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의 토막들

!@#… 유감스럽게도 예상대로인 총선 결과를 보며 떠오르는 중구난방 생각의 토막들.

!@#… 토막 하나. 70여년 전, 독일 유권자들은 아주 민주적이고 자발적으로 국가사회주의당에게 권력을 맡겼다. 그 선택에 대한 뒷걸레질을 하느라 60년을 허비했다. 8여년 전, 미국 유권자들은 아주 민주적이고 자발적으로 극우들이 당권을 장악한 공화당에게 권력을 맡겼다. 이왕 하는 김에, 4년 전에 또 한번. 그 선택에 대한 뒷걸레질로 그들은 물론 전세계가 오늘도 여념이 없다. 1년 전, 프랑스 유권자들도 아주 민주적이고 자발적으로 자신들이 이룩한 사회안전망을 박살내줄 정권에게 권력을 맡겼다. 그래서 그 선택에 대한 뒷걸레질로 열심히 박살나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이제, 한국 유권자들은 아주 민주적이고 자발적으로 나만혼자잘먹고잘살테니니들은나가죽어주의자™ 야매꾼들에게 독재권력을 맡겼다. 뒷걸레질은… 과연 어떨지.

!@#… 토막 둘. 다행이다 진보신당. 지역구에서는 한나라당이라는 이유만으로 뉴타운 허풍 빼곤 별 정책도 비전도 없는 삼류 듣보잡들에게 혹한 주민들에게 물먹었고, 비례의석도 2.9% 지지율로 결국 원내진입에 물먹었은 빼도박도 못할 패배는 패배다. 하지만 정당등록 취소 한도인 2% (의원 없고 전국구 지지율 2% 이하면 정당등록 취소당한다)는 넘겨줬다. 이제 당초 플랜대로 총선 이후 재창당을 할 때, 강제해산 후 재결합이 아니라 진보신당에서 새 진보당으로 자연스럽게 계승될 수 있게 되었다. 이거 큰 차이고, 결코 과소평가해서는 안되는 중요한 기반이다. 마치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마지막 장면에서 바닥에서 솟아나온 작은 싹 한 줄기 같은. 이제 지역구를 가꾸고 조직망을 깔고 홍보와 정책 전문가들을 끌어들일 시간이다. 뉴타운보다 설득력있는 홍보 프레임을 만들지 못하면 10년이고 20년이고 없다. 게다가 정당으로서의 전략과 지역구로서의 전략도 확실하게 관계를 재정립할 필요가 있고 (지역구에서 소수자 인권이니 생태니 하는게 먹힐리가…).

!@#… 토막 셋.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다는 격언. 1시간 차분히 생각해보고 (솔직히 그 정도만 생각해도 충분히 뭐가 똥이고 된장인지 나올텐데), 10분 걸어가서 투표하는 것으로 가볍게 막을 수 있었던 것들을 앞으로는 목숨 걸며 시위하고 파업하고 투고하고 기타 개고생하며 막아내야 하는 꼴이다. 무척 귀찮은 시절이 우리 앞에.

!@#… 토막 넷. 20대 투표율 19%. 의무적으로 투표하는 군대 사병들까지 빼면 더욱 작살이겠지. 하지만 뭐 마냥 어둡게 볼 것만은 아니다. 한나라당을 지지한 것은 19% 중 60%대니까, 20대 가운데 10명 중 1명 정도만이 한나라당을 지지한다는 이야기. 착란성 노비근성으로 유명한 이영민족™의 비율이 10%에 불과하다면 뭐 아직 희망은 있는지도. 이제는, 뭐가 뭔지도 모르고 자가방치플레이중인 80%의 뇌사 일보 직전 머저리들을 어떻게 처리해야할지만 남았다.
(4.10.추가) 이 이야기는 보류. 공식통계 근거 없이, 대담객들이 소문에 낚였던 것이라는 이야기가 신빙성이 있더라는.

!@#… 토막 다섯. 2MB시대의 찬란한 위세척 전문 신문, 동아일보가 또 한번 식도를 시큼하게 하는 기사를 방뇨했다 (애초에 그딴 기자들만 뽑는건지, 들어가서 그렇게 되는 건지 nature vs nurture가 궁금하다). ‘국민의 절묘한 선택’ 운운하기. 그딴 후진 논리, 지난 2004년 총선에도 나왔지 아마. 투표용지에 어떤 당을 몇 프로 지지하냐고 쓰는 것도 아니고 한 10표쯤 들고가서 가중치 넣어 투표하는 것이 아니라 각자 독고다이로 그냥 한 표 모 아니면 도 던져넣고 나오는데 무슨 놈의 절묘한 선택이고 균형이고 지랄인가. 친박연대와 한나라당이 합당하면 그땐 구국의 결단이라고 노래 불러주겠다?

!@#… 토막 여섯. 서울시와 수도권은 시푸르둥둥. 그런데 한나라당 당선자들이 너도나도 뉴타운을 약속하며 표를 긁어모았는데, 그 약속 다 실현하려면 이제부터 수도권은 동시에 일제 대형 공사를 시작할 수 밖에 없다. 뉴타운은 옆 동네와의 땅값 차이가 발생하도록 하는 개발 ‘시기’가 중요하니까 말이다. 즉, 동네 단위의 뉴타운이 아니라 아예 뉴수도권을 향해 고고고. 돈은 뭐 운하 판 골재와 민간자본으로 충당(행간에서 ‘그러니까 세금으로 쳐바르기’까지 읽어내는 사람은 훌륭한 사람)하든지.

그러고보니 역시 아파트값이 걸리면 사람들은 닥치고 한나라당에게 질질 싸는 경향이 보이는데, 그렇다면 너도나도 반대하는 대운하 사업을 성공으로 이끌 방법이 생각났다! 환경파괴든 비경제성이든 뭐든 모조리 무마시키는 강력한 전략. 바로… 뭐냐하면… 운하를 파고 그 속에 모조리 아파트를 짓는거다! 특히 수도권 구간에 집중적으로! (아니 그건 이미 운하가 아니잖아)

!@#… 토막 일곱. 하지만 한나라당 독재정권이 망하도록 좌시하고 있을 여유 따위는 없다. 사랑과 애정으로, 뻘타와 삽질들에 최선을 다해 모든 합법적인 방법으로 저항해줘야 하고, 뭇매질로라도 올바른 공공 정책을 추진하도록 압박할 필요가 있다. 대운하야 누가봐도 황당하니까 그렇다쳐도, 금산분리 폐지나 신방겸업 허용, 의료보험제도 개악, 사회기간망 민영화 추진 등 많은 이들의 무관심 속에 강행되어 이 사회의 공공성의 근간을 시궁창에 빠트릴 제도들이 산적해있다. 총선에 경악하든 슬퍼하든, 딱 2박3일만 하고 다시 마음을 다잡기를.

Copyleft 2008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1125/trackback
24 thoughts on “총선의 토막들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민노씨.네

    두 개의 0.06…

    1. 진보신당의 0.06 진보신당은 심상정·노회찬 후보가 낙선하고, 정당투표에서도 의석 확보 기준인 3%에 0.06%포인트 모자란 2.94%의 득표율을 기록해 국회 입성에 실패했다. 원외 정당의 가시밭…

  2.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베스트 오브 2008 [미디어, 시사, 블로깅, 표어]

    […] – 총선 한나라당 압승 : 아닌 척 했지만 누구나 뻔히 아는 압승. 클릭 클릭 클릭 클릭 클릭. […]

Comments


  1. 문화대통령 그룹 “서태지와 아이들”에 이은 야매대통령 그룹 “2MB와 한나라”의 결성이로군요
    그나저나 ‘식도를 시큼하게 하는 기사’는.. 뛰는 기사위에 나는 댓글이란 생각이 듭니다

  2. 무투표 궤변난무의 필을 느낀 하루.

    1.투표안하는건 내 권리다. 나에게 뭐라고 하지도 말고. 내가 투표안해놓고도 떠든다고 뭐라고 하지마라. 내가 왜 조용히 있어야 하냐? 난 내 귀한 권리를 ‘뽑을놈없음’으로 행사한거다. 행사한뒤에 떠드는거라구.

    2.넌 왜 그 당 찍었어? 님은 왜 그 당 찍으셨어요? 이러니까 세상이 안되는거야? 나? 난 위에도 말했지만 뽑을놈이 없어서 , 안찍었지. 그것도 나의 확실한 의사표현이야.

    3.인터넷에서 이렇게 떠드는것과 왜 반대로 또 결과가 나왔대? 역시 모당 지지자들은 비겁하구만. 당당하게 나와서 떠들란말이다.

    의 세가지가 난무하는게 여느때보다 참 크게 느껴지더군요.
    전 그런 측면에서, 밑에 링크로 소개해드린 모 만화도…

    ‘만화도 포퓰리즘이 있구나. 잘논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3. 그러고 보니 5일쯤 전에, 운하 속에 지어지는 아파트에 대한 꿈을 꿨습니다.
    저와는 하등 연관도 없는 대전이, 그렇게 운하 시범 도시로 꿈 속에서 변모 했었죠.
    오늘 블로그에서 이렇게 글을 보고는 매우 뜨끔;;하네요.

  4. 글쎄요.20대 사이에서 한나라당 지지도가 60%에 가까운 지금 상황에서
    -낮은 투표율만 가지고 한나라당을 지지한 것은 19% 중 60%대니까, 20대 가운데 10명 중 1명 정도만이 한나라당을 지지한다는 이야기-
    라고 하는것은 스스로 위로하는 행위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되는군요.

    바꿔 말하면 20대의 90%(투표안한80%,한나라당찍은10%이상) 가량은 -한나라당이 정국을 차지하는것에 대해 별 불만이 없다-라는겁니다.

  5. 대처도 있습니다. 이상하게 국내에서는 철의 여인이라며 칭송받지만 해외 여론은 쿨타임 없이 까기가 대세..

  6. 진보신당이 의원이 없이 시작하면 어떻습니까.
    민주노동당도 처음부터 국회의원가지고 시작한거 아닌걸요.
    그런데 선거전략은 좀 고처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푯말에 얼굴과 이름 그리고 ‘레즈비언 후보’
    이거만 덜렁 적어둔걸 봤었는데요.
    레즈비언이라는건 하나의 성적 취향으로 존중 받을수는 있지만
    레즈비언이라는 이유로 찍을 수는 없지 않습니까….
    당황스럽더군요.

  7. !@#… 언럭키즈님/ 어떤 다른 기사에서는 박근혜를 선택한 것이 ‘국민’의 이명박 견제를 위한 선택이라는 논리마저 나오더군요. 식도시큼할 일 많습니다.

    nomodem님/ 그런 이야기들을 들으면, 저도 만화가 생각납니다. “읽을만한 만화가 안나오니까 나는 사 보지 않는 거야!”(라면서 스캔본으로 자신만의 만화에 대한 관심을 뽐낸다는). 덤으로 이전 링크해주신 만화 관련해서는, 만화가들 대상으로 사회/정치 이야기를 본격적으로 좀 나눌 기회가 필요하겠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호소력에 걸맞는 알맹이를 갖추기란…

    itsia님/ 이런 바보같은 농담이 이미 진짜로 사람들의 무의식에 퍼져 있었다니, 저도 뜨끔;;;

    erte님/ 너무 이 동네 논리에 친숙해지신겁니다 :-)

    swordofjus님/ 저도 물론 동의하지만(그리고 억지로 스스로 위로하는 반농담이지만), 그래도 절벽에서 외발로 뛰어노는 것들과 아예 수건 한장 망토로 두르고 확 뛰어내려버린 것들 사이에는 그래도 차이가 좀 있으니까요. 그리고 진짜, 진보신당은 이제 시작입니다. 우직한거야 이미 알아서들 잘할테니, 얍삽하고 영악해지도록 채찍질이 필요하죠.

    흐흥님/ 한국에서는 왠지 여자 박정희 같은 이미지로 포장되었죠. 하지만 제 생각에는 대처는 뭐랄까, 부시급이라기보다는 레이건급이라서요. 민폐에도 엄연히 등급이…;;;

    모과님/ 요새라면, 한국사회 자체가 이미 거대한 부조리 개그만화 소재가 아닐까요. 뉴스란은 스토리의 밭.

  8. 다섯 번째 토막에 제일 공감. 투표한 사람들이 모여서 의논하고 갈라져서 표 던진 것도 더더욱 아니고요… -_-;

  9. !@#… 수선님/ 사실 ‘어떤 사람들’은 그렇게 하긴 했겠죠. 예를 들어, 동네 주민들이 반상회에 모여서 의논하고 갈라져서 가장 아파트값 올려줄 것 같아 보이는 한나라당에 몰빵을…;;; (균형은 얼어죽을)

  10. 여기 재미있는 글이 하나 있어서 소개해 봅니다.. 쓰신 분 성향은 진성 혹은 상당우파 로 보이는 분인데요..

    뜨거운 감자와 식은 피자

    중도보수주의인 제가 보기에는 매우 설득력이 있어 보입니다.

    p.s. 새창 열기 태그가 통하지 않음…

  11. 이번 선거를 보고, 참 20대가 예전과 다르다는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저는 좀 충격입니다만 -_-;;

  12. 부조리 개그만화야 그리는 건 재밌지만 팔려야 말입죠. 액션 신파 정치만화를 해야만 할 것 같은….

  13. !@#… nomodem님/ 깔끔한 분석이군요. 이미 기반이 있는 정당에게(예를 들어, 민주당) 특히 뼈저린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진보신당이 대안을 이야기하고 뜨거운 감자를 올리면 “허황된 이상주의” 내지 “하지만 너희 세력으로 그걸 강행할 수 있어?” 정도의 반응밖에는… OTL

    당그니님/ 투표율이라는 목소리를 과시하지 않는 집단을 위한 정책 따위, 아무도 만들어주지 않는다는 평범한 이기심을 깨달아야 할텐데 말이죠.

    모과님/ ‘에로’도 넣어주삼… 조만간 무척 에로틱한 밀월과 야합의 폭풍이 몰아닥칠겁니다.

  14. 영국 역사 수업을 듣는데 대놓고 말을 안해서 그렇지 무자비하게 까더군요. 재임중 실업율과 물가는 폭등하고(것도 80년대에!) 민영화로 정부 서비스는 개판이 되었고 재임에 성공한건 포클랜드 전쟁덕이다는 식으로요. 부시와 묘한 공통점이 보이죠. 영국 내부에서도 가장 인기없는 총리 일 위이십니다;;

  15. !@#… 흐흥님/ 음, 부끄럽게도 포클랜드 전쟁을 잊고(!) 있었군요. 위의 견해 수정합니다. 대처는 부쉬급 맞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영의료보험만은 방어했다는!)

  16. 토막 넷에 대해. 20대 투표율 19%라는 정보말입니다. 이거 출처가 불분명하더군요. 통계 그래프 이미지가 출처같은데 정작 그 이미지도 누군가 사적으로 만들어 놓은것이고. 황당하리만치 낮은 투표율때문에 20대들에 대해 걱정하실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17. !@#… Minha님/ 저는 떠돈다는 그래프는 오히려 나중에 봤고, 신문 기사와 방송사 속보의 추정치로 먼저 접했는데 여하튼 근거가 부족한 자료라는 것을 뒤늦게 알게되어 냉큼 유보시켰습니다. (부랴부랴 본문에 줄 그어서 자진 신고한 후, 감사하게도 지적해주신 리플을 발견하고 냉가슴을 쓸었…) // 그건 그렇고, 저는 낮은 투표율로 누구를 걱정하지는 않습니다. 20%라는 수치가 워낙 써먹기 편했을 뿐이죠. 전국민 투표율이 50% 미만이라는데 고작 20대에 독박을 씌워서 뭐합니까. 제가 정말로 ‘걱정’한다면, 오히려 열심히 자신들의 불이익을 위해 투표하러 나온 착란성 노비근성족들 정도겠죠. 제 건전한 상식을 혼란스럽게 만드니까요.

  18. 위에 뜨거운 감자와 식은 피자라는 글을 읽어보니 그걸 쓴 사람이 지난 대선 때 무서운 대선시나리오라는 글을 쓴 사람이네요. 지난글에서 보니 그 글이 삼성의 블랙네트워크라는 제목으로 되어 있던데…

  19. 그리고 진성 우파는 맞는 것 같네요. 지난 대선 때 이회창 선거캠프에서 일했다는 말도 있는 것 같고 또 이명박 쪽과도 연락하는 것 같고. 위에 추천이 있어서 들어가봤다가 상당히 재미있는 글이 많이 있어서 수십개나 되는 글을 읽어봤습니다.

    근데 이 사람 진성 우파 주제에 대운하랑 당연지정제 폐지를 반대하다니. 더구나 정작 이 사람의 정치성향은 민주노동당과 창조한국당에 가깝다는…-_-;;

  20. !@#… 흠님/ 찾아보면, 변화의 ‘속도’에서는 보수적지만 변화의 ‘방향’에 대해서는 죄파적 이상향도 상당 부분 받아들이고 있는 합리적(즉 인간급 지능을 가지고 있는) 우파들도 아주 조금씩은 있죠. 거꾸로, 변화의 속도만 조낸 저돌적이고 방향은 무척 우측이다 못해 수구로 가는 머저리들이 권좌에 올라있는 경우는 무척 차고 넘치고.