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벽두, 저널리즘의 토막들

!@#… 신년벽두부터, 한국의 저널리즘에 관한 몇가지 생각 토막들. 개김성과 KBS 제야의 종소리쑈와 네이버 뉴스 개편과 역사에 대한 중구난방 파편들 몇 마디.

 

!@#… 토막 하나. 민주주의 사회에서, 저널리즘의 가치는 바로 불굴의 개김성에 있다. 특히 오늘날이라면, 개기지 않는 ‘그냥 정보’는 각종 홍보자료의 형식으로 넘치고 또 넘치기까지 하니까. 다만 문제는 훌륭하게 개기기 위해서는 돈과 힘이 필요한데, 바로 그것을 공급해주는 자들은 자신에게 만큼은 개기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정권도, 대자본도, 그 언론사의 사장도, 심지어 뉴스소비자들도.

사실 문제는 언론사를 민간 기업이 운영하냐 재단에서 운영하냐 국가에서 직영하느냐에 그치는 것이 아니다. 얼만큼 오로지 저널리즘의 품질에 대한 자존심 하나만 기준으로 삼은 채로 마음껏 개길 수 있는 구조를 확보하는가다. 이런 경우 이상적인 균형이란, 다른 넘들 빽 믿고 이 넘한테 개기고, 아까 그 넘들에게 개겨야 할 때는 방금 개김의 대상으로 했던 넘을 빽으로 삼을 수 있는 것. 그런데 정권이 사장을 낙하산 태우고, 대자본과 사바사바 결탁해서 한 패가 되고, 뉴스소비자들은 침묵으로 방조하면… 못 개기는 거지 뭐. 개기는 척 폼만 잡지만 사실은 약자만 적당히 공격하거나 어렴풋한 투정만 부리는 허풍선이들만 남고.

바로 당신이 나서서, 개기는 언론에 통쾌해하며 지지해줘야하는 이유는 이렇게도 간단하다(말해놓고 보니 딱 락음악 이야기군). …아, 물론 저널리즘의 품질이 개판이면 이유여하 막론하고 까야지.

!@#… 토막 둘. KBS의 2008 제야의 종소리 방송이 여러모로 화제다. 보신각 현장에는 정권에 항의하는 시위대가 만발했는데 그걸 조작에 가까운 방송기법들을 다량 동원해서 무려 생방송으로 모두 외면했다는 것. 그 사건 자체의 논점이야, 그 프로를 저널리즘 기준에서 판단하는 ‘시사프로’로 볼 것인지, 아니면 오락적 깔끔함으로 판단하는 ‘예능프로’로 볼 것인지에 따라서 달라진다. 물론 KBS의 정권방송화를 우려하는 분들 및 현장에서 자신들의 모습이 어떻게 실시간으로 차폐되는지 목도한 분들은 전자의 입장. 반면에 해당 프로의 제작진 및 촛불 어쩌고 하면 우선 알러지 반응부터 보이는 분들은 후자의 입장. 당연히도 실제로는 그 경계가 명확하지 않아서, 예능국에서 제작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하더라도 “지금 거리의 풍경은 이렇습니다”라고 저널리즘적 주장을 하는 순간에는 저널리즘적 잣대를 들이대야 하기 때문에 후자의 입장은 좀 많이 뻘쭘한 소리인데, 뭐 여하튼. 시청각적 상징으로서 워낙 뚜렷해서 많은 이들이 여기 주목하는 것은 당연한데, 현 KBS의 진짜 문제는 다른 곳에 있다. 바로…

그 이후의 뉴스 프로들에서도 보신각 시위 보도가 제로에 가깝다는 것.

정초에 전의경이 만 명 출동하고, 자기네들이 실시간으로 방송 수습하느라 진땀 흘려야할 정도로 큰 사건을 뉴스 가치가 없다고 주장하지는 못할텐데 말이다. KBS 이병순 사장이 그토록 주장하는 “공정성”이 그냥 문제 이슈로부터 피해가는 것으로 발휘되는 것이라면, KBS의 뉴스파트는 역시 보도국보다는 홍보실로 스위치하는 것이 낫겠다. 정파적 언론은 전문적 역량에 따라서 그래도 저널리즘적 가치를 지닐 수 있다. 하지만 도망치는 언론은 아예 그냥 무가치하다.

!@#… 토막 셋. 연초의 네이버의 메인페이지 및 뉴스페이지 개편이 이리저리 불만을 사고 있는 듯 하다. 뭐 대충의 불만은 이 기사로 요약되는 듯 한데(기사내용의 불만사항들과 기사에 달린 네이버 리플들이 논조도 거의 일치), 그러니까 결국 젖먹이들에게 이유식을 내미니까 우아앙하고 투정부리는 격. 이미 여러 차례 아웃링크야 말로 가두리 양식장을 깨는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주장한 capcold로서는 환영하는 개편인데… 여튼 이런 변화가 탐탁치 않으신 분들에게 약간의 가이드.

– 아웃링크로 간 해당 기사를 담은 신문사닷컴 사이트의 ‘천박한’ 광고가 싫으면, 그 문제가 개선될 때까지 그따위 신문 보지 마세요. 그래야 그 신문이 당신의 취향(…)을 반영해줍니다. 아마, 종이신문이라면 당연히 그렇게 하셨겠죠. 그리고 애초에 아웃링크 별로 안 늘어났습니다. 오히려 네이버 메인페이지 말고 실제 뉴스홈이나 개별 섹션으로 가면 이전보다 더욱 본격적으로 아웃링크를 없애고 네이버 내 뉴스 페이지로만 가도록 바꿔서 문제구먼.

– 한번만 로긴하면 쉽게 리플 달 수 있기에 네이버 리플에 뉴스 기사에 대한 반응들이 잔뜩 몰려 있는 것이 그립다면, 그런 거 그리워하지 마세요. 지금도 같은 기사의 리플들이 미디어다음, 네이버, 야후코리아뉴스, 엠파스 뉴스 어쩌고로 다 흩어져있죠. 게다가 2008년의 촛불 정국 이후로 좀 진지하게 이야기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너도나도 미디어다음으로 활동무대를 이동해서, 네이버 정치뉴스의 리플들이 얼마나 저능알바 시궁창화되었는지 못느꼈다고 하시지는 않겠죠. 게다가 하나의 기사에 대한 반응이 진짜로 한 곳에 모이려면, 언론사닷컴의 사이트에 모이는 것이 장기적으로도 단기적으로도 바람직합니다.

– 언론사에서 편집하는 그날의 뉴스 편집이 번거롭고 그냥 이슈 단위로만 네이버가 편집한 헤드라인을 보고 싶으시다면, 관심을 1mg만 더 할애해서 네이버 메인화면 말고 뉴스 메인화면 news.naver.com 으로 가세요. 뉴스 제시 방법에 대해서 좋고나쁨을 따지실 정도로 관심이 있다면, 그 정도는 껌.

capcold의 불만이라면 역시 오히려 개편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 이슈 단위 맞짱 붙이기도 여전히 없고, 상세 검색 기능도 여전히 나아진 것이 없고, 관련 정보 참조 연동 기능도 없다. 즉 단순히 개인화 기능으로 골라먹을 수 있는 장치만 약간 주었을 뿐, 하나의 이슈에 더욱 풍부한 맥락을 만들어가면서 뉴스를 소비할 수 있는 방법은 전혀 신경쓰지 않았다. 여전히, 포털사이트는 저널리즘적 관점을 생각하지 않는다. 하기야 언론사들도 잘 신경 안쓰는 것 같을 때가 많지만.

!@#… 토막 넷. 최근 문제의 핵심인 “7대 언론 악법”의 실제 내역을 참조하기가 영 불편하다는 점에서 저널리즘의 문제를 지목하신 민노씨의 포스팅에 달아놓은 리플.

“원문 소스 없는 저널리즘, 이거 한국 언론계에서 대단히 고질적인 문제죠. 특히 사법 판결 기사에서 판결문을 찾을 수 있는 번호를 명시하지 않고, 법안 기사에서 정확한 법안 명칭을 종종 명시하지 않는 것은 상당히 치명적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역시 저널리즘의 역할은 법안의 예측되는 영향들을 기사화한 후 원문의 출처를 알려주는 것까지고, 관심을 기울이고 싶어하는 개인들이 결국 자신들이 원하는 만큼씩 자료를 더 찾아봐야죠.

이것은 비단 제도화된 저널리즘 뿐만 아니라, 크고 작은 저널리즘적 효과를 누리는 여러 블로거들 사이에서도 꽤 고질적인 사안이다. 맥락화와 확장성을 생각하기보다, 그냥 단순히 순간적인 화제성의 공감만을 노리는 것. 안건들을 좀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백 투 더 소스’ 캠페인을 올해 언젠가 좀 주창할 생각. 문제는 여러 층위의 사용자들이 각각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행동지침 목록인데, 혹 관심 있는 분들은 개발과정에 참여 대환영.

!@#… 토막 다섯. 초록불님의 ‘권력과 역사 서술‘이라는 포스팅을 읽다가 문득. 그 글에서 ‘역사 서술’을 ‘저널리즘’으로 바꾸고 과거형 시제를 현재형으로 일괄 바꾸기를 하면 저널리즘의 사회적 규범론으로 곧바로 치환 가능하다. 여하튼, “저널리즘은 역사의 초벌 원고” (by Donald Graham)니까.

Copyleft 2009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2658/trackback
28 thoughts on “신년벽두, 저널리즘의 토막들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LieBe's Graffiti

    [B급 칼럼 #6] 나는 차라리 촌스러운 시대이고 싶다….

    에이브럼 노엄 촘스키 (영어: Avram Noam Chomsky, 1928년 12월 7일 ~ )는 미국의 언어학자, 철학자, 정치 활동가, 저술가이자 교수이다. 현재 MIT의 언어학과 교수이다. 촘스키는 변형생성문법 이론을 …

  2. Pingback by Zihuatanejo

    MBC뉴스데스크, KBS 9시뉴스 비교…

    정초부터 난리였다. 우려했던 국회의장의 경호권이 발동된 오늘 국회는 하루종일 거의 전쟁통이나 다름없었다. 국회를 두고 쫓고 쫓기는 대규모 몸싸움을 벌이는 모습은 마치 온라인게임의 …

  3. Pingback by nooegoch

    한국의 경제 위기 그리고 몇몇 신문사들의 기만…

    어떤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그 가능성을 미리 찾아내고 예방하는 것의 중요성은 어떤 제도나 장치를 불문하고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라다는 것에 동의할 것이다. 누가? 그건 공산주의를 지지…

  4. Pingback by Periskop over Military History

    군사사도 공부해볼 가치가 있는 이유…

    새해 첫 주말도 아직 읽지 못한채 널부러진 책들을 한아름 챙겨들며 맞이했다. 그렇게 집어든 책 가운데 하나가 『Kluge』이다. 아, Periskop 방문객 분들이라면 족히 반 정도는 이 대목에서 자연…

  5. Pingback by visang's me2DAY

    visang의 생각…

    신년동안 있었던 일 과 조작에 대해서 무엇이 문제였는지를 통찰 해주는 글을 보았다….

  6.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용산 철거민 과잉진압 사태의 토막들

    […] 워낙 중구난방 짧은 단초들이니, 토막으로 묶어도 민노씨께서는 양해를 해주시리라 […]

  7.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허망한 약속, 치졸한 기습

    […] 혹시나 “그게 뭐 그리 대수라고”라고 생각하실 분은, 이런 저런 이전 글들 참조 […]

  8.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백투더소스 캠페인: 출처를 중시하는 습관

    […] 연초에 언급한 이래로 한 5-10명쯤의 관심을 끌어모으는 것에 성공한 바 있는(핫핫) […]

  9.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링크 표시 수준 간단 가이드 [백투더소스 캠페인]

    […] 다시 살펴봐야하는 불편. 예) “그러고보니 백투더소스라는 명칭으로 캠페인화하겠다는 예고가 […]

  10.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여하튼 주제 지정 문답 릴레이

    […] 프레시안의 집요함. 한겨레21의 주간지 기획력. YTN 돌발영상과 시사인의 개김성. 조선의 재산. 중앙의 베를리너 판형. 동아의 쥐뿔도 없지만 용케 메이저로 […]

Comments


  1. Back to the source…

    그런데 이게 훈련이 좀 필요하죠. 최소한 석사과정이나 박사과정에서 선배들이나 지도교수한테 싫은 소리들어가며 몇 년을 보내야 익숙해지기도 하려니와, 타인의 자료를 통해 뭔가 의미있는 자신만의 생각을 정리하기를 원할 경우 겪게 되는 출처불명의 자료에 대한 분노를 경험해 봐야….

    그런 후에야 한줄의 주장을 적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자료를 챙기고 또 그 자료에 대한 링크를 포함한 원문 소스를 가져다 붙이는 노고의 소중함을 깨닫게 되는 것이죠.

    그나저나…

    사실 KBS 사장이 바뀔 때, 문제가 생길 거라는 생각은 했지만, 이런 식으로 막가파 형태로 편집이 들어가고 그리고 공론화 된 후에도 쌩까버릴 정도로 막장 형태 운영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예전에 우리나라가 과연 얼마나 보수화 혹은 보수독재화 될지.. 우리 사회의 지식인들이 이 과정에 어느 선에게 과연 브레이크를 걸어 줄지에 대한 우려를 공유한 적이 있던 것 같은데요… 점점… 자신이 없어지네요… 소위 주류 지식인층(그런게 있기나 한지…-.-;)에서 조소를 제외한 일체의 저항이 없는게….

    이 정도는 아직 조롱이나 하고 있어도 될 정도라고 보는 건지…

    니뭘러 목사님 얘기를 나눈 적이 있죠? 보수독재화의 진행이 일정 수준을 넘어서면, 그 이후로는 그 속도를 늦추기가 한 없이 더 어려워지는 법인데…

  2. 네이버를 무지무지무지 안조아라해서 네이버 얘기하는건 심히 꺼리는 일이긴 한데
    그 몸집과 그로 인해 한국의 포털과 인터넷 여론의 참여도를 생각하면 아주 무시할수도 없고…
    사실 네이버를 포함한 한국의 포털을 저널리즘으로 부를수 있는지도 궁금하지만 엄연히 편집권이라는 무기로 사조를 반영할수 있으니 상당히 독특한…그러나 좀더 생각해봐야할 특이한 문화이긴 한거 같습니다.

    지금 사람들의 투덜거림도 사실 표현하신대로 이유식을 먹다가 빼앗긴 칭얼거림이 딱인데 말이죠…

    잘 보고 갑니다…

  3. 전 네이버 개편이 전체적으로 어정쩡하게 바뀐 것 같아 아쉬웠던 와중에 제일 좋았던게 메인뉴스의 아웃링크화 였는데 말이죠.
    KBS는 벌써 이런 상황이면 앞으로 어찌될지 깜깜합니다;;

  4. Crete님 말씀 따나…대학원에서 논문을 써보면 원전이 얼마나 필요하고 레퍼런스가 중요한지 느끼죠. 아무리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내용을 쓰려고 해도 레퍼런스 없이 쓰면 헛소리 되기 쉽고…주장을 뒷받침 하기 위해서 자료를 찾아보면, 우리 나라의 포탈과 검색엔진이 얼마나 초라하고 거지같은지를 절절히 느끼게 되는데..모두에게 그런 경험을 해 보라고 할 수도 없고… 그리고 글 내용중의 이유식 표현은 매우 적절하여 공감을 백만스물두개 정도 하고 갑니다.

  5. 캡콜드님의 블로그에 트랙백을 보낼수 있음에 감사하나이다…
    사실…며칠전에 링크를 통해 본 글인데…어제 민노씨한테 모티브를 받고…조금 끄적이다 귀찮아서 관둿다가….아침에 캡콜드님 글을 보고 마저 적엇네요….ㅎ

    특별히 사람들에게 어떤 이슈, 현상에 대한 통찰과 자세한 파악까지는 기대도 안합니다.
    그런건 이론 생산자에게 맡기라고 속 편하게 주문하기도 합니다.

    허나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자세만은 잃지 않아야 한다고 늘 얘기하는데
    그를 위한 공부에 대한 텍스트 추천을 위한 글이 어쩌다 보니 위인 전기가…ㅡ.ㅡ;;

  6. !@#… Crete님/ “출처불명의 자료에 대한 분노”! 바로 그겁니다. 제가 캠페인으로 사람들에게 대학원 과정을 압축시켜주는 것은 무리고, 잘 설계하면 살짝 분노를 자극해볼 수는 있겠죠 (핫핫). // ‘보수화’는 이런 사태를 묘사하기 위해서는 명백하게 잘못된 용어입니다. ‘과격극단수구독재화’죠. 보수가 원래 갖춰야할 신중함 따위는 여기에 1mg도 없습니다. //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지식인 중심의 단체들은 시국선언문과 설명자료를 영어로 작성해서 세계에 뿌려야 한다고 봅니다. 이왕 비웃는 것이 특기라면, 세계적 비웃음거리로 만들어서 이게 얼마나 쪽팔리는 상황인지 위정자도 개인들도 조금씩은 깨닫게 만드는 작업이 필요하죠.

    LieBe님/ 앞으로도 포털과 저널리즘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이곳에서 여러 이야기를 할 기회가 넘칠 겁니다. 가끔 고견 더해주세요 :-) // 촘스키 전기(핫핫) 딱 시의적절하군요. 두어 명의 돌림 뽐뿌로 그런 것을 유도해냈다니, 아아 뿌듯.

    언럭키즈님/ 하지만 항상, 일반 사용자들의 수준을 과대평가하면 안된다는 주의사항도 염두에 둬야죠. // 거의 임시에 가까운 현 이병순 KBS 사장 다음, 본격적으로 마각을 드러내서 개뼉다구 꼭두각시급을 임명하는 것이 최악의 시나리오죠.

    erte님/ 그러게 말입니다. 다만 세상의 더 큰 야매, 예를 들어 유사독재형 날치기 국회 같은 것은 다른 방법이 필요하겠지만.

    JNine님/ 특히 뽀인뜨는, 아직 진짜 식사를 먹는 단계조차 아니라는 것이죠. 젖에서 이유식으로 넘어가고 있을 뿐 (핫핫).

  7. 엉 네이버 뉴스 개편 안좋아하는 사람도 있군요 저는 평소에 찾아가던 신문사 페이지가 그 신문사 페이지라고 알아볼 수 있게 떠서 참 반가왔는데…아 어쩌면 새창 뜨기 링크라 불만인 것도 있을지도?; 구글뉴스처럼 페이지 자체가 넘어가는 형식…이라도 불평했을 것 같지만;
    보신각에서는 카메라가 딱 훑을만 하면서 적절히 인파가 보여주는 한계지점에 경찰들이 방대한 AT필드를 결성해 깃발이나 촛불따위(!) 카메라에 안 잡히도록 절묘한 진을 짰더군요. 물론 카메라는 카메라대로 무대에만 주목하거나 아주 건전한 관객 특히 훈훈하게도 특정 어린아이들만 반복해 골라 잡는 테크닉까지…어떤 의미로 [역(逆) 의지의 승리-2008 대한민국판]이라고 할 수 있을 편집 수준. [의지의 승리]에 총 한자루 안나오나 전체적으로 파시즘의 냄새가 풀풀 나는 것처럼 시위대는 하나도 안나오나 그 실상은(…)
    그렇습니다 저는 그 때 그곳에 있었으되 동시에 존재하지 않은 것이기도 합니다…깨달았습니다 이것이 無의 경지…나는 열반에 든다….버스 기다리다가 동사할 뻔해서(…)

  8. !@#… 시바우치님/ 새창뜨기 불만이라기보다, 그나마(!) 네이버가 대부분의 언론사닷컴들보다 훨씬 페이지 품질(광고, 악성코드, 무게, 관련링크, 호환성 등)을 더 잘 관리해 온 것을 깨달은 거죠. 물론 네이버가 특출나게 잘했다기보다 언론사닷컴들이 워낙 허섭해서지만. // 진정한 가상현실이랄까…;;;

  9. 여기 모이는 개김성짙은 분들을 위한 사랑방 하나 열어주셔도 좋을 것 같네요.^^
    블로그뉴스나 한국언론매체의 뉴스나 ‘저널리즘’이란 잣대를 들이대면 삐까삐까 하단 느낌입니다.
    블로그뉴스를 ‘블로그소식’ 정도로 바꾸면 뭐 굳이 어울리지 않는 곳에 그런 잣대를 들이댈 필요는 없어질테지만, 뭐 나름대로 기존의 ‘뉴스’나 ‘기자’를 고만고만하게 바라보게 해줄 상징적인 의미^^;는 갖고 있다는 생각에 즐거운 구석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둘이 융합되어 사그라드는 상상을 종종 하기도 하고요.

    어쨌거나 capcold님은 개김성 있는 아이들을 선동ㅋ할 능력이 있습니다.

  10. !@#… nooe님/ 뉴스 기사를 가져와서 그 기사의 ‘개김성’을 10점 척도로 평가하는 메타 사이트를 만들어보면 어떨까 생각도 듭니다(WIRED의 Threat level에서 얻은 아이디어). delicious 같은 기본적인 북마킹 및 코멘트 기술에 평가척도 그래프를 플러그인 방식으로 심어넣기만 하면 기술적으로 크게 힘들지도 않을텐데. 혹 호스팅과 약간의 기술력 보조해주실 분/업체 있으면 꼭 진행해보고 싶군요. // ‘개김성’에 논리적 당위라는 양분을 보급해주는 것이 제 겸허한 미션이랄까요. :-)

  11. 일단 올블릿으로 모은 2540원 지원하고 싶습니다.
    게다가 방문자가 무려 하루 300명쯤 되는 파워누에블로그의 메인에 띄워드리겠습니다.
    어여 진행하시길…

  12. !@#… nooe님/ 물론 뉴스로그(http://newslog.com)에서 겪은 실패담을 감안할 때 좀 재미있는 유인가도 충분히 고안해야하는 만큼 내일 당장 하기는 힘들고, 한번 열린참여 기획위키라도 하나 열어야겠다 싶습니다. :-)

  13. 각 토막 토막마다 탁월한 분석과 논평이시네요. : )
    나름 애독자로서의 바람이랄까 아쉬움이 있다면… 이런 탁월한 분석과 논평들이 ‘토막들’이라는 다소 밋밋하고 재미없는 제목으로 ‘묶여’ 있는게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각 토막들을 독립적인 제목들과 본문으로, 그러니 독립적인 글들로..
    다소 귀찮으시겠습니다만…
    나눠서 등록하시면 장문 증오의 웹 시대에 좀더 독자들에게도 어필(?)할 수 있고, 검색엔진 최적화(?ㅎㅎ)에도 호응하는 포스팅 방법론이 아닐는지…(물론 지루하게 길게 길게 쓰는 제가 이런 말씀을 드리는 것도 참 거시기하기는 하지만 말이죠… )

    추.
    특히 네이버 캐스트에 관한 비유는 위 제이나인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안타깝게) 공감되는고만요… 연합기사 읽고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길들여지는게 이렇게 무섭고나.. 싶기도 하고…

  14. !@#… 민노씨/ 사실 토막으로 묶는 진짜 이유는… 각각 제목을 생각하기가 너무 귀찮아서 그런 경우가 대부분이죠. 좀 낚시성 출중하고 확 눈길 끄는 제목센스가 보시다시피 부족해서…;;; 여튼 지적해주신 이야기 백배 동의합니다. 아예 한 문장짜리 단상이 아니라면 좀 덜 뭉쳐놔야 할텐데 이 놈의 습관이란;;; // 게다가 이제 식탁에 앉아 이유식을 먹게 된 그 젖먹이들, 사실 몸은 이미 장성한 청년이라는 것이 더 큰 문제죠. (…)

  15. 캡콜드님 각 토막들의 주제를 함축하는 탁월한 표현들만 제목으로 삼아도 충분히 귀차니즘은 극복할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 말이죠. 가령 제가 엉성하게 즉흥적으로 제목을 붙이지만..(5.는 너무 짧아서 제외하고…)

    1. 불굴의 개김성과 저널리즘의 가치

    2-1. 제야의 종소리 : 예능프로 vs. 시사프로
    2-2. 누구를 위하여 보신각은 우는가? (이건 좀 식상하긴 하지만요)
    2-3. 제야의 종소리는 MB품에 속에서만 엉엉 울었다(후속 보도가 없었다는 걸 강조하면)

    3. 네이버 캐스트 : 젖먹이에게 이유식을 먹이다.

    4. 언론 7대 악법 : 백 투 더 소스!

    이런 정도로 가능하지 않을는지용?
    글을 쓰신 뒤에 한 일이분 정도 더 투자(?)하셔서 분절하시면 될 듯 싶은데 말이죠. : )

  16. !@#… 민노씨/ 보통 ‘발행’버튼을 누르고 나면 머리가 순간적으로 텅 비어서요;;; 하다못해 소제목 달아놓는 버릇이라도 좀 들여야 할텐데 말이죠. 여튼 이미 발행해버린 건 어쩔 수 없고, 앞으론 신경 좀 쓰며 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