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까이는 민주당

!@#… 장례식이 이루어지면서 충격파보다 이제 담론들이 피어오르며 명실상부한 ‘정국’으로 가기 시작하는 서거정국. 현재 스코어, 대중적 대세는 서거정국 속에서 한나라당에 대한 실망을 일시적으로나마(…) 다시 깨닫고, 상주 역할을 한 민주당을 반대급부로 지지하는 것. 수년간 지배해온 경제 프레임에서는 한나라당에 대한 반감이 민주당으로 흡수되는 일이 신기할 만큼 없었지만, 서거정국에서는 타자로서의 가해자와 정서적 이입을 하는 피해자의 구도가 뚜렷하게 나와주니까.

!@#… 하지만 이런 흐름을 정면으로 반대하는 부류가 있으니, 바로 참 순수한 분들이다. 노빠 진영 가운데 순수하다 못해 신도화된 부류들은 민주당을 깐다. 진보진영 가운데 선명성에 몰두하는 부류들도 또 민주당을 깐다*. 한나라당 지지파 일반은 대체로 현재 상황에서 잠시 버로우를 타고 있지만, 순수하게 나서기 좋아하는 분들은 한나라당이 혼자 까이면 불리할 것 같으니 양비론 앞세우며 민주당을 깐다.

그런데 그런 부류의 핵심 논리는 “그놈이 그놈이다”론. 이게 참 슬픈 일인 것이, 그놈이 그놈이다 논리에 수긍하는 대중이라면 자신들이 주장하는 “그런데 우리는 다르니까 순수한 우리를 지지해라”에 포섭되는 것이 아니라, “너네를 포함, 정치는 그놈이 그놈. 그러니 우리는 관심 끔, 참여 안함. 끗” 루트를 타기 쉽다는 것. 모든 이들이 무언가는 반드시 지지하는 완전포화 상태에서 지지자를 상대진영에서 빼앗아오는 것이라면 모를까, 누구나 기권할 수 있는 상황에서 그런 접근은 자폭 그 자체다.

!@#… 가장 단순하게 말해서 필요한 것은 정밀한 좌표를 주어 각자가 자신의 의지로 전략적 선택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작업. “현재 민주당은 **분야 **정책에서 **만큼의 것을 수행할 수 있다, 반면 진보신당은 **까지 할 수 있으며, 둘이 해당 정책에서 손을 잡으면 **까지 관철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같은 것들 말이다. 다만 솔직히 그건 고인에 대한 슬픔과 애도 같은 걸 대입할 수 있는 방식이 아니다. 구체적인 정책에 대한 것이고, 선거의 경우 후보단일화라는 정치적 야합(!)에 대한 것이지. 그것이 바로 ‘조문’ 정국이라는 감정적인 대처상황 그 다음 단계, 즉 향후 정책활동을 위해 그 비극적 서거으로 모인 정치적 관심을 각자 활용하는 ‘서거’정국을 열심히 거론해야하는 당위다. 아, 물론 실제 정당들의 지도부는 뇌사상태가 아니라면 당연히 이미 그런 것 치열하게 하고 있으리라 보지만, 이왕 풀뿌리 상향 정치참여 그런 것 열심히 칭송한다면 기저의 여론에서도 그런 담론형성을 노려봐야지.

그런 목표를 지향하고 그런 방법을 고민하다 보면, 하나의 당을 지지하기 위해 다른 당들을 모두 닥치고 까야할 필요따위 전혀 없다. 예를 들어 진보신당 지지하는 당원이면서도, 민주당 까지 않아도 된다. 혹은 민주당 지지하면서 진보계열 당들을 듣보잡 취급하지 않아도 된다. “당신들의 방향과는 A지점까지 같이 갈 수 있겠군요, 그럼 A지점까지 힘을 모아 협력합시다. 우선 죽어도 그쪽으로 가기 싫고 B로 가다가 절벽으로 뛰어내리겠다는 이들을 좀 막아내고 말이죠. 여튼 A에 도달하면 그 다음부터 당신들은 C방향, 우리는 D방향으로 계속 가겠음.” 최소한, 자리를 놓고 다투는 선거가 아니라 정책에 대한 이야기라면 가능하다. 예를 들어, 한미FTA 같은 신자유주의 정책이 싫든 어쩌든, 이라크 파병의 반평화성에 열받든 어쩌든, 살아 생전 고 노무현 전대통령을 깠든 어쩌든, 지금 6월 입법정국으로 코앞에 닥친, 비판적 언로를 원천봉쇄하는 한나라당-이명박정권의 미디어악법, 정보통신악법, 집시법 개악 패키지를 힘을 합쳐 막아내는 건 얼마든지 할 수 있잖아. 들어는 봤나, 사회적 연대라고. 아 물론 그렇다고 해서 까야 할 소재가 있는데도 까면 안된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다만 연대와 협력을 전제로 하고 세부적으로 까는 것과, 졸 순수한 우리들이 이 쉐키들 없애버리고 새 판을 만들겠음 이넘들이 표를 갉아먹어서 되는 게 없음 하고 닥치고 울분을 토하는 것은 좀 많이 다르니까 구분 좀 하고 살자는 이야기다.

!@#… 그러니까 이런 말이 하고 싶은거다.

– 고 노무현 전대통령의 뜻을 기리고 의지를 이어받고 싶다면, 6월 악법정국을 저지해서 그분이 그나마 가꿔놓기 시작하신 “되어서는 안될 정책은 결국 강행하지 못하는 시스템”을 유지하고 이후 선거 결과로도 그것을 강화하길.

– 고인과 직접 연결짓지 않아도 제1야당인 민주당이 제 역할을 해주는 정치시스템이 그립다면, 악법정국을 저지하는 소중한 임무를 지지로서 부여해주기를.

– 더 좌측의 입장이라면 6월 악법정국을 저지해서 표현의 자유 및 기타 진보정치의 필수 도구들을 보전하고, 이후 선거에서 그 성과를 득표로 인정받기를.

– 좀 우측이라도 제정신이 좀 박혀있어서 한나라당/이명박 정권의 심히 현명하지 못한 독주가 민폐라고 느낀다면, 문제적 법안 패키지로 자신들을 위한 판을 까는 것을 막아내고 그 반감을 이후 선거에서 보여주기를.

그러니까, 공통고리가 좀 보이지 않나. 각자 얻을 것이 있어서 연대하고 또 연대해야 뭐라도 할 수 있는 상황인데, 울분에 겨워 실제 이상으로 연대 대상을 철천지 원수로 포장하며 화려하게 까는 자신들에 도취되는 애석한 루트로 빠지지 말자는 말이다. 갈 길 무척 바쁘다.

… 뭐 각자 해석하는 바가 다르겠지만, 유서 속의 ‘원망하지 마라’로 화합이니 통합이니 뭐니를 논할 것이라면 이런게 핵심이 아닐까, 라고 억지로 이어붙여 본다.

Copyleft 2009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3593/trackback
22 thoughts on “그래도 까이는 민주당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Sim Sang Man / 심상만

    http://capcold.net/blog/3593 옳으신 말씀..

  2. Pingback by roo's me2DAY

    roo의 생각…

    연대와 협력을 전제로 하고 세부적으로 까는 것과, 졸 순수한 우리들이 이 쉐키들 없애버리고 새 판을 만들겠음 이넘들이 표를 갉아먹어서 되는 게 없음 하고 닥치고 울분을 토하는 것은 좀 …

Comments


  1. 개인적으로 가장 답답한 것이… 솔직히 민주당이 정권을 잡아야 한나라당을 잡기 위해서 진보계통을 띄울 생각이라도 할텐데… 전부 민주당만 잡으면 우리는 잘 할테니 한나라당은 버로우 할 수 있는데 민주당이 끈덕지게 버틴다라고 하니 답답하더군요 -_-;

  2. “현재 민주당은 **분야 **정책에서 **만큼의 것을 수행할 수 있다, 반면 진보신당은 **까지 할 수 있으며, 둘이 해당 정책에서 손을 잡으면 **까지 관철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정밀한 좌표를 제공하여 주체적으로 대중이 선택할 수 있는 객관적 토양을 마련하는 것,
    이런 실용주의를 언제 가져본 적이 있었는지 아쉽기만 하네요.

    그런데 기본적으로 정치적 이익집단인 정당에서 이러한 객관적 좌표제시가 불가능하다면, 누가 해야 하는 걸까요?

  3. 이 상황을 틈타서 네놈들이 친노연대를 하려고 하다니 용서할 수 없다 크앙!

    으로 보시는 분도 있더군요;

  4. 이 와중에 J모씨가 J당을 탈당했다는 언론보도가 나오고 있는데, 아니땐 굴뚝에 연기가 나기는 어려운 법이고.. 아마 탈당하려 했다가 사람들이 말린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듭니다.

  5. 그런 것일 수도 있겠군요. 하긴 탈당한다면 좋아할 사람들은, 그 당쪽 사람들이 아니라, 정 반대편에 있는 사람들일테니.

  6. 그런 일부 연대의 경우 끝나고 나서 다수쪽에게 팽당할 염려가 ^^; 먹튀하는 색휘들이 차고 넘친다는걸 잘 아시면서.. :)

  7. !@#… 로리!님/ 그와 비슷한 논리초월 마인드로 열린우리당을 밀어내고 한나라당 대통령을 뽑아줬던 바 있죠. 학습이란건 아무리 상황이 반복되도 결코 저절로 이루어지지 않더라능.

    서울비님/ 저요. …에에 농담이고, 정당도 하고 시민단체도 하고 개별 블로거들도 하고 개념이 1그램이라도 남아있는 언론도 하고 뭐 다들 해야죠. 그렇게 하라고 압박을 넣어야죠.

    erte님/ 신도는 없지만요. (핫핫)

    Anonymous님/ 노빠 중 일부 극단화된 이들이 민주당과 친노연대 경쟁이라도 하면 그건 정말… 곤란하겠죠. 아니 누가 주도하든 친노연대화하는 건 뜯어말려야하지만.

    nomodem님, erte님/ 뭐… 당게 절필선언도 따로 약점을 만들고 불똥이 튀지 않게 하는 ‘주변 정리’ 조치로 보이는 만큼, 상대와 본격적으로 싸우겠다는 블로그상 선언의 연속에서 거기까지 조치를 취하려 했을 가능성도 없지 않겠죠. 여튼 이번 한예종 건을 계기로 법적 소송 포함, 화려하게 일을 벌이시려나 봅니다. 굳럭. 좋은 변호사와 팀웍을 하고 계시길.

    문제는님/ 옙, 자나깨나 팽 조심. 사실 그래서 뒤에서 어떤 식으로 합의했는지 모를 연대방식이 아니라, 공개적으로 각자 협력하는 사안과 시점을 정확하게 명시하고 주고 받는 메리트들을 뚜렷하게 사전에 밝히는 좀 더 체계적인 ‘계약서식’ 연대를 추구할 필요가 있죠. 그것도 많이 해봐야 사실 관행과 방식들이 축적되는 것이고…;;;

  8. 동의합니다. 일단은 구심점을 가지고 있는 민주당을 중심으로 협력해야 합니다. 앉아서 까댄다고 변화가 생길리 없죠.

  9. !@#… 골룸님/ 저는 현 민주당에게서 ‘구심점’ 기능보다는, ‘국회의원 쪽수’를 높게 사는 쪽이지만 말이죠(핫핫). 스크럼을 짜도 더 단단하게 짭니다.

  10. 저도 진보신당 당원이지만, 가끔씩 당게에서 ‘민주당도 같은 놈이다 함께 신나게 까봐요~’ 식으로 나오는 사람들을 보면 한숨이 절로 나오는 중.

  11. 민주당의 행보가 그리 맘에 안 들긴 하지만, 어쨌든 한나라당 다음으로 큰 당이 민주당인데 왜 이리 못 잡아먹어서 안달인지..
    그렇다고 민주당이 한나라당 수준으로 막나가는 정당도 아닌데 말이죠.
    에.. 결론은 본문에서도 지적하셨지만 일단 6월 악법패키지부터 막고 나서 싸우는게.. orz

  12. !@#… Skyjet님/ 순망치한. 이것 하나만 생각해봐도 간단한데 말이죠.

    언럭키즈님/ 에에, 저는 한나라당은 막나가는 “정당”이라기보다 “지역유지들의 공동체” 정도로 보고 있지만 말이죠(‘기복정당‘). 자신들의 기득권 유지 말고는, 어떤 식의 사회를 지향한다 그런 구체적 지향점이(반공 뭐 그런 네가티브 말고) 신기하리만치 뭐 없어요.

  13. 진보쪽이 미디어악법 저지를 반대하는것도 아니고
    진보쪽이 민주당에 연대하자고 손을 내밀어도 그걸 받아준적 있나요?
    그냥 순망치한론 내세우며 댓가없는 비판적지지만 원했잖아요.
    그것도 공식적으로 연대얘기 나오는건 달가워하지 않고 당원도 아닌
    그냥 인터넷 지지자들 선에서 알아서 정리되길 원했죠.
    진보쪽이 민주당 씹을때 항상 듣는 소리가 “다른당 신경쓰지 말고 의석수나 늘리고 와라”인데
    다른 의미로 그 소리가 진리인것 같네요.

  14. 민주당 내 계파간 거리가 상당히 크다는 점도 지지에 혼선을 빚는 요인이지요. 친노/DJ계열은 대북관/제도적 민주주의 면에서 비교적 진보신당/민노당과 노선이 겹치지만, 친한나라당 철새 인사들이 포진해 있는 이상, 민주당과의 사회적 연대는 감정적/이성적으로 받아들이기 힘듭니다.
    노통이 궁지에 몰리는 것을 부추키다가 이젠 숟가락 놓기에 여념이 없는 놈들인데, 명목은 사회적 연대여도 결과는 무조건적인 지지, 혹은 흡수로 나타날 가능성이 크지 않을까요. 암튼 복잡합니다.

  15. !@#… 글쎄요님/ 얻을 것이 있다고 판단하면 받아주죠. 거꾸로, 얻을 것을 구체적으로 상정하고 손을 내밀고. 옙, 정치입니다. // 현재의 이야기는 어차피 함께 반대할 정책이 넘치는데 똑같은 포괄적 살인범이라느니 오바하는 것 정도는 자제하라는 정도죠. 비판적 지지 같은 건 저도 이 만큼(클릭) 싫어합니다. // 다른 당 신경쓰는 것과 관계없이라도, 의석수 늘리는 것은 절대진리입니다.

    횰/ 정치상 필요하다면 누구하고라도 일시적으로 손을 잡고 또 불필요해지면 손을 떨궈버린 DJ같은 탁월한 능력이 현 민주당에 없는 것이 아쉽지(아니 따지고 보면 그런 식으로 해오다보니 현재 이렇게 난삽해진건지도);;; 하지만 따지고 보면 계파의 난삽함으로 치자면 한나라당은 몇 레벨 위에 있고, 진보신당이 분당 하기 전까진 민주노동당도 무척 심란했지. 여튼 우선 목전의 입법전쟁은 명백한 문제적 법안을 막아내는 방어전이니 만큼 연대에 따른 향후부담이 상대적으로 덜하니, 이럴 때 간을 조금씩 맞춰볼 수 있겠다고 봄. 물론 10월 재보선은 또 그때 필요한 다른 방식의 정치적 야합이 있을테고.

  16. 헐.. 여기서 제 블로그로 여러분들 오셨길래 와봤더니 링크가 되어 있었군요^^… 제가 단순히 선명성 차원에서 민주당을 깠다기 보다는, 민주당과의 ‘전략적 연대’에 미련을 버리지 못하는 일부 진보 지도자들의 행태를 깠다고 생각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애초 글의 주제도 ‘어떻게 MB불도저를 저지시킬 것인가?’가 아니라 ‘어떻게 현 시국에서 진보정당이 성공할 것인가?’이기도 했고요. 참세상에 가시면 ‘선명성 때문에 민주당을 비판하자’는 주장으로 인용하기에 제 글보다 훨씬 적절한 글들이 많습니다.

  17. !@#… 말코비치님/ 특별히 말코비치님의 전체 의제를 굳이 단순화시키려거나 그런 주장의 ‘대표’로 꼽고자 하는 의도는 아니고, 글 작성할 당시 가장 먼저 눈에 띈 것을 찍었을 뿐입니다(이왕이면 민노당과 진보신당 당게에도 넘쳐나는 단말마 말고, 자체적 논리구조를 가지고 있고 이미 사람들에게 널리 읽힌 쪽으로). 리플 달아주신 내용, 본문에 각주 링크 첨부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