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말연초에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연구용역으로 ‘글로벌 차세대 디지털 플랫폼에서의 만화수익모델 연구’ 라는 것을 진행한 바 있다. 디지털만화의 관련 개념들, 사업요소, 주안점, 한미일 만화산업계의 디지털 관련 상황 등을 이리저리 짚어보는 물건이다. 보고서 풀버전의 온라인 정식발간은 원래 콘진 사이트 자료실에 올라와야할 것 같은데, 현 시점까지 뭐 감감무소식인 듯(오프라인 책자는 뭐 아마 나와서 그쪽 사무실들 벽에 꼽혀있겠지). 그런데 그 동안 아이패드도 출시되고, 이리저리 디지털만화 혹은 디지털출판 일반에 어떤 식으로든 진출을 생각중인 사람들에게 지금 타이밍에 대략 참조가치가 있을 것 같다. 풀버전은 콘진서 직접 공개할 때까지는 임의로 보따리를 풀어버릴 수 없는 노릇이니[말미의 업데이트 참조], 여기서는 보고용으로 작성했던 요약본이나마 약간 다듬어서 공개.
!@#… 내용에서 개념화, 설계틀, 단계별 고려요소 같은 것들을 주로 강조한 것은 아무래도 연구를 기획했던 c모의 성향 때문임. 대신에 공공기관용 연구보고서치곤 팬시한 수치와 그래프가 적고, 내 말만 따르면 시장대폭발 만사형통이라는 식의 자신감도 적극 배제. 표지에 적어놨듯 PT용이 아니라 요약본이니, 왼쪽 하단 ‘menu’ 버튼에서 전체화면(view fullscreen)을 선택하실 것을 권장.
!@#… 풀버전이 굼긍해지신 분들은, 콘진에 온라인 발간을 요청하셈. 발간되면 여기에도 링크 추가하겠음.
[10.04.19. 업데이트] 콘진 자료실말고, 콘진 도서관(즉 콘진 오프라인 자료도서관의 소장 자료를 망라하는)의 온라인 사이트의 신착자료에 올라와 있는 것을 확인(클릭). 원문PDF도 다운로드 가능. 가만 보니 연구보고서가 아니라 단행본으로 분류가 되어 있어서 자료가 연구보고서 자료실에는 안올라가고 중간에 붕 뜬 듯? 뭐 모를 일이다. 혹 위 원문 링크로 받은 파일이 일부 페이지 열기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연구팀의 자체 최종편집본인 이것을 받아주시길(클릭. 용량도 최적화).
— Copyleft 2010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 <–부디 이것까지 같이 퍼가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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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콜닷넷업뎃] 디지털만화 플랫폼 연구 (요약본) http://capcold.net/blog/5823 | 콘진 연구보고서로 작업한 물건. 웹이든 모바일이든 뭐든, 디지털만화 혹은 출판 일반에 관심있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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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스』 그래픽 노블을 통해 본 만화가 웹에 적응하는 방식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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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만화 플랫폼 연구 (요약) [콘진연구보고서]」
http://bit.ly/cyZAFo #tatter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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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만화 연구보고서'를 다수에게 참조되게하려면 콘진자료실한구석 말고 제가(!) 일반공개를 하는 것이 더 낫겠지만, 정작 콘진에 안 올라와 허가문제 땜시 저는 요약본만 http://3.ly/mF80 공개해둔 상태죠 OTL RT @mirugi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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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갖춘 PDF완성본은 제출 당시 만든 것이 이미 있는데, 문제는 콘진이 정식 공개를 해야 제가 속편하게 뿌릴 수 있으니;;; http://3.ly/mF80 RT @hatsusenoalpha 뭐 E-book으로 만들어서 이쪽에서 공개해버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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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언급한 디지털만화 연구보고서 http://capcold.net/blog/5823 풀버전, 콘진 온라인자료실이 아닌 콘진도서관 사이트의 신착자료서 확인. 연구보고서가 아니라 단행본으로 분류되어 중간에 붕 뜬 듯? 여튼 읽어둘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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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 @capcold: 디지털만화산업연구 풀버전 보고서 http://capcold.net/blog/5823 에 추가. 이쪽 분야에 관심 있으신 분들에겐 아마 꽤 재미있는 내용이리라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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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RT @capcold: 디지털만화산업연구 풀버전 보고서 http://capcold.net/blog/5823 에 추가. 이쪽 분야에 관심 있으신 분들에겐 아마 꽤 재미있는 내용이리라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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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 @capcold: 디지털만화산업연구 풀버전 보고서 http://capcold.net/blog/5823 에 추가. 이쪽 분야에 관심 있으신 분들에겐 아마 꽤 재미있는 내용이리라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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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읽고 있습니다. 고마워요 :) RT @capcold: 디지털만화산업연구 풀버전 보고서 http://capcold.net/blog/5823 에 추가. 이쪽 분야에 관심 있으신 분들에겐 아마 꽤 재미있는 내용이리라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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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 @capcold: 디지털만화산업연구 풀버전 보고서 http://capcold.net/blog/5823 에 추가. 이쪽 분야에 관심 있으신 분들에겐 아마 꽤 재미있는 내용이리라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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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만화산업연구 풀버전 보고서 http://capcold.net/blog/5823 에 추가. 이쪽 분야에 관심 있으신 분들에겐 아마 꽤 재미있는 내용이리라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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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보았습니다. 감사욥! ^^ RT @capcold: 디지털만화산업연구 풀버전 보고서 http://capcold.net/blog/5823 에 추가. 이쪽 분야에 관심 있으신 분들에겐 아마 꽤 재미있는 내용이리라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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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만화 플랫폼 연구를 읽고…
capcold님의 블로그님을 통해서 알게 된 디지털만화 플랫폼 연구의 풀 버전을 읽었다. 자세히 정독한 것은 아니지만, 만화에 관심이 많은 나로서는 꽤 재미 있는 내용. 배운 게 도둑질이라고, 읽으면서 시스템 엔지니어 입장에서 몇 가지 떠오른 단상들을 정리해 보았다. 디지털 만화 플랫폼 연구를 읽고 보고서의 ‘III. 디지털 플랫폼 만화 산업 진출의 설계 – 1. 구현 기술적 요소 – 가. 하드웨어’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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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화 시장 관련.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 챕터는 이전에 이미 올린 바 있는 디지털만화플랫폼 연구와 내용상 연계지점이 많다. 여튼 만화산업이나 나아가 디지털 콘텐츠 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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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속 생기면 좋겠는데, 뭐 어찌될지는 모르겠다. 내용의 큰 틀은 이전의 디지털만화 연구보고서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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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ngdo 몇년전 만화가협회 주도로 '코믹타운'이라는 직거래지면이 만들어졌지만 기획력 미비 등 여러 문제로 결국 표류했죠. 저렴하고+쉽고+무료서비스는 못주는 소장감도 줘야하는데, 엄청 잘 설계해야 하니까요. http://t.co/SX6eomm
Pingback by Nakho Kim
결국 내년쯤, 태블릿만화 이후의 판도를 본격적으로 반영하여 디지털만화 보고서 http://t.co/9zCAcNYK 의 후속내용을 한번쯤 업데이트해야할듯(…이라고 해도, 이것도 딱히 사람들이 많이 읽지는 않은 듯 하지만).
Pingback by aeravera
결국 내년쯤, 태블릿만화 이후의 판도를 본격적으로 반영하여 디지털만화 보고서 http://t.co/9zCAcNYK 의 후속내용을 한번쯤 업데이트해야할듯(…이라고 해도, 이것도 딱히 사람들이 많이 읽지는 않은 듯 하지만).
Pingback by 임현수, Matthew Lim
아아 나라도 RT@capcold:결국 내년쯤, 태블릿만화 이후의 판도를 본격적으로 반영하여 디지털만화 보고서 http://t.co/zTxsLmLx 의 후속내용을 한번쯤 업데이트해야할듯(..이라고 해도,이것도 딱히 사람들이 많이 읽지는 않은 듯 하지만)
Pingback by Kim Sungjin
결국 내년쯤, 태블릿만화 이후의 판도를 본격적으로 반영하여 디지털만화 보고서 http://t.co/9zCAcNYK 의 후속내용을 한번쯤 업데이트해야할듯(…이라고 해도, 이것도 딱히 사람들이 많이 읽지는 않은 듯 하지만).
Pingback by 이나무
결국 내년쯤, 태블릿만화 이후의 판도를 본격적으로 반영하여 디지털만화 보고서 http://t.co/9zCAcNYK 의 후속내용을 한번쯤 업데이트해야할듯(…이라고 해도, 이것도 딱히 사람들이 많이 읽지는 않은 듯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