에 처했든 말든, 언론자유가 휘청이든 말든, 입닥침(클릭). 그리고 KBS노조는 “사장 경질 = KBS를 정부에게 날로 먹힘”이라는 엄한 상황의 심각성에 직면(클릭). (더 자세한 내용들은 미디어오늘에서 더 찾아보시길)

!@#… 토막 하나. 결국 사장 경질을 대통령에게 제청하기로 결정했다는 KBS이사회의 명분은 이렇다.

이사회는 “백척간두의 상황에 있는 국민의 방송 KBS의 현 상황을 고려해 볼 때, 사분오열된 조직 내 갈등을 해소하고, 합리적인 재원조달 방안을 마련하여 공영방송의 기틀을 다지고, 양극화되어가고 있는 사회를 어느 한 쪽에 치우침 없는 불편부당한 공영방송으로 더욱 거듭나도록 하기 위해서는, 현 정연주 사장을 해임제청하는 것이 현 시점에서 가장 적합한 선택이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 것”이라고도 했다. (‘프레시안’ 보도에서. 클릭)

그 자체는, 생각보다 꽤 말이 되는 명분이다. 수사노력에도 불구하고 개인 비리가 따로 적발된 것이 없다 해도, 애초부터 낙하산 임용에 2006년에 얍삽이 재임용, 두 아들 병역 문제, 원칙 부족 인사 운영, 적자 경영에 대해 공공목적에 맞는 합리적 근거 부족 등 현 정연주 사장의 단점은 극명하다. 물론 편파성 운운에 대해서는 글쎄욜시다스러운 것이, 송두율 다큐에 빡돌아하는 것은 조선일보(와 그 빠돌빠순이들) 따위로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탄핵 당시 방송의 대처로 치자면(클릭) 자고로 언론은 기계적 “중립”이 아니라 적극적 토론 지형 반영을 목표로 해야한다는 것을 지극히 평범한 당위라고 생각하는 만큼, 도저히 감사원이나 한나라당 모 의원들의 일방적 쌩쑈에는 동의하기 힘들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정치꾼들 특유의 착시 작전이 이 사안에 가득하다. 앞서 줄거리 요약에 걸린 기사들에서 엿볼 수 있듯, 애초부터 정권지향성 때문에 쫒아내려고 준비를 해놓고는, 경영 이야기는 명분을 만드느라 나중에 끼워맞췄으니 말이다. 즉 현 사장의 문제점과 정부의 적극적 해임 의지는 별개의 사안이다. 사실 이것은 당초 KBS노조의 입장과 맞닿아있기도 한데, 그들이 옳다 그르다 판단할 만큼 내부사정에 밝은 것이 아니니 사장 퇴진에 대해서는 capcold는 판단을 유보한다. 하지만 정권이 내 편 인사에 대한 순수한 의지에 의해서 퇴진을 시키는 것은 공영방송이라는 컨셉 자체와 공공성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에 의거해서, 당연히 반대한다. 이 이슈 자체를 바라보기 위한 가장 간편한 가이드,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감사.

!@#… 토막 둘. 대통령이 KBS 사장을 어떻게 할 수 있느냐에 대한 임명권 vs 임면권 논쟁. 법적이기보다 정치적인 그 당 의원들과 청와대 실무자들의 컨셉은, 임기보장을 통한 독립성이고 자시고 다 필요없고, 뽑은 이에게 짜를 권리도 법적으로 자동 보장되어 있다, 라는 무척 단순명쾌한 논리. 즉 무능하고(명분) 마음에 안들면(의향) 잘라도 된다는 무척 실용적인 자세 되겠다. 만약 이런 초법적(이라고 쓰고 야매적이라고 읽는다) 발상을 사법부에서 손들어준다면, 사회 전반이 일관된 논리에 의해서 운영되어야 하기에 결코 이번 사안 하나에 한정될 제한적 파장이 아니다. (5초 침묵) …어라?

대한민국 헌법 제67조 ① 대통령국민의 보통·평등·직접·비밀선거에 의하여 선출한다.

하필이면 문책사유도 적자경영, 인사전횡, 아들 특혜 … OTL 여튼, 이 땅의 자칭 보수들은 총궐기해서 그런 무법무질서를 막아야 하지 않겠는가! (아닌가?)

(노파심에서 080809추가: 물론 이건 실제 법적인 근거 이야기가 아니라(실제로는 임명/임면의 컨셉가지고도 섬세하게 다투는 판에, 선출과 임명을 구분 못하면 곤란하니까), 그 기저에 깔린 논리 자체의 빈약함을 풍자하는 개그. 덧붙여, “그러니까 우리도 이명박 대통령 짜르자”가 아니라 도대체 왜 특정 직책들이 임기보장을 기본적으로 보장하며 면직을 위한 조건 충족에 여러 제한을 두었는지 좀 생각해보자는 취지.)

!@#… 토막 셋. 이사회를 통한 경질 퍼포먼스는 확실한 호러지만, 사실 진짜 공포는 따로 있다. 원래 진짜 공포는 “다음에는 뭐가 튀어나올까” 하는 서스펜스에서 오는 법. 기억을 되살려보자면, 최시중 방통위원장 임명, 구본홍 YTN 사장 임명, 언론재단 이사장 사퇴 압박의 사례에서 보듯 도저히 현 정권의 인사 안목이 정상인에 준한다고 신뢰할 근거가 없다. 중립성이야 애초에 물건너갔고, 공정성에서도, 전문성에서도 도저히 “말이 되는” 구석이 드물다. 콩으로 메주를 쑨다고 해도 못믿을 판에, 콩으로 쑨 메주라고 뻥치고 존내 이상한 똥덩어리들을 한웅큼씩 내민 지난 6개월의 전례를 깨끗하게 잊어버리란 말인가. 그래, 차기 KBS 사장으로 거론되는 후보는 그래서 또 누군데?

박 본부장은 특히 KBS 사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강동순 전 KBS 이사와 김인규 전 당시 이명박 후보 방송경영전략실장에 대해 “공식적으로 정당 활동을 했던 낙하산 인사”라고 규정하며 반대의 뜻을 밝혔다. (미디어스 기사에서. 클릭)

강동순씨라면, 이런 이야기를 내세우고는

차기 방송위원으로 선임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강 감사는 ‘KBS와 권력’에서 KBS와 역대 정권과의 ‘유착 관계’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또 KBS의 일부 PD들이 정권의 의도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작하거나 내부 인사 등에 개입해 부적절한 권력을 휘둘렀다고 주장했다. (동아일보 기사에서. 클릭)

실제로는 이런 평가를 받는 분. 이제 정권방송의 수장으로 거론된다고? 다른 한 분인, 좀 더 유력한 후보로 오래 거론된 김인규씨는 이명박 현 대통령의 당선인 시절 비서실 공보팀장, 대선 후보 당시 선거캠프 방송전략실장. 장난하는거지? 그치? 아 물론 낙하산은 이명박 정부의 전매특허도 아니고, 2003년 노무현캠프 언론고문 출신 서동구 사장도 낙하산으로 KBS에 부임하고는 노조의 출근저지 투쟁으로 11일만에 사퇴했던 바 있다. 하지만 그런 식의 최소한의 사필귀정이 항상, 아니 하다못해 자주라도 성공하리라 속단하지 마시길. 2008년 오늘의 YTN 구본홍 사장은 지금도 열심히 새벽에 몰래 출근하곤 한답니다.

여튼, 이런 면면만 봐도 가히 공포스럽지 않은가. 아니면 뭔가 마음 속 공포회로가 지나치게 둔감해지지 않았는지, 한번 자책을 해볼 일이다. 해임의 야매성이 필연적으로 가져올 (더) 야매적 사회상황보다 당장 무서운 것은, 고작 거론되고 있다는 인사들의 무시무시한 부실함이다.

!@#… 결국 하고 싶은 말은… 만약 촛불 시위 정국을 하면서 광우병 무서워, 또는 단순히 이명박 절대악 그런 것 말고 약간이라도 더 진지하게 세상 돌아가는 것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된 분들이 있다면(있다는 것은 알지만, capcold의 짐작보다 훨씬 많기를 희망한다), 반드시 현 정부의 언론장악 프로젝트에 주목하시라는 이야기. 시청료수신료 납부 거부운동도 좋고, 싸움에 나선 의원들이나 언론운동단체에 후원금 주는 것도 좋고, 오바질로 인한 역효과만 조심해준다면 더 기발하고 직접적인 행동이라도 좋다. 하지만 그 전에 우선은, 사안을 알고 또 알리는 것 부터.

 

PS. 이번 날치기 이사회를 통과시킨 KBS이사진의 친 이명박 정부 이사 6인. 뭐 각자의 정치적 위치와 욕망에 기반한 결정을 내리고 사는 것이고, 이 개인들이 아니라 다른 또 누군가가 갔어도 어차피 성향과 구도로 만들어진 이사진 배치인 만큼 결론은 같게 나왔을 터. 하지만 이런 이야기이런 시각으로 한 세대의 업계와 후학들에게 빛을 비춰주던 인재가 그런 모습을 보인다면 무척 씁쓸하다. 역할모델에서 반면교사로 바뀌는 것은 학문이든 정치든 뭐든 명예를 먹고 사는 분야에 있어서 가장 큰 치욕일 터인데, “강호의 도리는 땅에 떨어진지 오래다”(from 영웅본색).

Copyleft 2008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1361/trackback
19 thoughts on “KBS, 공영방송에서 정권방송으로 이제 첫걸음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Save the Earth! Fire Blog!

    [080809_신문보기]올림픽에 눈 먼 잡놈들아! 그루지야-러시아가 전쟁한다!…

    [080809_신문보기]올림픽에 눈 먼 잡놈들아! 그루지야-러시아가 전쟁한다! 환상적인 중국 베이징 올림픽의 불꽃에 눈 먼 너무나 긍정적.낙관적인 당신 신문보기에 앞서, 오늘(9일)은 왜이리 졸…

  2. Pingback by ego + ing

    정연주라는 트로이 목마…

    올림픽은 아무리 정치적이지 않으려해도, 정치인들로 인해 정치적이다.이명박 대통령은 또 다시 나라를 비웠다. 그리고, 그가 없는 사이 또 다시 아랫것들은 속전속결로 정사장을 해임했다…

  3.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또다시, 생각의 토막들 080822

    […] 길이 없다). !@#… 토막 하나. 여전히 저돌적으로 추진중인 청와대의 KBS 정권방송화 계획. 음모를 획책하다가 딱걸려버렸다. “너희들 개입했지?” “아 […]

  4.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KBS 정권방송화에 대처하기

    […] 위한 사장 낙하산 작전과 그 이후에 대한 몇가지 생각들. !@#… 우선 지난 포스트 이후의 상황정리부터. 이명박 정권 그리고 떡고물을 노리는 모 언론들이 […]

Comments


  1. 정말 답답하기 그지없는 현실이 아주 재미없는 공포영화처럼 지루하게 계속 방영되는 꼴을 계속 봐야만 한다는 게…..미치고 팔짝 뛸 일이죠 ㅜ.ㅜ

  2. (아직 사태가 완결되지는 않았으니, 아니 이 사태는 앞으로도 당분간은 오래도록 현재진행형일테지만) KBS 사태의 (중간) 총정리판이라고 할만하네요. : )

    특히,

    뽑은 이에게 짜를 권리도 법적으로 자동 보장되어 있다, 라는 무척 단순명쾌한 논리. 즉 무능하고(명분) 마음에 안들면(의향) 잘라도 된다는 무척 실용적인 자세 되겠다. [….] (5초 침묵) …어라?

    대한민국 헌법 제67조 ① 대통령은 국민의 보통·평등·직접·비밀선거에 의하여 선출한다.

    이 부분은 압권입니다!

  3. !@#… 당그니님/ 하지만 계속 놀래켜주는 힘은 있죠. 나름대로, 어떻게 하면 심드렁해질대로 심드렁해진 국민들에게 새로운 실망의 자극을 줄까 노력하는 면이 가상합니다(쥐뿔이).

    민노씨/ 이번 중간 멘트가 ‘제국의 역습’이었기를 바랍니다. 해피엔딩의 마지막편이 이어질 수 있도록… (그나저나, 지금의 올블로그는 자가 추천이 되는군요! 게다가 추천했다고 표시까지;;; 재미삼아 눌렀다가 이런 자뻑스러운 상황이…)

  4. 저도 capcold님 만큼이나 상황을 심각하게 보고 있는데.. 한 가지 제가 진짜 심각하게 여기는 점은..
    일이 이 지경이 되기까지 사회의 각종 방어선이 모두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는 점입니다.

    겨우 6개월 집권인데 멀리 갈 것도 없이, 감사원도 맛이 갔고, 검찰은 저런 인물들이 지난 10년간 용케도 참았다 싶을 정도로 앞장서서 개가 되어 버렸고, 언론도 현재 자신들은 MB를 빨아 주기만 하면 자신들은 안전할 거라고 믿는지…

    사람으로 치자면 면역체계가 완전히 붕괴된 상태이죠. 어떻게 지난 10년… YS까지 치면 15년의 민주화를 거친 사회가 이렇게까지 급속히 망가질 수 있는지…

    전 그 점이 너무 신기해요… 그리고 주변을 둘러봐도 의외로 현재의 언론 자유 파괴 현상에 대해 많은 지식인들이 침묵하고 있는 점도 너무 놀랍고….

    아무튼 capcold님이라도 계시니… 전 요즘 바쁜일이 생겨서 블로그에 글을 하나도 못쓰고 있습니다. capcold님이라도 건필하시기 바랍니다….

  5. !@#… Crete님/ 저는 급속히 망가졌다기보다, 아직 한 세대의 기간조차 지나지 않았었던 만큼 민주화가 구석구석 깊숙히 뜸이 들지 않았던 것이라고 봅니다. 뜸이 덜 들었는데 뚜껑을 열어서 김이 빠지고 밥이 설익는 위기를 겪고 있기는 하지만, 이미 익은 밥을 쌀로 돌리지는 못한다는 것이 제 희망입니다.

    erte님/ 이 개그는 기회가 닿을 때에 꼭 써먹어 보고 싶었는데 (불행히도) 쓸 기회를 주고 마는군요, 이 사람들.

  6. capcold님께/ 반쯤이라도 익은… 비록 설익은 쌀이라도 원래의 쌀로 돌릴 수는 없을 것이라는 희망이 이루어지면 좋겠네요.

    작년 말에 도서관에서 The Third Reich in Power라는 책을 빌려 읽은 적이 있죠. 바이마르 공화국에서 나치로 진행되는 과정을 사회 전반에 걸쳐 기록하고 연구한 뛰어난 책이죠. 그런 책을 봐서 그런가요… 자꾸 우울한 생각이…..

  7. !@#… Crete님/ 다행히도(?) 오늘날 한국의 그 분들은 나치당 만큼 섬세집요똑똑하지가 않더군요. :-) 낙관은 금물, 희망은 필수.

  8. 개인적으로는 그 어떤 과격한 시위진압이나 광복절을 건국일로 바꾸니같은 종류보다 훨씬 더 무서운 뉴스였습니다…휴…그런데 사실 이런 갈아치우고낙하산 인사야 임기 초기부터 촛불시위 내내 진행되고 있었것만 그 치명성에 비해 아무래도 먹거리 이슈에는 한참 밀리는 듯?; 그나마 말씀하신대로 밥이 쌀로 돌아갈 일이 없다는 점에 걸어야 하겠지만 만약에 MB가 타임머신을 개발한다면?! (술렁)

  9.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사람으로서…막막합니다….
    아참. 시청료가 아니라 수신료.
    근데 만약 KBS가 정권방송으로 타락(…)했을 경우
    이를 거부하기 위한 불복종운동으로서의 수신료 거부운동을 한다면,
    기존에 전혀 다른 맥락에서 줄기차게 수신료 거부운동을 벌이는 단체들이 있는데
    이들과는 어떤 차별성으로 시민들에게 다가갈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아마 그네들이 여기에 슬쩍 올라타지 않을까?!)

  10. !@#… 진석/ 땡큐, 낼름 수정(쪽팔려쪽팔려쪽팔려). 지난 정권 내내 “KBS는 정권의 시녀” 운운하며 수신료 거부를 한 사람들은 정말로 방송이 정권의 시녀가 되는 것이 그리 싫다면 이쪽에 같이 타야 명분이 유지될텐데, 과연 어떻게 나올지 나도 참 궁금하다능…;; 뭐 개인적으로는 뉴라이트든 뭐든, 정권방송화를 막는다는 컨셉만 공유한다면 얼마든지 뜻을 같이할 수 있다고 봄(그쪽에서는 무척 싫어할지도 몰라도…). 수신율 좋지 않은 산간지역의 거부자들이야 그냥 자신들 하던 대로 하면 되고.

    시바우치님/ 먹거리에도 밀리고, 올림픽에도 밀립니다. 도대체 왜 한국의 올림픽 개막식 시청률은 그리 높답니까!!!

  11. 이제 좀 있으면 제2의 성문법 판결이 탄생하는 것이다?

    이 것들아 법치주의는 성문법하라고 있는 줄 아니야…

    하여튼 전부 이상하게 돌아가는 군요. KBS는 사장 해임 (그런데 임명권만 있으면서), MBC는 프로그램 고발 (근데 조중동 지난 보도는 왜?), SBS는 알아서 기고, 이제는 OBS에 우리의 운하목사 추부길씨가 올지도 모르는 군요. MB에게 선진화는 ‘MB화’인 겁니까?

  12. !@#… Skyjet님/ 매트릭스 리볼루션의 스미스 요원이 생각나죠. MB클론으로 뒤덮인 세상이랄까…;;;

  13. 김규항씨가 쓰신 글은 보셨는지요? 공영이란 특정 계급의 이익을 대변하는 것이라고 일갈하시는데 좀 당황스럽습니다. -.-; 거의 이념이 신앙이나 관념의 세계로 가서 세상을 그에 맞춰 해석하시는 느낌이…

    그건 그거고, 제가 자주 capcold 님께 드리는 정보방식에 따라, 졍연주라는 개인에 대한 정보를 좀 드리자면 ^^ 무능한 사람은 맞는 거 같습니다. 일단 밑에 부하들을 장악하려는 시도를 별로 안했구요, 그래서 간부직이 중심이 된 노조가 나오고, 저기 강머시기, 김머시기 같은 사람들이 공공연하게 반대파를 규합할 수 있었죠. 한 번은 제가 속한 정부기관에서 인맥을 동원해 불리한 방송을 막아보려 했는데, 우리측 대의에는 공감을 하면서도 본인은 전혀 방송에 개입할 방법이 없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생각해보면 저게 바로 공영방송 사장의 바람직한 태도가 아닐까 합니다. 부하들이 어떤 방송을 만들건 자신은 개입하지 않았고, 외풍도 자신은 무능해서 방법이 없다며 내쳐 버리는 것이 가장 좋은 태도이겠죠. 사주가 언론을 장악해버리고 편집 방향을 결정하고 기자를 돈에 목매단 월급쟁이로 만드는 방식의 반대편 극단에 서 있었던 인물이 정사장이 아니었나 합니다. (결국 그 덕분에 ‘사장님 힘내세요’도 못받고 밀렸지만…)

  14. !@#… phlip님/ 아아… 봤습니다. 유연하고 현실적인 ‘B급좌파’가 아니라 가면 갈수록 극단주의자의 길에 가까워지는 것 같아 저도 좀 당황…;;; // 적절한 제보 항상 감사합니다 :-) 사주가 편집에 개입하지 않는 것은 공영방송이 아니라 어떤 언론에서라도 가장 바람직한 자세죠(저널리즘 이외의 콘텐츠는 경우가 좀 다르지만). 다만 역시 그런 방식을 지속할 수 있는 정치력을 발휘할 필요는 있는데, 그런 것이 “극단”에 있는 분들의 약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